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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르쥬 비제 작곡 카르멘 중
전주곡, 하바네라
투우사의 노래
비제 카르멘 중
하바네라
서곡(전주곡)을
학창시절에
많이 즐겨 들었기에
감회가 새롭군요.
투우사의 노래
마리아 칼라스
카르멘이 부르는
이 하바네라 노래가
결국 비극의 서막이자
종국에는
파멸의 노래이기도 합니다.
비제 카르멘 중 하바네라 50501^34ogByGI8tQHpAtzQJ^http://cafe.daum.net/omegiartistsclub/CvcH/424?q=%ED%95%98%EB%B0%94%EB%84%A4%EB%9D%BC+%EB%A7%88%EB%A6%AC%EC%95%84+%EC%B9%BC%EB%9D%BC%EC%8A%A4 50502^34ogByGI8tQHpAtzQJ^http://cafe.daum.net/omegiartistsclub/CvcH/424?q=%ED%95%98%EB%B0%94%EB%84%A4%EB%9D%BC+%EB%A7%88%EB%A6%AC%EC%95%84+%EC%B9%BC%EB%9D%BC%EC%8A%A4
카르멘役에 엘리나 가랑차(Elina Garanca)와
돈 호세役에 로베르토 알라냐(Roberto Alagna)와
야닉 네제 세겡(Yannick Nezet-Seguin)이
뉴욕 메트로폴리탄 오페라 관현악단의 연주로
조르쥬 비제(Georges Bizet, 1838~1875)의
카르멘(Carmen)의 DVD 음반입니다.
전통적인 기존의 프랑스 오페라와 비교할 때
파격적인 스토리와
화려하고도 요염한 춤과
자극적인 음악으로
조르쥬 비제가 37세의 나이로
요절하기 불과 3개월 전에
초연한 오페라 작품으로
초연 당시에는
관객들에게 외면 당한 작품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만
오늘날에는
베르디의 라트라비아타와
푸치니의 라 보엠과 더불어
오페라 팬들에게
가장 사랑받는 작품으로
손꼽히는 작품입니다.
스페인 특유의 정열적인 분위기를
배경으로 박진감 넘치는
스토리의 전개와
사랑에 대한 질투와 애증이
복잡하게 얽혀 있는
인간의 원초적인 본능의 내면 심리를
극사실적으로 묘사한 작품으로
팜므파탈의 집시 여인 카르멘과
호세의 강렬한 사랑의 이야기입니다.
스페인 세비야를 배경으로,
세비야의 담배공장의 여공으로 일하는
카르멘은
담배공장 내에서 폭력혐의로
현장에서 체포되었는데,
감방까지 호송하던 호세 상병이
카르멘의 매력에 빠져
급기야 카르멘을 감방에서
탈출하게끔 도와주게 되었습니다.
호세 상병은 그만 카르멘의 유혹에 넘어가
급기야 탈영하게 되었으며
감옥에 갇혀 있다가
얼마 후에 석방되어서,
호세는 카르멘을 다시 찾아 갔으나
카르멘은 투우사 에스카밀리오에게
이미 마음을 빼앗긴 상태임을
알게된 호세는 분노하여
카르멘을 칼로 찌르고
호세 자신도 가슴에 찌르고
카르멘 위에 쓰러져 자살합니다.
"아, 나의 영원한 사랑 카르멘"
그중에서 카르멘은
돈 호세를 유혹하기 위해
유혹의 꼬리를 치는 노래인
하바네라(Habanera)를 요염하게 부릅니다.
카르멘이 부르는 이 하바네라 노래가
결국 비극의 서막이자
종국에는 파멸의 노래이기도 합니다.
사랑은 길들지 않은 새와도 같아서
아무도 애써도 길들일 수 없어
아무리 불러도 소용없어
그가 싫다고 하면 그만인 것을.
위협하거나 간청해도 안되는 것을.
어떤 사람은 듣기 좋은 말을 하고
어떤 사람은 과묵하지요.
난 과묵한 사람이 좋은 것을.
그는 말이 없어도 내 마음을 움직이지요.
자기가 사랑, 사랑, 사랑, 사랑이여
사랑은 타고난 집시처럼
어떤 법칙도 필요없어요.
만일 당신이 날 사랑하게 된다면
내가 당신을 사랑하게 되지요.
만일 내가 당신을 사랑하게 된다면
당신은 조심하는 게 좋을 걸.
만일 당신이 날 사랑하게 된다면
내가 당신을 사랑하게 되지요.
하지만 만일 내가 당신을
사랑하게 된다면
당신은 조심하는 게 좋을 걸.
