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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甲木參天갑목참천 脫胎要火탈태요화 春不容金춘불용금, 秋不容土추불용토,
甲 | 木 | 參 | 天 | 脫 | 胎 | 要 | 火 |
십간첫째갑 | 나무목 | 간여할참 | 하늘천 | 벗을 탈 | 아이벨태 | 구할구 | 불화 |
갑목은 하늘이 간여하고, 겨울의 甲木(갑목)은 丙火(병화)가 필요하며, |
火熾乘龍화식승용, 水蕩騎虎수탕기호, 地潤天和지윤천화, 植立千古직립천고.
春 | 不 | 容 | 金 | 秋 | 不 | 容 | 土 |
봄춘 | 아니불 | 얼굴용 | 쇠금 | 가을추 | 아니불 | 얼굴용 | 흙토 |
봄에는 庚金(경금)이 필요 하지 않고 즉 싹이 올라 오는데 도끼로 잘려면 가을에 멀먹나, 가을에는 土(토)를 필요치 않으며,즉 수확을 해야하는데 땅을 파는데 힘든다. |
火 | 熾 | 乘 | 龍 | 水 | 蕩 | 騎 | 虎 |
불화 | 성할치 | 탈승 | 용용 | 물수 | 쓸어버릴탕 | 걸터 앉다 | 범호 |
火(화)가 치열하면 辰을 즉 지지에 寅午戌(인오술)있고,천간에 丙丁(병정)상황에서 지지에 辰土(진토)가 있으면, 甲木(갑목)을 구할수 있고, 水(수)가 강하여 홍수가 나면 면 범(寅)을 타면되고 ,즉 지지에 子辰있고,천간에 壬癸상황에서 甲의 뿌리인 寅이 통근하여 안전하다 |
地 | 潤 | 天 | 和 | 植 | 立 | 千 | 古 |
땅지 | 젖을윤 | 하늘천 | 화할화 | 심을식 | 설립 | 일천천 | 옛고 |
지지에 辰,寅가 있고,천간에 강하지 않은 丙火가 있으면, 천년을 곳곳이 오래 서 있을수 있다. |
春 | 不 | 容 | 金 | 秋 | 不 | 容 | 土 |
봄춘 | 아니불 | 얼굴용 | 쇠금 | 가을추 | 아니불 | 얼굴용 | 흙토 |
봄에는 庚金(경금)이 필요 하지 않고 즉 싹이 올라 오는데 도끼로 잘려면 가을에 멀먹나, 가을에는 土(토)를 필요치 않으며,즉 수확을 해야하는데 땅을 파는데 힘든다. |
火 | 熾 | 乘 | 龍 | 水 | 蕩 | 騎 | 虎 |
불화 | 성할치 | 탈승 | 용용 | 물수 | 쓸어버릴탕 | 걸터 앉다 | 범호 |
火(화)가 치열하면 辰을 즉 지지에 寅午戌(인오술)있고,천간에 丙丁(병정)상황에서 지지에 辰土(진토)가 있으면, 甲木(갑목)을 구할수 있고, 水(수)가 강하여 홍수가 나면 면 범(寅)을 타면되고 ,즉 지지에 子辰있고,천간에 壬癸상황에서 甲의 뿌리인 寅이 통근하여 안전하다 |
地 | 潤 | 天 | 和 | 植 | 立 | 千 | 古 |
땅지 | 젖을윤 | 하늘천 | 화할화 | 심을식 | 설립 | 일천천 | 옛고 |
지지에 辰,寅가 있고,천간에 강하지 않은 丙火가 있으면, 천년을 곳곳이 오래 서 있을수 있다. |
春 | 不 | 容 | 金 | 秋 | 不 | 容 | 土 |
봄춘 | 아니불 | 얼굴용 | 쇠금 | 가을추 | 아니불 | 얼굴용 | 흙토 |
봄에는 庚金(경금)이 필요 하지 않고 즉 싹이 올라 오는데 도끼로 잘려면 가을에 멀먹나, 가을에는 土(토)를 필요치 않으며,즉 수확을 해야하는데 땅을 파는데 힘든다. |
火 | 熾 | 乘 | 龍 | 水 | 蕩 | 騎 | 虎 |
불화 | 성할치 | 탈승 | 용용 | 물수 | 쓸어버릴탕 | 걸터 앉다 | 범호 |
火(화)가 치열하면 辰을 즉 지지에 寅午戌(인오술)있고,천간에 丙丁(병정)상황에서 지지에 辰土(진토)가 있으면, 甲木(갑목)을 구할수 있고, 水(수)가 강하여 홍수가 나면 면 범(寅)을 타면되고 ,즉 지지에 子辰있고,천간에 壬癸상황에서 甲의 뿌리인 寅이 통근하여 안전하다 |
地 | 潤 | 天 | 和 | 植 | 立 | 千 | 古 |
땅지 | 젖을윤 | 하늘천 | 화할화 | 심을식 | 설립 | 일천천 | 옛고 |
지지에 辰,寅가 있고,천간에 강하지 않은 丙火가 있으면, 천년을 곳곳이 오래 서 있을수 있다. |
巳月,午月,未月- 活木.
申,酉,戌,生- 休木.
亥,子.丑月生- 死木.
3.申酉戌月 이후에는 다 자란 나무이니, 장작으로 쓰던지, 집을 짓는 대들보로 사용. 나무를 다듬어야하니 丁火불로써 庚金쇠를 달구어 甲木를 다듬어 제재목으로 쓰고 천 간에 없으면 지지라도,丁火만 있어도 식복은 있으나, 庚金만 있어면 안하무인이다.
천간에 丁庚甲있으면 귀격이다.
