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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eyword#미국 #리테일 #리테일테크 #소매 #기술
리테일테크 시장, 2030년에 237억 달러 규모에 달할 것으로 전망
달라스 무역관, 미국 리테일테크 시장 진출 사업 사전 참가의향 조사 실시
수요 증가 배경
지난 몇 년간 전 세계를 휩쓸었던 코로나19 사태는 미국뿐 아니라 전 세계인의 생활패턴 및 구매 방식에도 큰 영향을 주었다. 소비자들의 비대면 소비 수요 증가에 따라 전통적인 오프라인 매장 방문 구매에서 온라인 쇼핑으로의 구매 행태 전환이 가속화됐으며, 이로 인해 미국의 이커머스 시장은 지난 3년간 연평균 성장률 19.4%를 기록했다. 편리함과 접근성, 높은 가격 경쟁력 등의 요인으로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성장해 2027년에는 1조5630억 달러 규모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미국 소매 이커머스 매출 규모>
(단위: US$ 십억)
[자료: Statista 2023. 2., KOTRA 달라스 무역관 정리]
한편,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접어들면서 많은 유통기업은 지난 몇 년간 온라인 쇼핑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친숙해진 기술인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기계학습(ML), 빅데이터 등을 접목한 리테일테크(Retail Technology) 서비스를 오프라인 유통시장에 적용해 소비자들의 발걸음을 다시 매장으로 되돌리기 위한 노력을 시도하고 있으며, 시장조사기관인 리포트인사이츠에 따르면 리테일테크를 적용한 글로벌 스마트 리테일 시장은 연평균 27.5% 성장해 2030년에 237억 달러 규모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리테일테크 제품
리테일테크란 소매(Retail)와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기계학습, 빅데이터 등 4차 산업혁명을 대표하는 기술들을 소매 유통시장에 적용한 것을 의미한다. 미국 유통업계에서 현재 적용 중이거나 수요가 예상되는 기술 및 제품은 △ 스마트 쇼핑카트 △ 스마트 CCTV △ 조리 로봇 △ 스마트 배송시스템 △ 물류 창고 관리 시스템 △초개인화 온라인 플랫폼 등으로, 특히 현지 인증을 받은 기기일 경우 현지 도입이 매우 용이한 편이다.
현지 수출 유망 국내기업
한국 리테일 기업 등 납품 이력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의 경우 무역관에서 지원이 더 용이한 편이다. 그렇지 않은 경우에도 품목에 따라 상이한 점은 있으나 미국 내 주요 인증을 보유한 기업은 현지 시장으로의 진출이 더욱 유망하다고 볼 수 있다. 수요 품목들 중 스마트 CCTV 제품의 경우 미국 FCC(Federal Communication Commission: 연방통신위원회) 인증, NRTL(Nationally Recognized Testing Laboratories: 국가공인시험연구소) 인증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특히 미국 텍사스 지역에만 400여 개 체인을 보유하고 있는 A 리테일 기업은 아래 조건의 한국 기업이 있을 경우 무역관을 통한 매칭 지원을 별도로 요청했으며 올해 하반기 방한 일정을 활용해 기업들과의 미팅 의향도 밝혔다. 이 기업은 한국의 선진화된 리테일테크 시장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으며, 아래 기재된 품목이 아니더라도 리테일 산업에서 쓰일 수 있는 다양한 제품에 대한 구매 의향이 있음을 달라스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언급했다.
<협업 희망 한국 리테일테크 품목 및 세부 기능>
품목 | 적용기술 | 세부 기능 |
스마트 쇼핑카트 | 이미지스캐닝, 빅데이터, 딥러닝, 인공지능, 기계학습 등 | - 상품 인식 및 중량 확인, 결제 자동화 - 소비자 개별 경험 기반 상품 추천 - 제품 위치 안내 및 자율주행 |
스마트 CCTV |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등 | - 연령/성별 등에 따른 고객 동선 및 상품 선호도 파악 및 분석 - 물류, 신선식품 상태 확인 및 관제 - 재고관리, 상품 진열 솔루션 |
조리 로봇 | 인공지능, 기계학습 | - 시식, 조리 로봇 |
스마트 배송시스템 | 인공지능, 기계학습 | - 자율주행 배달 로봇 |
물류창고 시스템 | 인공지능 | - 물류창고 최적화 플랫폼 등 시스템 - 물류창고 관리 로봇 |
온라인 플랫폼 | 인공지능, 빅데이터, 기계학습 등 | - 고객 데이터를 이용한 개인화 서비스 - 디지털 마케팅 등 |
※ 참고사항: 한국 리테일 기업 납품 경험이 있거나 영어로 제품 피칭이 가능한 기업 선호
시사점
기술 발전과 함께 4차 산업혁명이 가속화되면서 많은 소비자는 전통적인 방식의 '구매 자체를 위한 소비'에서 벗어나 더욱 개인화되고 자동화된 구매 방식을 추구하고 있다. 또한 K-뷰티 등 독창적인 아이템들을 통해 아시아 리테일 시장을 선도하는 한국 제품에 대한 관심도가 미국 시장에서 점차 늘어나는 가운데 한국 리테일테크 관련 기업들은 업계 관련 전시회 참여 및 현지 리테일기업들과의 적극적인 네트워킹을 통해 급변하는 미국 리테일 업계의 수요에 대해 신속한 대응을 할 수 있도록 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KOTRA 달라스 무역관 연락처 및 사업 참여 안내
ㅇ 미국 리테일테크 시장 진출 사업 사전 참가의향 조사
- 신청 방법: 온라인 신청(아래 구글폼 링크 클릭)
☞ https://forms.gle/5MvZeTsRhQ5hFBc59
- 신청마감: 5월 31일(수)
- 참고사항: 실사업 추진 시 조사 참여기업 대상 별도 안내 예정
ㅇ 문의처: KOTRA 달라스 무역관 김수진 차장(susie@kotradallas.com)
* 구글폼을 통한 온라인 신청만 가능하며, 개별 메일을 통한 문의는 응대가 제한적일 수 있음
자료: Statista, Reports Insights, KOTRA 달라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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