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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이어 이번에는 제5차 국도·국지도 5개년계확(안)이 24일 발표되는데~!
이거야 말로 여러분 집앞까지 들어갈 도로입니다~!
우리는 '천하제일 땅꾼대학'이니...
▶조만간 이 도로관련 강의+자료를 만들어 전국에서 젤 먼저 떠들고 배포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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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도․국지도 건설계획(안) 후보사업에 대한 일괄 예비타당성조사 결과 등 확정
- 제5차 재정사업평가위원회 개최 - |
□ 안도걸 기획재정부 제2차관은 2021년 8월 24일(화) 14:00, 「제5차 재정사업평가위원회」를 개최하고,
ㅇ국도‧국지도건설5개년계획(안)에포함될후보사업에대한일괄예비타당성조사결과와금년도제2차예타대상사업선정안건을심의‧의결하였음
| < 제5차 재정사업평가위원회 개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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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시 : 2021. 8. 24.(화) 14:00~16:00
▸ 참석자 : (정부, 15명) 기재부 제2차관(주재), 과기부, 농림부, 국토부, 해수부 등 관계부처 실국장
(민간위원 13명, 명단 비공개) |
【 국도‧국지도 건설 일괄 예비타당성조사 결과 】
□ 「제5차 국도‧국지도 건설 계획(안) 일괄 예비타당성조사」는 국토부에서 5년 단위로 수립하는 전국의 국도‧국대도‧국지도 건설계획에 포함될 대상 사업을 선정하기 위한 절차로,
ㅇ총117개도로신설·확장·개량사업을대상으로지난‘20.2월부터조사에착수하여조사수행기관(한국개발연구원, 조세재정연구원)에서「①경제성분석(B/C값)」을실시하였고,
- 이어도로‧환경등민간전문가로구성된14개재정사업평가분과위*에서「②지역균형발전영향분석」과고용·환경·안전등「③정책효과분석」평가를실시(7.1~7.20일)하고, 3개평가결과를합산한종합평가(AHP**)결과를도출
* 各 분과위원회 구성(10명) : 재정사업평가위원 2명(분과위원장 포함) + 연구진3명(PM 등) + 민간전문가 5명(도로 3, 재정일반 1, 환경 1)
** AHP(Analytic Hierachy Process) : 사업별 특성을 감안하여 경제성·정책성·지역균형발전 분석 항목에 대해 가중치·평점 각각 부여·합산 → 0.5 이상시 타당성 인정
※ 평가과정에서 부처, 지자체, 전문가 의견을 청취하는 기회 부여
ㅇ이러한종합평가결과를토대로오늘위원회에서예타결과확정
□ 종합평가 결과 총 117개 사업 중 AHP 0.5 이상을 획득한 38개 사업이 타당성을 확보하여 예타를 통과
ㅇ➊상습적교통정체구간해소, ➋기존국도·국지도의단절구간(missing link)연결, ➌인접지자체간을연결하는간선도로기능확충등의효과가큰사업들이선정
➊ 부산 가덕대교~송정IC 구간(58호선) 신설, 남청주IC~청주 남이(17호선) 확장 등 13개
➋ 대전 신탄진~문평동 구간(32호선) 신설, 밀양 부북~상동 구간(58호선) 신설 등 6개
➌ 여수~남해(77호선 해저터널) 신설, 원주 신림~제천 봉양(5호선) 신설 등 9개
➍ (기타) 양평 옥천~가평 설악(37호선), 정읍 부전~칠보(49호선) 개량 등 10개