4.甲木의 지지의 根이 되는 辰土에 뿌리를 내리고 丙火를 받아 양육되면 길하며 대격이 고, 戌土는 자갈밭이라 파격 이다.
戊土가 천간에 나오면 고산지석으로 고독하며 土가많으면, 土生金우려가 됨.
己土가 나오면 富하기는 해도 貴는못하다.
5.甲木은 乙木의 도움 필요 없음..
6.甲木은 水氣 너무 많더라도 丁火로 불태울수 없고,丙火가 필요.
7.甲木에게 丙火는 결과를 맺게 해주는 즉 성패의 결정하는 요소.
8.甲木이 丙火가 많아 너무 약한 경우 지지에 丑의 濕土가 필요하며, 천간에 己土와 癸 水가 있어도 丑과 동일효과.
9.甲木일간이 너무 강하면 庚金을 필요하며,丁火로 洩해서는 않된다.
10.겨울에 태어난 甲木은 반드시 丙火가 필요함.
11.甲木이 인성(수분이 없을 경우)이 없을 경우에는 癸水와 己土를 겸한 편이 양호. 12.봄에 태어난 甲木은 金을 두려워 한다,辛金은 甲木과 양쪽 아무런 작용 無.
13.가을토는 기운이 약해 木으로 부터 剋을 받아 뿌리를 못내림.
14.甲木에 辰土가 있으면 火가 강해도 두렵지 않다.
15.甲木에 寅木이 있으면 水가 많아도 두렵지 않다.
16.甲木은 天干의 丙火와 地支의 水가 적당히 갖는 것을 필요.
17.丁火은 甲木에 대하여 아무런 이득없슴.
18.甲木은 특히 己土에 아무런... 土가 甲木에 봉사함.
19.甲木이 燥의 경우 癸水를 기뻐함.대체로 壬水는 기뻐않함.
壬水가 많으며 浮木이 됩니다. 癸水가 많으면 腐木이 된다.
20.甲木에 있어서 가장좋은 根은 辰,未이다.
2]乙木雖柔을목수유, 刲羊解牛규양해우, 懷丁抱丙회정포병, 跨鷄乘猴과계승후,
虛濕之地허습지지, 騎馬亦憂기마역우, 藤蘿繫甲등라계갑, 可春可秋가춘가추.
懷 | 丁 | 抱 | 丙 | 跨 | 鷄 | 乘 | 猴 |
품을 회 | 천간 정 | 안을포 | 남녁병 | 타넘을과 | 닭계 | 탈승 | 원숭이후 |
丁火(정화)를 품고, 丙火(병화)를 안으면 즉 병정이 있으면, 을목이 鷄猴(酉申월 7,8월)을 生하였다면, 酉넘고, 申을 탈수 있다.즉 酉申월에 태어나도 두렵지 않다. |
虛 | 濕 | 之 | 地 | 騎 | 馬 | 亦 | 憂 |
빌허 | 축축할습 | 길지(지시대명사) | 땅지 | 말타기 | 말마 | 또 역(역시) | 근심할우 |
허한 ,습지(癸水)가 많으면,즉 그 뿌리가 썩고,즉 亥子月에 태어나면. 역시 근심이 있고 천간에 丙丁이 없고 戌未土가 없다면 지지에 午火(말)가 있으도 근심 스럽다. |
藤 | 蘿 | 繫 | 甲 | 可 | 春 | 可 | 秋 |
등나무등 | 담장이 나 | 맬계 | 십간첫째 | 옳을가 | 봄춘 | 옳을가 | 가을추 |
甲이 있으고, 지지에 寅木이 있다면, 일년내내(봄도 좋고,가을도 좋다), 곤란한 일은 없다. |
1.춘절은 아름답고 화사하며, 丙火를 필요고, 하절은 중후하며, 추절은 향기를 품 기며, 동절은 온실속의 꽃이다.
2.乙木 많을때는 丙火를 좋아 하게되고, 己土에서도 잘성장 한다.
이 때 金을 꺼린다.
3.水氣가 부족하면 공부와 인연이 없고,사회적 인맥 형태로 사회생활의 삶.
4.乙木에 甲木이 용신이면 매우 좋은 관계이다.
5.乙木이 비겁이 필요한 경우에는 甲木 겁재만 도움이 되고, 乙木 비견은 도움이 되지 않는다.
6.乙이 강한 경우 金관성 보다는 丙으로 洩氣(설기)함을 좋아한다.
7.乙이 약한 경우 水인성보다는 甲木겁재의 부조를 더 좋아하며, 乙비견은 도움이 않된다
8.대운이 남방 巳午未로 가면 火를 꺼리고, 서방 申酉戌로 가면 土와 金을 꺼림다.
9.乙木 인간미 다소 떨어짐. 예의 바르고, 자기위치 분명히 파악.
10.乙木은 관살이 옆에 있으면 상당한 긴장감 스트레스 받음.정신관리 잘해야 한 다.일간 주변에 官殺대신 식상이 있다면 전혀다름.
11.火氣운 너무 심하면 정신질환 염려.(지지의 卯木)
12.약한 乙木이라면 자기중심으로 살아 가야함.
13.乙木의 根은 陽支의 根은 寅. 辰을 기뻐하며 陰支 좋지않고, 卯.未.亥증오 함
14.乙木은 매우 濕을 두려워한다. 濕이나 潤은 癸水를 가리킨다. 壬水는 아님.
15.乙木은 辛金을 싫어한다. 己를 극하며, 戊를 극할수 없다.
