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1 임신 중 코로나19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유산 또는 태아사망 가능성이 높아집니까?
임신 중에는 일정 빈도로 유산이나 태아사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현재까지 보고된 연구들에 의하면 임신 중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이 유산이나 태아사망을 증가시킬 가능성은 높지 않습니다.
Q2. 임신 1기(임신 14주이전)에 코로나19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선천적 기형 발생 가능성이 증가합니까?
모든 임신에서 여성은 선천적 기형이 있는 아기를 가질 확률은 3~5% 입니다. 이를 기본 위험률이라고 합니다.
현재까지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선천성기형발생 증가와 관련된다는 보고는 없습니다.
하지만, 임신 1기에는 고열이 발생하면 신경관결손증 같은 선천성 기형이 증가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어떤 경우라도 코로나19 바이러스를 포함하여 다른 질병으로도 고열이 발생하는 경우 열을 낮추기 위해 타이레놀같은 해열제를 복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Q3. 임신 2기(임신 14주에 시작) 이후에 코로나19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임신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까?
현재까지 코로나19 바이러스와 임신에 대한 정보는 제한되어 있습니다.
독감, 심한 급성 호흡기질환(SARS: Severe Acute Respiratory Syndrome)과 같은 다른 호흡기 질환에 대한 경험에 의하면, 임신부는 호흡기질환이 있는 경우 합병증의 위험이 더 높을 수 있으므로 증상의 신속한 관리가 중요합니다.
질병으로 인해 심각한 증상이나 합병증이 있으면 임신부가 예상보다 빨리 아기를 분만해야 하여 조산이나 저체중아를 출산할 수 있습니다.
조기분만 (37주 전)이나 저체중아 출산은 아기의 장기적 건강 문제와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