ㅇ이러한종합평가와별개로, 안전성평가에따라➊선형불량․협소한차로폭등위험구간, ➋안전사고빈발등위험도가높은18개도로개량사업도사업추진필요성인정
➊ 완주 동상~진안 주천 구간(55호선), 천안 북면~입장 구간(67호선) 등 16개
➋ 정선 임계~강릉 왕산 구간(35호선), 무주 설천~무풍 구간(30호선) 2개
* 종합위험도(교통사고 ➊잠재적+➋실재 위험 구간이 전체 노선에서 차지하는 비율)가50% 이상인 사업
□ 이번 5차 국도‧국지도 일괄 예비타당성조사는 ‘19년 4월 개편된 예타 평가기준을 적용*하여 실시한 최초의 일괄 예타로,
* 비수도권과 수도권을 구분, 비수도권은 지역균형발전 평가비중 상향(+5%p)
수도권은 경제성 평가비중 제고(기존: 30~45% → 개편: 60~70%)
< 참고: ‘19.4월 제도개편 주요 내용 >
◇ 종합평가 항목‧가중치를 개편하여 수도권‧비수도권 평가체계 이원화 → 지역 특성별 맞춤 평가로 지역간 형평성 제고
ㅇ 수도권은 경제성(60~70%)과 정책성(30~40%)을 중심으로 평가하고, 비수도권은 경제성 가중치 인하, 지역균형발전 평가 강화(+5%p)
ㅇ 비수도권 지역낙후도를 “加‧減點制 → 加點制”로 운영
◇ 일자리‧주민생활여건‧환경성‧안전성 평가 항목 신설 등 다양한 사회적 가치*에 대한 정책성 평가 강화 |
ㅇ비수도권지역사업의경우예타통과사업이36개로, 경제성가중치인하, 지역균형발전평가강화로예타통과율이4차일괄예타보다크게상승(4차:15.9 →5차:38.7%(93개신청, 36개선정))
※ 통과된 사업의 평균 B/C값도 하락 (4차:0.93 → 5차:0.76)
ㅇ수도권지역은2개사업*(여주~양평, 용천~설악)이예타통과**
* 농산어촌 지역으로서 비수도권과동일한 평가기준을 적용하여 평가
** 수도권지역 통과 사업수가 적은 이유는,경제성이 확보된 사업은 기 추진 중이고,이번 후보 사업들의 경우 인근 대체도로 존재 등으로 경제성이 전반적으로 낮은 데 기인
※ (제4차 일괄예타) 통과된 수도권 4개 사업은 B/C값이 모두 1.0 이상
(제5차 일괄예타) 수도권 평가대상 사업은 B/C값이 모두 1.0 이하
□ 안도걸 차관은 ‘19년 예타제도 개편 이후 비수도권 사업의 예타 통과율이 높아졌다고 밝히고, 이는 비수도권지역의 지역균형발전 평가 비중 강화, 수도권지역의 경제성 비중 상향 등 평가기준 개편 효과가 본격적으로 반영된 결과라면서,
※ 예타제도 개편 前後 AHP 통과 사업의 최저 B/C값 비교(일괄예타外 SOC사업 대상)
<前> (‘17) 0.93 (’18) 0.94 (‘19.1~6) 0.91 <後> (‘19.7~12) 0.85 (’20) 0.46
ㅇ향후에도경제성은다소낮더라도지역균형개발효과,
고용·생활환경개선 등의 정책효과가 높게 평가되는 사업들의 예타 통과 가능성은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고 언급
□ 오늘 예타 통과된 사업은 9월중 고시예정인 「제5차 국도·국지도 건설계획」에 포함되고, 우선순위에 따라 순차적으로 사업이 추진될 전망
【 2021년 제2차 예타 대상사업 선정 】
□ 아울러, 금년 2차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12개 사업을 선정
ㅇ(철도)➊중부지역의동서축을연결하는평택~부발단선전철,➋울산남북축을연결하는도시철도2호선, ➌서울시내의도시철도사각지대를연결하는강북횡단선·목동선·면목선·난곡선의4개경전철등6개철도사업
ㅇ(수소클러스터) 수소경제인프라구축을위한「수소생산-저장‧운송-활용」등에특화된5개지역*의수소클러스터조성사업
* 새만금(그린수소생산), 인천(바이오·부생수소 생산), 동해·삼척(수소 저장·운송), 울산(수소 모빌리티), 포항(수소 연료전지 발전)
ㅇ(항만)2030 부산세계박람회유치등을위해사업시급성이높아진부산북항제2단계개발사업
