|
제목 | 페루 애완동물용품 시장 동향 | ||||||||||||||||||||||||||||||||||||||||||||||||||||||||||
---|---|---|---|---|---|---|---|---|---|---|---|---|---|---|---|---|---|---|---|---|---|---|---|---|---|---|---|---|---|---|---|---|---|---|---|---|---|---|---|---|---|---|---|---|---|---|---|---|---|---|---|---|---|---|---|---|---|---|---|
게시일 | 2016-08-24 | 국가 | 페루 | 작성자 | 우현석(리마무역관) | ||||||||||||||||||||||||||||||||||||||||||||||||||||||
페루 애완동물용품 시장 동향 - 2015년 시장 성장률 17% 기록 - - 2016년 고양이 배변용 모래의 예상 시장점유율 86% -
□ 페루 애완동물용품 시장 현황
○ 2014년 페루 애완동물용품 성장률은 16%였으며, 2015년에는 전년대비 근소하게 높은 17%의 성장률을 기록함. 애완동물용품이 애완동물 먹이보다(6%, 2015년) 높은 성장세를 보임. - El Comercio지에 따르면, 월 평균 먹이를 제외하고 애완견에 투입하는 비용은 162.4솔인 것으로 파악됨.
○ 애완동물 관련 용품 중에서는 고양이 배변용 모래의 성장세가 두드러지는데, 2015년 19%의 성장률을 기록했음. 이는 애완묘 입양이 증가(연 4% 성장)와 함께, 애완묘의 경우 위생적 측면에서 주당 최소 2회 모래를 교체해주어야 한다는 소비자들의 인식에 기인한 것으로 분석됨. - 애완견에 비해 상대적으로 외로움을 덜 느끼며 넓은 공간을 필요치 않는 고양이의 특성으로 인해 애완묘를 선호하는 추세 - 고양이 배변용 모래와 같은 기본적인 제품의 경우, 초기 구매 이후 더욱 고급화된 제품을 찾는 경향이 있음.
○ 애완동물 건강 관련 제품 성장률은 2015년 9%를 기록했음. 이는 애완동물 관련 소비자 관심의 폭이 보다 넓어졌음을 의미함. 하지만 전체 건강 관련 제품 시장은 약 30만 솔 수준으로 작은 편이며, 주로 경제적 여유가 있는 중산층 이상의 계층이 구매하는 경향을 보임. - 영양보충제 관련 판매촉진 활동과 소비자들의 인식이 아직까지는 부족한 상태임. - 건강 관련 제품 중에서는 벼룩 및 진드기 퇴치 관련 제품 판매율이 2011년부터 5년간 84%로 압도적인 점유율을 보임.
페루 내 애완동물용품 판매량 변화 (단위: 천 솔)
○ 애완동물용 미용제품이 대형 슈퍼마켓 등에 입고돼 소비자들에게 미용 제품에 대한 인지도는 과거에 비해 높아졌으나, 여전히 애완동물을 위해 샴푸 등 해당 제품이 필수적이라고 여기지 않음.
○ 애완동물 관련 제품의 높은 가격은 저소득층의 선택권을 좁히며, 노브랜드 제품을 주로 구매하는 경향을 보임.
○ 성탄절 등 공휴일에 애완동물용 액세서리류 판매가 증가했으며, 2015년 성탄절 애완견 관련 액세서리류 판매 중 의류는 54%, 장난감은 38%였음.
□ 페루 내 애완동물용품 업체 동향
○ 애완동물용품 업체들은 저가형 모델 출시, 제품 용량의 다양화 등을 통해 소비자에게 어필하고 있음.
○ Nutrientes Naturales는 애완동물용품 관련 선두에 위치한 업체임. 다양한 공급선을 갖추었으며, 2015년 애완동물용품 관련 시장 내 43%를 차지함. - 고양이 배변용 모래 관련, 기존 모델 외에 저가형 모델을 출시해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힘.
Nutrientes Naturales사 기존 고양이 배변용 모래 Dear Cat(좌)과 저가형 모델 Mitzi(우) 자료원: 페루 대형 슈퍼마켓 웹사이트 PlazaVea
○ Nestlé Perú는 애완동물용품 관련 2위 업체이며, 2014년 20%에서 2015년 25%로 성장세를 보임. 애완동물 식품 관련 높은 인지도를 바탕으로 애완동물용품 시장에서도 경쟁력을 갖춤.
□ 전망 및 시사점
○ 2016년 페루 내 애완동물은 약 700만 마리로 추정되며, 2021년 800만 마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됨. - 2016년 6월 리마 내 La Molina 지역에 강아지를 위한 공원이 조성된 것은 페루 내 애완동물에 대한 관심이 증대됐다는 것을 보여주며, 관련 용품 시장 성장 가능성도 엿보임.
○ 애완동물을 가족 구성원으로 여기는 인식이 증가하고 대형 슈퍼마켓 등 애완동물용품의 공급선이 확대돼 소비자들의 접근성이 증가함에 따라, 관련 제품 시장의 성장 가능성은 높다고 여겨짐.
페루 내 애완동물용품 판매 성장세 예측 (단위: %)
자료원: Euromonitor
○ 과거에 비해 협소해진 주거공간과, 애완동물 위생에 대한 인식 변화로 인해 고양이 배변용 모래와 벼룩 및 진드기 퇴치제 등 위생 관련제품은 꾸준한 성장세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됨.
○ 애완동물 관련 제품은 지속적으로 출시가 되고 있으나 시장이 아직 협소한 편이므로, 광고 및 캠페인 등 적극적인 판매촉진 활동은 기대하기 어려움. - 애완동물용품 시장은 아직 소규모이며 대중매체 광고 및 선전 활동은 매우 제한적임. 현재 동물병원에 관련 제품 전단지를 부착해 소비자들에게 인지도를 쌓는 홍보방법이 사용되고 있음. - 건강 관련 제품과 영양보충제의 경우, 수의사의 조언이 판매를 촉진시키는 역할을 함.
자료원: Euromonitor, 페루 대표 일간지 El Comercio, Peru 21 및 KOTRA 리마 무역관 자료 종합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