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卷二 混元混洞開闢劫運部
卷二 混元 空洞 混沌 混洞 劫運 太上老君開天經
권이 혼원 혼동 개벽 겁운부
권 2 혼원 공동 혼돈 혼동 겁운 태상노군 개천경
◎混元
混元者,記事於混沌之前,元氣之始也。元氣未形,寂寥 何有?
至精感激而真一生焉,元氣運行而天地立焉,造化施張 而萬物用焉。
混沌者,厥中惟虛,厥外惟無,浩浩蕩蕩,不可 名也。
廣大之旨,雖典冊未窮,秘妙之基,而玄經可見。
古今 之言天者一十八家,爰考否臧,互有得失。則蓋混天儀之述, 有其言而亡其法矣。
至如蒙莊《逍遙》之篇,王仲任《論衡》 之說,《山海經》考其理捨,列禦寇書其清濁,漢武王黃道, 張衡銅儀,周髀之書,宣夜之學,昕天安天之旨,晁崇、姚信 之流,義趣不同,師資各異。
所以虞喜、虞聳、劉焯、葛洪, 宋有承天,梁有祖恆,唐朝李淳風,皆有述作。
廬江句股之 術,釋氏俱捨之譚,或托寓詞,或申浮說。
若夫定兩規之分次, 明二道之運行,經緯不差,上下無爽者,惟渾天法耳。
葛稚川 言渾天之狀,如雞子卵中之黃。
地乘天而中居,天乘氣而外運, 三百六十五度四分度之一,半出地上,半繞地下。
二十八捨半 隱半見。此乃符上清之奧旨,契玄象之明驗矣。
●혼원
혼돈의 시작에 대해 이야기하는 혼돈의 시작. 원기가 아직 나타나지 않았어, 외로워도 어디 있어? 감사와 진정한 삶, 원기운행과 천지립, 창조시장, 만물이 어떻게 쓰일까. 혼돈의 자는 오직 허무한 자이지만, 밖에는 아무것도 없고, 방탕하며, 이름도 할 수 없다. 광대 한 의도, 비록 책 가난한, 비밀 기지, 그리고 현경을 볼 수 있습니다. 고금의 말은 천자가 열여덟이니, 시험해 볼 때, 서로 득실이 있다. 천의를 뒤섞은 말로 그 법이 죽었다. 몽장 《무죄》의 편에서 왕중임은 《논형》의 말을 하여, 《산해경》은 그 이사를 고찰하고, 어구의 서적을 청탁하게 하고, 한무왕 황도, 장형동의, 주황의 서, 선야의 학문, 첩천천지, 숭, 야오신의 흐름, 의취가 다르고, 스승이 다르다고 말한다. 그래서 유희, 유우우, 류유, 게홍, 송유승천, 량유조항, 당나라 이순풍, 모두 소술이 있다. 루장 구주술, 석씨 모두의 탄, 또는 우화, 또는 신푸설. 만일 부께서 두 가지 규칙을 나누어 두 가지 규칙을 정하고, 분명히 두 가지 방법을 운행하면, 경위도 나쁘지 않고, 위아래가 시원하지 않은 자는 하늘과 하늘의 법귀를 뒤덮는다. 갈치천은 닭 알 속의 노란 것과 같은 하늘의 모양이다. 땅은 하늘을 타고 가운데에 살고, 하늘은 공기를 타고 밖으로, 삼백육십오도 사분위수 중 하나, 반은 땅에서, 반은 지하를 돌아다녔다. 스물여덟 살 반. 이것은 부적에 청의 오의 뜻이니, 증현상의 묘증이다.
◎空洞
道君曰:元氣於眇莽之內,幽冥之外,生乎空洞。空洞之內,生乎太無。太無變而三氣明焉。
三氣混沌,生乎太虛而立洞,因洞而立無,因無而生有,因有而立空。空無之化,虛生自然。
上氣曰始,中氣曰元,下氣曰玄。玄氣所生出乎空,元氣所生出乎洞,始氣所生出乎無。
故一生二,二生三,三者化生以至九玄,從九反一,乃入道真。氣清成天,滓凝成地,中 氣為和,以成於人。
三氣分判,萬化稟生;日月列照,五宿煥 明。上三天生於三氣之清,處於無上之上,極乎無極也。
•공허
도군은 "원기는 무모한 안에 있고, 은은한 것 밖에는 공허함이 있다"고 말했다. 공허한 안에는 너무 무너진다. 너무 변덕스럽지 않고 세 가지가 밝다. 세 가지 가스 혼돈, 너무 허영으로 태어난 구멍, 구멍에 의해 서, 아무것도 없기 때문에, 때문에 빈 서있다. 공허함은 자연을 낳는다. 상기는 시작이라 하고, 중기는 원이라 하고, 속은 현이라고 한다. 현기가 낳은 것은 허공이고, 원기는 구멍을 뚫고, 시기는 기가 돋는다. 그래서 일생에 두, 둘, 셋, 삼자화 생에서 구현까지, 구반일에서 하나, 도진으로 들어가는 것이다. 기운이 하루 종일 맑아지니,땅에 굳어지니,중기가 화기애애하여,사람에게 이루게 된다. 삼기분판, 만화생, 일월열조, 오숙환명. 지난 3일은 삼기의 청에서 태어났으며, 그 위에는 극도가 없습니다.
