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Rail+ 철도동호회
카페 가입하기
 
 
 
카페 게시글
① 한국철도 (영업, 정책) 생각 (약간 수정)KTX에게 묻힌 ITX ???
k232 추천 0 조회 1,321 12.01.04 11:28 댓글 11
게시글 본문내용
 
다음검색
댓글
  • 12.01.04 14:01

    첫댓글 3번의 경우 열차 규격과 고상홈, 저상홈 차이 때문인듯 합니다.
    역사 개조의 경우 새마을호를 ITX로 새마을 운행하는 모든 역을 공사해야 합니다.
    그럼 ITX와 무궁화호의 고상홈, 저상홈 차이가 생깁니다.
    공사비도 많이 들죠.
    허니 당장 기존 ITX-청춘을 다른 노선에 운행하기는 어렵지요.

    경부->장항선 전철노선에는 가능하겠지만 문제는 서울에서 수도권 빠져나가는데 다른 전철들이 있어서 대피선 없는 역의 경우 추월하기가 곤란하다는 단점이 있죠.

  • 12.01.04 14:01

    ITX를 저상홈으로 개조하는 문제는 기존 열차의 설계변경하여 만들어야겠죠.
    이건 아마도 나중에 새마을호 폐차되며 부족해지면 이 열차나 비츠로급 열차든 도입할거라고 개인적으로 예상해 봅니다.
    다만 열차 규격이 다르다는 문제가 있네요.
    기존 새마을호 객차와 ITX-청춘 열차의 길이, 출입문 위치등이 다르므로 적용하려면 차후 도입하는 차량은 설계를 변경해서 제작해야겠죠.
    2층 객차는 어찌할지 궁금하군요.
    ITX를 타본적이 없어서 2층객차의 출입문을 저상홈으로 바꿀경우 2층 올라가기 수월해질지 어떨지 궁금해집니다.

  • 삭제된 댓글 입니다.

  • 작성자 12.01.04 20:51

    코레일이 그걸 안하려 하니까 문제인것입니다

  • 12.01.04 18:38

    상봉~춘천 급행 없애는건 아무리 생각해도 이해가 안갑니다. 모자르는 노선에 돌린다고 하지만 신호와 전류 문제도 있어서 개조하려면 비용 역시 무시 못하는데요. 그냥 상봉~춘천 급행은 유지해서 ITX가 정차하지 않는 역을 보완하는 식으로 하고 ITX는 정차역을 가감히 줄여야 합니다.

  • 작성자 12.01.04 20:59

    저도 그렇게 해야한다고 생각하는데 코레일이 그냥 없애버리겠다라고 하니 어이가 없더군요

  • 12.01.04 22:25

    1번문제 : 기존급행전철이 정차역이 늘어나고, ITX로의 승객유도를 꾀한다면 모르겠습니다만, 어떻게든 전철탑승보다 ITX로 승객을 유도시켜 최대의 이익을 내려는 코레일이,,,
    KTX개통 때만 보더라도 ,, 팀킬 절대 용납 불가가 하루 이틀이 아니라서 말이죠.

  • 12.01.04 22:29

    2번문제 : 글쓴이께서 잘 설명해 주셨습니다만, 역시 정차역 수가 걸리는건 어쩔 수 없을 것 같습니다.

    3번문제 : 현 스펙 그대로 타노선에서 써먹을 만한 곳은 장거리노선, 천안 - 용산 급행 정도가 되겠는데,,
    운행하면 또 여객노선 팀킬이죠 -_-.. 그러면 요금 차별화를 통해야 되는데 요금 차별화 시켜가면서, 일발 전동차 추월하면서, 1선 2선 번갈아타면서,,, 복잡하게 운영할 것 같지 않습니다.

  • 삭제된 댓글 입니다.

  • 작성자 12.01.05 23:10

    제가 글에서 빼먹은 부분이 있군요 가끔가다 여행으로 한번 정도 타는것을 보면 비싼것이 맞습니다 하지만 ITX 자체가 국내에서 KTX 다음으로 고스팩을 지닌 열차이기 때문에 그 정도는 받아도 큰 문제는 안된다고 생각한것이고 ITX 주이용객은 출퇴근객 아니면 통학생이 될텐데 이들은 정기권을 구매합니다 정기권을 구매시 값이 45~60% 떨어집니다 그렇게 본다면 크게 비싼게 아니란 것이지요

  • 12.01.05 22:12

    1번문제는 급행열차를 폐지하면 ITX로 몰릴지도 모른다는 코레일의 생각인 것 같습니다. 어차피 정차역을 따져봐도 ITX나 급행이나 거기서 거기인데 급행을 폐지하고 ITX를 운행하게 되면 훨씬 더 이득을 보게 될 테니 말입니다. 2번문제는 요금은 그렇다고 치죠 뭐. 하지만 정차역이 아쉬운 건 글쓴이님하고 같은 생각입니다. 3번문제는 그리 쉽게 될지 의문입니다. 타노선에서 운행하려면 승강장을 개조하던지 아님 열차를 개조해야 되는데 그 비용이 만만치 않을 것 같군요.

  • 180키로 급이라면서 소요시간이.. ㅎㅎ 안습이네요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