□ 이번에 선정된 12개 대상사업들에 대해서는 조사수행기관(KDI·조세연) 선정, 전문 연구진 구성 등 사전 절차를 거쳐 예타 조사 작업에 본격 착수할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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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종합평가(AHP) 결과 AHP 0.5이상 : 38개 사업
(km, 억원)
연번 | 사업명 | 유형 | 노선 | 유형 | 연장 | 총사업비 |
1 | 여주 대신~양평 개군 | 국도 | 37 | 4확장 | 11.76 | 942 |
2 | 양평 옥천~가평 설악(용천~설악) | 국도 | 37 | 2개량 | 13.44 | 1,504 |
3 | 원주 신림~제천 봉양 | 국도 | 5 | 4확장 | 10.67 | 1,798 |
4 | 인제 상남~기린 | 국도 | 31 | 2개량 | 11.4 | 1,615 |
5 | 남청주IC~청주 남이 | 국도 | 17 | 6확장 | 8.04 | 1,482 |
6 | 제천 수산~단양 단성 | 국도 | 36 | 2개량 | 6 | 1,270 |
7 | 청주 미원~괴산 문광 | 국도 | 19 | 2개량 | 15.42 | 724 |
8 | 아산 송악 유곡~역촌 | 국도 | 39 | 4확장 | 3.98 | 618 |
9 | 천안 동남 목천~삼룡 | 국도 | 1 | 6확장 | 4.3 | 639 |
10 | 천안 성거~목천 (천안 성거우회도로) | 국대도 | | 4신설 | 12.88 | 5,365 |
11 | 대전 신탄진~문평동 (현도교~신구교) | 국지도 | 32 | 4신설 | 4.51 | 850 |
12 | 아산 음봉~천안 성환 | 국지도 | 70 | 4확장 | 9.33 | 881 |
13 | 서산 대산 독곶~대로 | 국도 | 38 | 4확장 | 4.31 | 522 |
14 | 논산 강경~채운 (논산 채산~삼거) | 국도 | 23 | 4확장 | 2.58 | 544 |
15 | 태안 근흥 두야~정죽 | 국지도 | 96 | 4확장 | 14.13 | 970 |
16 | 성주 선남~대구 다사 | 국도 | 30 | 6확장 | 9.51 | 1,395 |
17 | 안동 풍산~서후 | 국도 | 34 | 6확장 | 11.17 | 1,776 |
18 | 울주 범서~경주 외동 | 국도 | 14 | 4확장 | 4.39 | 571 |
19 | 김천 양천~대항 | 국대도 | | 4전제 2신설 | 7.02 | 1,073 |
20 | 영양 입암~영양 | 국도 | 31 | 2개량 | 5.43 | 920 |
21 | 합천 적중~창녕 대지 | 국도 | 24 | 2개량 | 6.5 | 611 |
22 | 밀양 부북~상동 | 국도 | 58 | 2신설 | 5.29 | 719 |
23 | 울산 다운~경주 시계 | 국도 | 14 | 4확장 | 6.43 | 890 |
24 | 의령~정곡 | 국도 | 20 | 4확장 | 9.29 | 971 |
25 | 함안 여항~창원 내서 | 국지도 | 67 | 2신설 | 6.65 | 1,186 |
26 | 남해 삼동~창선 | 국도 | 3 | 4확장 | 11.08 | 1,656 |
27 | 사천 사남~정동 | 국대도 | | 4신설 | 3.9 | 1,360 |
28 | 부산 가덕대교 ~송정IC | 국지도 | 58 | 4신설 | 2.62 | 1,298 |
29 | 정읍 부전~정읍 칠보 | 국지도 | 49 | 2개량 | 10.92 | 1,019 |
30 | 고창 해리~부안 변산 (부안~고창) | 국도 | 77 | 2신설 | 8.86 | 3,390 |
31 | 익산 오산 신지~영만 (오산~영만) | 국대도 | - | 4신설 | 7.05 | 1,888 |