3]丙火猛烈병화맹열,欺霜侮雪기상묘설,能鍛庚金능단경금,逢辛反怯봉신반겁,
丙 | 火 | 猛 | 烈 | 欺 | 霜 | 侮 | 雪 |
남녁병 | 불화 | 사나울맹 | 세찰렬 | 속일기 | 서리상 | 업신여길모 | 눈설 |
병화는 태양이니 빛을 발산하는 힘이 강하여(맹렬),서리를 속이고 눈을 업신 여기며 |
土衆成慈토상성자,水猖顯節수창현절,虎馬犬鄕호마견향,甲來焚滅갑내분멸.
能 | 鍛 | 庚 | 金 | 逢 | 辛 | 反 | 怯 |
능할능 | 쇠불릴단 | 일곱천간경 | 쇠금 | 만날봉 | 매울신 | 되돌릴반 | 겁낼겁 |
능히 庚金을 처리 및 제련할수 있고, 辛이 오면 合이되니 도리어 겁을 내다 (수구리지고 온순해진다) |
土 | 衆 | 成 | 慈 | 水 | 猖 | 顯 | 節 |
흙토 | 무리중 | 이룰성 | 사랑할자 | 물수 | 미쳐날뛸창 | 나타날현 | 마디절 |
土(자식)의 무리는 식상생재가 되어 자비를 베풀고,水가 날뛰다면 土로써 막아주며, 丙火(겨울태생)가 壬水를 만나면 가치를 만들며, (여름태생)은 구름이되어 癸水되어 빛을 볼수가 없다. |
虎 | 馬 | 犬 | 鄕 | 甲 | 來 | 焚 | 滅 |
범호 | 말마 | 개견 | 시골향 | 첫째천간갑 | 올래 | 불사를 분 | 멸망할명 |
丙이 천간에 있는데, 지지에 寅午戌로 향하는데, 甲이오면 불타거나 말라죽는다. |
1.丙火는 甲木을 길러 재목으로 만들고,乙木을 길러 아름다운 꽃이 되게 하는데 壬水를 필요며, 壬水를 가지고 甲乙木을 생육, 배양하며 결실을 맺는 것 을 제일의 본분 이다. 만물을 생육케하는 미덕이 있다.
무한분산 에너지로 성장을 주도.
2.丙火는 타간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많으면 타간에 영향를 줌.
3.丙火가 천간에 두 개이상이면 너무 강하며,지지에 寅,午,戌.巳,午,未가 많으면 사 주가 燥命으로 재앙을 지닌다. 아토피 조심.
4.丙火가 天干에 나와 있으면, 壬水가 많은 甲乙 浮木(부목)의 害를 지켜주며,
天干에 丙火가 없으면 아무리 地支에 있어도 못 구함.
5.癸水가 많으면 일어나는 현상, 己土에게 害를 줌.
6.겨울의 丙火는 癸水를 두려워 하지 않음.
7.丙火는 庚金에게는 害. 辛金에게는 害않줌.
8.丙火의 根이 강한 경우 甲木에 害줌.
9.丙火는 壬水와는 상생관계, 癸水와는 相剋관계(구름).
壬水- 땅에 흐르는 물
癸水- 하늘에서 흐르는 물
10.丙火가 강할 경우 壬水로는 제할수 없고, 甲木이 많으면 약한丙火에 도움이 않 된다.
11.丙火와 癸水가 나란히 있으면 丙火는 매우 약해진다.
12.丙火가 많으면,열정강,조급하고 제압기질이 강.후회반성 맞추기 어렵다.
13.丙火는 태양의 빛과 같아 불을 내는 불씨로서의 역할은 못 하나 식물을 기르 고 동물을 생육하며 따뜻하게 광명을 줌.
4]丁火柔中정화유중,內性昭融내성소융,抱乙而孝포을이효,合壬李忠(합임이충).
旺而不烈(왕이불열),衰而不窮(쇠이불궁),如有嫡母(여유적모),可秋可冬(가추가
丁 | 火 | 柔 | 中 | 內 | 性 | 昭 | 融 |
넷쩨천간정 | 불화 | 부드러울유 | 가운데중 | 안내 | 성품성 | 밝을소 | 화할융 |
정화는 부드럽고 중용을 지키고, 그 성품이 밝고 아름다우며 |
동).
抱 | 乙 | 而 | 孝 | 合 | 壬 | 而 | 忠 |
안을포 | 십간둘째을 | 말이을이 (접속사) | 효도효 | 합할합 | 아홉째임 | 말이을이 (접속사) | 충성충 |
乙이 丁을 만나면 辛金으로부터 乙木을 보호해주니 효도하고, 丁火가 壬水를 합하면 木으로 변한다 戊土가 壬水를 剋할 경우, 임수를 보호하니 丁火에게 충성을 한다. |
旺 | 而 | 不 | 烈 | 衰 | 而 | 不 | 窮 |
성할왕 | 말이을이 (접속사) | 아니불 | 세찰렬 | 쇠할쇠 | 말이을이 (접속사) | 아니불 | 다할궁 |
丁火는 왕하도 치열하지 않고, 쇠약하여도 곤궁치 않으며, 而- 丁火. |
如 | 有 | 嫡 | 母 | 可 | 秋 | 可 | 冬 |
같을여 | 있을유 | 정실 적 | 어미모 | 옳은가 | 가을추 | 옳은가 | 겨울동 |
甲乙이 있고 지지에 寅卯가 있어며 가을金, 겨을水도 두렵지 않다. 如-지지에 寅卯. 母-甲木(인성). 秋-金. 冬-水. |
1.丙火는 지상의 땅과 접하는 전체 부분이니 넓은 공간이고, 丁火는 씨앗을 보관해야 하니 온도,습도를 일정하게 유지 해야하고,빛을 차단 해야하니 좁은 공간이다.
정신추구에서 물질추구로 크게 변한다.
2.열기를 수렴하여 씨앗품어 즉 壬과 合하여 생명체를 잉태할수 있도록 습도(壬), 온 도(丁)가 환경을 제공해주고 있다.
