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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진태의『조선신가유편』에 실린 무가(巫歌. 무속인이 굿을 할 때 부르는 노래. 학문적인 용어로는 ‘구비서사시’라고도 한다 - 옮긴이)로서 창세신화가 빈약한 우리의 자료적 현실에 비추어 볼 때 중요한 의미가 있는 자료로 평가된다. 1923년 8월 12일 함남(함경남도 - 옮긴이) 함흥군(오늘날의 함흥시 - 옮긴이) 운전면 본궁리에서 큰무당인 무녀 김쌍돌이(당년 68세)가 구연(口演. 입[口]으로 설명[演]함 -> 말로 펼침/읊음 : 옮긴이)한 것으로 되어 있는데 굿하는 현장에서 구연한 것을 사설 부분만 적은 것인지, 조사자의 주문으로 사설만 구술한 것을 조사하여 기록한 것인지는 밝혀져 있지 않다. 구연 상황에 대한 설명은 일체 없으며, 구연 방식의 구별도 하지 않았다. 원문은 띄어쓰기가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구연 상황을 상정하여 음보별로 띄어쓰기를 했고 문장 부호도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에 보완했다. 원문에는 한자가 노출되어 있었는데 여기서는 현대어로 음을 달고 한자는 ( ) 속에 넣었다.
- 서대석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교수의 주석
[현대어 번역문]
1.
하늘과 땅이 생길 적에
미륵(彌勒)님이 태어나셨으니,
하늘과 땅이 서로 붙어
떨어지지 아니하여서,
(미륵님이 - 옮긴이) 하늘은 덮개 꼭지(가마솥 뚜껑의 볼록한 손잡이 - 옮긴이)처럼 두드러지게 하시고,
땅은 네 귀퉁이에 구리기둥을 세우시고,
그 때는 해도 둘이고, 달도 둘이어서
달 하나를 떼어서 북두칠성과 남두칠성(南斗七星)을 만드시고,
해 하나를 떼어서 큰 별을 만드시고,
잔별은 백성(百姓)의 직성(直星. 사람의 운명을 맡아보는 별 - 옮긴이)으로 만드시고,
큰 별은 임금님과 대신(大臣)들의 별로 만드시고,
미륵님이 옷이 없어 (옷을) 지으려고 하시는데, 옷감이 없어서
이 산(山) 저 산 넘어가는, (줄기/덩굴이 - 옮긴이) 뻗어 가는
칡을 파내고 (그 껍질을 - 옮긴이) 벗겨내고, (섬유를) 찢고 그 끝을 비비고 꼬아 잇고, (그것을 - 옮긴이) 삶아서
하늘 아래 배틀을 놓고,
구름 속에 잉앗대(배틀에 속한 부품 - 옮긴이)를 걸고,
(그것을 - 옮긴이) 들고 짱짱, 놓고 (옷감을 - 옮긴이) 짱짱 짜내서
칡장삼(베로 만든 장삼. 장삼은 검은 베로 길이가 길고 소매가 넓게 만든 승려의 웃옷 - 옮긴이)을 마련하니,
등거리(등만 덮을 만하게 걸쳐 입는 흩옷 - 옮긴이)는 전필(全匹. 필匹은 길이를 재는 단위 - 옮긴이)이고 소매는 반필(半匹)이었다.
(그) 섶(두루마기나 저고리의 깃 아래에 달린 긴 헝겊 - 옮긴이)은 다섯 자였고, 옷깃은 석 자였다.
머리(에 쓰는 - 옮긴이) 고깔을 만드실 때는,
(옷감을. 문맥상 하늘 아래 배틀에서 짜낸 칡베인 듯하다 - 옮긴이) 한 자 세치(한자로는 일척삼촌一尺三寸 - 옮긴이)를 떼어내어 (그것을 - 옮긴이) 만드셨으니,
눈 아래도 아니 내려서,
두 자 세치를 떼어내어 머리 고깔을 만드시니,
귀 아래에도 아니 내려와서,
석 자 세치를 떼어내어 머리 고깔을 만드시니,
(그제야 고깔이 - 옮긴이) 턱 아래에 내려왔다.