32 | 순창 순창~구림 | 국지도 | 55 | 4확장 | 9.08 | 903 |
33 | 장성동화~서삼 | 국지도 | 49 | 4신설 | 5.98 | 1,325 |
34 | 나주 금천~화순 도암 | 국지도 | 58 | 4신설 | 12 | 2,855 |
35 | 신안 추포~비금 | 국도 | 2 | 2신설 | 10.41 | 3,827 |
36 | 신안 신석~단곡 | 국도 | 2 | 2개량 | 9.12 | 582 |
37 | 고흥 영남~팔영 | 국도 | 77 | 2개량 | 14 | 691 |
38 | 여수~남해 | 국도 | 77 | 4신설 | 7.31 | 6,824 |
② 안전성평가 결과 종합위험도 50% 이상 : 18개 사업
(km, 억원)
연번 | 사업명 | 유형 | 노선 | 유형 | 연장 | 총사업비 |
1 | 가평 청평~가평 | 국도 | 75 | 2개량 | 11.9 | 1,035 |
2 | 양평 서종~가평 설악 | 국지도 | 86 | 2개량 | 10.63 | 1,145 |
3 | 철원 육단~사곡 | 국도 | 56 | 2개량 | 9.06 | 1,747 |
4 | 정선 임계~강릉 왕산 | 국도 | 35 | 2개량 | 6.3 | 972 |
5 | 평창 노동~홍천 자운 | 국도 | 31 | 2개량 | 4.18 | 970 |
6 | 평창 진부~강릉 연곡 | 국도 | 6 | 2개량 | 15.82 | 2,691 |
7 | 영월 주천~판운 | 국지도 | 82 | 2개량 | 8.42 | 709 |
8 | 충주 살미~제천 한수 | 국도 | 36 | 2개량 | 5.6 | 1,086 |
9 | 제천 수산~청풍 | 국지도 | 82 | 2개량 | 9.8 | 942 |
10 | 천안 북면~입장 | 국지도 | 67 | 2개량 | 2.85 | 533 |
11 | 경주 외동~양남 | 국도 | 14 | 2개량 | 7.73 | 669 |
12 | 영덕 강구~축산 | 국지도 | 20 | 2개량 | 14.13 | 1,101 |
13 | 고성 동해~창원 진북 (양촌) | 국도 | 77 | 2개량 | 6.6 | 969 |
14 | 거제 남부~일운 | 국도 | 14 | 2개량 | 14.3 | 2,022 |
15 | 무주 설천 소천~무풍 철목 | 국도 | 30 | 2개량 | 7.12 | 849 |
16 | 남원 주천 호경~고기(주천~고기) | 국지도 | 60 | 2개량 | 5.94 | 941 |
17 | 완주 동상~진안 주천 | 국지도 | 55 | 2개량 | 2.79 | 588 |
18 | 완주 소양~동상 | 국지도 | 55 | 2개량 | 3.58 | 627 |
(억원)
부처 | 유형 | 사 업 명 | 총사업비 (국고) |
국토부 (6개) | 철도 | 평택~부발 단선전철 | 20,300 (20,300) |
강북횡단선 건설사업 | 20,844 (8,338) |
목동선 건설사업 | 11,692 (4,677) |
면목선 건설사업 | 9,936 (3,974) |
난곡선 건설사업 | 4,316 (1,726) |
울산도시철도 2호선 건설사업 | 3,700 (2,220) |
산업부 (5개) | 건축 | 그린수소 생산 클러스터 구축 사업(새만금) | 3,747 (1,288) |
바이오 부생수소 생산클러스터 구축사업(인천) | 2,403 (1,172) |
수소 저장 운송 클러스터 구축사업(동해‧삼척) | 2,959 (675) |
수소모빌리티 클러스터 구축사업(울산) | 1,768 (1,050) |
수소연료전지발전 클러스터 구축사업(포항) | 1,863 (704) |
해수부 (1개) | 항만 | 부산항 북항 2단계 재개발사업 | 44,008 (2,389) |
첫댓글 교수님 감사합니다^^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