새가 잡혔다고 생각해도
날개가 있어 날아가버리지.
사랑이 멀리 있다면 기다리겠지만
기다릴 것도 없어, 바로 여기에 있는 것을.
당신 주위를 왔다 갔다 돌아와서
당신을 잡은 줄 알았지만
도망간 줄 알았지만 붙잡혔지.
사랑, 사랑, 사랑, 사랑이여
사랑은 타고난 집시처럼
어떤 법칙도 필요없어요.
만일 당신이 날 사랑하게 된다면
내가 당신을 사랑하게 되지요.
만일 내가 당신을 사랑하게 된다면
당신은 조심하는게 좋을 걸.
만일 당신이 날 사랑하게 된다면
내가 당신을 사랑하게 되지요.
하지만 내가 당신을 사랑하게 된다면
당신은 조심하는게 좋을 걸.
씩씩한 ‘투우사의 노래’
위세당당(威勢堂堂)한 전주(前奏)를 따라
씩씩하게 노래하는 이 아리아는
이미 널리 알려져 있다.
투우사가 투우장으로 나가기 전의
씩씩한 모습과 소와 싸우는 용맹스런
광경을 노래한 것인데 그것은
아리아 후반의 경쾌한 리듬을 타고
노래하는 민요풍의 멜로디가 한번
들으면 잊을 수 없는 자연스러움과
매력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당신이 잡을 거라고 믿고 있는 새는
날개짓하여 날아가 버릴 거에요.
사랑은 멀리 있고
빨리 빨리
사랑은 왔다가 가지만
그 후 다시 올 거에요.
당신이 그것을 잡을 수 있다고
믿으면
그것은 당신을 피하지요.
당신이 그것을 피할수 있다고
믿으면
그것은 당신을 꽉 붙들지요.
사랑이여
사랑은 집시아이랍니다.
방법에 대해서는 아는 바가 없지요.
당신이 나를 사랑하지 않는다면
내가 당신을 사랑하죠.
내가 당신을 사랑하면,
조심하세요!
집시는 유럽에서
유태인보다도 더 심하게
천대와 박해를 받아온
소수민족 중의 하나입니다.
본래 서남 아시아에 살던
인도 아랍계 유랑민족인 이들은
살던 땅에서 내몰린 뒤
유럽 전역으로
퍼져나가며 떠돌이 생활을 했습니다.
나라에 따라
‘신티, 로마, 마누슈, 히타노’ 등으로
불리는 이들 집시는
어느 나라에서든
사회에서 정상적인 직업을 가질 수 없도록
법적 제한을 받았기 때문에,
남들이 하지 않으려는
밑바닥 노동으로 생계를 이어가거나
도둑질, 암거래, 밀수로
살아갈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한 곳에 정착하지 못하고
끝없이 도피,
유랑생활을 계속하게 된 것이죠.
신대륙을 정복하고 나서
남아메리카 선주민들에게서
담배를 배운 유럽인들은
유럽 곳곳에도
대규모의 담배공장을 지었는데,
오페라 카르멘의 배경이 된
1820년경 스페인 안달루시아 지방의
도시 세비야 담배공장
노동환경의 열악함이란
상상을 초월하는
수준이었다고 합니다.
한여름에도 통풍이
되지 않는 작업장 안에
5백 명쯤 되는 여자들이
빼곡이 들어 앉아
담뱃잎을 말았습니다.
이 당시 담배공장에서 일하는
여성들이란 신분 면에서나
보수 면에서나 최하층 노동자에 속했는데,
이들 대부분이 안달루시아의 집시들이었고,
카르멘 역시 그들 중 하나였습니다.
카르멘의 아리아
하바네라(Habanera)는
카르멘의 불 같은 매력과
깊은 절망과 허무의 오페라!
보수적이고 진지한 바스크 지방
출신의 하사 돈 호세는
하바네라를 부르며 자신에게
꽃을 던져준 카르멘에게
영혼을 빼앗기고 맙니다.
어머니 뜻대로 얌전하고 착한 고향 처녀
미카엘라와 결혼하려고 마음먹어 보지만
도저히 카르멘을 마음에서 몰아내지 못하죠.
돈 호세는 카르멘의 강렬한 매력에 반해
사랑에 빠지지만
결국 살인을
저지르고 마는 비극적인 캐릭터입니다.
이 오페라 여주인공의 독특한 매력은
관객을 사로잡는 불같은 열정과
넘치는 에너지에 있을 뿐만 아니라
깊은 절망과 허무에 있습니다.