◎混沌
《太始經》云:昔二儀未分之時,號曰洪源。溟涬濛鴻, 如雞子狀,名曰混沌玄黃。
無光無象,無音無聲,無宗無祖, 幽幽冥冥。其中有精,其精甚真。彌綸無外,湛湛空成。
於幽原之中而生一氣焉。化生之後九十九萬億九十九萬歲,乃化生 三氣。
各相去九十九萬億九十九萬歲,共生無上也;自無上生後九十九萬億九十九萬歲,乃生中二氣也,中三氣也;中二氣、 中三氣各相去九十九萬億九十九萬歲,三合成德,共成玄老也 ;自玄老生後九十九萬億九十九萬歲,乃化生下三氣也;下三氣各相去九十九萬億九十九萬歲,三合成德,共成太上也。
《 靈寶經》曰:一氣分為玄、元、始三氣,而理三寶。三寶皆三 氣之尊神,號生三氣。三號合生九氣。
九氣出乎太空之先,隱 乎空洞之中。
無光無象,無形無名,無色無緒,無音無聲。導 運御世,開闢玄通,三色混沌,乍存乍亡。
運推數極,三氣開光。氣清高澄,積陽成天;氣結凝滓,積滯成地。
九氣列正,日月星宿,陰陽五行,人民品物,並受成生。
天地萬化,自非 三氣所育,九氣所導,莫能生也。
三氣為天地之尊,九氣為萬物之根。故三合成德,天地之極也。
• 혼돈
《태시경》구름:예전에 두 의가 아직 분분하지 않았을 때,호칭은 홍원이라고 한다. 닭처럼, 카오스 현황이라고합니다. 빛도 없고, 소리도 없고, 조상도 없고, 은은합니다. 그중에는 정이 있고, 그 정은 매우 진하다. 미륜은 밖에 없고, 맑고 맑고 맑다. 은은한 원 속에 일기가 생기다. 화생 후 99조99만세, 화생삼기다. 각 상은 구십구조 구십구만세에 가서 공생이 무등하다. 태상생 이후 구십구조 구십구만세는 생중 2기, 중삼기도, 중2기, 중삼기는 각각 구십구조 구십구만세, 삼합덕, 총 현로도, 현로생 이후 구십구조 구십구만세, 화생 3기, 하삼기는 각각 구십구조 구십구만세, 삼합덕, 총 현로도, 현로생 이후 구십구조 구십구만세, 화생백삼기, 하삼기는 각각 구십구조 구십구만세, 삼합덕을 낳는다. 《영보경》은 "일기는 현, 원, 시삼기, 이삼보로 나누어진다. 삼보는 모두 삼기의 존신이며, 호생삼기가 있다. 3번 합이 아홉 기를 낳다. 아홉 가스는 공간의 첫 번째, 빈 구멍에 숨겨져 있습니다. 빛도 없고, 이름도 없고, 색도 없고, 서도 없고, 침묵도 없습니다. 운어세를 전하고, 현통을 개척하고, 삼색 혼돈을 하며, 언뜻 보기에 망한다. 수송은 극을 밀고, 세 가지 가스는 빛을 밝게 합니다. 기운이 맑고 맑고, 양이 쌓여 하늘이 맑고, 기결이 맺히고, 땅이 쌓인다. 구기열정, 일월성숙, 음양오행, 백성의 물품이 성생을 낳는다. 천지만화, 자기가 삼기가 낳지 않으면, 아홉 기운이 유도하여, 태어날 수 없다. 삼기는 천지의 존귀이고, 아홉 기는 만물의 뿌리이다. 따라서 세 가지 합성 덕, 하늘과 땅의 극도.
◎混洞
《太真科》云: 混洞之前,道氣未顯。於恍莽之中,有無形象天尊,謂無象可察也。
後經一劫,乃有無名天尊,謂有質 可睹,不可名也。又經一劫,乃生元始天尊,謂有名有質,為萬物之初始也。
極道之宗元,挺生乎自然。壽無億之數,不始不終,永存綿綿。消則為氣,息則為人。不無不有,非色非空。
居上境為萬天之元,居中境為萬化之根,居下境為萬帝之尊。 無名可宗,強名曰「道」。
•혼합 구멍
《태진과》구름 : 혼동 전에는 도기가 드러나지 않았다. 무모함 속에서 이미지 천존이 있는지, 아무 것도 살피지 않는다는 뜻이다. 후일 강도는 이름 없는 천존이 있는데, 이는 질이 있고, 이름도 있을 수 없다. 또 한 번의 약탈을 통해, 그것은 모든 것의 초기에 대한 명성과 품질을 의미, 하늘의 존경을 기원합니다. 극도의 종원은 매우 자연스럽다. 생명에는 억의 수가 없으며, 시작도 끝도 없고, 영원히 지속됩니다. 식을 때 화를 내면, 쉬면 사람이 된다. 모든 것이 있고, 색깔이 비어 있지 않습니다. 상경은 만천의 원이며, 중경은 만화의 뿌리이고, 하한은 만제의 존귀이다. 이름도 없고 종도 없고, 강명도라고 한다.
