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국내에 모형잡지가 사라져버진지 한참 된것 같네요.. 검색중 튜닝카페를 알게되고.
좋은 정보를 얻을수 있을것 같아서 가입하게 되었습니다..
05~06년은 수능이다 뭐다 해서 대학문제등 여러가지때문에 그다지 만든게 적습니다.
자주 놀러오지만 눈팅뿐이라서 죄송합니다^^:; 07년 새해복많이많이 받으세요~
*06년 12월에 완성한 F1 입니다..
오토로는 3번째 완성입니다. 공업용 우레탄 클리어로 마감하였습니다.
저는 자칭 슈마허의 팬 입니다.. 마음 같아서는 스튜디오27의 레진&화이트메달의 페라리 F-1 슈마허버젼을 다 만들고 싶지만.. 시간과 @의 부족으로 아직 꿈으로만 가지고 있습니다.. 언젠간 2000~2006년형 다 만들날이 오겠지요..
엔진의 디테일은 최소한의 것만 해주었습니다.. 처음에는 그냥 스트레이트 빌드로 만드려고 하였지만..
주위에서 아쉬워?하는 분들이 많아서 대충 비슷하게 큰 배선들만 표현해보았습니다..
시트벨트는 그냥 데칼로 처리하였습니다.
데칼은 TABU?의 별매 말보로데칼을 사용하였습니다.
서스펜션부분은 카본데칼을 사용하였습니다.
앞의 카메라는 스텐실로 카본표현
타이어 사이에 반짝이는 표현도 했습니다..
F1한번 몰아보는게 소원 입니다..하하;
*컴파운드로 전체 광을 낸 시간은 채 30분도 안됩니다.. 그만큼 절때 뽀샵처리니 사진빨이 아니라
진짜 광이 저렇다고 보시면 될거에요..
우클(우레탄클리어)에 대하여..
*제가 사용한 우클(우레탄클리어)은 모형 전용이 아닌 공업용&(실차용) 입니다.
이 키트를 만들면서 우클을 처음 사용했습니다.
사용방법은 데칼을 붙인뒤->슈퍼클리어 유광->우레탄클리어 순 입니다.
저의 도색경험담.
A주제:B경화제를 2/1로 혼합. 최대 압으로 뿌려주었습니다.
(약간 농도가 진하다고 느껴지지만. 이래야 수축현상이 없습니다)
국내에서 개발되었다는 우클은 사용해보지 않아서 잘 모르겠습니다만..
표면에 먼지가 붙어서 사포로 갈아낸뒤 컴파운딩을 하면 슈퍼클리어로 마감한 표면과 다르게
사포의 상처가 잘 아물지 않습니다..
( 참고로 1000방->2000방->컴파운드를 하였는데.슈퍼클리어와는 달리 상처가 잘 아물지 않았습니다.
그만큼 슈퍼클리어보다 단단하다는 뜻이겠죠..)
또 보통 도료와는 다르게 끈적끈적한 점도가 좀더 진하더군요.. 건조시 그냥 방안에 놓아두었는데
뭐 30시간 정도면 충분히 마르는것 같습니다. 좀 심하게 뭉치는곳은 좀더 길어지겠죠..
(당연한거죠.. 마르는 시간이 다른도료보다 길으니..)
주의점.
F1도색전 친구의 자동차도 도색해보았는데...
슈퍼클리어->먼지로 인하여 사포&컴파운드->우클로 마감하였는데...
슈퍼 클리어로 우클대신 뿌리면 이런 현상이 나타나지 않는데... 우클은 컴파운드한 부분에 정착이 되지 않더군요... 제가 충분히 비누로 씻지 않아서 이지만.. 슈퍼 클리어로 할때는 이런일이 없었습니다..
락카 신너로 녹이기도 힘들고.. 버려버렸습니다.
경화후 락카와는 다르게 뿌린 두께만큼 약 99% 정도의 뿌린상태 그대로 경화되는데 이것이 좀 단점이 되기도 합니다..특히 F1같은 키트는 광을 내고 마지막에 조립하는 키트인데 (옆의 가드라던지..)
우클을 뿌린뒤 부품의 보스(맞춤구멍)등이 좁아져서 나중에 경화후 가공을 해서 붙여주었습니다..
먹선은 우레탄클리어 도색전에 다 끝내놓으세요. 우레탄 작업후에는 패널각이 무뎌져서 먹선을 넣을수 없어집니다.
결론
단점
*최대한 붙여놓고 도색한다.(몰드가 메워지면 부품을 끼워 넣을때 가공해야함)
*방심하고 뿌리다가 몰드가 메워질수 있다..(수정이 거의 불가능)
*유리 부품등 도색시 뿌옅게 된다.(슈퍼클리어도 마찬가지라고 알고있습니다..)
*각이 많은 차는 과다하게 뿌릴시 각이 무뎌질수 있다..
*컴파운딩시 차체가 어느정도 휘어지면 우클표면이 갈라지고 깨진다..
*마스크 미 착용시 나중에 병원실려가는거 각오해야함..
장점
*경악할정도의 놀라운 광택(심지어 컴파운딩을 하지 않아도 될 정도로)
*아무리 만져도 지문등 생기지 않는다..(손의 열로 인한 변형이 없다.)
*데칼이 녹지 않는다.
이정도 입니다...
단점은 만드는 사람이 충분히 극복할수 있습니다..
http://blog.khan.co.kr/a6070/5271910 저의 블로그 입니다..
FERRARI 라고 저의 블로그 검색창에 치면 제작기가 나옵니다.
첫댓글 우레탄을 사용해보신 소감에 대해 조금만 더 적어주세요. 우레탄에 대해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거든요. 작업하시면서 겪었던 이야기가 듣고 싶습니다^^
네^^: 작성했습니다만 본 생각과는 다르게 좀 어수선하게 작성이 되어버렸네요;; 저는 실차용 우레탄을 사용하였습니다.
역시 생각한대로군요. 저도 우레탄 클리어를 사용해 봐야 겠습니다. 좋은 정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정말 대단하시네요~^^
리플달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전부 사진빨 이에요.
고생하셨어요
멋진작품 잘보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