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1장 솔로몬의 여러 가지 잠언(계속).
9절. 악인은 입으로 그의 이웃을 망하게 하여도 의인은 그의 지식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
느니라
“악인”은 히브리어로“하네프”인데“더럽혀지다, 모독되다, 불결해지다, 불경스럽다”를 뜻하는 말에서 유래한 것으로“때문은, 더렵혀진, 타락한, 불경건한 것”을 뜻한다,
흠정역은“하나님을 경외하지 않는 사람”이라고 번역했다.
“입으로”은 히브리어로“페”인데“불다, 흩다”를 뜻하는“파아”에서 유래한 것으로“입, 구멍, 아귀, 입술, 문, 아구리, 말하다, 지껄이다”를 뜻한다.
“그의 이웃”는 히브리어로“레아”인데“사귀다, 사귀는 자”를 뜻하는“라아”에서 유래한 것으로“동료, 친구, 동포, 이웃, 동무, 벗, 형제”를 말한다.
특히 이말은 매우 친밀한 관계를 나타낼 때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말이다.
“망하게 하여도”는 히브리어로“샤하트”인데“파멸하다,폐허가 되다, 황폐하게되다”른 뜻한다.
곧 본문에서 악인은 수평적인 관계에 있는 이웃들을 속일 뿐 아니라 수직적 관계에 있어서도 하나님을 훼방하는 자들이다.
그러한 사특한 자의 말이 그 이웃으로 하여금 도덕적, 종교적 파멸의 지경에 빠쟈 망하게 한다는 의미이다.
“의인은 그의 지식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느니라”
“의인”히브리어로“차디크”인데 “올바르다, 의롭다, 정당함이 입증된다”를 뜻하는“처다크”에서 유래한 것으로“의로움, 공정한”을 말한다,
이 말은 [재판관의 특성으로서]정의, 공의를 행하다(히11:33), 정당하게 판단하다(행17:31, 계19:11).[도덕적 종교적 의미로 사용된 경우, 하나님이 사람에게 요구하는 특성으로서]의(마3:15, 눅1:75, 고후3:9), 의로움(고전1:30, 엡5:9)을 말한다.
이 말이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적용할 때에는 신분상 칭의를 말하며. 그리스도인들에게 사용될 때는 신분상 칭의를 말하기 보다는 실재적인 삶에서 드러나는 도덕적인 첨렴으로 보는 것이 적합하다. -시드니 멕스웰-
“그의 지식으로”는 히브리어로“다아트”인데“알다, 인지하다, 깨닫다, 인지하다”를 뜻하는“야다”에서 유래한 것으로“아는 것, 지성, 이해, 재능, 지혜”을 말한다.
“말미암아 구원을 얻느니라”는 히브리어로“할라츠”인데“꺼내다, 빼내다, 뽑아내다, 자유케하다, 구해내다”을 뜻한다.
본문에서 의인의 지식은 구체적인 여러 악에 대처할 수 있는 체험적인 지식을 가리킨다.
이 구절 잠언11:9말씀은 예슈아 구주의 말씀 요17장3절과 일치하는 말씀으로,
'영생은 곧 유일하신 참 하나님과 그의 보내신 자 예슈아 그리스도를 아는 것이니이다' 로 창조주와 구속주를 아는 것(지식, 믿음)이 곧 영생의 관건임을 지적한 말씀이다.
(하나님을)'알다'(지식)의 γινώσκω [기노스코]~~~~~~~~~~~~~~
< 알아보다(막6:38), 알다(마6:3, 12:5,7, 막5:43, 8:17, 눅20:19, 요1:40), 알게 하다(마9:30, 요19:4), 알려지다(마10:26, 눅12:2), 깨닫다(마24:39, 막5:29), 알리다(막9:30, 요7:17), 동침하다(마1:25), 주다(막4: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