◎劫運
《上清三天正法經》云:天圓十二綱,地方十二紀。天綱運關,三百六十輪為一周;地紀推機,三百三十輪為一度。
天 運三千六百周為陽勃,地轉三千三百度為陰蝕。天氣極於太陰, 地氣窮於太陽。
故陽激則勃,陰否則蝕,陰陽勃蝕,天地氣反。 天地氣反,乃謂之小劫。
小劫交則萬帝易位,九氣改度,日月縮運。
陸地通於九泉,水母決於五河,大鳥屯於龍門,五帝受會於玄都。當此之時,凶穢滅種,善民存焉。
天運九千九百周為陽蝕,地轉九千三百度為陰勃。
陽蝕則氣窮於太陰,陰勃則氣極於太陽。故陰否則蝕,陽激則勃。陰陽蝕勃,則天地改易。
天地改易,謂之大劫。大劫交則天地翻覆,河海湧決,人淪山沒,金玉化消,六合冥一。
白屍飄於無涯,孤爽悲於洪波,大鳥掃穢於靈岳,水母受事於九河,五龍吐氣於北元,天馬玄轡以徒魔,赤鎖伏精於辰門,歲星滅王於金羅,日月昏翳於三豪之館,五氣停暈於九嶺之巔,龍王鼓華於東井之上,河侯受對於九海之下,聖君顯駕於明霞之館,五帝科簡於善惡。
當此之時,萬惡絕種,鬼魔滅跡,八荒四極,萬不遺一。
至於天地之 會,自非高上三天所不能禳,自無青菉白簡所不能脫也。
●납치
《상청삼일정법경》구름:천원십이강,지방십이기. 천강운관, 삼백육십륜은 1주일, 지기추는 삼백삼십륜이 한 차례이다. 천운삼천육백주는 양보이고, 땅은 삼천삼백도를 음침으로 환전해요. 날씨는 너무 흐리고, 땅은 태양보다 가난합니다. 따라서 양격은 발기롭고, 음은 그렇지 않으면 침식되고, 음과 양은 침식되고, 하늘과 땅은 반대입니다. 하늘과 땅이 역효과를 내는 것은 작은 재앙이라고 한다. 작은 교제는 만제가 자리를 바꾸고, 아홉 기운이 바뀌면, 일월은 운을 축소하는 것이다. 땅은 구천에 통하고 해파리로는 오강에, 큰 새는 용문에 착안하고, 오제는 현도에 맞을 것이다. 이때, 흉악한 종은 멸하고 선한 백성은 어찌 살게 될 것인가. 천운 구천구백주 양식, 땅은 구천삼백도를 음보로 전환해요. 양식은 너무 음보다 가난하고, 음과 발기는 태양보다 훨아요. 그러므로 음이 그렇지 않으면 침식되고, 양이 격동하면 발기가 생겨요. 음양이 번성하면 하늘과 땅이 쉽게 바뀐다. 하늘과 땅은 쉽게 변화할 수 있으며, 그것은 재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강교는 하늘과 땅이 뒤덮여 강과 바다가 솟아오르고, 사람이 산으로 내려가고, 금옥화가 사라지며, 육합이 하나이다. 백체는 끝이 없고, 고독하고 슬프고, 큰 새는 영악에 휩싸이고, 해파리는 구하에서 일을 받고, 오룡은 북원에서 숨을 내쉬고, 천마현희는 제자마로, 적쇄는 천문에 정숙하고, 세 별은 진라에, 해월은 삼호의 관에 멍이 들며, 오기는 구령의 정상에 멈춘다. 용왕은 동정 위에, 하후는 구해 아래, 성군은 명하의 관에 현혹되어 있다. 오제과는 선악에 제인이다. 이 때, 모든 악은 종, 악마는 멸종, 여덟 황무지, 모든 것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하늘과 땅의 회에 관해서는, 3일 동안 높은 자가 아니어도, 청록색과 백간 없이는 벗을 수 없다.
又云:天關在天西北之角,與斗星相御。
北斗九星,則天關之綱柄,玉晨之華蓋,梵行九天十二辰之氣。
斗綱運關,則九天並轉。天有四候之門,
九天合三十六候。一晝一夜,則斗綱運關,經一候之門。
晝夜三十六日,則經三十六候都竟。則是九天一輪,三百六十輪為九天一周。
九天一周,則六天之氣 皆還上三天。三天改運促會,以催其度。三千六百周則為小劫。
小劫交則九氣改正,萬帝易位,民亡鬼滅,善好清治,六合寧 一。九千九百周為大劫終。
大劫終則九天數盡,六天運窮。運窮則氣激於三五。群妖凶橫,因時而行,放毒滅民。
此皆運窮數極,乘機而鼓,以至於此也。
地機在東南之分,九泉之下。 則九河之口,吐翕靈機,上通天源之淘注,傍吞九洞之淵澳,以十二時紀推四會之水,東回一晝一夜,則氣盈並湊。
九河之機晝夜三十三日,機轉西北,回東北,張西南,翕東南。
張則溢,翕則虧。周於四會,天源下流通波,是為一轉。
三百三十轉為一度。一度則水母促會於龍王,河侯受封於三天。
三千三百度謂之陰否。陰否則蝕。陰蝕則水湧河決,山淪地沒。
九千三百度為大劫之終,陰運之極。
當此之時,九泉湧於洪波,水母鼓於龍門,山海冥一,六合坦然。此陰運之充,地氣之激也。
