是非 / 申欽
先事而言 則以爲妖言 (선사이언 칙이위요언)
當事而言 則以爲諦言 (당사이언 칙이위체언)
論其嬖倖 則以爲誣罔而斥之 (논기폐행 칙이위무망이척지)
論其隱慝 則以爲沽直而排之 (논기은특 칙이위고이배지)
所當是而是之 則以爲非是 而必以己之所是爲是 (소당시이시지 칙이위비시 이필이기지소시위시)
所當非而非之 則以爲非非 而必以己之所非爲非 (소당비이비지 칙이위비비 이필이기지소비위비)
옳음과 그름 / 신흠
일이 생기기전에 말을 하면 요망한 말이라 하고 일에 닥쳐서 말하면 헐뜯는 말이라한다.
간사한 자를 총애함을 지적하면 무고하여 헐뜯는다고 배척하고
간특함을 논하면 올곧다는 명성을 사려한다고 밀친다.
마땅히 옳다할 것을 옳다하면 그렇치 않다고 하면서
자기가 옳다고 여기는 바를 가지고 옳다고 하고
마땅히 그르다 할 것을 그르다하면 그른 것이 아니라면서
반드시 자기가 그르다고 생각하는 바를 가지고 그르다한다
/신흠(1566~1628)의 治亂篇
일이 생기기 전에 충고해주면 재수없는 소리말라고 타박하고
일이 닥친뒤에 말하면 지금까지 뭘하다가 이제와서 이런 말을 하느냐고 한다.
나쁜 친구와 사귀지 말라고 하면 왜 남을 헐뜯느냐고 하고
바른 충고를 하면 너 잘났다 한다.
옳은 것을 옳다하면 그것이 어째 옳으냐하고
그른 것을 그르다하면 그것이 어째 그르냐한다.
내가 옳다고 생각하는 것은 남에게도 옳아야하고
내가 그르다고 여기면 남도 그르다 해야 한다.
내가 옳다고 여기는 것을 남이 그르다하니 화가나고
내가 그르다고 생각하는 것을 남이 옳다고 하니 역정이 난다.
내 옳은 것만이 옳은 것이 아니다.
내 생각만 바르란 법이 없다.
세상이 어지러울수록 옳고 그른 기준을 세우기가 어렵다.
생각의 균형을 잡기가 힘들다.
옛 시조에
말하기 좋다하고 남의 말 말을 것이
남의 말 내하면 남도 내말 하는 것이
말로써 말이 많으니 말 말음이 조홰라라는 것이 있다
말때문에 상처받고 말때문에 피흘린다
무심히 하는 한마디가 아픈 생채기를 내고
뜻없이 던진 한마디가 비수로 가슴에 꽂힌다
/鄭珉의 죽비소리中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