미륵님이 태어나셨을 때,
미륵님 때에는 날음식을 먹어서,
불을 안 피우고, (곡식의 - 옮긴이) 날 낟알을 먹어서,
미륵님은 (곡식을 - 옮긴이) 섬(1섬은 곡식 두 가마임 - 옮긴이) 단위로 잡수셔서,
(나중에는 - 옮긴이) 말(한자로는 두斗 - 옮긴이) 단위로 드시고, (말씀하시기를 - 옮긴이)
“이래서는 (제대로 먹지 - 옮긴이) 못할 것 같다. 내가 이렇게 태어나서, 물의 근본, 불의 근본은 나 밖에는 없다. (그것들을 바깥으로 - 옮긴이) 내어야 하겠다.”
(고 하셨다. 그래서 미륵님은 - 옮긴이)
풀무치를 잡아서,
형틀에 올려놓고,
무릎뼈를 세 차례 때리면서
“여봐라, 풀무치야. 물의 근본과 불의 근본을 아느냐?”(고 물으시니 - 옮긴이)
풀무치가 말하기를,
“밤이면 이슬을 받아먹고, 낮이면 햇살을 받아먹고 사는 저 같은 벌레가 어떻게 알겠습니까?
저보다 한번 더 (세상을? - 옮긴이) 먼저 본 (‘세상을 먼저 본’ -> ‘먼저 태어난’ -> ‘더 나이가 많은’ -> ‘더 똑똑한’? - 옮긴이)
풀개구리를 불러 물어보십시오.”
라고 했다.
(그래서 미륵님은 - 옮긴이) 풀개구리를 잡아다가,
무릎뼈를 세 차례 때리면서,
“물의 근본과 불의 근본을 아느냐?”
고 물으셨고,
풀개구리가 말하기를,
“밤이면 이슬을 받아먹고,
낮이면 햇살을 받아먹고,
(그렇게 - 옮긴이) 사는 짐승이 어떻게 알겠습니까?
저보다 두 번 세 번 더 먼저 본
생쥐를 잡아서 물어보십시오.“
라고 했다.
(그래서 미륵님은 - 옮긴이) 생쥐를 잡아다가,
무릎뼈를 세 차례 때리면서,
“물의 근본과 불의 근본을 아느냐?”
고 물으셨고, 생쥐는
“저에게 무슨 상을 주시겠습니까?”
라고 물었다.
미륵님은
“너는 천하의 뒤주를 차지할 수 있다.”
고 하셨고,
생쥐는
“금동산(金銅山)에 들어가서, 한 짝은 차돌로, 한 짝은 정철(正鐵. 무쇠를 불려서 만든 쇠붙이의 한 가지 - 옮긴이)로 집어들고 (그것들을 서로 - 옮긴이) 툭툭 치니 불이 났습니다. (그리고 - 옮긴이) 소하산(山)에 들어가면, 세 샘물이 솔솔 나와 (그것이 - 옮긴이) 물의 근본이 됩니다.“
라고 대답했다.
미륵님이 물과 불의 근본을 아셨으니,
(이제는 - 옮긴이) 인간(과 관련된 - 옮긴이) 말을 해 보자.
2.
옛날 옛적에,
미륵 님이 한쪽 손에 은(銀) 쟁반을 들고,
(다른 - 옮긴이) 한쪽 손에는 금(金) 쟁반을 들고,
하늘에 (대고 - 옮긴이) 소리내어 말씀하시니,
하늘에서 벌레가 떨어져서,
금 쟁반에 다섯 마리,
은 쟁반에 다섯 마리가 얹혀졌다.
(미륵님이 - 옮긴이) 그 벌레들을 키우자
금 벌레는 남자가 되고,
은 벌레는 여자가 되었으며,
금 벌레와 은 벌레가 자라서
부부가 되어
세상 사람들이 생겨났다.
미륵님 시절에는
(곡식을 - 옮긴이) 섬째, 말째 먹고
인간 세상이 태평하였는데,
석가(釋迦)님이 (이 세상으로? - 옮긴이) 내려와서
이 세상을 빼앗으려고 들자,
미륵님이 말씀하시기를
“아직은 내 시대지, 네 시대는 아니다.”
고 하셨고, 석가님이 말씀하시기를
“미륵님의 시대는 다 갔소.
이제는 내 시대를 만들겠소.“
라고 하셨다.
(다시 - 옮긴이) 미륵님이 말씀하시기를,
“더럽고 축축한 이 석가야,
네가 내 시대를 빼앗겠다면,
나와 내기를 하자.
