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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30;1
이산(Diaspora)과 귀환(Anaspora)은 성경에서 반복되어 나타납니다. 하나님과의 언약 관계에서 돌아옴에 대한 소망이 없는 흩어짐은 없습니다. 하나님은 한결같이 그 자리에 계시기 때문입니다. 타작되어 고운 가루처럼 흩어진 듯해도 땅 끝에서 모아 다시 하나로 빚으십니다. Diaspora and Anaspora appear repeatedly in the Bible. There is no dispersion without a desire to return from the covenant relationship with God. Because God is always there. Even though it seems to have been threshed and scattered like fine powder, they gather from the end of the ground and make it one aga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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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은 선택입니다. 지금 내 꼬라지는 살아오면서 내가 한 모든 선택의 결과물입니다. 물론 완벽한 선택만 하고 사는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입니다. 시내 산 언약이 ‘씨‘와 관련이 있다면 모압 언약은 ’땅‘과 관련이 되어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래서 신명기는 주어지고 차지하여야 할 ‘땅’에 관심을 집중합니다.Life is a choice. My situation is the result of all the choices I have made in my life. Of course, no one will live with the perfect choice. If the covenant of the mountain in the city is related to the 'se', it can be said that the covenant of Moab is related to the 'land'. So, the deity focuses on the 'land' that is given and should be occupi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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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어떻게 땅을 정복할 것인가에 대한 전략은 아니고, 땅에서 거룩한 씨의 삶을 어떻게 살 것인가를 제시해 주는 산상보훈 같은 것입니다. 신30장까지를 묵상하고 보니 그 땅은 한번 주어지고 난 뒤에 부동산이 되는 것이 아니라 언제라도 그 씨가 타락하게 되면 내침을 당하는 특성이 있습니다.However, it is not a strategy for how to conquer the land, but rather like a mountain vassal that suggests how to live the life of the holy man on the land. When I meditate on Chapter 30 of the new book, the land does not become real estate once it is given, but has the characteristic of being invaded whenever the man is corrup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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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명기에 축복과 저주가 자주 나오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원래 계약이라는 것이 강한 자가 상대에게 자기 자신을 결속 시킴으로써 계약 관계를 맺지요. 그래서 그런지 대부분의 약관이 강한 자의 술수를 숨겨 놓고 있기 때문에(보험 같은) 유사시에는 종종 비수가 되기도 합니다 만 하나님이 우리와 맺은 계약에는 강자임에도 불구하고 언제나 피해자는 하나님입니다.
I believe this is why blessings and curses often appear in deuteronomy. A contract is a contractual relationship in which a strong person binds himself to the other person. Perhaps this is why most of the terms and conditions hide the tricks of the strong person (such as insurance), so it is often a dagger in case of emergency. Although God is a strong man in his contracts with us, the victim is always G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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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 근동에서는 계약위반에 대한용서가 허용되지 않고 계약에 있어 피해자는 자신의 의무를 이행하지 않아도 되는 것입니다.
하물며 첫 언약을 깨버린 상대에게 조건 없이 돌아오라고 하시며 마음의 할례를 행해 주시겠다는 강한 자의 자발적인 충성과 사랑을 어쩌란 말입니까?In ancient Near East, forgiveness for breach of contract is not allowed, and in contracts, victims are not required to fulfill their obligations. What should I do with the voluntary loyalty and love of a strong man who wants to circumvent his heart by asking the other person who broke his first covenant to return unconditional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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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세는 나이 120세가 되자 여호수아를 자신을 잇는 지도자로 세우고 퇴장합니다. 나이가 많아서나 기력이 쇠해서가 아닙니다. 하나님이 정하신 때가 되어서입니다. 더는 선두에서 군대를 이끌 수 없습니다. 이제 여호수아가 이 백성을 이끌고 요단강을 건너 가나안 서편으로 가야 합니다. 전투를 통해 가나안을 쫓아내고 하나님나라를 세워야 합니다. Moses leaves Joshua when he is 120 years old, setting him up as the leader of his successor. It is not because he is old or because he is weak. It is time God decided. You can no longer lead the army from the front. Now Joshua must lead this people across the Jordan River to the west of Canaan. We must expel Canaan through battle and establish the kingdom of G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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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세의 부재를 상상할 수도 없었을 이스라엘과 특히 여호수아는 두려울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여호수아는 자신보다 먼저 하나님이 이 여정을 주도하실 것임을 기억하고 두려워해서는 안 될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너희를 위해 싸우시고 너와 함께 가시며, 떠나지 아니하시며, 버리지 아니하실 것입니다. 물론 두려울 것입니다. 