카르멘이 죽음을 무릅쓰고 지키려 했던 것은
결국 투우사에 대한 새로운 사랑이 아니라
집시의 유일한 재산인 자유였습니다.
“관능을 무시하지 말라.
늘 모차르트를 곁에 두어라”라고
말했던 비제의 말 속에 오늘날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공연되는 오페라
카르멘의 성공 비결이 담겨 있습니다.
카르멘은 오히려 프랑스를 벗어나
전 세계 오페라극장에서 엄청난 히트를
기록했고,
결국 파리에서는
외부의 인기를 절감하고 나서야
이 작품을 다시 무대에
올렸습니다.
카르멘은 18세기 후반
프랑스에서 출현한
오페라의 새로운 형식인
오페라 코미크(opera comique)의
대표작이기도 합니다.
니체, 슈트라우스, 브람스가
열광한 비제의 대표작
비제 최고의 걸작이자
프랑스 오페라 전 작품을 통틀어
최고의 히트작인 카르멘은
1875년 3월 파리
오페라 코미크에서 초연되었습니다.
카르멘 작곡 당시
비제는 결정적인 성공을
갈구하고 있었습니다.
비제는 카르멘을 작곡하는 동안
자신의 모든 역량을 쏟아 부으며
무수히 밤샘 작업을 했다고 합니다.
그러나 초연 실패로 절망한 비제는
결국 석 달 만에 심장질환으로
세상을 떠났습니다.
직접적인 사인(死因)은
과로한 상태에서 장거리 수영을 해
심장에 급격한 부담을 준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당시 비제의 지인들은
카르멘이 기대했던 결과를 거두지 못해
원래 소심했던 성격의
비제가 더욱 의기소침해졌고,
카르멘을 작곡하던
시기의 과로가 누적되어
허약해진 상태에서
스트레스를 받아
죽음에 이르렀다고 말했다는군요.
비제의 나이 서른여섯이었습니다.
비제의 가장 큰 음악적 업적은
바그너 음악극이 유럽을 장악해
거의 모든 오페라 작곡가들이
바그너를 모방하던 시기에
카르멘을 통해 자신만의 독자적인
스타일을 개척했다는 것입니다.
“모방은 바보들이나 하는 짓이다.
카피의 대상이 되는 작품이 대단할수록
그 카피는 우스꽝스러운 것이 된다.”
비제는 바그너로부터의 해방을
스스로도 대견해하며 그렇게 썼습니다.
니체는 그런 비제의 재능을
제대로 알아본 것입니다.
비제 카르멘 중
마리아 칼라스의 노래로
들으니 더 좋은 거 같아요.
동영상 인코딩 중입니다.5분 이상 소요될 수 있으며, 영상의 길이에 따라 소요 시간은 달라집니다.
초 후 SKIP
초 후 재생
씩씩한 ‘투우사의 노래’
위세당당(威勢堂堂)한 전주(前奏)를 따라
씩씩하게 노래하는 이 아리아는
이미 널리 알려져 있다.
투우사가 투우장으로 나가기 전의
씩씩한 모습과 소와 싸우는 용맹스런
광경을 노래한 것인데 그것은
아리아 후반의 경쾌한 리듬을 타고
노래하는 민요풍의 멜로디가 한번
들으면 잊을 수 없는 자연스러움과
매력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조심하세요.
당신이 잡을 거라고 믿고 있는 새는
날개짓하여 날아가 버릴 거에요.
사랑은 멀리 있고
당신은 그것을 기다릴 수 있어요.
당신이 더 이상 기다릴수 없다면,
그건 그곳에 있을 거예요.
모두 당신 주위에 있어요.
빨리 빨리
사랑은 왔다가 가지만
그 후 다시 올 거에요.
당신이 그것을 잡을 수 있다고
믿으면
그것은 당신을 피하지요.
당신이 그것을 피할수 있다고
믿으면
그것은 당신을 꽉 붙들지요.
사랑이여
사랑은 집시아이랍니다.
방법에 대해서는 아는 바가 없지요.
당신이 나를 사랑하지 않는다면
내가 당신을 사랑하죠.
내가 당신을 사랑하면,
조심하세요!
집시는 유럽에서
유태인보다도 더 심하게
천대와 박해를 받아온
소수민족 중의 하나입니다.
본래 서남 아시아에 살던
인도 아랍계 유랑민족인 이들은
살던 땅에서 내몰린 뒤
유럽 전역으로
퍼져나가며 떠돌이 생활을 했습니다.
