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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일본 단조기 시장동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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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4-06-27 | 국가 | 일본 | 작성자 | 김일(도쿄무역관) | |||||||||||||||||||||||||||||||||||||||||||||||||||||||||||||||||||||||||||||||||||||||||||||||||||||||||||||||||||||||||||||||||||||||||||||||||||||||||||||||||
품목 | 단조기(鍛造機)ㆍ다이스탬핑기(die-stamping machine)(프레스를 포함한다)와 해머 | |||||||||||||||||||||||||||||||||||||||||||||||||||||||||||||||||||||||||||||||||||||||||||||||||||||||||||||||||||||||||||||||||||||||||||||||||||||||||||||||||||||
품목코드 | 846210 | |||||||||||||||||||||||||||||||||||||||||||||||||||||||||||||||||||||||||||||||||||||||||||||||||||||||||||||||||||||||||||||||||||||||||||||||||||||||||||||||||||||
1. 시장현황
□ 시장규모
○ 일본의 단조기 시장규모는 2013년 108억 엔을 기록, 전년 대비 40.1% 증가함.
최근 3년간 일본 단조기 시장동향 (단위: 백만 엔, %)
자료원: 경제산업성 생산동태통계
□ 시장전망
○ 수요 증대 예상 요인 - 주된 수요처가 자동차산업과 전기·전자기기공업 등이며, 자동차산업이 호조를 보여 전반적으로는 수요 증가가 예상됨. - 2008~2010년에 걸쳐 리먼쇼크 등으로 전체 경기 및 설비투자 수요가 극단적으로 악화됨. 이에 대한 반동으로 미뤄 둔 설비투자가 적극화될 조짐이 있음.
○ 수요 감소 예상 요인 - 전기기기공업의 부진 예상 - 일본 전기기기산업의 수출 저하 및 생산기지 해외 이전 증가, 중국을 중심으로 한 해외 기업의 설비투자 의욕 저하
○ 무역관 전망 - 2014년 일본 내 설비 투자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단조기를 포함한 제조업 설비투자가 활발할 것으로 예상 - 2014년 일본의 단조기 출하액은 전년 대비 11.5%가 증가한 120억 엔에 달할 것으로 예상 - 엔저 추세가 지속될 것으로 보여 우리나라 제품의 가격경쟁력 저하는 올해에도 지속될 것으로 판단됨.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주요 소비자 계층: 자동차 및 전기기기 메이커
○ 구매 동기: 신규 설비 도입 등
□ 수입동향
○ 2013년 일본 단조기(HS Code 846210)의 수입은 전년 대비 20.5%가 증가한 2억2100만 달러를 기록 - 우리나라로부터의 수입이 가장 많아 수입시장 점유율이 29.0%를 차지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일본 단조기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846210 기준) (단위: 천 달러, %)
자료원: World Trade Atlas
2. 수입제도, 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규제제도
○ 규제 내용: 특별히 없음.
○ 필수 인증: 특별히 없음.
□ 관세율
○ 관세율: 무세
○ 통관 시 유의사항: 특별히 없음.
□ 주요 유통채널
○ 주 수요처가 자동차 및 전기기기 메이커이며 대부분 B2B 형태임.
○ 전형적인 수주산업이며 연간 수요도 200~300대 수준이기 때문에 대기업의 설비투자 동향에 매출이 민감하게 좌우될 수밖에 멊는 업종임. 해외진출 일본 기업의 설비투자 동향도 수요 변동의 큰 요인으로 작용
3. 경쟁동향
□ 주요 경쟁업체
주: 2012년 매출액 기준 자료원: 제국데이타뱅크
□ 한국 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한국 제품 현지인지도 - 헤드, 포머, 와이어포밍머신, 신선기 등 기계별로 국내에 전문업체가 있으며 수요 자체가 방대한 분야가 아니기 때문에 전반적으로 수입품에 대한 인지도가 낮은 편임.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 시 고려사항
○ 바이어 특성: 품질경쟁력 중시, AS 망 구축, 거래 상대방과의 신뢰성
○ 현지 바이어 구매 상담 시 우선 고려사항 - 주문 생산 제품이므로 미리 품질과 가격 두 가지 조건을 모두 만족시키는 것이 중요함. 납품 이후의 AS도 중요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수요처가 외국산 제품의 경우 일본에 거점을 보유하거나 공식 대리점이 있는 업체 제품을 선호함. - 최종 사용자의 요구와 의견에 언제나 대응 가능한 기동성이 중요함.
□ 마케팅 방안 및 타깃 고객층
○ 한정된 수요처에 접근해서 제품을 제안해야 하기 때문에 수요처 담당자와의 신뢰관계 구축과 기술, 영업능력이 동시에 요구됨.
○ 단조, 압연 기계를 통틀어 단압기계로 제작되는 제품은 단압제품으로 불리며, 단압제품은 자동차공업과 전자전기기기공업용이 전체 수요의 70%를 차지할 정도로 수요가 편중됨. 새로운 수요처 개발을 위해서는 신재료의 가공기술, 고정밀 가공기술, 미세 가공기술 등을 어필할 수 있는 신제품 개발이 요구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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