그러나 두려워할 필요가 없습니다.Israel and Joshua in particular, who could not have imagined the absence of Moses, are bound to be afraid. But Joshua should remember before himself that God will lead the journey and not be afraid. God said, "Fight for you, go with you, do not leave, or throw away. Of course you will be afraid. But there is no need to be afrai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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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은 여호수아에게 이스라엘을 맡기지 않으셨습니다. 그가 가나안 정복의 모든 책임을 져야 하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이 책임지실 것입니다. 그러니 강하고 담대하여 그 하나님의 명령에만 순종하면 됩니다. 대적을 두려워하거나 놀라지 말고 자기 자신을 인하여 두려워하라고 하십니다. 지도자 여호수아가 할 일은 최첨단 무기로 무장하는 일이 아닙니다.God did not entrust Joshua with Israel. He does not have to take full responsibility for the conquest of Canaan. God will be in charge. So you only have to be strong and brave and obey God's commands. Tell him not to be afraid or surprised of the enemy, but to be afraid of himself. What Joshua, the leader, should do is not to arm himself with state-of-the-art weap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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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의 말씀으로 무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낭독하고 가르치되 백성의 남녀와 어린아이와 심지어 그 땅에
거하는 타국인들에게까지 이 말씀을 듣고 배우게 해야 합니다. 말씀을 알지 못하는 가나안 사람들을 이기는 길은 말씀을 아는 길입니다.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입니다. 내가 먼저 율법에 순종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사랑이 아닌 것을 선택하실 수 있는가?
나는 지루한 방황을 끝내고 아버지의 삶 가운데로 컴백을 하였는가?
It is important to be armed with the word of God. Read and teach the word of God, but listen to and learn from the men and women of the people, children, and even other people living in the land. The way to win over Canaanites who do not know the word is the way to know the word. To fear Jehovah. I obey the law first.
Can God choose something that is not love?
Did I end my boring wanderlust and make a comeback in the middle of my father's lif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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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복의 약속(1-10)
a.회개에 따른 귀환의 약속:1-8
b.순종에 따른 축복의 회복:9-10
순종해야 할 하나님 말씀(11-20)
a.순종하기 쉬운 말씀:11-14
b.생명과 죽음, 복과 저주(15-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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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네게 진술한(1a)
모든 복과 저주가(1b)
네게 임하므로 (1c)
네가 네 하나님 여호와께(1d)
쫓겨 간 모든 나라 가운데서(1e)
이 일이(1f)
마음에서 기억이 나거든(1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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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와 네 자손이(2a)
네 하나님 여호와께로 돌아와(2b)
내가 오늘날 네게 명한 것을(2c)
온전히 따라서(2d)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여(2e)
여호와의 말씀을 순종하면(2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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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하나님 여호와께서(3a)
마음을 돌이키시고(3b)
너를 긍휼히 여기사(3c)
네 포로를 돌리시되(3d)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3e)
너를 흩으신 그 모든 백성 중에서(3f)
너를 모으시리니(3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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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의 쫓겨 간 자들이(4a)
하늘가에 있을지라도(4b)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4c)
거기서 너를 모으실 것이며(4d)
거기서부터 너를 이끄실 것이라(4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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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하나님 여호와께서(5a)
너를 네 열조가 얻은 땅으로 돌아오게 하사(5b)
너로 다시 그것을 얻게 하실 것이며(5c)
여호와께서 또 네게 선을 행 하사(5d)
너로 네 열조보다(5e)
더 번성케 하실 것이며(5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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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하나님 여호와께서(6a)
네 마음과 네 자손의 마음에(6b)
할례를 베 푸 사(6c)
너로 마음을 다하며 성품을 다하여(6d)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게 하사(6e)
너로 생명을 얻게 하실 것이며(6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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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하나님 여호와께서(7a)
네 대적과 너를(7b)
미워하고 핍박하던 자에게(7c)
이 모든 저주로 임하게 하시리니(7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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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는 돌아와(8a)
다시 여호와의 말씀을 순종하고(8b)
내가 오늘날 네게 명한(8c)
그 모든 명령을 행할 것이라(8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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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가 네 하나님 여호와의(9a)