3.丁壬合은 열과 공기의 합이다.열은 신하이고,공기는 군주이다.
4.丁火가 많으면 집단적이며 위력적,응집력강하다.
5.밤에 태어나면 사상가 종교가 시인문학분야 종사.
낮에 태어나면 활인업 의료계통발휘. 처음 못적응 적응되면 효과 큼.
6.남성에게는 丁시간에는 사업확장 지양 해야 한다.
7.丁火는 甲木을 태워 庚金을 녹여서 농기구를 많듬.
8.丁火는 辛金에 대해서 약하게 하는 흉작용. 癸水에 흉작용
9.寅木은 生木이므로 연기만 풀풀 날뿐 庚金을 단련할수 없다.
이 경우는 부모 속만 썩이고 자신의 몸도 병과 고생으로 아프고 힘들다.
10.丙火가 천간에 있으면 丁火의 빛을 잃고 힘빠져 아무 일도 못하므로 무조건 나쁘 다. 이때 丙辛 合하면 지혜로운 사주이다. 癸水로써 丙火 를 제하면 되지만 자신 의 몸이 많이 傷한다. .
11.丙火는 빛 丁火는 熱이다
12.丁火가 夏를 만나면 庚金을 제할수 있고,冬은(戊와 甲이 없을 때) 약한 庚金이라 도 제할수 없다.
13.건조한 甲木은 아무리 약해도 丁火를 도울수 있다.
濕한 甲乙木은 도울수 없다. 甲木의 뿌리가 亥.辰이면 濕木이다.
14.강한 丁火에는 戊土를 사용,약한 丁火에는 甲木(乾燥木.根은 寅.未.卯)사용.
甲木(乾燥木)을 丁이 제일 좋아한다.
丁火는 戊土만 있으면 강하지도,약하지도 않고 조화롭다.
15.丁火는 타간으로부터 생극에 좌우 된다.庚金에 대한 작용이 가장 강하게 작용.
16.火는 甲木만 있으면 어떤계절에도 약해지는 일이 없다.
17.丁火가 약해 인수의 生을 받고자 할때 甲이 없고, 乙木이면 丁火는 약해진다.
18.丙火는 건드리지 않아도 폭발하나, 丁火는 건드리지 않으면 얌전, 신사, 예의 바 르고,마음이 편안해지는 성분.
19.丁火와 癸水의 사이에 庚이 개입하면 더욱좋은 관계.
20.丁火는 양수인 壬水나 亥水를 만나면 가치가 만들어지고, 음수인 癸와 子水를 만 나면 상극의 관계로 가치가 떨어진다.
5]戊土固重무토고중,旣中且正기중차정,靜翕動闢정흡동벽,万物司命만물사명.
水潤物生수윤물생,火燥物病화조물병,苦在坤艮고재곤간,怕沖宜靜파충의정.
戊 | 土 | 固 | 重 | 旣 | 中 | 且 | 正 |
다섯째천건무 | 흙토 | 굳을고 | 무거울중 | 이미기 | 가운데중 | 또 차 | 바를 정 |
戊土는 견고하고 중후하며, 이미 중정하고 또한 바르며 |
靜 | 翕 | 動 | 闢 | 万 | 物 | 司 | 命 |
고요할정 | 합할흡 | 움직일동 | 열벽 | 일만만 | 만물물 | 맡을사 | 목숨명 |
고요하면 닫히고,움직이면 열리니(沖받거나,않받거나), 만물의 命을 관리하며, |
水 | 潤 | 物 | 生 | 火 | 燥 | 物 | 病 |
물수 | 젖을윤 | 만물물 | 날생 | 불화 | 마를조 | 만물물 | 병병 |
水가 윤택하면 만물이 돋아 나고, 火로써 건조하면 만물이 병들며 |
苦 | 在 | 坤 | 艮 | 怕 | 沖 | 宜 | 靜 |
쓸고 | 있을재 | 땅곤 | 어긋날간(山) | 두려워할파 | 빌충 | 마딸할의 | 고요할정 |
만약에 봄에는 寅의 剋을 받아 氣가 허약 하고,가을에는 申의 洩이 많아 體가 얇아 힘들어 하며, 沖을 받으면 땅이 두려워하니, 땅은 마땅히 고요해야 한다. 坤- 생육의 대지,6.7월 艮- 행동의 저지의 모습,12.1월 |
1.일의 터전을 마련해준다.乙을 품어 癸와 丙으로 乙을 庚으로 바꾸는 무대.
2.土의 성질은 중후하니 장수하고, 土가 많고 金이 없으면 太失하게 되며, 水가 없으 면 조열하여 불화하고, 木이 없으면 소통하지 못하고, 土가 火를 보면 초조하니 여 자는 자식을 보지 못한다.
3.戊土 많으면 金을 반기고, 水존재 해야만 명산으로 인정, 金보면 조건없이 봉사 희 생조화, 水유하면 노력 댓가 나타남, 土많이 보면 조화못 이루고 고독함내재.
4.戊土는 木剋土를 받기에 木旺節에는 木을 가장 두려워 하며, 가을에는 土生金하니 金氣가 강해져 충극을 두려워 한다.
5.환절기3.6.9.12월에는 土가 旺하니 金으로 소통,설기 하는 것이 좋다.
6.戊土는 나무를 울창하게 기르고 결실을 맺게 하는 것이 가장 큰임무
이므로 甲木과 丙火가 天干에 있고 地支에 水神이 있어서 수림이 울창 하고 그 속 에 만물이 살아 있으면 부귀를 갖추는 것이다.
7.봄여름에는 열기를 내보내고, 가을겨울에는 열기를 땅속에 저장한다.
