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적인 혀의 색은 담홍색을 나타내는데 짙지도 옅지도 않는 색입니다. 그래서 한의학에서는 병을 진단하는데 혀의 색깔을 보고 병을 진단하기도 합니다. 한의학에서는 혀는 심장에 속하고 비장이 그 외후(外候)로 비장의 기관을 살피기도 합니다. 따라서 혓바늘은 한의학에서 "망자설(芒刺舌)"이라 하여 열독이 잠복해 있어 심장과 폐에 화기가 성하고 위장에 실열이 있어 생긴다고 보고 있습니다.
현대의학에서는 혓바늘을 의학명으로 부르는 것은 아닙니다. 혀는 심장과 직결되므로 심장 다음으로 많은 혈액을 필요로 합니다. 따라서 혓바늘은 맛을 느끼는 돌기 부분에서 유도관이 이상이 있을 때 생기는 것인데 한의학에서 보는 것처럼 심장, 폐, 위장 어딘엔가 실제로 열이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을 통해 열을 내려야 치료가 될 것입니다. 또 한의원에 가기 전에 가정에서 음식을 통해 열을 임시적으로 내려주는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열이 나도 본인이 전혀 느끼지 못하는 경우도 있고 실제로 열을 느끼는 경우가 있습니다. 혓바늘은 실제로 열이 나는 것을 느끼지 못해도 열이 나고 있다는 증거이기 때문에 방치하면 곤란합니다. 물론 열이 날때는 어떤 부위에 열이 나는지를 정확하게 아는 것이 좋은데 한의원에 가시는 것이 좋지만 시간이 없다면 가정치료를 임시적으로 해야 합니다. 즉 열을 내리는 무즙을 갈아 마시거나 배즙을 갈아 마셔도 좋고 갈근탕을 달여 먹어도 좋습니다. 시원한 음식을 먹어 열을 내려주라는 뜻입니다.
,,,,,,,,,,,,,,,,,,,,,,,,,,,,,,,,,,,,,,,,,,,,,,,,,,,,,,,,,,,,,,,,,,,,,,,,,,,,,,,,,,,,,,,,,,,,,,,,,,,,,,,,,,,,,,,,,,,,,,,,,,,,,,,,,,,,,,,,,,
,,,,,,,,,,,,,,,,,,,,,,,,,,,,,,,,,,,,,,,,,,,,,,,,,,,,,,,,,,,,,,,,,,,,,,,,,,,,,,,,,,,,,,,,,,,,,,,,,,,,,,,,,,,,,,,,,,,,,,,,,,,,,,,,,,,,,,,,,,
* 저도 그랬답니다. 그러나 지금은 나질 않아요...
한번 나면 한군데에 적게는 2개에서 5개까지 한달에 보름은 아파서 고생을 하고 보름정도 괜찮다가 다시나고... 상당히 심했어요. 혓바닥 볼 안쪽 가리질 않고 생겨났어요. 심하면 혀가 아파서 말도 재대로 못할때가 있었습니다.
인터넷 막 뒤져서 좋은 방법은 다 써봤죠... 비타민이 부족하다고 해서 비타민제 종합영양제 사서 먹기도 하고 수시로 입안을 소금물로 행구고 피곤하지 않게 잠도 잘자도록 노력하고 병원에 가서 주는 약이나 입안치료도 받곤 했습니다. 운동하면 괜찮을까 싶어 핼스크럽에도 1년 이상 다녀보고 했습니다. 유산소 운동, 근육운동을 바란스 잘 맞춰가면서 해봤지만 결국 반짝 효과만 있을뿐 낳지를 않았습니다. 그러다 제 와이프가 식초가 좋다는걸 어디서 들었는지 몸에 좋다고 초란이라는걸 만들어 주더군요... 혓바늘 때문에 먹은게 아니고 체질개선에 좋다기에 먹었는데 그거 먹고는 괜찮아 졌습니다. 좋아진지 3~4년 정도 된것 같군요. 초란을 먹을때는 진짜 고역이었습니다. 식후 소줏잔으로 한잔씩 마셨는데 마실때마다 구역질이 날 정도였으니까요. 생식초에 날계란을 넣어서 숙성시켜 섞어먹는것인데 비위약하신 분이라면 먹지 못할수도 있어요. 그리고 저는 몸에 열이 많은편이고(한의사 인정했음) 심장과 폐가 약한 편입니다. 모든 체질에 다 맞는다는건 보장할수 없지만 식초가 모든 체질에 다 맞는걸로 알고 있으니 혹시 혓바늘로 고생하시는 분이 계시면 강추 합니다. 식초 요리 법 인터넷에서 잘 검색하셔서 초란을 한번 만들어 드셔 보세요... 회사와 집 냉장고에 생수병에 보관해서 한달정도 먹은걸로 기억납니다. 그리고 식초는 자연숙성식초를 사용하시길 권합니다.
* 제가 어릴때 부터 혓바늘이라 입주위에 생기는 헤르페스감염이 잘생깁니다. 물론 몸이 조금만이라도 피곤하다싶으면 여지 없이 이런일이 일어납니다. 간혹 잘못해서 입안을 깨물어서도 상처가 생기곤합니다. 병원에서 보라색약을 발라주기도 하지만 대개 그냥 일주일가량 견디면 나아졌습니다. 그런데 최근 약국에서 우연히 알게된 '올리브 잎'추출액이 면역력을 높여 주며 여러가지 효능이 있다고 하여, 안내 책자를 읽어보고 비타민 먹는 셈치고 구입했는데 그 중에서 가장 눈에 띄는 효과는 입병에 특효약이었습니다. 입병생기고 바로먹으니 더이상 커지지 않고 아주 빨리 효과를 보아서 동병상린의 마음으로 처음으로 댓글 올려봅니다.