동해(東海) 안에서 (나는 - 옮긴이) 금병에 금(金)줄을 달고,
석가 너는 은병에 은(銀)줄을 달자.
만약 내 병의 줄이 끊어지면 너의 시대가 오고,
내 병의 줄이 끊어지면 네 시대가 아직 안 온다.”
고 하셨다.
동해 속에서 석가님의 줄이 끊어졌다.
석가님이 (결과에 - 옮긴이) 승복하지 않으셔서,
(미륵님은 - 옮긴이) “또 내기 한번 더하자.
여름에 성천강(成川江 - 함흥 시 앞에 흐르는 내[川]의 이름 : 옮긴이)의 강물을 얼리겠느냐?” 라고 하셨고,
미륵님은 동지(冬至)라고 쓴 첩지(帖紙 : 관아에서 벼슬아치를 고용하는 사령장이나 금품을 주고받은 뒤 주는 영수증. 여기서는 ‘글로 쓴 증서’ 정도로 이해할 수 있다 - 옮긴이)를 (강물 위에? - 옮긴이) 올리고,
석가님은 입춘(立春)이라고 쓴 첩지를 올려서,
미륵님은 강물을 얼리셨고,
석가님이 지셨다.
석가님이 “또 한 번 더 합시다.”고 하셔서,
(미륵님은 - 옮긴이) “너와 내가 한 방(房)에 누워서,
모란꽃이 모랑모랑 피어서,
(그 꽃이 - 옮긴이) 내 무릎에 올라오면 (아직은 - 옮긴이) 내 시대고,
네 무릎에 올라오면 네 시대가 온다.“고 하셨다.
석가는 도둑놈 같은 마음을 품고 반잠(반쯤 드는 잠 - 옮긴이)을 잤고,
미륵님은 찬잠(말 그대로 푹 자는 잠 - 옮긴이)을 주무셨다.
미륵님의 무릎 위에
모란꽃이 피어 오르자,
석가가 (그 꽃의 - 옮긴이) 줄기를 꺾어다가,
제 무릎에 꽂았다.
(미륵님이 - 옮긴이) 일어나서 (이 사실을 알고 말씀하시기를 - 옮긴이),
“축축하고 더러운 이 석가야,
내 무릎에 꽃이 피었는데
(그것을 - 옮긴이) 꺾어서 네 무릎에 꽂았으니,
꽃이 피어서 열흘을 못 넘길 테고,
심어도 열 해를 못 넘길 것이다.“
라고 하셨다.
미륵님이 석가의 나머지 성화(떼를 쓰는 일 - 옮긴이)를 받기 싫어하셔서,
석가에게 세상을 주기로 작정하고 (말씀하시기를 - 옮긴이),
“축축하고 더러운 석가야,
네 시대가 되면,
문마다(집집마다 - 옮긴이) 솟대가 서고,
네 시대가 되면
집집마다 기생이 나오고,
집집마다 홀어미(‘남편을 잃고 홀로 된 어미’. 즉 과부 - 옮긴이)가 나오고,
집집마다 무당이 나오고,
집집마다 역적이 나오고,
집집마다 백정이 나오고,
네 시대가 되면
합둘이와 치둘이(무슨 뜻인지 알 수가 없다 - 옮긴이)가 나오고,
네 시대가 되면
승려 3천 명에 거사(居士. 출가하지 않은 속인俗人으로 불교의 법명法名을 가진 사람 - 옮긴이) 1천 명이 나올 것이다(정말로 승려가 3천명, 거사가 1천명이라는 뜻이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불교도가 될 것이다.’라는 뜻으로 이해해야 할 것이다 - 옮긴이).
시대가 그러하니 말세가 되느니라.”
고 하셨다.
그러거든 사흘 만에,
승려 3000명과 거사 1000명이 나와서,
미륵님이 그 때 달아나셔서,
석가님이 승려(들)을 데리고 (다른 땅이나 다른 시대를? - 옮긴이) 찾아 떠나셔서,
산 속에 들어가시니 노루와 사슴이 있어서,
그 노루를 잡아서,
그 고기를 꼬챙이 서른 개에 꿰어서,
이 산 속의 늙은 나무를 찍어내,
그 고기를 구워 먹으리라.
