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배포일시 : 2024. 12. 19(목) / 총 2매 / 사진 있음
담당부서 : 철도승인처
담 당 자 :
한 상 복 처장 ☎(054)459-7340
이 창 근 부장 ☎(054)459-7357
TS-철도운영기관 협의체…철도 안전 확보 맞손
- ’25년 철도안전관리체계 검사 계획 및 추진방향 공유 -
- 철도 위험도평가 개선 방안 연구 결과 발표 등 현안 논의 -
□ 한국교통안전공단(이사장 정용식, 이하 TS)은 19일(목) 철도운영기관*과 함께 철도안전관리체계 협업체계 강화를 위한 ’철도안전관리 협의체(이하 ‘협의체’)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 철도운영기관 : 한국철도공사, 국가철도공단, 서울교통공사 등 27개 기관
ㅇ 이날 협의체에는 국토교통부를 비롯하여 TS 철도안전관리체계 검사반, 철도운영기관 담당자 등 약 70여 명이 참석해 철도안전 현안을 논의했다.
ㅇ 아울러, 철도안전관리체계 승인제도를 개선하기 위한 ‘철도 위험도 평가* 방법 개선 및 현장 적용 연구’의 최종 보고가 이어졌다.
* 위험요인을 분석하고 해당 위험요인에 의한 철도사고 및 장애 등의 발생가능성과 심각도를 평가한 후 예방대책을 수립ㆍ시행하는 일련의 과정
ㅇ 이 연구는 철도 위험도 평가 기준의 개선 방향을 제시하고 철도운영기관이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실용적인 안내서를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 TS는 협의체를 통해 ’25년 철도안전관리체계 정기검사 계획과 승인검사 추진방향을 공유하고, 철도운영기관의 의견 수렴을 제도 개선에 반영할 계획이다.
□ TS는 매년 철도운영기관과 함께 제도 개선 사항과 철도종사자들의 의견을 청취하고 현안을 논의하는 등 철도안전 확보를 위한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ㅇ 협의체를 통해 철도 위험도 평가 세부기준을 개선하고, 위험관리 기반의 철도안전관리 토대 마련함으로써 철도교통사고와 철도종사자 사상사고를 줄이는 등 철도안전 확보에 앞정선다는 방침이다.
□ 한편, 같은 날 ’24년 철도안전관리체계 정착 및 확산에 기여한 철도운영기관 유공자 6명을 대상으로 TS 이사장 표창이 수여됐다.
* 정기/수시검사 2명(서울교통공사, 공항철도㈜), 승인검사 1명(인천교통공사), 수준평가 3명(대구교통공사, 공항철도㈜, 부산김해경전철㈜)
□ TS 정용식 이사장은 “철도안전을 위해 철도운영기관 등과 지속적으로 협력하여, 철도사고 예방을 위한 실질적인 방안을 마련하겠다”면서,
ㅇ “국민 모두가 안전한 환경에서 철도를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보다 궁금한 사항은 대외협력실 김기욱 과장(054-459-7038)에게 문의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