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Rail+ 철도동호회
 
 
 
카페 게시글
① 한국철도 (영업, 정책) 경전고속철도가 진주로 연장될 경우 경전선의 운행은
중앙선 추천 0 조회 1,047 12.01.18 14:38 댓글 6
게시글 본문내용
 
다음검색
댓글
  • 12.01.18 14:53

    첫댓글 어차피 진주로 ktx가 가더라도 빙 둘러가는거라 대전통영 고속도로를 운영하는 고속버스와 경쟁이 거의 안될것 같군요. 오히려 소요시간이 고속버스보다 더 걸리거나 비슷한데 운임은 ktx가 훨씬 비싸니 서울~진주간 KTX는 큰 경쟁력이 없을것 같습니다.

    게다가 진주역이 시 외곽으로 이전되어 도심접근성도 더 떨어집니다.
    (개양역 경상대 근처로 알고있음.)

    운영을 한다 할지라도 몇회 운영에 그쳐 경전선 대수요처인 마산,창중,창원역 운행횟수를 줄이거나 할 가능성이 클것같지는 않아보이네요.

  • 12.01.18 15:15

    사천공항은 큰일이군요...

  • 12.01.18 16:38

    추후 중부내륙선이 건설되면 중부내륙선을 통해서 진주로 들어갈꺼라 진주행 KTX는 그쪽으로 빼면 그만입니다.

  • 12.01.18 23:26

    진주에서 서초남부터미널까지 3시간40분걸립니다.(안밀린다는 가정하에)요금은 2만원에서 얼마안벗어날겁니다. 진주-마산-창원간 수요는 무궁화나 새마을이 어느정도먹을수있을지몰라도 진주에서 서울가는수요는 버스에서 그닥많이뺏어올수는 없을것같네요. 게다가 제가 사천사는데 이쪽지방사람들머릿속에 기차는 느린교통수단이다라는 사고방식이 꽤 깊숙하게 박혀있다는게 느껴지더군요(경전선이 그동안 워낙; 기어다녔기때문에;;) 이런 고정관념이 사라지는대도 시간이 꽤 걸릴것이기 때문에 아마 진주역이용객이 많지는 않을겁니다.

  • 12.01.19 17:52

    서울-진주, 대전-진주등은 전혀 경쟁력이 없어보이네요. 대구-진주간도 뭐 크게 경쟁력이 있을까 싶습니다만....
    그냥 선로를 깔았으니 운행은 하겠지요. 경남지역 신문들에 따르면 마산행 전체를 진주행으로 연장한다는데 수요관계상 가능할지는 의문이네요. KTX진주행이 생기면 소요시간이 대략 3:30 아닌가요?? 명절이외에는 전혀 수요가 없을거 같아요

  • 12.01.19 20:39

    머 중부내륙선이 진주까지 가고 중부내륙선 KTX를 운행한다면 얘기는 달라지겠지만 이건 머나먼 이야기죠.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