8.봄여름에는 燥土이니 水氣가 필요, 가을겨울에는 寒土이니 火氣필요하다
9.命에 戊土가 있으면 만약 癸와 合이되면 강한 힘을 가지며, 재가 두배가 되어도 두 렵지 않으며, 命에 戊土가 없으면 勢가 약해진다.
10.戊土가 壬水를 제하는 경우는 根이 강한 것을 조건으로 한다.
11.山은 움직임이 없어야 믿음직한데 地支에서 辰戌沖이 되면 지진이 일어 난격이므 로 항상 불안하고 매사가 되는 일이 없으며 파란곡절이 많다.
12.天干에 壬癸水가 있으면 甲乙木에 장마 비와 강물이 들어차 뿌리가 썩으므로 평생 을 돈 때문에 고생할수 있다. 천간에 戊土가 있으면 덜하다.
13.戊己土가 天干에 많고 甲이 없으면 넓은 산에 심을 것이 없으나 이것 저것 많이 배운다.
14.木이 하나 있으면 허허벌판에 나무 하나 심은 격이므로 게으른 사람이며 요 행수를 바라고 욕심을 내다 망한다. 또 木은 많은데 土가 없으면 이것 역시 욕심 만 많아 일이 안 풀린다.
15.木火없이 金神만 나오거나, 土가 많고 庚辛 중 1자만 나오면 戊土는 광산이 되고, 戊己土 日主에 巳午未 月支면 돌산이 된다.
광산이 되면 大富는 못되도 먹고사는 데 지장이 없으나 돌산이 되면 배우자가 不 美하고 자손이 근심덩어리다.
16.戊土는 월령에 의해 강약이 크게 좌우된다
17.戊土는 너무강하면 剋당하는 것보다 洩하는 것이 좋다.
18.戊土는 根의 辰戌丑未중에서 辰과의 관계가 가장 깊다 濕度를 조정하기 때문.
19.戊土가 너무강한 水나 火에 반응한다.너무 강하면 戊土가 나란히 있으면 타간에 해를 준다.
20.殺에 의해서 약한경우는 殺인 甲을 약하게 하는 丙火나 庚金을 용하면 좋다.
즉 약해지는 원인은 洩당하거나,剋당하는 것이다.
6]己土卑濕기토비습,中丁蓄藏중정축장,不愁木盛불수목성,不畏水狂불외수광.
火少火晦화소화회.金多金光금다금광,苦要物旺고요물왕,宜助宜幇의조의방.
己 | 土 | 卑 | 濕 | 中 | 正 | 蓄 | 藏 |
자기기 | 흙토 | 낮을비 | 축축할습 | 주운데중 | 바를중 | 쌓을축 | 감출장 |
기토는 습기를 머금고 있는 음습한 土이며, 음양을 분리될 수가 없음이니 중심을 잡고 있으면서 그성분을 쌓아 둔다. |
不 | 愁 | 木 | 盛 | 不 | 畏 | 水 | 狂 |
아니불 | 시름수 | 나무목 | 성할성 | 아니불 | 두려워할외 | 물수 | 미칠광 |
기토는 甲木이 무성하여도 뿌리를 잡아주게 되니 시름시름하지 않으며, 기토는 水(癸)가 많아서 미쳐 날뛰더라도 두려울것이 없다. |
火 | 少 | 火 | 晦 | 金 | 多 | 金 | 光 |
아니불 | 적을소 | 불화 | 그믐회 | 쇠금 | 많을다 | 쇠금 | 빛광 |
火의 부족함(음습)은 불(丙火)이 빛이 약하고 어두우며, 金이 많으면 己土는 辛金을 생하여 빛을 내며. |
苦 | 要 | 物 | 旺 | 宜 | 助 | 宜 | 幇 |
쓸고 | 요길할요 | 만물물 | 성할왕 | 마땅할의 | 도울조 | 마땅할 의 | 도울방 |
만물이 왕성하고자 할때는 구분하여, 마땅히 도와주고 협조한다. |
1.己土 많으면 옥토乙木 좋아 하며 丙火 보면 세상을 꽃으로 장식.
金이 와야 행복하고 木이 유해 초원만들고 火를 보면 꽃을 만발 한다.
2.己火가 많거나, 火氣가 없으면 사기, 도둑심보, 어두운 공간, 고마움을 모르고, 눈 치본다. 丑土 -도둑,감옥,사망의 뜻도 있다
3.己土는 전원토와 같은 것으로 지지의 辰,戌,丑,未를 뿌리로 하며 만물의 기본이다.
4.水와 金이 왕하여 己土가 약하면, 火나 木을 보는 것이 가장 좋다.
5.己土는 戊土와 달리 월령을 얻지 않고서는 金에 거의 무작용 합니다.
즉,월령을 얻어야만 金에 작용한다. 戊土는 월령에 의해 강약이 크게 좌우된다.
6.己土는 강해야만 吉(생)과 凶(埋)작용한다.
7.己土가 인성이나, 비겁, 갑합으로 강할 경우 己土의 뿌리가 沖을 받아야 된다.
8.己土는 丙火와 나란히 다른 三行과 함게하면 좋다.
9.己土는 庚金에 무작용,강할 경우에만 작용.(무토는 작용)
10.己土에 水分이 적을 경우 甲乙木을 두려워함. 수분이 있을 경우 甲乙木 生한다.
11.己土와 壬水는 전적으로 凶,百害無益.
12.己는 戊土를 좋아 하며, 己土끼리는 좋아 하지 않음.
7]庚金帶殺경금대살,剛强爲最강가위최,得水而淸득수이청,得火而銳득화이예,
土潤卽生토윤즉생,土乾卽脆토건즉취,能瀛甲兄능영갑형,輸於乙妹수여을매.