승려 3000명 가운데 두 사람이 일어나며,
고기를 땅에 내팽개치고,
“나는 성인(聖人)이 되겠다.”며
그 고기를 먹지 않으니,
그 승려들이 죽어 산(山)마다 있는 바위가 되고,
산(山)마다 (있는 - 옮긴이) 소나무가 되고,
지금 인간들이 3/4월(봄 - 옮긴이)이 당당하게 위(함흥? - 옮긴이)로 올라오면
생쌀로 노구메(산천의 신령에게 제사지내려고 노구솥에 지은 메밥 - 옮긴이)를 지어
꽃전놀이, 화전(花煎 : 먹을 수 있는 꽃잎과 곡식을 섞어 지져낸 전. 주로 진달래 꽃잎으로 부친다. - 옮긴이)놀이를 한다(둘 다 산놀이에서 비롯된 꽃놀이. 화전을 부쳐 먹고 춤추고 노는 부녀자의 봄놀이다 - 옮긴이).
[원문]
1.
한을과 따이 생길 젹에
미륵님이 탄생한 즉,
한을과 따이 서로부터,
떠 러지지 안이하소아,
한을은 북개꼭지차럼 도도라지고,
따는 사귀에 구리기동을 세우고,
그때는 해도 둘이요, 달로 둘이요.
달 한나 띄어서 북두칠성 남두칠성 마련하고,
해 한나 띄여서 큰 별을 마련하고,
잔별은 백성의 직성 별을 마련하고,
큰 별은 님금과 대신별노 마련하고,
미럭님이 옷이 업서 짓겠는데, 가음이 업서
이산 져산 넘어가는, 버덜어 가는
칙을 파내여, 백혀내어, 삼아내여, 익여내여,
한을 알에 배틀노코,
구름 속에 영애 걸고,
들고짱짱, 노코짱짱 짜내여서,
칙장삼을 마련하니.
전필이 지개요, 반필이 소맬너라.
다섯자이 섭힐너라, 세자이 짓일너라.
마리곡갈 지어 되는,
자세치를 띄치내여 지은 즉은,
눈무지도 안이 내려라,
두자 세치를 띄치내여, 마리곡갈 지어내니,
귀무지도 안이 내려와,
석자 세치 띄어내여, 마리곡갈 지어내니,
턱무지에를 내려왓다.
미럭님이 탄생하야,
미럭님이 세월에는, 생화식을 잡사시와,
불 안이 넛코, 생나달을 잡사시와,
미럭님은 섬두리로 잡수시와,
말두리로 잡숫고, 이레서는 못할너라.
내 이리 탄생하야, 물의 근본, 불의 근본,
내 밧게는 업다, 내여야 쓰겠다.
풀맷독이 잡아내여,
스승틀에 올녀놋코,
슥문 삼치 때리내여,
여바라, 풀맷독아, 물의 근본, 불의 근본 아느냐.
풀맷독이 말하기를,
밤이면 이슬바다 먹고,
나지면 햇발바다 먹고,
사는 즘생이 엇지 알나,
나보다 한번더 번지 본
풀개고리를 불너 물어시오.
풀개고리를 잡아다가,
슥문 삼치 때리시며,
물의 근본, 불의 근본 아느냐.
풀개고리 말하기를,
밤이면 이슬바다 먹고,
나지면 햇발바다 먹고,
사는 즘생이 엇지 알나,
나보다 두 번 세 번 더 번지 본
생쥐를 잡아다 물어보시오.
생쥐를 잡아다가,
슥문 삼치 때리내여,
물의 근본, 불의 근본 아느냐.
쥐 말이, 나를 무슨 공(功)을 시워 주겠슴니가.
미럭님 말이,
너를 천하의 두지를 차지하라,
한즉, 쥐 말이, 금덩산 들어가서,
한짝은 차돌이오, 한짝은 시우쇠요,
툭툭 치니 불이 낫소.
소하산 들어가니.
삼취 솔솔 나와 물의 근본.
미럭님, 수화 근본을 알엇스니,
인간 말 하여보자.
2.
옛날 옛 시절에,
미륵님이 한짝 손에 은쟁반 들고,
한짝 손에 금쟁반 들고,
한을에 축사(祝詞)하니,
한을에서 벌기 떠러저,
금 쟁반에도 다섯이오,
은 쟁반에도 다섯이라.
그 벌기 질이 와서,
금 벌기는 사나희 되고,
은 벌기는 게집으로 마련하고,
금 벌기 은 벌기 자리 와서,
부부로 마련하야,
세상 사람이 나였서라.
