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가 정말 '24시간 안에' 우크라이나 갈등을 끝낼 수 있을까?
https://www.rt.com/russia/607268-trump-end-ukraine-conflict/
그렇게 짧은 시간 안에 그렇게 복잡한 원을 어떻게 제곱할 수 있을지 상상하기 어렵습니다.
Mikhail Khodarenok 은 RT.com의 군사 해설자입니다. 그는 은퇴한 대령입니다. 그는 러시아군 참모본부의 주요 작전국에서 장교로 근무했습니다.
파일 사진. © AP Photo/Julia Demaree Nikhinson
미국 대선이 끝났고 최종 결과가 집계되고 있습니다. 공화당 도널드 트럼프가 이미 승자로 선언되었습니다. 러시아의 관점에서 가장 중요한 질문은 우크라이나의 새로운 백악관 행정부와의 군사 기술 협력이 어떻게 발전할지, 그리고 트럼프의 승리가 모스크바와 키예프에 어떤 의미를 갖게 될지입니다.
선거 공약
선거 운동 기간 동안 대통령 당선자는 자신이 승리하면 1월 20일 공식 취임하기 전에 우크라이나 갈등을 종식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거듭 언급하며, 단 24시간 만에 그렇게 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이런 발언은 선거 전의 수사적 표현에서 비롯된 것일 가능성이 높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그 전에도 이례적인 발언을 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예를 들어, 2019년 2월 그는 북한의 지도자 김정은과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큰 소리로 약속했습니다. 그러나 하노이에서 트럼프와 김정은의 회동의 전반적인 결과는 당사자들이 합의에 도달하지 못했다는 것입니다. 이는 공화당이 복잡한 지정학적 문제를 해결하는 데 성공적인 경험이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공식적으로 취임하기 전에 우크라이나 갈등을 종식시키겠다는 약속과 관련해, 그가 자신의 계획을 어떻게 실행할지에 대한 세부 사항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더 읽어보기
트럼프가 선거에서 승리한 이유와 지금 그가 할 수 있는 일은 다음과 같습니다.
그리고 그것이 가까운 미래에 실제로 어떻게 작동할지는 전적으로 명확하지 않습니다. 결국, 1월 20일 정오까지 트럼프는 특히 외교 정책 분야에서 권력을 갖지 못할 것입니다. 그때까지 조 바이든은 대통령으로 남을 것입니다.
47대 대통령은 공식적으로 취임하고 팀을 구성해야 합니다. 그래야만 그의 계획을 실행하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워싱턴에 직접적으로 반대되는 견해를 가진 두 정부가 있을 수 없습니다. 그리고 이 점에서 미국에는 이중 권력의 위험이 없습니다.
우크라이나 갈등은 어떤 조건에서 끝날 수 있을까?
이제 우크라이나의 무장 갈등을 종식시킬 가능성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이론적으로는 종식시킬 수 있지만, 문제는 어떤 조건에서 누가 승자로 선언될 것인가입니다. 이 단계에서 서방 전체(트럼프는 무조건적이고 유기적인 부분입니다)는 러시아 대통령 블라디미르 푸틴의 조건에 따라 적대 행위를 종식시키는 데 전혀 편안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키예프의 비동맹적 지위, 러시아가 새로운 지역에 대한 통제권을 유지하는 것, 우크라이나의 비무장화와 비나치화 등이 있습니다.
이는 최소한 우크라이나 갈등에서 미국과 동맹국에 대한 정치적 패배를 의미할 것입니다. 다시 말해, 워싱턴과 브뤼셀이 지금까지 한 모든 일이 헛수고였고 군사적 정치적 효과가 없었다는 것이 밝혀질 것입니다. 그리고 새로운 미국 행정부가 이 길을 따를 것이라고 믿을 이유는 없습니다. 아프가니스탄에서의 굴욕을 감안할 때, 이는 워싱턴의 외교 정책적 위신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트럼프가 정말로 우크라이나 갈등을 끝내고 싶다면(물론 이는 가정이지만) 러시아가 갈등에서 승리하지 않았고(모스크바의 의심할 여지 없는 영토 획득에도 불구하고) 우크라이나가 패배하지 않았다는 식으로 상황을 구성해야 합니다. 즉, 우크라이나는 독립과 주권을 방어했습니다.
더 읽어보기
트럼프의 승리는 세뇌되지 않은 미국인들의 승리다
그리고 이 문제에서 키이우가 무장 갈등을 그런 조건으로 종식시키겠다는 의지를 가장 먼저 선언하는 것이 서방에게 중요하며, 그렇게 함으로써 순전히 서방의 이니셔티브가 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가까운 미래에 트럼프가 이런 현존하는 모순을 그렇게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지가 드러날 것입니다. 따라서 서방이 지지 않았고, 러시아가 이기지 않았으며, 우크라이나가 패배하지 않은 것처럼 보이게 만들 것입니다. 물론, 아무리 상상력이 뛰어나더라도 24시간 안에 일어나지는 않을 것입니다.
미국의 미래 대통령이 의심할 여지 없이 무기고에 가지고 있는 것은 상황에 대한 경제적, 군사적 영향력입니다. 새로운 백악관 행정부는 모스크바에 압력을 가할 수 있고(제재 압력을 더욱 증가시킴으로써, 그러한 조치에 대한 여지는 여전히 있습니다), 무기와 군사 장비의 공급량을 급격히 줄임으로써 키예프를 거의 절망적인 상황에 놓을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백악관은 갈등 당사자들의 고통을 증가시킬 수 있는 선택권(그리고 이것이 결코 완전한 목록은 아닙니다)을 분명히 가지고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질문은 모스크바가 이러한 제안에 동의할지, 그리고 1월 20일까지 남은 시간 동안 크렘린이 이미 이루어진 사실, 즉 전장에서 직접 승리하여 상황을 더욱 자신들에게 유리하게 만들려는 정책을 고수하지 않을지 여부입니다.
본 기사는 온라인 신문 Gazeta.ru 에 처음 게재되었으며 RT팀에서 번역 및 편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