庚 | 金 | 帶 | 殺 | 剛 | 强 | 爲 | 最 |
일곱째경 | 쇠금 | 띠대 | 죽일살 | 굳셀강 | 강할강 | 할위 | 가장최 |
경금은 살기를 띠고 있으며, 굳세고 강하기가 최고이다 |
得 | 水 | 而 | 淸 | 得 | 火 | 而 | 銳 |
얻을득 | 물수 | 말이을이 | 맑을청 | 얻을득 | 불화 | 말이을이 | 날카로올예 |
살기와 굳셋것이 물(壬)을 만나면 맑게게되고, 불(丁)을 만나면 金을 제련하여 날카롭게 되니 조심해야 한다. 而- ~앞알 말한것들을(살기와 굳셋것이) |
土 | 潤 | 則 | 生 | 土 | 乾 | 卽 | 脆 |
흙토 | 적을윤 | 본받을척 | 날생 | 흙토 | 하늘건 | 곧측 | 무를취 |
토양이 습기를 머금어 윤택하다면 생조를 받게 되고, 토양이 건조(丙)하면 열기를 받아 무르게 된다.(부서진다). [경금은 봄여름에 土氣의 辰, 丑土윤택함으로 生하며, 건조토 未戌를 만나면 庚이 무르진다. |
能 | 瀛 | 甲 | 兄 | 輸 | 於 | 乙 | 妹 |
능할능 | 바다영 | 첫번째 천건갑 | 맏형 | 나를수 | 어조사어 | 새을 | 누이매 |
水氣가 많으면 沈金(침금)좋지 않으며, 庚金은 甲을 쉽게 극할수 있고,(木이 왕하면 庚에게 상처를 입일수 있다) 乙에게는 잘해준다. 甲은 형이라생각하고, 乙은누이라 표현했다 그런데 甲을 만나면 싸우고, 乙에게는 정성을 다한다. |
1.庚金이 많을때는 자존심. 내가 해야 적성이 풀리며. 승부욕강 제압 어렵다 스스로 답 찾도록 나뚜야 한다. 水를 앞세우고 살아야 일생 편안함.
2.庚金은 불에 녹아서 기물을 만드는 경우와 壬水를 生하여 수원을 이루는 두 가지가 있다. 그러나 대체로 90% 이상의 庚金은 丁火로 인해 녹아서 器物을 만든다.
3.庚金은 몸이 차기 때문에 熱을 흠모하여 열에 의하여 변신한 이후에나 기물로서의 가치가 부여되므로 庚金 그 자체로는 쓸모가 없다.
따라서 甲木과 丁火를 필요로 한다.
4.金生水하므로 水를 낳지만 水가 많으면 물에 잠기게 되어 역시 쓸모가 없어진다. 또 土에서 생겨나지만 土가 많으면 흙에 묻혀 버리니 역시 쓸모없다.
5.木을 보면 나무를 剋하여 성장의 氣를 꺾어 버리니 난폭하고, 火를 보면 연금되어 기물이 되니 비로소 값진 물건이 된다.
6.丙火는 庚金을 녹이는 틀을 만드는 데 필요하고, 丁火는 그것을 마무리 하므로 으 뜸이 되는 用神이다.
7.丁火는 스스로 쇠를 연금할 수 없으므로 木으로 심지를 삼아야 한다.
심지로 쓰는 木은 甲木이 제일이나 甲木이 없으면 乙木을 쓰는데 乙木은 젖은 나무 이므로 애로가 많다.
8.甲木과 庚金,丁火는 서로가 반드시 필요로 하므로 분리하면 좋지 못하다.
9.庚金에 丙火를 보면 壬水가 있어야 貴하고 癸水를 만나면 부끄러운 일이 평생을 두 고 따라다닌다.
10.庚金에 戊土가 나오면 깊고 높은 산에 있는 쇠이므로 찾기 힘들고 옮기기 힘들어 고독하고 가난한 선비이거나 혹은 우둔한 사람이다.
11.庚金에 己土가 나오면 野山之石으로 쓸모가 없고 善을 쌓아도 功이 보이지 않 는다.
12.壬水는 金으로부터 나온 물이니 맑아서 좋고 庚金도 깨끗이 닦을 수있으니 吉하 다.
13.癸水를 보면 庚金이 녹슬어 버리니 평생 부끄럽고 치사한 일만 따른다.
대운에서도 癸水를 만나면 불길하니 庚金은 癸水를 제일 꺼린다.
14.庚金은 丁火를 좋아하고.癸水를 꺼린다
15.庚金은 싸늘한 초가을의 기운 이른 새벽의 산책길의 느낌.
16.여름에 태어난 경금은 정화에 극당함을 호함.
17.가을에 태어난 경금은 도리어 토금에게 도움을 받는 것을 호함.
18.水가 多할 경우 沈金되어 木이 旺해져 상처를 입는다.
19.春木에 경금은 좋지 않음.
20.경금은 토가 多하면 埋(매)金이 됩니다.
21.庚金이 약한 경우 戊己土를 좋아하지만 地支에 水가 있거나 天干에 癸水가 있는 편이 양호함.
22.庚金은 쉽게 甲木을 극할수 있다.
8].辛金軟弱신금연약,濕潤而淸습윤이청,畏土之多외토지다.樂水之盈약수의영,
能扶社稷능부사직,能救生靈능구생영,熱卽喜母열즉희모,寒卽喜丁한즉희정.