* 저도 혓바늘 및 구내염이 자주 발생하는 편인데...
이비인후과에가서 선생님께 물으면 원인을 잘 모른데요..그리고 구내 소독하고 주사 맞고 약지어주는데 이 약을 1주이상 먹으면 낫습니다. 그러나 이경우 일정기간이 지나면 재발합니다.
그래서 근본적인 치료는 안되고 그래서 몸의 열을 낮추면 자연히 낫습니다.
몸의 열을 낮추는 방법은, 진한 솔잎차, 진한 오미자차(오미자를 물에 끓인물)를 3일정도 마시면 낫습니다.
예방법으로는 열이 많은 인삼(산삼포함) 드시면 안되고요 물론 인삼이 아주 조금들어간 갈비탕이나 인삼차도 안드셔야 합니다.
각종 처방을 다 동원해보아도 잘 낫지 않숩니다. 빨리 낫게 하려면 진한 오미자차 3일간 드세요.
* 민간요법. 한방치료....하지만 그때뿐이죠
나이먹으면 회복되는 기간도 길어지죠.....
제경험으로는 케어가글이 해결책이었습니다. 꼭한번 사용해보세요. 일반가글은 소독력이 떨어지고.....
입안에 세균이 큰역할을 하는것같습니다. 한방에서는 허열이올라온다고하는데... 어쨌든 저에게는 모든치료법중에 케어가글이 제일 좋았고 가족들에게도 추천해서 확인한것입니다.
* 입안 헐거나 혓바늘의 직빵은 새우입니다. 새우만큼 잇몸병의 좋은건 없다.
* 혓바늘은 보통 피곤하면 생기는걸로 알고있는데..........
저도 요새 시험공부 하느라 피곤해서 혓바늘이 생기더라구요ㅠㅠㅠㅠㅠ
근데 저희 엄마가 보자마자 바로 아스코르빈산을 주시더라구요!!
이게 약국에사 파는건데 비타민 C인가 E인가?? 하여튼 비타민으로 알고있는데 레모나가루처럼 되있는데 청록색이구요
약국가서 아스코르빈산주세요 하면 주는데 진짜 먹고 좀있으면 없어져요
* 혓바늘이 피곤할때 나는걸로 알고 있는데요
어차피 난거 즉시 치료법 알려 드릴께요.
저는요 혀바늘이 나면 혓바늘 주변 다른 부분 보다 혓바늘 부분이 톡! 올라와 있죠?
손톱깍기를 끓는 물에 끓여서 소독하고
톡! 올라와 있는 부분만 세밀하게 손톱깍기 입 부분에 집어 넣고
손으로 손톱깍듯이 꽉 눌러 주면 혓바늘 부분이 떨어져 나오죠.
수술이 된거죠.
잠시 피가 살짝 비치긴 하는데 즉시 낫는답니다.
한번 해 보세요 .. 신기할꺼예요.
그 하얀색 툭 튀어나오는 거잖아요??
그거 그냥 잡아서 떼주시면 첨에 좀 아려도 그냥 나아요
* 혓바늘이 끊이지않고 났는데, 경험자가 클로렐라를 추천하드라구요. 화학적인 영양제가 아닌 자연해조류로 만든 종합영양제라서 믿고서 상시 복용했더니 개선이 됐습니다. 내내 끊임 없이 났는데 3주에 한번꼴로 나긴 나는데 몸에 축적된 균형잡힌 영양성분으로 인해 심하지는 않고 금방 낫습니다. 농수산 홈쇼핑에서 판매하는 화인 클로렐라가 값이 싸고 좋습니다.
* 혓바늘이 생기거나 입안이 헐경우 두가지 경우가 있는데요, 다른분들 말씀처럼 입안에 열이 많은 경우, 또 하나는 몸이 안좋거나 피곤할때 입안이 산성체질로 변하기 때문에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신체가 한순가 균형이 깨지면서 생기는 일종의 몸의 경고인 것이지요. 이때는 고기류, 설탕, 빵, 커피, 가공식품등은 결코 피하셔야 합니다. 이 음식들이 산성체질화 하기 때문이고, 과일 야채등은 입을 중성화 시켜 줘서 그나마 낳지요. 가장 좋은 해결방법은 바로 미역국인데요, 고기를 넣지 않고 미역국을 끓여 드시면 당장 효험을 보실 수 있답니다. 미역의 풍부한 미네랄이 입안을 중성화 해 주거든요 .
요즘은 세계적으로 자연의학[한의학, 대체의학]의 인기가 치솟고 잇습니다.
미래의 블루오션, '한의학'을 공부하여 성공하고 싶은 분들이 엄청 늘어나고 있습니다.
때문에 한의대 유학을 꿈꾸는 분들이 많습니다.
우선 비정규대학교인지, 정규대학교인지 먼저 확인하십시오.
정규대학교에서 한의학을 공부하고 미주 한의사로 활동할 경우 , 미국을 비롯하여 캐나다 유럽 각 국에서 어렵지 않게 안정적인 기반을 만들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정보와 입학상담 신청은 www.cuckorea.com 로 방문하면 해결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