또운:천관이 하늘과 북서쪽의 뿔에 갇히고,두성과 상어하다. 북두구성, 다음 하늘관의 강자, 옥천의 화개, 범행은 아홉날 열두 천의 기운이다. 두강운이 닫히면 9일이 함께 돌아선다. 하늘에는 네 개의 문이 있고, 아홉 날은 삼십육후가 있다. 밤낮으로, 두꺼비의 운운은 한 차례 문으로 지나가게 된다. 낮과 밤 36일이면 삼십육을 거쳐도 된다. 9일, 360라운드는 9일, 1주일입니다. 9일, 1주일, 6일은 3일 동안 기가 막았다. 사흘에 한 번의 개운촉진회를 통해 그 도를 재촉하다. 삼천육백 주이면 작은 강도이다. 작은 교제는 아홉 가지 시정, 만제는 위치를 변경, 사람들은 유령을 죽이고, 좋은 거버넌스, 여섯 허닝 하나. 구천구백주가 대재해로 끝났다. 강도는 결국 9 일, 6 일 동안 가난했다. 운은 가난하면 기운이 삼삼오오 격분하다. 군요정이 흉포하여,때로는 행하여,독을 풀어 백성을 멸망시이다. 이것은 모두 가난하고, 기회를 타고, 너무 부풀어 오르고, 이것도. 지상 기계는 남동쪽, 아홉 봄 아래에 있습니다. 다음 아홉 강 입, 토링 기계, 하늘의 근원을 통해, 아홉 동굴의 연오를 삼키고, 12 시간 기율로 네 회의 물을 밀어, 하루 밤낮으로 돌아, 다음 가스가 가득. 아홉 강 기계 밤 33 일, 북서쪽으로 돌아, 북동쪽으로 돌아, 장 남서쪽, 남동쪽. 장제는 넘쳐나고, 첩은 손해를 본다. 목요일에, 천위안은 파도를 통해 이동, 회전에 대한 것입니다. 삼백삼십도. 한 번으로. 한때 해파리들은 용왕에게 모임을 가했고, 강은 3일 동안 봉인되었다. 삼천삼 바이두는 음이 아니라고 해요. 음이 그렇지 않으면 침식됩니다. 음식하면 물이 솟구쳐 내려가고, 산이 땅으로 내려가지다. 구천 삼백도는 대강도의 끝, 음운의 극치이다. 이 때, 아홉 샘은 홍수에 솟아, 해파리는 용문에 드럼, 산과 바다는 하나, 육합은 침착하다. 이 음운이 충만하고, 땅의 기운이 격하다.
又云:赤精開皇元年七月七日丙午中時,登琳琅之都,月 之上館,受符於元始天王,開金陽玉匱,玄和玉女口命出皇民 錄譜。自開皇已前,三象明曜以來,至於開皇,經累億之劫, 天地成敗,非可稱載。九天丈人於開皇時,*-定元元,校推劫 運,白簡青錄,得道人名記皇民譜錄,數極唐堯。是為小劫一 交。其中損益,有二十四萬人應為得者。自承唐之後,數四十 六丁亥,前後中間甲申之年,乃小劫之會,人名應定。在此之 際,陽九百六,二氣離合,吉凶交會。得過者特為免哉。然甲 申之後,其中壬辰之初,數有九周,至庚子之年,吉凶候見, 其道審明。當有赤星見於東方,白彗干於月門,襖子續黨於蟲 口, 亂群填屍於越川。人啖其種,萬里絕煙。強臣稱霸,弱主 蒙塵。其後當有五靈諱瑞,義合本根。龍精之後,續族之君, 平滅四虜,應符者隆,龍虎之世,三六乃清。民無橫命,柞無 危患。自承唐之後四十六丁亥,是三劫之周。又從數五十五丁 亥至壬辰、癸巳是也,則是大劫之周。天翻地覆,金玉化消, 人淪山沒,六合冥一。天地之改運,非真所如何,惟高上三天, 白簡青菉,乃得晏鴻翮而騰翔,飛景霄而盼目耳。此玄和玉女 口命,金陽玉匱論天地之成敗、吉凶之兆也。
또운:적정개황 원년 7월 7일 병오중 때,능랑의 수도,월상관에 등단하여 원시천왕,개금양옥구,현과 옥녀의 입명으로 황민록을 내보냈다. 개황이 시작된 이래, 삼상명희 이래, 개황에 관해서는 억만장자, 천지의 성패는 불려도다. 9 일 장 사람들은 황제를 열 때,*- 정원, 학교 밀고 당야오, 바이 제인 칭록, 왕민 기록, 극단적 인 당나라 야오를 얻었다. 그것은 사소한 강도에 대한 것입니다. 이 중 손익은 24만 명이 득사해야 한다. 당나라를 승승차린 후, 사십육정해, 앞뒤 중간 갑신의 해는 작은 강도의 모임이니, 사람의 이름은 정해야 한다. 이 시점에서, 양 구백육, 두 가스 분리, 길흉 만남. 과자를 얻은 자는 특별히 면할 수 있다. 갑신후, 그중 이천의 초창기에는 9주가 있었고, 경자의 해에 길흉이 기다리고 있었고, 그 도심이 명쾌했다. 붉은 별이 동쪽에서 볼 때, 흰색 혜성은 달의 문에서 건조, 노새는 벌레의 입에서 파티를 갱신, 월천에서 시체를 채우기 위해 무리. 사람은 그 종을 심을 때, 만 리에 연기가 없다. 강신이 제패하고 약주께서 먼지를 덮다. 그 후 오령이 서를 기리고, 의리가 본근에 부합해야 해요. 용정 후, 속족의 군주, 평멸사로, 응부자 융, 용호의 세상, 삼육내청. 백성은 횡명도 없고, 위독한 병도 없다. 당나라를 승승리한 후 사십육 정해는 삼강의 주이다. 또 오십오정에서 첩진에 이르기까지, 이도 그도 큰 재앙의 주였다. 하늘과 땅이 뒤덮여 금옥화가 사라지고, 사람이 산으로 전락하여, 육합이 하나이다. 하늘과 땅의 재운은 진실이 아니라, 3일 동안만 높고, 백건은 푸르고, 득이 득세하여 하늘을 날고, 하늘을 날고, 눈높이를 바라는 것이다. 이 현과 옥녀의 입명, 김양옥구이는 천지의 성패, 길흉의 징조를 논한다.
