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2 | 도봉차량기지 유치선 증설사업 | 3편성 | 1,321 | 신규 |
를 볼 수 있습니다.
아마 6호선 신내기지에서 7호선 도봉기지로 넘어온 차량을 유치하기 위한 유치선을 증설하기 위한 것일지도 모릅니다.
어쨌든 공식발표된 것은 아니니, 그냥 이런 설이 있다는 정도로만 이해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7호선 연장 구간의 경우 7편성의 전동차가 새로 들어오는 것으로 계획되어 있는데
이 중의 한 편성을 서울도시철도공사에서 직접 만든다고 합니다.
전동차도 자동차와 마찬가지로 부품들을 모아다가 철도차량회사 (예: 현대로템)에서 조립하는 형태이기 때문에
전동차 부품만 구할 수 있고, 조립만 할 수 있다면 전동차를 만들 수 있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그런데 전동차 조립의 경우, 지하철 회사들은 이미 경험이 있습니다.
중검수를 할때는 모든 부품을 분해했다가 다시 조립을 하기 때문에
재조립을 해본 경험도 있고 기술도 있다는 것이지요.
따라서 부품만 제대로 조달이 가능하다면 해볼만한 일인듯 합니다.
실제로 도철의 2010년 사업계획에 아래 내용이 있습니다.
3 | 7호선 연장구간 전동차 자체제작 | 8량 | 20,160 | 신규 |
참고신문기사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01&aid=0003038780
첫댓글 혹시 전동차 자체제작이라면.... 설마 JR동일본의 니이츠 차량제작소와 같은 방식인가요??
추후 구간연장을 위해 차량도입 비용절감 차원에서 여유있게 구입을 하면 과다구매했다고 모 기관에서 딴지를 걸고, 딱 맞게 구입하여 운영하다가 구간연장에 의해 소량구매를 하면 소량이면 수지가 안맞다고 제작회사에서는 가격을 높게 부르고... 참고로 주문생산에서는 같은 차량을 많이 생산할수록 그만큼 차량당 가격은 낮아집니다.
현재 테스크포스(T/F)팀 형식으로 도시철도공사 내 엄청난 갯수의 T/F팀이 조직되어있습니다.
인사과에서 조사를 할려다가 생겼다 없어졌다 한것이 너무 많아서 포기할정도죠 ^^;
현재 전동차 자체제작 T/F팀, 스크린도어 제작 T/F 팀 스크린도어 A/S T/F팀 등등
들어보면 놀라울 정도의 테스크포스팀이 도시철도 공사내에 조직되어있습니다.
도시철도 내 모든 시설을 자체적으로 모두 다 공사내에서 해결하려고 하는 것이죠...
전동차 자체 제작은 이미 도시철도 홍보 포스터에도 들어가있는만큼 기정사실화된 사항입니다.^^
이를 위해 중소기업 여러곳과 협약을 체결했다고 들었구요^^
개인적으로 잘 되었으면 좋겠네요...^^
전반적으로는 반가운 소식입니다(본인이 굉장히 혐오하는 현대로템의 밥줄 하나가 또 끊기므로)만 IPM소자인가 그 조그마한 부품을 6호선에 사용중인 미쓰비시제를 베끼려 하는 것 같아서 약간은 찝찝하더군요. 또 베끼고 국산이라고 우기는 촌극이 발생할지..
그냥 봄바르디어나 알스톰과 계약을 맺고 전장품을 일괄공급하면 좋을텐데 말입니다. 어차피 질 좋은 부품을 들여오는 데 따른 가격문제는 차량 자체제작으로 베꾸면 되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