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동일본 특급형 전동차 E653계 1000번대 (니가타 차량센터 소속 U편성)
1. 차량개요
2010년 12월 JR동일본은 2012년부터 조반선 우에노~이와키 간 특급 슈퍼 히타치, 후레시 히타치의 전 차량을 후속 형식은 E657로 대체한다는 계획을 발표하였다. 이에 따라 후레시 히타치로 운용하던 E653계를 이와키~센다이 구간에 신설되는 특급에 전용시킬 예정이었으나, 2011년 동일본대지진 및 후쿠시마 제 1 원자력발전소 사고로 인하여 해당 구간이 불통되었고 완전 복구 시점도 기약이 없어 이러한 계획은 전면 백지화 되었다.
한편 니가타 지구의 특급열차는 JR동일본 관내에서 조반선과 더불어 운행 중 교직전환을 실시하면서 차량은 여전히 국철시대의 485계를 사용하고 있어 노후화가 심각한 상태였다. 따라서 잉여가 된 E653계를 대체 투입하기에 적격이었고, 2013년부터 본격적으로 개조, 전입을 실시하였다. 2015년까지 카츠다 차량센터의 E653계 전 차량이 니가타 차량센터로 전속하였는데, 이 중에서 7량 편성은 접수번대를 1000번대로 바꾸어 니가타~아키타 간 특급 이나호에 투입되었다.
니가타 및 아키타의 추운 환경에서도 정상적인 운행이 가능하도록 각종 내한 내설 구조를 강화하였으며, 병결운용은 더 이상 실시하지 않기 때문에 선두차의 자동연결기를 철거하였다. 외관은 동해의 석양과 이삭을 이미지화한 황색 계열의 색상으로 바꾸었으며, 선두 한쪽에 시트피치 1820mm에 각 열마다 칸막이를 둔 세미 컴파트먼트 구조의 그린샤를 설치하였다.
현재는 특급 이나호의 전 차량이 E653계로 통일되었으며, 하루 한 편 운행하는 정원제 라이너 열차인 ‘라쿠라쿠 트레인 무라카미’에도 충당되는데 이 때에는 그린샤 승차가 불가하다. 그 밖에도 니가타 및 아키타 관내에서 각지로 향하는 각종 임시열차에도 투입되고 있는데, 가장 최근의 사례로 2018년 여름 ‘오가나마 록 호’ 및 ‘나가오카 불꽃축제 임시열차’로 각각 아키타 / 나가오카에서 우에노까지 운행한 실적이 있다.
한편 2017년부터 외관 도장을 변경한 편성이 등장하고 있는데, U106편성이 2017년 10월 바다의 색을 표현한 ‘유리색’으로, 동년 12월 U107편성이 우에쓰본선 연선에 자생하는 해당화를 이미지화한 ‘해당화색’으로 출전하였다.
2018년 11월에는 U108편성이 도장을 국철 특급색으로 변경하고 카츠타 차량센터로 전출되어 카츠타 K70편성이 되었으며, 2023년 8월에는 U102편성이 도색을 푸른색으로 변경, 또 카츠타로 전출하여 K71편성이 되었다. 이에 따라 2024년 3월 현재 6편성 42량이 니가타 차량센터에 배치되어 특급 이나호, 라쿠라쿠트레인 무라카미 등으로 운용 중이다.
2. 차량제원
데뷔 – 2013년 9월 28일 (차량은 1997년 10월 1일)
길이/폭/높이 – 20500(선두차 21500) / 2950 / 3550
편성 – 7량 편성(4M 3T)
영업최고속도 – 130km/h
설계최고속도 – 140km/h
가속도 – 2.0km/h/s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 교류 20kV 50Hz/60Hz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 MT72(145kW)
편성출력 – 145kW * 4 * 4량 = 2320kW
기어비 – 5.65
제어장치 – VVVF-IGBT 인버터제어 방식
대차 –동력대차 DT64 / 부수대차 TR249 인다이렉트마운트 볼스터리스 에어스프링 대차
브레이크방식 –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 (회생 / 억속)
신호장치 – ATS-SN / ATS-P
3. 운행노선
운행구간 : JR동일본 하쿠신선 (니가타~시바타)
JR동일본 우에츠본선 (시바타~아키타)
운행종별 : 운행구간 내 특급 이나호, 라쿠라쿠트레인 무라카미 등
4. 차량기지 및 편성표
JR동일본 니이가타차량센터 소속.
7량편성 6편성 42량 운용.
5. 회원 투고 사진
6. 은퇴차량 아카이브
U-108편성 : 2018년 11월 카츠타 차량센터 전출
U-102편성 : 2023년 8월 카츠타 차량센터 전출
*최종수정일 : 2024. 03. 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