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강 기본 문제 ❸
[01~02]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마침내 안방으로 가더니 부모님을 모시고 왔다. 소녀의 부모는 심생을 보고 깜짝 놀랐다. 소녀가 말했다.
“놀라지 마시고 제 말을 들어 보세요. 제 나이 열일곱, 그동안 문밖에 나가 본 적이 없었습니다. 그러하온데, 지난달 처음으로 집을 나서 임금님의 행차를 구경하고 돌아오던 길이었지요. 소광통교에 이르렀을 때, 불어온 바람에 보자기가 걷혀 올라가 마침 초립을 쓴 낭군과 얼굴을 마주치게 되었답니다. 그날 밤부터 그분이 매일 밤 오셔서 뒷문 아래 숨어 기다리신 게 오늘로 이미 서른 날이 되었어요. 비가 와도 오고 추워도 오고 문을 잠가 거절해도 또한 오셨습니다.
이 일을 어이할까 오랫동안 이리저리 헤아려 보았사온데, 만일 소문이 밖으로 퍼져 이웃에서 알게 된다면, 저녁에 들어와 새벽에 나간 것을 누군들 낭군이 그저 창밖의 벽에 기대어 있기만 했다고 여기겠어요? 실은 아무 일이 없었건만 저는 추악한 이름을 뒤집어쓰고 개에게 물린 꿩 신세가 되겠지요.
저분은 사대부 가문의 낭군으로, 한창 나이에 혈기를 진정하지 못하고 벌과 나비가 꽃을 탐하는 것만 알아 바람과 이슬 맞는 것을 걱정하지 않으니 얼마 못 가 병이 들지 않겠습니까? 병들면 필시 일어나지 못할 터이니, 그리된다면 소녀의 손으로 해한 것은 아니오나 결국 소녀가 해한 꼴이 되겠지요. 남들이 모르는 일이라 하여도 언젠가는 하늘이 제게 벌을 내릴 것입니다.
게다가 소녀는 중인 집안의 계집에 지나지 않아요. 절세의 미모를 가진 것도 아니요, 물고기가 숨고 꽃이 부끄러워할 만큼 아름다운 얼굴도 아니지요. 그렇건만 낭군은 못난 솔개를 송골매라 여기고 이처럼 제게 지극 정성을 다하시니, 이러한데도 낭군을 따르지 않는다면 하늘이 소녀를 미워하고 분명 복을 내리지 않을 것이옵니다.
소녀는 뜻을 굳혔사옵니다. 아버지, 어머니, 부디 걱정하지 마세요. 아아! 부모님은 늙어 가시는 데 자식이라곤 저 하나뿐이니, 사위를 맞아 그 사위가 살아 계실 적엔 봉양을 다하고 돌아가신 뒤엔 제사를 모셔 준다면 더 바랄 게 무엇이 있겠사옵니까? 일이 어쩌다 이렇게 되고 말았으나 이것도 하늘의 뜻입니다. 더 말해 무엇하겠어요?”
부모는 묵묵히 할 말이 없었고 심생 또한 할 말이 없었다.
심생은 잠시 후 소녀와 함께 있게 되었으니, 목마르게 원하던 일이었으므로 그 기쁨은 짐작하고도 남음이 있다.
심생은 그날 밤 이래 저녁에 가 새벽에 돌아오는 일을 하루도 거르지 않았다. 소녀의 집은 본래 부 유해서 심생을 위해 ㉠화려한 옷을 많이 장만해 주었다. 그러나 심생은 집에서 이상하게 볼까 봐 그 옷을 입지 못했다.
심생은 비밀을 깊이 감추었지만, 심생의 집에서는 심생이 밤마다 밖으로 나가서 오래도록 돌아오지 않는 것을 의심하게 되었다. 마침내 심생은 산사에 가서 공부에 전념하라는 분부를 받았다. 심생은 불만스러웠으나 집에서 다그치고 친구들이 이끌자 책을 싸 짊어 메고 북한산성으로 올라갔다.
선방에 머문 지 한 달이 가까워 올 즈음, 어떤 이가 찾아와 소녀가 쓴 한글 편지를 전했다. 뜯어보니 이별을 알리는 유서였다. 소녀는 이미 죽었던 것이다. 그 편지 내용은 대략 다음과 같았다.
봄추위가 매서운데 산사에서 공부는 잘 되시는지요? 저는 낭군을 잊을 날이 없답니다.
낭군이 가신 뒤 우연히 병을 얻었습니다. 병이 깊어져 약을 먹어도 소용이 없으니, 이제 곧 죽게 될 듯하옵니다. 저처럼 박명한 사람이 살아 무엇하겠는지요. 다만 세 가지 큰 한이 남아 있어 죽어도 눈 을 감지 못할 것 같사옵니다.
저는 무남독녀인지라, 부모님의 사랑을 한껏 받으며 자라났지요. 부모님은 장차 데릴사위를 얻어 늘그막에 의지하려는 생각을 가지셨어요. 하온데 뜻하지 않게 좋은 일에 마가 끼어 천한 제가 지체 높은 낭군과 만났으니, 같은 신분의 사위를 얻어 오순도순 살리라던 꿈은 모두 어그러지게 되었습니다. 이 일로 인하여 소녀는 시름을 얻어 끝내 병들어 죽기에 이르러 늙으신 부모님은 이제 영영 기댈 곳이 없어졌으니, 이것이 첫째 한이옵니다.