《上清八景飛經》云:大劫之周,三道虧盈,二氣合離, 理物有期。承唐之世,陽九放災,剪除凶勃,搜采上真也。
《老君戒文》云:西向流沙中無量國,有巨石,高二百丈, 周旋一千五百里。巨石北則有芥子城。壁方四十里,四面石壇 高二十丈。飛仙一歲送一芥子著此城中,以衣拂巨石,令消與 平地無別。芥子城令滿中芥子,則時運周劫,世轉一階也。
《 靈寶齋戒威儀經訣》下云:石如昆山,芥子滿四十里。中天人 羅衣百年一度,拂盡此石;取芥子一枚,譬如一劫之終。若是 之久,誰當悟斯者也?
又《靈寶天地運度經》云:靈寶自然運度,有大陽九、大 百六也;小陽九、小百六也。三千三百年為小陽九、小百六也。 九千九百年為大陽九,大百六也。夫天厄謂之陽九也,地虧謂 之百六也。至金天氏之後甲申之歲,是其天地運度,否泰所終, 陽九百六會。至時道德方明,凶丑頓肆,聖君受任於壬辰之年 也。
《상청팔경비경》구름:대강도의 주,세 개의 손해가 나고,이기가 합리되고,이물이 있다. 당나라의 세상, 양구가 재해를 방치하고, 사나운 것을 잘라내고, 참으로 수색하다.
《노군계문》구름:서쪽은 모래 속으로 흐르는 나라를 헤아릴 수 없고,거대한 돌이 있고,높이가 이백장이고,둘레가 천오백 리이다. 바위 북쪽에는 마스타드 타운이 있습니다. 벽은 사십 리이고, 사방 석단은 높이가 이십장이다. 비선은 한 살에 겨자를 이 성에 보내어 거석을 옷으로 닦아내어 평지와 구별할 수 없다. 겨자 성은 중비로 가득 차게 하고, 때에 따라 운수하고, 세상이 일주로 바뀌게 된다.
《영보재 계위의경결》 하운:석은 곤산과 같고, 겨자는 사십 리를 채운다. 중천인 로이는 백 년 동안 이 돌을 닦았고, 겨자 한 개를 가져갔다. 그렇다면, 누가 오스가 될 것인가?
또 《영보천지운도경》운:영보자연운도,대양구,대백육도,소양구,소백육도가 있다. 삼천삼백년은 소양구, 소백육도. 구천구백년은 대양구, 대백육도. 부천어는 양구도, 땅은 백육도라고 한다. 김천씨 이후 갑신의 나이는 그 천지운도, 아니태소종, 양구백육회이다. 때에 도덕이 분명하고, 흉악하고, 성군이 임진의 해에 맡겨졌다.
◎ 太上老君開天經
蓋聞未有天地之間,太清之外,不可稱計。
虛無之裡,寂寞無表。無天無地,無陰無陽;無日無月,無晶無光;無東無西,無青無黃;無南無北,無柔無剛;無覆無載,無壞無藏; 無賢無聖,無忠無良;無去無來,無生無亡;無前無後,無圓 無方。
百億變化,浩浩蕩蕩。無形無象,自然空玄。
窮之難極, 無量無邊;無高無下,無等無偏;無左無右,高下自然。
唯吾 老君,猶處空玄寂寥之外,玄虛之中。
視之不見,聽之不聞。 若言有,不見其形;若言無,萬物從之而生。
八表之外,漸漸 始分,下成微妙,以為世界,而有洪元。洪元之時,亦未有天地,虛空未分,清濁未判。
玄虛寂寥之裡,洪元一治,至於萬 劫。洪元既判,而有混元。混元一治,萬劫至於百成。百成亦 八十一萬年而有太初。
太初之時,老君從虛空而下,為太初之 師。口吐《開天經》一部,四十八萬卷。
一卷有四十八萬字。 一字辟方一百里,以教太初。
太初始分別天地清濁,剖判溟涬 鴻濛,置立形象,安豎南北,制正東西,開暗顯明,光格四維。
上下、內外、表裡、長短、粗細、雌雄、白黑、大小、尊卑, 常如夜行。
太初得此老君開天之經,清濁已分。清氣上升為天, 濁氣下沉為地。三綱既分,從此始有天地,猶未有日月。
天欲化物,無方可變,便乃置生日月在其中,下照暗冥。太初時雖 有日月,未有人民。
漸始初生,上取天精,下取地精,中間和 合以成一神,名曰人也。
天地既空,三分始有,生生之類,無 形之象,各受一氣而生。
或有樸氣而生者,山石是也;動氣而 生者,飛走是也;精氣而生者,人是也。
萬物之中,人最為貴。 太初一治,至於萬劫。人民之初,故曰太初。是時唯有天地、 日月、人民,都未有識名。
太初既沒,而有太始。太始之時, 老君下為師,口吐《太始經》一部,教其太始。
置立天下九十 一劫。九十一劫者至於百成。百成者亦八十一萬年。太始者, 萬物之始也,故曰太始。
流轉成練素象於中而見氣,實自變得 成陰陽。太始既沒而有太素。
太素之時,老君下降為師,教示 太素,以法天下。八十一劫,至於百成,亦八十一萬年。太素者,萬物之素,故曰太素。
太初已下,太素已來,天生甘露, 地生醴泉,人民食之,乃得長生。死不知葬埋,棄屍於遠野, 名曰上古。
太素既沒而有混沌。
混沌之時,始有山川。老君下為師,教示混沌,以治天下。
七十二劫,混沌流行,成其山川, 五嶽四瀆,高下尊卑,乃其始起也。混沌以來始有識名。
混沌號生二子,大者胡臣,小者胡靈。胡臣死為山嶽神,胡靈死為水神,因即名為五嶽四瀆,山川高下。混沌既沒而有九宮。
