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카페 프로필 이미지
풍기인삼
 
 
 
카페 게시글
♣건강/웰빙/요리 스크랩 도시락 잘 싸기
심메마니 추천 0 조회 15 05.07.02 16:17 댓글 1
게시글 본문내용
삼색꼬마김밥

⊙준비할 재료
게맛살 2쪽, 오이 ⅓개, 달걀 1개, 맛술 1작은술, 소금 약간, 식용유 1작은술, 밥 2공기, 김 6장, 배합초(식초 2큰술, 설탕 1큰술, 청주.소금 약간씩)
⊙만드는 방법
(1) 게맛살은 길이로 반 가르고 오이는 소금으로 껍질을 문질러 씻어 헹군 후 양 꼭지를 잘라 맛살과 비슷한 크기로 썬다.
(2) 달걀은 곱게 풀어 맛술과 소금을 넣어 저은 후 달구어진 팬에 기름을 두르고 지단을 부쳐 게맛살과 비슷한 크기로 자른다.
(3) 배합초를 냄비에 안쳐 팔팔 끓인 후 따뜻한 밥에 넣어 주걱을 세워 밥알이 으깨지지 않도록 고루 섞는다.
(4) 김은 주방용 가위로 반 잘라 달구어진 팬에 넣어 앞뒤로 파르스름하게 구운 뒤 ③의 밥을 고루펴서 게맛살과 오이, 달걀 지단 등을 각각 하나씩 넣어 만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5) 도시락에 김밥을 담고 야채와 슬라이스한 딸기를 곁들인다.
⊙TIP
꼬마김밥은 아이들 입에 쏘옥 들어가도록 만드는 것이 포인트. 김을 길이로 반 잘라 달군 팬에서 파르스름하게 구운 후 밥을 넣어 만다.
달걀말이 초밥

⊙준비할 재료
달걀 3개, 맛술 1큰술, 소금 약간, 밥 2공기, 햄 100g, 단무지 150g, 당근.오이 ½개씩, 식용유 1큰술, 소금 약간, 배합초(식초 2큰술, 설탕 1작은술, 청주.소금 약간씩)
⊙만드는 방법
(1) 달걀은 멍울이 없도록 곱게 풀어 맛술과 소금을 넣고 고루 저은 다음 달구어진 팬에 기름 묻힌 종이로 닦아 지단 3장을 부친다.
(2) 햄은 젓가락 굵기로 자르고 단무지도 햄과 비슷한 굵기로 자른다. 당근과 오이는 껍질을 깨끗이 씻어 젓가락 굵기로 자른 후 팬에 볶다가 소금으로 약하게 간한다. 오이와 당근을 덜어낸 후 햄을 마저 넣어 살짝 볶는다.
(3) 배합초를 냄비에 담고 보글보글 끓인 후 불에서 내려 식힌다.
(4) 따듯한 밥에 ③을 넣어 나무주걱으로 고루 저어가며 섞는다.
(5) 지단을 김발 위에 깔고 밥을 살살 펼쳐 담고 햄, 단무지, 오이, 당근을 넣어 돌돌 말아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작은 알루미늄 접시에 담아 도시락에 담는다.
⊙TIP
달걀은 멍울이 없도록 잘 푼 후 맛술과 소금을 약간 넣어 고루 섞은 후 너무 얇지 않게 지단을 부친다.
사각김밥

⊙준비할 재료
밥 4공기, 단촛물(식초 2큰술, 설탕 1큰술, 소금 약간), 김 6장, 당근 ½개, 다진 마늘 1작은술, 소금 약간, 햄 100g, 식용유 적당량, 어묵 80g, 어묵양념(간장 2큰술, 물엿 2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 오이 ⅔개, 설탕·식초 1작은술씩
⊙만드는 방법
1 분량의 재료로 단촛물을 만들어 살짝 끓인 다음 밥에 부어 골고루 섞는다.
2 김은 파르스름하게 굽는다.
3 당근은 젓가락 굵기로 네모지게 썬 후 식용유를 두른 팬에 넣고 다진 마늘과 소금을 뿌려 볶는다. 햄도 당근과 같은 두께로 썰어 식용유를 두른 팬에 살짝 볶는다.
4 어묵은 납작한 것으로 준비해 다른 재료와 비슷한 폭으로 썬다. 팬에 어묵과 어묵양념을 넣어 볶는다.
5 오이는 다른 재료와 같은 크기로 썰어 설탕과 식초, 소금을 넣어 무친다.
6 김발 위에 김을 놓고 밥을 편 다음 준비한 재료를 하나씩 올려 가볍게 만다. 김발로 각이 지게 모양을 잡아 사각 모양으로 만든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손가락김밥