여자가 시집을 가면 계집종이라도 남편과 시부모가 계시지요. 세상에 시부모가 알지 못하는 며느리는 없는 법이랍니다. 하오나 저는 몇 달이 지나도록 낭군 댁의 늙은 여종 한 사람 본 일이 없사옵니다. 살아서는 부정한 자취요, 죽어서는 돌아갈 곳 없는 혼백이 되리니, 이것이 둘째 한이옵니다.
아내가 남편을 섬기는 일이란, 음식을 잘해 드리고 옷을 잘 지어 드리는 일일 것입니다. 낭군과 함께 보낸 시간이 짧다고 할 수 없고, 제가 손수 지어 드린 옷도 적다고 할 수 없겠지요. 하오나 낭군의 집에서 낭군께 밥 한 그릇 대접한 일이 없고 옷 한 벌 입혀 드릴 기회가 없었으니, 이것이 셋째 한이 옵니다.
인연을 맺은 지 오래지 않아 급작스레 이별을 하고 병들어 누워 죽음이 가까워 오건만, 낭군을 뵙고 마지막 작별 인사도 할 수가 없사옵니다. 이런 아녀자의 슬픔이야 말해 무엇하겠사옵니까. 애간장이 끊어지고 뼈가 녹는 듯하옵니다. 연약한 풀은 바람 따라 흔들리고 꽃은 흙이 된다지만, 아득히 깊은 이 한은 어느 날에야 사라질는지요?
아아! 창을 사이에 두고 만나던 것도 이것으로 끝이옵니다. 낭군께서는 미천한 저 때문에 마음 쓰지 마시고 학업에 정진하시어 하루 빨리 벼슬길에 오르시기를 바라옵니다. 부디 안녕히 계십시오. 부디 안녕히 계십시오.
편지를 본 심생은 울음이 터져 나오는 것을 참을 수 없었다. 그러나 소리 내어 통곡해 본들 이미 어쩔 수 없는 일이었다.
그 뒤 심생은 붓을 던지고 무과에 나아가 벼슬이 금오랑에 이르렀으나 그 또한 일찍 죽고 말았다.
매화외사는 말한다.
“내가 열두 살 무렵, 시골 서당에서 공부하던 시절에는 날마다 동무들과 옛날이야기 듣기를 좋아하였다. 하루는 선생님께서 심생의 일을 매우 자세히 이야기해 주시고는 이렇게 말씀하셨다.
‘심생은 내 어린 시절의 동창생이다. 이 사람이 산사에서 편지를 읽고 통곡할 때 내가 곁에서 지켜보았으며, 급기야 심생이 겪은 일을 듣게 되었고 지금까지 잊지 못하고 있다.’ 또 이런 말씀도하셨다.
[A] [‘너희들더러 심생의 풍류를 본받으라고 이 이야기를 해 준 게 아니다. 사람이 어떤 일에 대해서든 반드시 이루겠다는 뜻이 있다면 규방 여인의 마음도 얻을 수 있거늘, 하물며 글을 짓고 과거에 합격하는 일이 그보다 어렵겠느냐?’]
우리는 그때 이 이야기를 듣고 참신한 이야기라 여겼는데, 훗날 “정사”라는 책을 읽어 보니 이와 비슷한 것이 퍽 많았다. 이에 심생의 일을 적어 “정사”에 빠진 것을 보충한다.”
- 이옥, ‘심생전’
01 ㉠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소녀의 부모에게는 형식적인 패물이고, 심생에게는 고마운 선물이다.
② 소녀의 부모에게는 지체 높은 사위에 대한 예물이고, 심생에게는 부담스러운 겉치레이다.
③ 소녀의 부모에게는 과시욕을 드러내는 소재이고, 심생에게는 소녀와의 사랑을 떠올리게 하는 소재이다.
④ 소녀의 부모에게는 사위에 대한 애정의 표시이고, 심생에게는 혼인 사실이 드러날 수 있으므로 감추어야 하는 대상이다.
⑤ 소녀의 부모에게는 신분이 낮은 자신들의 처지를 만회해 주는 대가이고, 심생에게는 소녀와의 혼인을 증명하는 족쇄이다.
02 [A]에 대한 독자의 반응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심생이 왜 비극적 최후를 맞았는지 그 이유를 명확히 알게 되었어.
② 매화외사의 스승의 말대로 출세나 성공을 위해서는 사랑을 포기해야 해.
③ 심생이 사랑에 들인 노력만큼 공부를 했다면 그의 삶이 비참해지지 않았을 거야.
④ 매화외사의 스승의 말처럼 이성의 마음을 얻기 위해서는 높은 학식을 쌓아야겠어.
⑤ 이야기의 청자를 고려하여 비극적인 결말과는 다소 동떨어진 방향에서 이야기를 마무리하고 있어.