九宮之時,老君下為師,口吐《乾坤經》一部,結其九宮,識名 天地。
清氣為天,濁氣為地。從九宮以來,天是陽,地是陰。
陽者剛強,遠視難睹,在天成象,日月星辰是也;在地成形, 五嶽四瀆是也;在人成生,心肝五臟是也。
分別名之有異,總 而名之是一也。取三剛名也。九宮沒後而有元皇。
元皇之時, 老君下為師,口吐《元皇經》一部,教元皇治於天下,始有皇 化,通流後代,以漸成之。元皇之後次有太上皇。
太上皇之時, 老君下為師,教示太上皇以治天下。太上皇之後而有地皇。地皇之後而有人皇。
人皇之後而有尊廬,尊廬之後而有句婁,句 婁之後而有赫胥。赫胥之後而有太連。
太連以前,混沌以來, 名曰中古。爾時天生五*),地生五味,人民食之,乃得延年。 太連之後而有伏羲,生於一源之始,繼天而生;調習陰陽,以 定八卦。自伏羲以前,五經不載,書文不達。
唯有老君,從天 虛空,無億河沙在太清之外,不可稱計。大道既分天地以來, 開置皇化,轉佐天帝,通流後世,以自記之。
伏羲之時,老君 下為師,號曰無化子,一名郁華子,教示伏羲推舊法,演陰陽, 正八方,定八卦,作《元陽經》以教伏羲。
伏羲已前,未有姓 字,直有其名。爾時人民樸直,未有五穀。
伏羲方教以張羅網, 捕禽獸而食之。皆衣毛茹血,腥臊臭穢。男女無別,不相嫉妒。 冬則穴處,夏則巢居。
伏羲沒後而有女媧,女媧沒後而有神農。
神農之時,老君下為師,號曰大成子,作《太微經》,教神農 嘗百草,得五穀,與人民播植,遂食之,以代禽獸之命也。
神農沒後而有燧人。燧人時,老君下為師,教示燧人鑽木出火, 續日之光,變生為熟,以除腥臊。燧人沒後而有祝融。
祝融之 時,老君下為師,號廣壽子,教修三綱,齊七政。
三皇修道, 人皆不病。作《按摩通精經》。次有高原、高陽、高辛三世,次有倉頡、仲說,教書學文。
三皇之後而有軒轅黃帝。
黃帝之 時,老君下為師,號曰力牧子,消息陰陽,作《道戒經》、《 道康經》。
黃帝以來,始有君臣父子,尊卑以別,貴賤有殊。
黃帝之後,次有少昊。少昊之時,老君下為師,號曰隨應子, 作《玄藏經》。
爾時昇平,嘉禾生,醴泉出,麒麟至,鳳凰來, 景星照。少昊之後,次有帝瑞頊。
瑞頊之時,老君下為師,號 曰元陽子,作《微言經》。
瑞頊沒後而有帝嚳。帝嚳之後而有 帝堯。帝堯之時,老君下為師,號曰務成子,作《政事經》。
帝堯之後而有帝舜。帝舜之時,老君下為師,號曰尹壽子,作《太清經》。
帝舜之後而有夏禹。夏禹之時,老君下為師,號 曰直寧子,作《德誡經》。
夏禹之後而有殷湯,殷湯之後而至 周初。周初時,老君下為師,號曰郭叔子,作《赤精經》。
老君曰:秘化之初,吾體虛無,經歷無窮,千變萬化,先下為師。
三皇以前,為神化之本,吾後化三皇五帝,為師並及三王,皆 勸令修善。
天一、地二、人三、時四、音五、律六、星七、風 八、州九,合有四十五。子、午、卯、酉、中央,各有九*-。
戴九履一,左三右七,二四為肩,六八為足,中有五龜,體成 八卦。
水流歸末,分八至丑;葉落歸本,分六至亥;金剛本強, 分二至未,土王四季,分四至巳。
坎怨獨走,離明數四;艮八 高摻,三從坤位;乾當城坤,與一相逐;巽籲天門,從乾貸一 ;震雷動澤,從兌所減;辰午酉亥,自刑之卦,各內其八卦以 成,餘有九*-成易字。
老君即演行期術曰:行期之法自有術, 先舉坎就坤二,西南王母東青龍,習氣發裔地戶間,巽上四期 入中宮,*-出中宮升於乾,西之大澤華山巔,東北之上寅艮間, 南之炎火離霍山,幡然變化北入玄。
태상노군 개천경
천지 사이에는 소문이 나지 않고, 너무 맑아서 칭할 수 없다. 공허함 속에는 외롭고, 외롭고, 표가 없다. 하늘도, 땅도, 음도, 양도, 무성한 달도, 결정도, 빛도, 동쪽도, 서쪽도, 녹색도, 노란색도, 남쪽도, 북쪽도, 부드러운 강도, 덮개도, 나쁜 것도, 열도, 무성한, 무충실, 아니 백억의 변화, 방대하다. 보이지 않는, 자연은 비어 있습니다. 가난은 매우 어렵고, 양이 없고, 끝이 없으며, 높이가 없고, 편견이 없으며, 왼쪽도, 오른쪽도, 자연이 높습니다. 나만, 노군, 여전히 공허하고 외로웠고, 현허중이었다. 눈을 감고 귀를 기울이지 마십시오. 만일 말이 있다면, 그 형태를 못하며, 아무 말도 하지 않으면 모든 것이 그것에서 태어난다. 여덟 테이블 외부, 점차적으로 시작, 미묘한 아래로, 세계에 대해 생각, 홍위안이있다. 홍원 때도 하늘과 땅이 없었고, 공허함도 분간되지 않았고, 청탁이 판단되지 않았다. 현허무한 중, 홍원이 일치치고, 만강에 이르다. 홍원은 판정을 하고 혼원이 있다. 혼원이 일치면 만 100퍼센트에 달한다. 