미륵님 세월에는,
섬두리 말두리 잡숫고,
인간 세월이 태평하고.
그랬는대, 석가 님이 내와셔서,
이 세월을 아사 뺏자고 마련하와,
미럭님의 말숨이,
아직은 내 세월이지, 너 세월은 못 된다.
석가님의 말숨이,
미륵님 세월은 다갓다,
인제는 내 세월을 만들겠다.
미륵님의 말숨이.
너 내 세월을 앗겠거든,
너와 나와 내기 시행하자.
더럽고 축축한 이 석가야,
그러거든 동해 중에 금병에 금줄 달고,
석가님은 은병에 은줄 달고,
미륵님의 말숨이,
내 병의 줄이 끈어지면 너 세월이 되고,
너 병의 줄이 끈어지면 너 세월 아직 안이라.
동해 중에서 석가 줄이 끈어졌다.
석가님이 내밀엇소아,
또 내기 시행 한 번 더하자.
성천강 여름에 강을 붓치겟느냐.
미럭님은 동지 채를 올니고,
석가님은 입춘 채를 올니소아,
미럭님은 강이 맛붓고,
석가님이 젓소아.
석가님이 또한번 더하자.
너와 나와 한 방에서 누어서,
모란 꼬치 모랑모랑 피어서,
내 무럽헤 올나오면 내 세월이오,
너 무럽헤 올나오면 너 세월이라.
석가는 도적 심사를 먹고 반잠 자고,
미럭님은 찬잠을 잣다.
미럭님 무럽 우에,
모란 꼬치 피여 올낫소아,
석가가 중등사리로 꺽거다가,
저 무럽헤 꼬젓다.
이러나서, 축축하고 더럽은 이 석가야,
내 무럽헤 꼬치 피엿슴을,
너 무럽헤 꺽거 꼬젓서니,
꼬치피여 열헐이 못가고,
심어 십년이 못가리라.
미럭님이 석가의 너머 성화를 밧기실허,
석가에게 세월을 주기로 마련하고,
축축하고 더러운 석가야,
너 세월이 될나치면,
쩍이마다 솟대서고,
너 세월이 될나치면,
가문마다 기생나고,
가문마다 과부나고,
가문마다 역적나고,
가문마다 백정나고,
너 세월이 될나치면,
합둘이 치들이 나고,
너 세월이 될나치면,
삼천 중에 일천 거사 나너니라.
세월이 그런즉 말세가 된다.
그리든 삼일 만에,
삼천 중에 일천 거사 나와서,
미륵님이 그적에 도망하야,
석가님이 중이랑 다리고 차자 떠나서와,
산중에 드러가니 노루 사슴이 잇소와,
그 노루를 잡아내여,
그 고기를 삼십 꼿을 끼워서,
차 산중 노목을 찍거내여,
그 고기를 구워 먹어리,
삼천 중 중(中)에 둘이 이러나며,
고기를 따에 떠저트리고,
나는 성인(聖人) 되겟다고,
그 고기를 먹지 안이하니,
그 중들이 죽어 산마다 바우되고,
산마다 솔나무 되고.
지금 인간들이 삼사월이 당진(當進)하면,
세앵미 녹음에,
꼿전노리, 화전노리.
* 원문의 출처 :『한국의 신화』(서대석 지음, 집문당 펴냄, 서기 1997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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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서가 불교은 요즘 예수교 나 다른종교의 뿌리입니다
물론 공산당도 기독교에서 나온것으로 쏘련의 래닝이 신학을 공부한 신자다
그런 종교을 이용해서 만든것이 공산당이요
통일교도 기존종교을 응용해서 만든것이라
그리고 일본놈들은 수많은 종교을 만들어서 믿고 있다
그들은 집집마다 조금식 다른 종교을 만들어서 믿고 있다고 한다
안중근을 믿은 집안도 있다고 하니까
그들은 성인으로 믿으면 어느 나라사람이건 따지지않고 섬긴다고 하는대
저는 종교적인 이유로 이 글을 소개한 게 아니라, 한 나라/한 민족의 원형과 무의식을 그만큼 잘 반영하는 게 신화이기 때문에, 그리고 신화를 학교에서 배우지 못한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원문을 보고 직접 판단하라는 뜻으로 소개한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