도움자료
[2014 EBS 수능특강 B]
기본 문제 ❸ 01 ④ 02 ⑤
이옥, ‘심생전’
해제 : 양반가 자제인 심생과 중인 계층인 소녀 간의, 신분이 다른 두 남녀의 비극적 사랑을 다룬 작품이다. 이 작품은 크게 심생과 소녀의 비극적 사랑을 다룬 전반부와 심생의 사랑에 대한 매화외 사(작가)의 평이 담긴 후반부로 나눌 수 있다. 자유연애 사상, 여성 의식의 성장, 신분 질서의 동요, 중인층의 성장 등 조선 후기의 사회상을 함께 엿볼 수 있는 작품이다.
주제 : 신분의 차이로 인한 남녀의 비극적 사랑
전체 줄거리 : 서울의 사족(士族) 집안에서 태어난 심생은 우연히 길을 가다가 중인(中人)의 딸과 눈이 맞아 급히 뒤를 따라간다. 그 후, 심생은 매일 밤 담장을 넘어 처자의 방문 앞에 기다리기를 한 달을 반복한 뒤에 소녀와 어렵게 혼인하게 된다. 그러나 심생의 부모는 이를 알고 그를 북한산 산사로 공부하러 보내 둘은 떨어져 지내게 된다. 그녀는 심생을 그리워하다가 끝내 병이 들었고 죽음 이 임박하여 심생에게 편지를 보내어 하직하고 죽는다. 그녀의 죽 음을 뒤늦게 안 심생은 글공부를 접고 무과에 급제하여 금오랑(金烏郞)에 올랐으나 요절한다. 매화외사는 이 이야기를 12세 때에 시골 학당에서 선생으로부터 들었다고 하며 이 내용이 실재한 것임을 밝히고 정사(情史)에 추록하기 위하여 쓴다고 말한다. 또, 사람이 모든 일에 대하여 진실로 얻어야겠다고 마음먹으면 못할 일이 없다고 말한다.
01 소재의 기능 파악 답 ④
이 문제는 작품 전체의 맥락과 특정 소재가 어떻게 연관되고 있는지를 묻고 있다.
[정답이 정답인 이유]
실마리[지문] 그러나 심생은 ~ 입지 못했다.
소녀의 부모는 소녀의 뜻에 따라 심생을 사위로 맞이하고 화려한 옷을 많이 장만해 준다. 그러나 심생은 소녀와 혼인한 사실이 알려질까 봐 그 옷을 입지 못한다. 신분적 차이 때문에 소녀와 혼인한 사실을 집에 알리지 못한 것이다.
[오답이 오답인 이유]
① 소녀의 부모가 심생에게 옷을 선물한 것은 사위에 대한 애정과 예우에 따른 것이지 형식적으로 건넨 패물로 보기 어렵다.
② 심생이 그 옷을 입고 다니지 못하는 이유는 소녀와 혼인한 사실이 밝혀질까 봐지 부담스러운 겉치레로 여겨서가 아니다.
③ 소녀의 집은 본래 부유해서 심생을 위해 화려한 옷을 많이 장만해 준 것이지 다른 사람에게 과시하기 위함이 아니다.
⑤ 소녀의 부모가 자신들의 낮은 신분을 만회하기 위하여 소녀를 심생과 일부러 혼인시킨 것은 아니다.
교육과정연계
문학Ⅱ (2) 문학과 삶 (다) 문학과 문화
② 문학을 통하여 인간과 세계의 진실을 심미적으로 인식하고 표현하는 안목을 기른다.
02 감상의 적절성 평가 답 ⑤
이 문제는 작가가 결말 부분에 [A]를 포함시킨 것이 독자의 어떤 반응을 야기하고 있는지를 묻고 있다.
[정답이 정답인 이유]
실마리[지문] 매화외사는 말한다.
심생과 소녀가 비극적 죽음을 맞는 결말에서 학문의 성취에 대해서 이야기를 덧붙이는 것은 전체 흐름과 어울리지 않아 독자의 감상을 방해한다.
[오답이 오답인 이유]
① 심생이 왜 비극적 최후를 맞았는가는 [A]가 아니라 [A]의 앞에 서술되어 있다. 소녀가 죽었다는 사실을 알고 그 또한 일찍 죽고 만다.
② 매화외사의 스승은 어떤 일이든 반드시 이루겠다는 뜻이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 과거에 합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과거에 합격하고야 말겠다는 뜻이 있어야 한다는 말이다. 사랑이 과거에 합격하는 데 도움을 주지 못한다는 말을 하고 있는 것이 아니다.
③ 심생의 삶이 비참하게 느껴진 것은 소녀와의 사랑을 이어가지 못한 탓이지 그의 공부가 부족해서가 아니다.
④ 매화외사의 스승의 말에서 이성의 마음을 얻기 위해서는 높은 학식을 쌓아야 한다는 주장을 찾아볼 수 없다.
교육과정연계
문학Ⅱ (2) 문학과 삶 (다) 문학과 문화
② 문학을 통하여 인간과 세계의 진실을 심미적으로 인식하고 표현하는 안목을 기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