백퍼센트도 팔십일만 년이고 태초가 있어요. 태초에 노군은 공허에서 내려와 태초의 스승이 하였다. 《개천경》한 편, 사십팔만 권의 입으로 토하다. 한 권에는 48만 글자가 있습니다. 한 글자로 백 리를 깨뜨려 태초를 가르치다. 너무 초기 분리 하늘과 땅은 맑고 흐린, 단면은 홍몽을 판단, 이미지를 설정, 북쪽과 남쪽을 설정, 긍정적 인 일을, 어두운, 빛은 4 차원입니다. 위, 아래, 내부 및 외부, 테이블, 길이, 두께, 여성, 남성, 흰색과 검은 색, 크기, 명예, 종종 야간 여행처럼. 태초에 이 노군의 천경을 얻어 청탁이 이미 분분하였다. 청기가 하늘로 올라가고 탁기가 땅으로 가라앉는다. 삼강은 모두 나뉘어 있는데, 이때부터 하늘과 땅이 있는데, 아직 일월이 없다. 천천욕의 화학 물질, 아무것도 변경되지 않습니다, 그것은 그 안에 생일 달을 넣어, 어두운 빛 아래. 태초에는 일월이 있었지만, 백성은 없었다. 점차 태초에 태어나 하늘의 정령을 취하여 지정에서 내려가고, 가운데와 합을 합하여 일신이 되며, 그 이름은 사람도라 한다. 하늘과 땅은 비어 있고, 세 가지가 있고, 생명이 있고, 모양이 없으며, 각각 한 가지 가스로 태어날 수 있습니다. 혹은 박기가 있어 태어난 자는 산석도, 기동하여 태어난 자는 날아가는 것도, 기운이 생기는 자는 사람도. 모든 것 중에서 사람이 가장 비싸다. 태초일치, 만재에 이르다. 백성의 초창기, 그러므로 태초라고 한다. 하늘과 땅, 태양과 달, 사람들만이 이름을 알지 못합니다. 태초에는 없었고, 너무 시작도 없었다. 태초에 노군은 스승으로 내려와서 《태시경》을 입으로 토하여 태시를 가르쳤다. 천하 구십일강을 세우다. 91 강도는 100 %에 이르다. 백퍼센트는 또한 팔십일만 년이요. 태시자, 만물의 시작도 그러므로 태시라고 한다. 유턴이 연습소상으로 변하여 기를 보고, 실은 스스로 음양이 된다. 태초에는 아무것도 없고 너무 소박했다. 태소할 때에 노군은 스승으로 내려와 태소를 가르치며 천하를 법으로 삼았다. 팔십일 강도, 백퍼센트에 관해서는, 또한 810,000 년. 태소한 자는 만물의 소박한 것이므로, 태소라고 한다. 태초가 내려왔으니, 태소가 이미 오고, 천성적으로 이슬이 생기고, 땅에서 샘이 생기고, 백성이 먹는 것은 오래 버린다. 죽은 자는 장례를 모르고, 먼 들판에 시체를 버리고, 이름을 고대로 한다. 태소는 어느 쪽도 없고 혼돈이 있다. 혼돈의 시기에는 산과 강이 있습니다. 노군하가 스승이 됨됨이가 혼돈을 가르치며 천하를 다스리다. 칠십이 강도, 혼돈이 유행하여 그 산천이 되고, 오악사배, 높고 낮은 존귀가 그 시작이다. 혼돈이 시작된 이래로 유명세를 시작했다. 혼돈은 둘째 아들을 낳고, 큰 사람은 후첸을, 작은 사람은 후링을 낳는다. 후후첸은 산신으로 죽고, 후링은 물신으로 죽는데, 이는 오악사배, 산천고하라고 불리기 위함이다. 혼돈에는 아홉 개의 궁전이 없습니다. 아홉 궁 때, 노군은 스승으로 내려와서 《건곤경》을 입으로 토하고, 그 아홉 궁을 맺어 천지를 알게 되었다. 맑은 공기는 하늘이고 탁한 기운은 땅이다. 아홉 궁전 이후, 하늘은 양, 땅은 음입니다. 양은 강하고, 멀리서 볼 수 없으며, 하늘에서, 태양과 달의 별은 또한, 땅에서 형성, 다섯 악 네 배임도, 인간의 출생에서, 마음 간 오장도. 각각의 이름은 다르고, 총 이름은 하나이다. 삼강명을 가져가도. 구궁은 뒤가 아니라 원황이 있다. 원황 때에 노군이 스승으로 내려와서 《원황경》을 입으로 토하고, 교원황은 천하를 다스리고, 시황제화는 후손을 통하여 점차 성사되었다. 원황후에 태상황이 있다. 태상황 때에 노군은 스승으로 내려와 태상황에게 천하를 다스리라고 가르쳤다. 태상황후에 땅황이 있다. 땅, 황제, 그리고 황제가 있었다. 인황은 그 후 존귀가 있고, 그 뒤에는 한 마디가 있고, 그 뒤에는 허수아가 있다. 허쉬는 그 후 너무 연결했다. 태련전, 혼돈의 이래, 이름을 중고라고 한다. 그 때 태어난 다섯 *),땅은 다섯 가지 맛을 가지고, 사람들은 먹는, 그것은 년을 연장하는 것입니다. 