말씀을 순종하여(9b)
이 율법 책에 기록된(9c)
그 명령과 규례를 지키고(9d)
네 마음을 다하며 성품을 다하여(9e)
여호와 네 하나님께 돌아오면(9f)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9g)
네 손으로 하는 모든 일과(9h)
네 몸의 소생과(9i)
네 육축의 새끼와(9j)
네 토지소산을(9k)
많게 하시고(9l)
네게 복을 주시되(9m)
곧 여호와께서 네 열조를 기뻐하신 것과 같이(9n)
너를 다시 기뻐 하사 네게 복을 주시리라(o)
(9절에 포함)(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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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오늘날 네게 명한(11a)
이 명령은(11b)
네게 어려운 것도 아니요(11c)
먼 것도 아니라(11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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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에 있는 것이 아니니 (12a)
네가 이르기를(12b)
누가 우리를 위하여(12c)
하늘에 올라가서(12d)
그 명령을(12e)
우리에게로 가지고 와서(12f)
우리에게 들려(12g)
행하게 할 꼬 할 것이 아니요(12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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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이 바다 밖에 있는 것이 아니니(13a)
네가 이르기를(13b)
누가 우리를 위하여(13c)
바다를 건너가서(13d)
그 명령을 우리에게로 가지고 와서(13e)
우리에게 들려(13f)
행하게 할꼬 할 것도 아니라(13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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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직 그 말씀이(14a)
네게 심히 가까 와서(14b)
네 입에 있으며(14c)
네 마음에 있은즉(14d)
네가 이를 행할 수 있느니라(14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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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라 내가(15a)
오늘날 생명과 복과 사망과 화를(15b)
네 앞에 두었나니(15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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곧 내가(16a)
오늘날 너를 명하여(16b)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고(16c)
그 모든 길로 행하며(16d)
그 명령과 규례와 법도를(16e)
지키라 하는 것이라(16f)
그리하면(16g)
네가 생존하며 번성할 것이요(16h)
또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16i)
네가 가서 얻을 땅에서(16j)
네게 복을 주실 것임이니라(16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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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네가 만일(17a)
마음을 돌이켜 듣지 아니하고(17b)
유혹을 받아서(17c)
다른 신들에게 절하고(17d)
그를 섬기면(17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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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오늘날 너희에게 선언하노니(18a)
너희가 반드시 망할 것이라(18b)
너희가 요단을 건너가서(18c)
얻을 땅에서(18d)
너희의 날이 장구치 못할 것이니라(18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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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오늘날 천지를 불러서(19a)
너희에게 증거를 삼노라(19b)
내가 생명과 사망과(19c)
복과 저주를(19d)
네 앞에 두었은즉(19e)
너와 네 자손이 살기 위하여(19f)
생명을 택하고(19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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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고(20a)
그 말씀을 순종하며(20b)
또 그에게 부종하라(20c)
그는 네 생명이시요(20d)
네 장수시니(20e)
여호와께서 (20f)
네 열조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주리라고(20g)
맹세하신 땅에 네가 거하리라(20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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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긍휼히 여기시다_ Let's take it kindly again_
흩으시고 모으시다_ Let's gather together
다시 기뻐하시다_ rejoice again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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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과거를 다 아시면서 맺어주신 언약이 새 언약임을 깨닫고 감사드립니다. 내 컴백을 학수고대 하시는 하나님께 전적으로 순종하는 길을 택하겠습니다. 이제는 언약백성이 되었으니 거룩한 행보를 하나씩 걸어가게 하옵소서. 성령 안에서 오묘한 진리를 밝히는 기쁨 가운데 열심을 내게 하옵소서. 죄가 더한 곳에 은혜가 넘쳤다고 하였사오니 어떤 상황에 있더라도 주저 말고 돌아오게 하옵소서. 이제는 새 언약과 함께 새 삶을 씩씩하게 살게 하옵소서. 언약을 행하기 위해 다시 하늘로 올라갈 필요가 없게 해 주시고 말씀(새 언약)은 올무가 아니라 복을 받을 수 있는 통로가 되도록 가까이 두었사오니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는 복을 충분히 누릴 수 있게 하옵소서. Thank you for realizing that the covenant you made knowing all about my past is a new one. I will choose to be completely obedient to God who is looking forward to my comeback. Now that you have become a people of the covenant, let them walk one by one in holy steps. Let me work hard in the joy of revealing the subtle truth in the Holy Spirit. He said that grace was overflowing in a place where sin was added, so please do not hesitate to return under any circumstances. Now let me live a new life bravely with a new covenant. Let me not have to go back to heaven to perform the covenant, and I have kept the word (new covenant) close so that it is not a snare but a passage for blessings, so I believe with my heart that I can fully enjoy the blessings of righteousness.
2024.4.19.fri.Cl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