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역도는 인류가 추구한 가장 고귀한 윤리,도덕과 철학을 담고 있다. 프랑스 구조주의 철학을 넘어서는 한국철학 최고봉의 가능태가 다 들어있다고 생각한다. 그만큼 了解하기는 쉽지 않다. 고귀한 윤리,도덕이란 ; 양(건괘)은 主가 되면서 아래에 있고 음(곤괘)을 主의위치에 놓은 것을 말한다. 윤리,도덕은 다 윗대가리들이 망치고있다. (이말은 노자가 한 말이니 예나지금이나 같다) 법은 시물라크르에 불과하게 되었다. (이 말도 노자가 한 말이다.) 그러나,정역도처럼 건괘가 아래로 내려와 무극(현실에 간섭 안함)이 되고 곤괘가 위에 앉으면서 5황극으로 자율(自律)하며 건/곤 서로가 바라보면 문제는 끝나게 된다.
곤괘의 자리는 己토의 자리이고. 손괘(동남방)의 자리는 庚의 자리이므로 1이 위치하였다. 선천은 ; 甲,戊이 1이고 후천은 ; 己,庚이 1이기 때문이다. 손/진 라인을 보시면 ; 손/진 은 정배(正配)괘이고 서로 마주보고 있다. 배당된 상수는 1/6水 이다. 서북/ 동남 라인(손/진 라인)은 천문/ 지호가 뎔리고 닫히는 곳이다. 그래서 一陽괘(진괘)/ 一陰괘(손괘)가 1/6수 대동하고 자리했다.
4유방 → 인신사해 (4馬지)는 12지지. 9궁8괘 시스템의 행정/실무부이다. 4정방은 정(靜)이며 기호는 + 이고, 4유방은 동(動)이며 기호는 x 이다. 4정방은 기준을 잡아주는 역할에 그치지만. 4유방은 곱하기 처럼 크고많은 일을 한다. 즉,系를 운영하는 직접적인 일이 진행되는 곳이라 중요한데, 그래서 힘을 쓰는괘상인 → 진/손 감/리 가 맡게 되었다. 문을 열고 닫는 일(闢闔)은 장남/ 장녀가 맡았다. 정교한 행정 실무는 감/리 라인이 맡는다. ※ 감/리는 정교함이고 중용의 괘상이다. 감/리는 4/9金과 함께해야만 한다.
정역도를 성립시킨 배경으로 연구자들은 황극경세서 [관물외편]의 구절을 든다.
至哉文王之作易也,其得天地之用乎? 故乾坤交而為泰,坎離交而為既濟也。 乾生於子,坤生於午,坎終於寅,離終於申,以應天之時也。 置乾於西北,退坤於西南,長子用事而長女代母. 坎離得位,震兌為耦,以應地之方也,王者之法其盡於是矣! ※ 황극경세서 대원출판p242
연구하시는 분들은 본 구절이 정역도의 탄생을 예견한 것이라고 했다. 一夫선생은 평생을 주역을 연구하신 분인바 [황극경세서]를 안봤을 리없고 영감을 받았다고 봐야 한다. 본 구절에 주자가 주를 달았는데, ※ 역학계몽 청계출판사p201~202 간추려 말씀드려보면 ;
(후천도에 관한 것으로)
건괘가 남(午)에서 생하여 북(子)으로 가고,
곤괘는 북(子)에서 생하여 남(午)으로 가서 건/곤이 상교하니 태(泰)괘가 된다.
리괘는 동(卯)에서 서(酉)로 가고, 감괘는 서(酉)에서 동(卯)로 가서 김/리 상교하니 기제(旣濟)가 된다. ※ 선천도에 리괘는 동(卯),/ 감괘는 서(酉),/ 건괘는 남(午),/ 곤괘는 북(子)에 있음.
건/곤이 상교하는 것을 말하면 ; 건/곤 이 이미 만들어져 있는 곳(건은午 / 곤은 子)에서
건/곤이 만들어지는 원인이 된 곳(건은 子/ 곤은 午)로 돌아가는 것을 말하는데. (自其所已成而反其所由生也)
이렇게헤서 泰괘가 이뤄지고.
여기에 변화가 생겨서 곤괘는 서남으로 이동하고, 건괘는 서북으로 이동하니
그 빈자리(정남午/ 정북子)에 감/리가 자리하게 된다.
목어 씀. |
첫댓글 잘 읽었습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