辛 | 金 | 軟 | 弱 | 濕 | 潤 | 而 | 淸 |
매울신 | 쇠금 | 연할연 | 약할약 | 축축할습 | 젖을윤 | 말이을이 | 맑을청 |
신금은 불(丁)에 약하고 마음도 약하다, 습기를 만나면 윤이나 맑아 진다. |
畏 | 土 | 之 | 多 | 樂 | 水 | 之 | 盈 |
두려워할외 | 흙토 | 갈기 | 많을다 | 풍류악 | 물수 | 갈기 | 찰영 |
土(己土)가 많거나 중첩 되는 것을 두려워하며(土多金埋), 물(壬)이 많은 것을 좋아 한다. 之: ~것을.지시대명사,조사 |
能 | 扶 | 社 | 稷 | 能 | 救 | 生 | 靈 |
능할능 | 도울부 | 토지의신사 | 기장직 | 능할능 | 구할구 | 날생 | 신령영 |
사직을 능히 구한다는 것은 丙火의 폭발하는 성분을 저장(壬水를 도와 주고)하는 작용이 된다고 하겠고 생명을 구한다 것은 丙火의 기운을 다스려서(丙辛合水) 木을 생조하는 역할. 社稷: 토지와 오곡의신. |
熱 | 卽 | 喜 | 母 | 寒 | 卽 | 喜 | 丁 |
더울열 | 곧즉 | 기쁠희 | 어미모 | 찰한 | 곧즉 | 기쁠희 | 넷쩨천간정 |
熱이 많으면 濕土(母)로 보호함을 좋아 하고,추우면 丁火를 좋아한다. 社稷: 토지와 오곡의신. |
1.辛酉는 윤회를 이끌어내는 원인, 辛시간은 축적. 저장. 다시 육체 얻기위한 종자.
2.辛시간은 고칠수도 없고, 이미 지나온 삶 인생을 통해서 얻어낸 결과물.
3.辛시간 지나면 육체는 늙고 죽음을 맞는다.
4.辛金은 깨끗이 닦고 갈아 줘야 하므로 壬水가 필수적이다. 壬水를 좋아하고, 己土를 꺼립니다.
5.대체적으로 辛金은 꺼리는 것이 많고 用神을 찾기도 까다롭다.
6.丁火를 맞으면 성격이 난폭하고 심상이 비뚤어지며 평생 병치레를 한다.
7.辛金에 戊土가 있으면 보석이 戊土에 묻히는 격이므로 아무짝에도 쓸모 없는 인물이 된다.
8.辛金이 己土를 보면 땅에 떨어진 보석이니 때와 먼지가 묻어 겨우 小富를 이루 게된다.
9.己土에 壬水가 와도 물이 흐려지니 똥물에 빠진 보석으로 치욕스럽다. 따라서 戊己 土를 싫어하니 인정이 없고 덕이 없으며 부모 명을 거역한다.
10.壬水를 쓰면 두뇌가 명석하고 깔끔하며, 癸水를 녹이 슬어 쓸모가 없고, 기다리며 일을 안하니 게으르고 치사하다.
11.甲木을 用神으로 하면 甲木은 戊土가 辛金을 묻어 버릴 때 이를 制하기 위해 쓰고, 壬水가 己土를 만나 흙탕물이 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만 쓴다.
12.辛金은 오행 중 가장 값비싼 것이고 酉金도 地支의 어디에 있든지 辛金과 같은 성 질을 가지며 같은 역할을 한다. 대운에서도.
13.초목의 열매가 잘익어 떨어짐. 중년.씨앗이 땅에 떨어짐.
庚이 만드어낸 辛을 甲으로 윤회하는 씨종자.
14.辛金이 夏生이면 火가 많더라도, 戊土로 설하면 된다.
15.辛金이 冬生이면 水가 많더라도 丁火로 흡수된다.
16.辛金이 강하지 않으면 丙, 戊, 壬水를 좋아한다.
17.辛金은 정면으로 乙木을 剋하는 관계 이다.
18.辛金은 地支에 木火를 좋아하며, 金水가 많은 경우 丙과 丁을 좋아 한다.
19.丁火가 辛金과 나란히 하고 있지 않을 경우이다.
20.辛金에서의 壬水는 강한 것을 약하게 약한 것을 강하게 하는 작용.
9].壬水通河임수통하,能洩金氣능설금기,剛中之德강중의덕,周流不滯두류의체,
通根透癸통근투계,沖天奔地충천분지,化則有情화즉유정,從則相濟종즉상제.
壬 | 水 | 通 | 河 | 能 | 洩 | 金 | 氣 |
아홉째천간임 | 물수 | 통할통 | 강이름하 | 능할능 | 샐설 | 쇠금 | 기운기 |
壬水는 흐른는 강물과 같고, 金이 강한 것을 설하여 柔하게 하여. |
剛 | 中 | 之 | 德 | 周 | 流 | 不 | 滯 |
굳셀강 | 가운데중 | 갈지 | 큰덕 | 두루주 | 흐를유 | 아니불 | 막힐체 |
강함 중에서도 덕이 있으니, 두루두루 흘러스 막힘이 없으며 |
通 | 根 | 透 | 癸 | 沖 | 天 | 奔 | 地 |
통할통 | 뿌리근 | 통할투 | 열째천간계 | 빌충 | 하늘천 | 달릴분 | 땅지 |
지지에 水가 통하고 뿌리가 있으면 천지를 휩쓸게 되며(수해를 입게 된다) |
化 | 則 | 有 | 情 | 從 | 則 | 相 | 濟 |
될화 | 바로즉 | 있을유 | 뜻정 | 다를종 | 바로즉 | 서로상 | 건네제 |
化하면 유정하고, 종하면 함께산다. .[丁과 간합하면 종왕격,壬이라도 여름에 生하고 화왕하면 火로 종해야하고, 토왕하면 土로 종햐야 상제의 공을 이룬다]. |
1.壬水 출생은 사물판단 지혜가 있고 능란한 수단과 순발력이 강하다.