태련에 이어 복이 있어, 한 근원의 시작에서 태어나 천생을 잇달아 낳고, 음양을 조절하여 험담을 정한다. 복복하기 전에는 오경이 다 실리지 않아, 서문이 달지 않았다. 오직 노군만이 하늘에서 공허하고, 태청 밖에서는 억강이 없고, 계략이 없다. 도로는 하늘과 땅을 나누어, 황화를 설정, 황제를 전송, 후세에 걸쳐, 자신을 기억. 복복희 때, 노군은 스승으로 내려가고, 호칭은 무화자, 한 명의 울화자, 복희에게 옛 법을 추대하고, 음양을 연기하고, 팔방을 정하고, 험담을 정하고, 《원양경》을 하여 복복을 가르친다. 복희는 이미 앞에 있고, 성이 없는 글자는 그 이름을 그대로 가지고 있다. 때에 백성은 곧게 펴고, 오곡은 없다. 복희방은 장라망을 가르치고 짐승을 잡아 먹는다. 모두 털이 피투성이가 되어, 비린내가 나고 악취가 난다. 남녀는 다르지 않고 질투하지 않는다. 겨울은 동굴, 여름은 둥지입니다. 복희는 뒤가 아니라 여종이 있고, 여주인공은 뒤에는 신농이 있다. 신농 때에 노군은 스승으로 내려와 대성자라고 하고, 《태미경》을 만들며, 신농에게 백초를 맛보라고 가르치며, 오곡을 얻어 백성과 심고, 먹고, 짐승의 생명을 대신한다. 신농은 뒤가 아니라 멍에를 메고 있다. 타타르족이 멸할 때, 노군은 스승으로 내려와, 비린내를 없애기 위해 나무를 뚫고 불을 피우도록 가르쳤다. 사람이 없으면 축융이 있다. 융을 기원할 때, 노군은 스승으로 내려가고, 광수자를 호하고, 삼강을 가르치며, 일곱 정치를 함께 하였다. 삼황이 도를 닦으면 사람이 모두 아프지 않다. 《마사지통경》을 작사하다. 고원, 고양, 가오신 3세, 창루, 중설, 교육 및 문학이 있습니다. 삼황후에 헌황제가 있다. 황제의 때에 노군은 스승으로 내려와 힘목자라고 하고, 소식은 음양으로, 《도계경》,《도강경》을 하였다. 황제 이후, 군신 부자는 열등하고 비천하며, 귀천은 다 다르다. 황제 후, 두 번째로 작은 하오가 있었다. 소호 때 노군은 스승으로 내려와 응자라고 하여 《현장경》을 지었다. 때에 승평하고, 자허성, 이천출, 기린지, 봉황이 오고, 경성조가 온다. 소호 이후, 두 번째로 제서가 있었다. 서황 때에 노군은 스승으로 내려와 원양자라고 하여 《소언경》을 하였다. 서리가 없어지자 황제가 있었다. 황제가 그 뒤를 이어 황제 요가 있었다. 황제 야오 때, 노군은 스승으로 내려와서,무성자라고 하여 《정사경》을 하였다. 제요 뒤에는 제순이 있었다. 제순 때 노군은 스승으로 내려와 윤수자라고 하여 《태청경》을 지어 주다. 제순 뒤에는 하우가 있다. 하우 때에 노군은 스승으로 내려가서 직녕자라고 하여 《덕계경》을 하였다. 하우 뒤에는 은탕이 있고, 은탕은 주초에 이른다. 주초에 노군은 스승으로 내려와 곽숙자라고 하여 《적정경》을 지어 하였다. 라오준은 말했다 : 비밀의 시작 부분에서, 내 몸은 비어, 끝없는 경험, 모든 변화, 먼저 교사로 내려. 삼황제 이전에는 신화의 본을 위하여, 나는 삼황오제를 후화하여 스승과 삼왕을 위하여 모두 선을 행하라고 권하였다. 천일, 땅 2, 사람 셋, 시 4, 음오, 율육, 별 일곱, 바람 여덟, 주 구, 함께 45. 자식, 정오, 지렁이, 구, 중앙, 각각 9 *-. 9개의 트랙 1, 왼쪽, 오른쪽, 일곱, 두 번째와 네 개의 어깨, 여섯 여덟 발, 다섯 거북이, 험담으로 몸. 물줄기는 여덟에서 못생겼고, 잎은 여섯에서 해로 나뉘었고, 금강본강은 2에서 미로, 토왕은 사계절로 나누어져 있었다. 원한은 혼자 가고, 명수에서 4를 떠나고, 여덟은 높은 섞이고, 세 사람은 곤위에서, 건당성곤은 한 자와 쫓아가고, 천문은 건대문에서 한 번, 천뢰는 택을 흔드는 것을 쇠고, 천오의 첩은 자형의 험담을 하고, 그 안에는 그 험담이 이루어져, 나머지는 아홉이 있다. 노군은 즉 행기술을 연기하여 말했다: 행기의 법칙은 자기술이 있고, 먼저 칸을 들면 곤이, 서남왕모동청룡, 습기발계지호간, 첩상4기 입중궁,*- 출중궁이 건, 서지대택화산 정상, 동북상인간, 남지염이 호산에서 벗어나 북으로 변하여 현으로 들어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