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나노철도 전동차 SR1계
1. 개요
데뷔 - 2020년 7월 4일
길이/폭/높이 - 20000 / 2950 / 3620
편성 - 2량편성(0.5M 0.5T * 2) / 중련가능
기동가속도 - 2.0km/h/s
영업최고속도 - 110km/h
설계최고속도 - 120km/h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 MT75B(140kW)
편성출력 - 140kW * 4 * 1량 = 560kW(2량 1편성)
기어비 - 6.06
제어장치 - VVVF-IGBT인버터제어방식(토요전기 SC102 / 1C 2M)
대차 - 볼스터리스 에어스프링 대차 DT71C/D / TR255D/E
브레이크방식 - 회생/발전브레이크 병용 순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억속/내설제동 포함)
신호장치 - ATS-P / ATS-PS / 열차무선 / EB / TE
시나노철도 SR1계는 시나노철도의 기존 차량인 115계를 교체하기 위해 제조하였으며, JR동일본의 E129계 전동차와 같은 형식으로 되어 있다. Sustina 플랫폼을 사용하였으며 S23모델을 채용하였다. 총 26편성 52량이 제조될 예정으로 순차적으로 115계 차량들을 교체하게 될 예정이다. 우선 2020년 3월 3편성 6량이 선행 제조되어, 7월 4일부터 영업운전을 시작하였다.
차내는 E129계와 같아, 세미크로스시트와 롱시트를 조합한 구성이지만, 화장실을 추가로 장비하고 있다. 선행 도입분인 3편성은 유료 라이너열차용으로 제조되어 듀얼시트 형태의 좌석을 채택, 전원콘센트 및 컵홀더 등을 장비하고 있으며 추가로 와이파이 서비스도 제공한다.
115계에 비하여 VVVF인버터 제어를 도입해 사용 전력량을 50% 절약하였으며 그만큼 유지비도 절감하게 되었다. 52량의 총 도입비용은 110억엔 정도로, 시나노철도와 국가가 각 1/3을 부담하고, 현과 인근 자치단체가 1/6을 부담하는 형태로 비용 분담이 이루어졌다.
2021년부터는 일반차량도 증비되기 시작하여 S200대 편성 4편성과 S300대 편성 6편성이 2023년 3월 현재 도입이 완료되었다. S200편성과 S300편성의 차이는 서리제거용 팬터그래프 설치의 차이이며, S200대는 설치되어 있고 S300대는 설치되어 있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300번대 실내 - 롱시트와 크로스시트가 혼합됨]
[운전실]
[SR100편성 라이너용 차량 - 롱시트/크로스시트 전환 가능]
[SR100편성 라이너용 차량 - 일부 차량은 크로스시트 고정. 테이블석 설치]
2. 운행노선
시나노철도 시나노철도선 / 기타나가노선 보통/라이너 열차
3. 차량기지 / 편성표
<묘코코겐 카루이자와> |
| > > | |
| 쿠모하 SR111 | 쿠모하 SR112 |
| Mc | Mc' |
| VVVF | SIV COMP |
S101 | 101 | 101 |
S102 | 102 | 102 |
S103 | 103 | 103 |
S201 | 201 | 201 |
S202 | 202 | 202 |
S203 | 203 | 203 |
S204 | 204 | 204 |
<묘코코겐 카루이자와> |
| > | |
| 쿠모하 SR111 | 쿠모하 SR112 |
| Mc | Mc' |
| VVVF | SIV COMP |
S301 | 301 | 301 |
S302 | 302 | 302 |
S303 | 303 | 303 |
S304 | 304 | 304 |
S305 | 305 | 305 |
S306 | 306 | 306 |
시나노철도 토구라운수구 소속.
S100편성 2량편성 3편성 6량 운용.
S200편성 2량편성 4편성 8량 운용.
S300편성 2량편성 6편성 12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