2.먹을 있는 물.
3.壬水의 쓰임은 사람이나 동·식물이 먹고 생명을 유지하며 성장하는데 가장 많이 쓰 이고 다음으로 불을 끄고 금은 보석을 씻는데 쓰인다.
4.壬水는 甲乙木을 기르는 일을 본분으로 하며 壬水자체가 차기때문에 따뜻하고자 하여 丙火를 要한다.
5.壬水는 甲木과 丙火를 제일로 쓰는 것이다. 壬水는 유동적이기 때문에 戊土와 辰土를 써서 안정된 물이 되도록 해야 한다.
6.壬水는 끝없이 어디로든 가려고 하므로 戊土로 제방을 쌓아야 壬水가 조용히 제 할 일을 할 뿐만 아니라 甲乙木이 서있을 기반이 되는 것이다.
7.甲丙만 있고 戊土가 없어 제방을 쌓지 못하면 甲木이 뿌리를 내릴 지반이 없고 계속 물따라 흘러다니기 때문에 평생을 유랑으로 보낼 수밖에 없다.
8.戊土만 있고 丙火가 없으면 안정되고 배양할 수 있으나 결실을 맺지 못 하니 거둘 것 이 없다.
9.壬水는 간사 하다즉 적응력이 강함.
10.水氣는 강력한 金 氣運에서 발생한것.
11.壬水가 강하면 타간에 재앙을 줌.
12.壬水가 강한 경우 병화가 필요.
13.壬水가 강하면 경신금이 설하게 됨.
14.임수가 강하면 계수를 매우 두려워함.
10]癸水至弱계수지약,達於天津달어천진,得龍而運득용이운,功化斯神공화사신,
不愁火土불수화토, 不論庚辛불론경신,合戊見火합성견화,化象斯眞화상사진
癸 | 水 | 至 | 弱 | 達 | 於 | 天 | 津 |
열째천간계 | 물수 | 이를지 | 약할약 | 통달할달 | 어조사어 | 하늘천 | 나루진 |
계수는 아주약면 하늘끝에 있고(하늘 나루터에 도달한다) |
得 | 龍 | 而 | 運 | 功 | 化 | 斯 | 神 |
얻을득 | 용용 | 말이을이 | 돌운 | 공공 | 될화 | 이사 | 귀신신 |
龍(辰)을 얻으면 좋은 운이고, 그공이 뛰어나 다고 하겠다. 斯:어조사,사물을 가르침 |
不 | 愁 | 火 | 土 | 不 | 論 | 庚 | 辛 |
아니불 | 시름수 | 불화 | 흙토 | 아니불 | 말할론 | 일꼽번째천간경 | 매운신 |
火土를 두렵치않고, 경신은 癸를 해하지 않고 |
合 | 戊 | 見 | 火 | 化 | 象 | 斯 | 眞 |
아니불 | 시름수 | 불화 | 흙토 | 아니불 | 말할론 | 이사 | 참진 |
戊土와 合하여 불을 보면 진정으로 조화를 이루는 것이다(戊合 하여 火月에 화격이 되어 참된 것이다). |
1.癸水가 많을 때는 양이 부족해 신중 해진다.용기와 희망을 주면 지칠 줄 모른다.
木보면 조건이없이 도움주고,
火보면 유용성 만들고,
金보면 나를 정화하여 물이 맑아지고,
土보면 두려워한다.
2.癸水는 陰중의 陰이며 자신의 몸이 차고 습하므로 따뜻한 볕을 받을 수있는 丙火 를 좋아한다.
3.甲乙木을 배양하여 결실을 보고자 하니 결국 癸水는 甲木을 심어 丙火로 길러내 결실을 맺게 하는 것이 가장 큰 임무다.
4.癸水는 불을 끄고 더위를 식혀 주는 역할을 한다. 먹을 수 없고, 생장하는 데 필 요한 물.
5.癸水는 雨露라 하였으니 비, 안개, 구름, 수증기와 같이 물이 되지 않은 상태의 수분과 같다. 그러므로 癸水는 사계절별로 또 다른 모양을 갖 는다.
春節에는 싹을 틔우는 이슬비며
夏節에는 더위를 식히는 소나기니 男命은 용감하고 활기차며 女命은 부지런하고 적극적이다.
秋節에는 만물을 두는 작용을 하는 水氣,
冬節에는 눈보라에 해당하니 냉혹하고 가혹하다.
6.癸水는 地支에 辰土가 있고 甲乙木과 丙火가 있으면 제일 부귀한 命으로 본다.
7.만물의 생명력을 유지시킨다.생동감.
8.가족간에 癸水가 없으면 결속력 떨어진다.
9.癸水의 강함을 결정하는 것은 양간의 근과 계절의 관계.
10.癸水는 양간과 마찬가지로 강한 것 호함.
11.癸水는 金으로부터 생을 받는 일이 없다.
12.癸水에 희신인 丙火가 나란히 자리하면 일생동안 財의 혜택.
13.癸水에 희신인 己土가 나란히 자리하면 좋으며 관청,대회사 근무 성공.기신인 己 土는 피곤하다.
14.계수는 甲.乙木을 생. 乙木은 계수를 설하지만, 甲木은 癸水를 설하지 않음.
15.계수는 병화를 극함. 정화도 조금 극함.
16.癸水는 己土를 生하며, 기토는 계수를 제할 수가 있습니다.
17.癸水는 경금을 극하지만 경금은 계수와 무작용.
18.癸水와 壬水는 매우 상조. 계수와 계수는 관계가 없다.
19.癸水는 丙火와 마찬가지로 타간으로부터 작용을 받지 않으므로 특별한 배합은 없습니다. 타간으로부터 강하게 되는 것도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