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먹는 영양제, 약효 최대로 높이려면 ‘이 때’ 먹어보세요
매일 먹는 영양제, 약효 최대로 높이려면 ‘이 때’ 먹어보세요© 제공: 헬스조선
건강을 위해 영양제를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언제 먹느냐에 따라 약효가 달라질 수 있다.
어느 시간대에 어떤 영양제를 먹는 게 좋은지 알아보자.
◇ 지용성 비타민
지용성 비타민인 비타민 A‧D‧E‧K는 식사 직후 먹었을 때 흡수가 잘 된다.
특히 아침보다 식사량이 많은 점심이나 저녁 식사 후에 먹으면 영양소 대사가 원활해져 섭취 효과를 높일 수 있다.
또 다른 지용성 비타민인 오메가3지방산도 점심 식사 후에 먹는 게 좋다.
생선 기름으로 만들어져 메스꺼움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루테인 역시 아침에 먹어야 낮 동안 자외선이 황반에 미치는 손상을 줄일 수 있다.
◇ 수용성 비타민
수용성 비타민인 비타민B와 C는 물에 잘 녹기 때문에 음식물로 인해 기름기가 쌓이는 식후보다는 식전에 복용하는 게 좋다.
특히 비타민B는 아침 식사 30분 전에 복용하면 밤새 쌓인 체내 노폐물을 처리하고, 아침 식사를 에너지로 전환하는 효과를 낸다.
그러나 산성인 비타민C를 공복에 먹으면 속이 쓰린 사람은 식후에 복용하도록 한다.
◇ 칼슘
칼슘은 위산이 충분할 때 흡수율이 높은 성분 중 하나다.
위산은 식사하고 나서 음식을 소화시킬 때 많이 분비되기 때문에 이때를 이용하는 게 좋다.
특히 소화를 돕기 위해 저녁 식사 후에 복용하면 더욱 좋다.
칼슘은 뼈를 구성하는 영양소인데, 동시에 근육이나 신경을 안정시키는 작용도 한다.
그 때문에 저녁 식사 후에 복용하면 소화가 원활해지고, 숙면을 취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 마그네슘
마그네슘 역시 저녁 식사 후 섭취하는 걸 권장한다.
마그네슘은 뼈 건강을 강화하고, 안정을 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마그네슘은 흥분을 가라앉히고 초조함과 긴장감을 덜어줘 불면증 개선을 위해 사용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