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두진고문님 산행안내)
한려해상국립공원 한산도 역사길
한산도 (閑山島)
한산도는 통영항에서 뱃길로 2km 정도 떨어져 있고 한산면의 주도이자 한려해상공원의 출발점이다.특히 충무공 이순신 장군이 임진왜란 당시 조선을 침략한 왜군 함대를 한산도 앞바다에서 궤멸시켜 한산도대첩을 이끈 역사적인 장소다. 또한 임진왜란 당시 충무공 이순신 장군 휘하의 삼도수군통제영이 자리했던 곳이다. 세계 4대해전 중 하나로 손꼽히는 한산대첩은 학익진과 거북선의 위력을 바탕으로 영세한 전력을 가지고 승리를 거둔 해전이다.
망산
망산은 해발 293.1m이고 경사 15도에 산행거리는 4.25km이며 소요시간은 3시간 30분정도의 거리다. 통영여객터미널에서 뱃길을 이용해 20분 거리의 한산도 제승당에서 산행을 할 수 있고, 반면 제승당에서 버스를 타고 한산섬의 반대편 진두에서 산행을 시작해 제승당으로 올 수 있는 등산코스가 있다. 산의 정상마다 봉수터를 비롯, 한산대첩의 유적지가 일부 있으며 솔숲으로 형성되어 있어 푸른 소나무 향내음을 맡으며 삼림욕을 함께 할 수도 있다.
통영시 남동쪽에, 시에서 뱃길로 2㎞정도 떨어져 있는 한산도는 동쪽에는 비산도, 송도, 좌도가 있고, 남쪽에는 추봉도가 있는 한산면의 본섬으로, 면을 이루는 29개 유인도무인도 가운데 가장 큰 섬이다.
이곳은 임진왜란 때 이 충무공께서 이곳 한산에서 왜적을 일거에 괴멸시킨 청사에 빛나는 한산대첩을 이루었음은 물론 최초의 조선삼도 수군 통제영인 한산진이 설치되는 등 섬 덩어리 전체가 민족자긍의 역사와 구국의 혼이 서린 성역으로 많은 관광객이 제승당을 참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