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보통의하루 12월호_ 홈인러브 /시립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소식지/사회복지 홍보 http://naver.me/5k3ZTMYf
12월호_ 홈인러브 /시립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소식지/사회복지 홍보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2020. 1. 6. 16:47
우리 집이 달라졌어요!
발달장애아동 가정환경 개선 사업 ‘홈인러브(Home in Love)’
글_이승훈 특수교사 서울시동남보조기기센터
사람에게 안정을 주는 첫 번째 공간이자 삶 속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공간이 되는 집.
서울시동남보조기기센터는 발달장애 아동이 살아가는 집 내부의 불안정한 요인을 제거하고, 가족이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발달장애 아동 가정환경 개선 사업 ‘홈인러브(Home in Love)’를 진행했다.
보조기기센터의 특수교사, 보조공학사 및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내 작업치료사, 임상심리사, 사회복지사 등으로 구성한 전문가 사례회의를 통해 장애와 환경과의 인과관계를 찾고, 환경 개선 필요성을 고려하여 만20세 미만 발달장애 아동 및 청소년을 양육하는 6가정을 선정했다.
4월부터 7월까지 각 가정을 방문하여 상담 진행 후, 가정별 아동 특성에 맞춰 가정 내 안전을 위협하는 환경은 제거하고 안정을 취할 수 있는 환경구성을 위한 현장평가가 이루어졌다. 발달장애 자녀를 양육하며 건축을 공부하고, 발달장애인과 가족을 위한 인테리어를 연구하며 ㈜밀리그램디자인을 창업한 조명민 대표가 현장평가와 실측에 참여했다.
“위생과 정리 정돈을 위한 기본적 환경 개선은 물론 벽지, 조명, 수족관 등 가정마다 특색 있는 환경구성으로
심리적 안정감을 주는 공간을 만들었습니다.”
-조명민 ㈜밀리그램디자인 대표
여름과 가을을 거쳐 가정마다 새로운 공간이 탄생하며 ‘홈인러브’ 사업이 결실을 맺었다.
그리고 공간의 변화는 가족의 삶의 변화로 이어졌다.
안전 문제와 소음 문제를 해결하고 안정을 찾은 지호네 집

“자주 벽을 치는 행동과 집 밖으로 나가려는 돌발 행동이 걱정이었어요.”
이렇게 지원했어요 >> 어수선한 환경 속에서 발달장애가 있는 두 형제의 돌발 행동이 촉진될 수 있습니다. 깨끗한 벽지로 도배하고, 벽면에 개방형 수납장을 설치해 수납공간을 늘렸습니다. 현관 밖으로 나가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내외부 잠금이 가능한 도어락을 설치했습니다. 더불어 발달장애가 있는 두 오빠로 인해 혼자만의 공간이 필요했던 막내딸에게 책상과 의자가 있는 독립적인 공간을 마련해 주어 가족 모두에게 쾌적하고 안정적인 공간이 완성되었습니다.
수납장 벽면으로 인해 벽을 치는 행동이 줄면서, 이웃과의 갈등과 가족의 스트레스 상황이 크게 줄었어요. 막내딸도 처음으로 자신만의 공간을 갖게 돼 너무 행복해합니다.”
나가고 싶은 공간이 아니라 머물러 놀고 싶은 공간이 된 지섭이네 집

“자꾸 집 밖으로 나가려고 하고, 현관문 앞에 누워 일어나려 하지 않았죠.”
이렇게 지원했어요 >> 자폐성 장애가 있는 지섭이는 현관문 앞을 좋아하고 창문에도 자주 매달려 위생과 안전을 위한 개선이 필요한 상황이었습니다. 중문과 방범창을 설치하는 동시에, 거실에 조명과 수족관을 설치하여 지섭이가 안락함을 느끼며 머물고 놀 수 있는 공간으로 새롭게 공간 구성하였습니다. 자극에 예민한 지섭이가 온도와 습도의 영향을 덜 받도록 에어컨도 지원했습니다.
“예전엔 막막했지만, 지금은 새롭게 만들어 준 공간 속에서 하나씩 답을 찾아가려고 고민하고 있어요. 복지관의 스누젤렌실처럼 안락한 공간으로 꾸몄고, 지섭이의 반응을 보면서 좋아하는 환경을 만들어주려고 합니다.”
재미있는 환경 구성으로 새로운 취미를 찾게 된 민태, 민기네 집

“창문 구조 때문에 혹시 아래로 떨어질까 봐 걱정됐고, 벽을 치면서 놀기 좋아해 이웃에 늘 미안했어요.”
이렇게 지원했어요 >> 안방의 침대에 올라가면 아이들이 뛰어넘기 쉬운 높이에 창문이 있어 방범창과 방충망을 설치했습니다.
벽면에는 쿠션 매트를 설치하고, 특히 피아노 건반으로 된 벽면 매트로 아이들의 흥미를 끌었습니다. 자연스럽게 벽을 치는 행동이 줄면서 이웃 간의 소음 문제도 줄었습니다.
“피아노에 관심을 갖게 돼 이제는 벽을 치는 소음 대신 피아노 소리가 울려 퍼져요. 집이 질리지 않는 가족만의 행복한 공간이 되었어요.”
* ‘홈인러브(Home in Love)’는 해마로푸드서비스㈜ ‘맘스터치’가 기획한 스포츠 사회공헌활동 ‘대농여지도’ 프로젝트의 후원금으로 진행했습니다.
* 서울시동남보조기기센터 www.seoulats.or.kr 02-440-5891~5

소식지 <보통의 하루 구독> 신청 바로가기 : http://goo.gl/q14Mcm (구글 드라이브/보통의 하루 편집실 02-440-57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