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일 저녁에 두 보드를 비교해 보았습니다.
LCDOK에 편파적인 글을 작성할 의도는 없구요..
최대한 객관적으로 작성하고자 합니다.
테스트 조건
설악보드 + 47UN패널
FB보드 + 47UE패널
DTV화질
설악보드와 FB보드의 DTV화질은 크게 차이가 나지 않았습니다.
FB보드가 샤프니스가 약간 강조되었다고는 하지만 크게 나타나질 않더군요.
처음에 봤을때는 명암과 밝기가 높아서 샤프니스가 강조된 것처럼 보이나 동일한 색상과 밝기를 맞추고 보니 크게 차이가 없었습니다.
FB보드에서는 16:9와 자동화면비조정을 했을 때 1080I가 들어오지 않더군요. 720(HD)정도로 들어오더군요.
원본화면으로 선택을 해야지만 1080I를 보실 수 있습니다.
펌웨어가 수정시에 참조되어야 할 내용이더군요.
아날로그 화질
설악보드와 FB보드의 아날로그 화질의 차이는 정말 많이 나더군요.
동일한 조건이므로 다른 태클을 걸지 말아주세요. 다른 보드에 비해 설악보드의 아날로그 화질이 좋다고 생각했는데..
FB보드의 아나로그 화질은 과히 극찬의 정도입니다.
왜 제가 이정도로 말씀을 드리는지는 이유가 있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조건은 2분배기를 사용합니다. 증폭기 없이.
이런 경우 신호가 약해져서 2~6까지의 채널은 노이즈가 정말 심하거던요.
하지만 FB보드에서는 노이즈가 극히 없는 것 처럼 보이더군요.
전체 아날로그 채널이 거의 CRT까지는 안되더라도 상당히 좋은 화질을 보여주고 있더라구요.
다른 보드와 비교할 수 없는 정도의 아날로그 화질이였습니다.
보드의 튜너칩이 최신칩을 적용해서 그런 것이 아닐까 생각이 드네요.
컴퓨터연결은 동일한 상태가 아니므로 생략합니다.
설악보드는 HD까지이고 FB보드는 FULL HD이므로 비교할 수가 없네요.
다음은 DTV에 관한 내용을 몇가지 정리해 봅니다.
형배님께서 DTV의 채널전환이 다른 보드에 비해 빠르다라고 이야기를 하시는데요.
약간의 태클을 걸도록 하겠습니다.
전환속도가 약간 빠른 것은 인정합니다. 100ms 이내인 듯... 설악보드와 비교하여 아주 약간 차이가 있습니다.
두 보드를 동일채널에서 다른 채널로 변경하기 위해서 리모컨을 같이 눌러서 체크해 보았습니다. 약간차이가 있습니다.
눈으로 보면 FB보드가 바뀌고 바로 설악보드가 바뀝니다. 눈으로 차이는 아주 미세하게 느껴질 정도입니다.
이것이 전환속도의 차이라고 보기는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이유는 아래쪽에..작성해 보죠.
그리고 또 다른 것은 FB보드가 설악보드에 비해서 100ms 이내로 빠릅니다.
화면이 100ms 이내의 속도로 빠르게 변화되더군요.
이것은 아무도 튜너의 칩셋이 바뀌어서 그런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튜너의 5세대와 6세대 차이때문이라면 FB보드는 좀 더 빠르게 채널 전환이 되어야 하는 것이 아닌가 생각해 봅니다.
위에서 말한 전환속도가 빠르다는 것도 이런 이유가 아닌가 생각해 봅니다.
여기까지의 글을 보면 FB보드가 확실히 좋아 보입니다.^^ 편파적으로 판정했다고는 생각하지 않구요.
이제부터는 약간 FB보드가 약간 고쳤으면 하는 내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우선 단자가 적다는 것은 현재 LCDOK에서 FB보드에 HDMI2개 추가와 음성출력과 헤드폰 출력을 진행하고 있으므로 패스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IR수신이 약하다는 것입니다.
설악보드와 LH보드와 FB보드의 IR 수신상태를 비교했을 때 FB보드의 IR수신인식 거리가 가장 짧게 나타납니다.
이것은 리모컨의 송신이 약해서 그럴 수도 있지만 수신쪽이 더 문제가 있지않나 생각해 봅니다.
IR수신거리를 늘리기 위해서 삼성이나 LG에서는 IR 수신부를 2개정도로 늘려서 사용하고 있는 제품도 있습니다.
이런 점을 감안해 볼 때 FB보드의 IR수신거리 개선은 꼭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이 듭니다.
여기까지가 제가 테스트 한 결과입니다.
관련된 사진은 정리해서 이번주 내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위의 작성된 글은 저도 사람인지라 100% 신빙성을 가지지 않을 수 있지만 오픈 사용자를 위해 최대한 객관적으로 작성한 글이므로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첫댓글 ir에 대한 개량은 저희도 고민중입니다. fb보드의 경우 ir은 lg와 동일합니다. 따라서 ir의 문제라기 보다는 리모컨쪽과 보드자체에서의 신호증폭문제를 고려하여 여러가지 테스트및 개선책을 찾고 있는 중입니다.
IR 센서는 동일하지만 신호를 바로 사용하는지? 아니면 증폭해서 사용하는지에 따라 컨트롤러의 인식상태가 다르게 되죠. 또한 리모컨의 신호세기가 문제가 될 수 있는 부분입니다. 업그레이드를 위해서 IR 2개를 놓는 것도 고려해 보심이 좋을 것 같네요.
ir을 두개를 사용하는 것은 병렬로 사용시 다른종류의 리모컨 사용에 도움이 되지만 신호증폭에는 큰 개선효과가 없습니다. 오늘도 관계자분들과 테스트를 다시 진행해 보았습니다만 생각보다 보드자체의 문제보다는 구조물에 의한 차이가 더 커 보입니다. 다각도로 연구해 보겠습니다.
IR 2개를 사용하는 것은 신호증폭과는 무관합니다. 다만 입력되는 리모컨 방향의 범위가 넓어지는 것일 뿐입니다. 다각도로 연구해 보시겠다니..한 층 더 업그레이드 되겠네요.^^
화면크기 조절에 관한 정보 감사드립니다^^ 확실히 원본하면하니 좀더 크네요 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