나라에 따라
‘신티, 로마, 마누슈, 히타노’ 등으로
불리는 이들 집시는
어느 나라에서든
사회에서 정상적인 직업을 가질 수 없도록
법적 제한을 받았기 때문에,
남들이 하지 않으려는
밑바닥 노동으로 생계를 이어가거나
도둑질, 암거래, 밀수로
살아갈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한 곳에 정착하지 못하고
끝없이 도피,
유랑생활을 계속하게 된 것이죠.
신대륙을 정복하고 나서
남아메리카 선주민들에게서
담배를 배운 유럽인들은
유럽 곳곳에도
대규모의 담배공장을 지었는데,
오페라 카르멘의 배경이 된
1820년경 스페인 안달루시아 지방의
도시 세비야 담배공장
노동환경의 열악함이란
상상을 초월하는
수준이었다고 합니다.
한여름에도 통풍이
되지 않는 작업장 안에
5백 명쯤 되는 여자들이
빼곡이 들어 앉아
담뱃잎을 말았습니다.
이 당시 담배공장에서 일하는
여성들이란 신분 면에서나
보수 면에서나 최하층 노동자에 속했는데,
이들 대부분이 안달루시아의 집시들이었고,
카르멘 역시 그들 중 하나였습니다.
카르멘의 아리아
하바네라(Habanera)는
카르멘의 불 같은 매력과
깊은 절망과 허무의 오페라!
보수적이고 진지한 바스크 지방
출신의 하사 돈 호세는
하바네라를 부르며 자신에게
꽃을 던져준 카르멘에게
영혼을 빼앗기고 맙니다.
어머니 뜻대로 얌전하고 착한 고향 처녀
미카엘라와 결혼하려고 마음먹어 보지만
도저히 카르멘을 마음에서 몰아내지 못하죠.
돈 호세는 카르멘의 강렬한 매력에 반해
사랑에 빠지지만
결국 살인을
저지르고 마는 비극적인 캐릭터입니다.
이 오페라 여주인공의 독특한 매력은
관객을 사로잡는 불같은 열정과
넘치는 에너지에 있을 뿐만 아니라
깊은 절망과 허무에 있습니다.
카르멘이 죽음을 무릅쓰고 지키려 했던 것은
결국 투우사에 대한 새로운 사랑이 아니라
집시의 유일한 재산인 자유였습니다.
“관능을 무시하지 말라.
늘 모차르트를 곁에 두어라”라고
말했던 비제의 말 속에 오늘날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공연되는 오페라
카르멘의 성공 비결이 담겨 있습니다.
카르멘은 오히려 프랑스를 벗어나
전 세계 오페라극장에서 엄청난 히트를
기록했고,
결국 파리에서는
외부의 인기를 절감하고 나서야
이 작품을 다시 무대에
올렸습니다.
카르멘은 18세기 후반
프랑스에서 출현한
오페라의 새로운 형식인
오페라 코미크(opera comique)의
대표작이기도 합니다.
니체, 슈트라우스, 브람스가
열광한 비제의 대표작
비제 최고의 걸작이자
프랑스 오페라 전 작품을 통틀어
최고의 히트작인 카르멘은
1875년 3월 파리
오페라 코미크에서 초연되었습니다.
카르멘 작곡 당시
비제는 결정적인 성공을
갈구하고 있었습니다.
비제는 카르멘을 작곡하는 동안
자신의 모든 역량을 쏟아 부으며
무수히 밤샘 작업을 했다고 합니다.
그러나 초연 실패로 절망한 비제는
결국 석 달 만에 심장질환으로
세상을 떠났습니다.
직접적인 사인(死因)은
과로한 상태에서 장거리 수영을 해
심장에 급격한 부담을 준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당시 비제의 지인들은
카르멘이 기대했던 결과를 거두지 못해
원래 소심했던 성격의
비제가 더욱 의기소침해졌고,
카르멘을 작곡하던
시기의 과로가 누적되어
허약해진 상태에서
스트레스를 받아
죽음에 이르렀다고 말했다는군요.
비제의 나이 서른여섯이었습니다.
비제의 가장 큰 음악적 업적은
바그너 음악극이 유럽을 장악해
거의 모든 오페라 작곡가들이
바그너를 모방하던 시기에
카르멘을 통해 자신만의 독자적인
스타일을 개척했다는 것입니다.
“모방은 바보들이나 하는 짓이다.
카피의 대상이 되는 작품이 대단할수록
그 카피는 우스꽝스러운 것이 된다.”
비제는 바그너로부터의 해방을
스스로도 대견해하며 그렇게 썼습니다.
니체는 그런 비제의 재능을
제대로 알아본 것입니다.
비제 카르멘 중
마리아 칼라스의 노래로
들으니 더 좋은 거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