⊙준비할 재료
김 3장, 밥 2공기, 우엉 80g, 식초 약간, 햄 100g, 맛살 2쪽, 단무지 50g, 우엉조림양념(진간장 1큰술, 참기름 2작은술, 물엿 1작은술), 배합초(식초 2큰술, 설탕 1큰술, 청주.소금 약간), 참기름
⊙만드는 방법
(1) 김은 4등분으로 잘라 팬에 올려 앞뒤로 파르스름하게 굽는다.
(2) 우엉은 껍질을 벗기고 씻어 길이로 가늘게 채썰어 냄비에 안친 후 자작하게 물을 붓고 식초를 약간 넣고 팔팔 끓이다가 국물을 쏟아 버린다. 여기에 준비한 우엉 조림 양념을 넣어 윤기 돌게 조린다.
(3) 햄은 나무 젓가락 굵기로 자르고 맛살은 길이로 반 자른다. 단무지도 햄과 비슷한 크기로 자른다.
(4) 따뜻한 밥에 끟인 배합초를 넣어 고루 섞는다.
(5) 김을 김발 위에 놓고 밥을 얄팍하게 편 후 우엉, 햄, 맛살, 단무지 등을 넣어 돌돌 만다. 이때 속 재료가 김 밖으로 나오도록 제료를 넣는다. 겉면에 참기름을 바른다.
⊙TIP
손에 들고 먹는김밥이므로 김을 작게 잘라야 하는데 4등분으로 자르는 것이 가장 좋다 .자른 김을 달군 팬에 올려 파르스름하게 굽는다.
미니모듬김말이

⊙준비할 재료
밥 4공기, 소금·깨소금·참기름 약간씩, 김 8장, 쇠고기 300g, 시금치무침 200g, 단무지, 달걀 2개, 불고기양념(간장·양파즙 2큰술씩, 청주 ½큰술, 다진 파 2작은술, 설탕·다진 마늘 1큰술씩, 깨소금·후춧가루·참기름 약간씩)
⊙만드는 방법
① 쇠고기는 얇게 저며 불고기양념으로 버무려준 다음 팬에서 구워낸다.
② 달걀은 풀어 지단을 부친 다음 1cm 굵기로 길게 썬다.
③ 뜨거운 밥에 소금, 깨소금, 참기름을 넣고 버무려 간한다.
④ 김은 살짝 구워 반으로 자른다.
⑤ 김발 위에 김을 펴고 끝부분을 약간 남긴 다음 ③의 밥을 얇게 편다.
⑥ ⑤의 밥 위에 ①의 쇠고기, 시금치무침, 달걀을 각각 놓고 돌돌 말아준다.
⑦ 3가지 미니 김말이를 알맞은 두께로 썰어 담는다.
⊙TIP
미니김말이 속에 들어가는 재료로 우엉조림, 잔멸치볶음, 오이피클 등을 이용해도 좋다.
치즈피클초밥

⊙준비할 재료
밥 2공기, 설탕 3큰술, 식초 2큰술, 소금 1작은술, 슬라이스치즈 4장, 오이피클 ½개, 김 4장, 소시지 3개, 깻잎 6장, 식용유 약간
⊙만드는 방법
① 설탕, 식초, 소금을 섞어 냄비에 넣고 끓인 다음 뜨거운 밥에 부어 살살 버무린다.
② 팬에 식용유를 부어 소시지를 살짝 구워낸다.
③ 오이피클은 어슷하게 썰고, 깻잎은 얇게 채썬다.
④ 살짝 구운 김 위에 반으로 자른 김을 깔고 ①의 밥을 골고루 펴준다.
⑤ ④의 밥 위에 채친 깻잎을 가지런히 펴서 놓고 반으로 자른 치즈, 오이피클, 소시지를 올린 다음 돌돌 말아준다.
⑥ ⑤의 치즈피클초밥을 먹기 좋은 두께로 잘라 담는다.
⊙TIP
설탕, 식초, 소금을 끓여 배합초를 만들 때 다시마와 레몬을 넣으면 더욱 산뜻한 맛을 낼 수 있다.
유부초밥

⊙준비할 재료
양념된 유부 2봉, 뜨거운 밥 4공기, 배합초 소스(포장 유부에 포함된 것), 양념 소스(포장 유부에 포함된 것), 우엉 50g(간장 1큰술, 맛술 1큰술, 설탕 ½큰술), 당근 50g, 피망 ½개, 김 1장, 식용유 적당량, 소금 약간
⊙만드는 방법
(1) 시중에서 판매되는 양념된 유부를 손으로 살짝 눌러 물기를 짠다.
(2) 유부에 포함된 배합초 소스를 뜨거운 밥에 넣어 섞은 다음 젖은 면보로 덮어 잠시 둔다.
(3) 우엉은 가늘게 잘라 냄비에 식용유를 두르고 볶다가 간장과 맛술, 설탕을 넣어 조린다. 거뭇거뭇하게 조려지면 한김 식혀 잘게 다진다.
(4) 당근과 피망은 각각 손질하여 잘게 다진 다음 팬에 기름을 두르고 각각 볶아 소금으로 간한다.
(5) 김은 4~5mm 폭으로 자른다.
(6) 배합초를 섞은 ②의 초밥에 볶은 당근과 피망, 우엉, 양념 소스를 넣어 고루 섞는다.
(7) ①의 양념된 유부에 ⑥의 밥을 넣어 꼭꼭 눌러준 다음 김으로 두르고 그릇에 담는다.
⊙TIP
기름에 튀겨 양념된 유부는 일반 유부보다는 보관 시간이 길지만 시간이 지나면 기름이 산화되므로 빠른 시간내에 먹는 것이 좋다. 냉장고에서 이틀 정도 보존이 가능하므로 반드시 제조일자를 확인한 후에 구입하도록 한다. 또 남은 유부는 잘게 잘라 조림이나 우동에 넣으면 색다른 맛을 즐길 수 있다.
 
다음검색
댓글
  • 05.07.03 14:42

    첫댓글 요즘은 학교 급식을 하니 도시락 준비가 훨 수월합니다... 간식만 준비하면 되니....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