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오전 10시 ~ 11시20분까지 장안구청 대회의실에서 개최되었던 수원~인덕원 복선전철 경과보고회에 다녀왔습니다.
이찬열 의원 인사말 - 추진일정에 대한 패널들의 설명 -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되었습니다.
패널 : 국토해양부 간선철도과 윤종빈 사무관, 한국철도시설공단 녹색사업전략처 고병찬 부장, 수원
시 교통안전국 김지완 국장
전체적인 경과보고회 분위기는 이찬열의원과 패널들 모두 역사 위치, 역 신설 등 민감한 문제가 나오지 않도록 조심하는 분위기였고 개략적인 추진일정을 설명하는 자리였습니다.
질의응답 시간에도 민감한 문제가 나올까봐 얼른 끝내려고 하더군요.
*************************************************************************************
◈ 이찬열 의원 : 인덕원 → (노송) → 장안구청 → (영화) → 동탄
1. 장안구민들의 교통 편의를 위해서 파장동에 노송역 신설을 추진하겠다.
2. 신분당선의 연계성을 위해 영화역 신설을 추진하겠다.
3. 신수원선은 예비타당성조사에서 B/C 0.95 AHP 0.514로 조사되었다.
- B/C 비용편익분석, 경제성분석, 1.0이상시 사업추진
- AHP 분석적계층화법, 정책적 요소(지역의 낙후도, 추진의지), 0.5이상시 사업추진
4. 국토해양위에서 기본계획 수립 예산 50억원을 확보했다.
국회 예결의원회에서 다소 깎일수도 있다.
◈ 패널 : 국토해양부 간선철도과 윤종빈 사무관, 한국철도시설공단 고병찬 부장
1. 신수원선 추진일정
- 2012. 3 ~ 2013. 4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 2013. 6 ~ 2014. 12 기본설계, 실시설계
- 2015 상반기 착공
- 2019 하반기 준공
- 2020 신수원선 개통
2. 기본계획 : 역사계획, 선형, 노선계획을 수립한다.
3. 기본설계 : 역사위치 선정, 선형 및 노선도 기본설계
4. 실시설계 : 노선에 지장물과 구조물, 문화재, 재해발생 우려 등을 조사하여 설계
5. 기본설계 및 실시설계 진행시에 주민설명회를 개최한다.
주민설명회 개최 후에 역 신설, 역사 출입구 신설 등의 요구로 사업이 지연되는 경우가 많으니 협
조바란다.
6. 정거장 추가요구 : 표정속도 저하, 이용수요 및 운영비용을 고려해야 한다.
7. 예비타당성조사 : 국가재정을 사업에 투입할 필요성이 있는지 여부를 판단하기 위한 사전계획이다.
◈ 질의응답
Q. 북수원지역에 SK스카이뷰, 현대힐스테이트, STX칸, GS자이 등 7500세대의 아파트 단지가 조성
되고 있고, 또한 세무대학교와 행정연수원이 지방으로 이전하면 그 부지가 개발된다.
따라서 이용수요가 많게 될 북수원 지역에 역이 신설 될 필요성이 있다.
예비타당성조사 B/C를 산출할때 북수원 지역의 7500세대가 고려가 되었나요?
예비타당성조사에서 연수원사거리에 역사 계획이 있었나요?
예비타당성조사 결과는 언제쯤 공식 발표되나요?
A. 예비타당성조사는 수도권 교통본부에서 배포하는 2010 수도권 DB가 사용되었다.
역사계획과 선형, 노선은 기본계획시에 수립된다.
사업추진 과정에서 여러 요인으로 인해 총사업비20% 추가, 수요30% 감소시 기획재정부에서 타당
성 재조사를 실시한다.
예비타당성조사 결과는 정부에서 공식발표 하지 않는다.
기본계획수립 고시(2013년 상반기)때 공식 발표한다.
첫댓글 근데 인덕원-수원은 광역철도가 아니라 일반철도인가요?
그렇죠 국토부 광역도시철도과가 아닌 간선철도과에서 추진하니까요. 정확한 구분은 국가철도망구축계획으로 확인하면 됩니다.
근데요 호계동도 통과 가능하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