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기시대·남조릉묘석각 铁器时代 · 南朝陵墓石刻
출처: 중국 고고학 소스 : 동북아역사문물연구원
▲ 남조 제경제 소도생 수안릉 기린석각
송·제·량·진 사조의 제왕릉 앞 석각.동오, 동진, 송, 제, 양, 진도가 난징에 수도를 두었기 때문에 장쑤성 난징 부근(강녕, 구용, 단양 3현 포함)에는 제후왕후의 능이 많았지만 현재는 남조의 능 앞에 31곳의 석각만 남아있습니다
.제왕에 속하는 12곳, 왕후의 19곳, 대다수가 파괴되었습니다.이 석각들은 거대한 체제와 아름다운 조형, 정교한 조각으로 당시 남방 석조 예술의 대표작이었습니다. 남조 능묘 석각의 최초 기록은 청동치 연간에 모유지의 '금석필담(金石筆谈)'으로, 그 중 8곳만 기록되어 있습니다.청나라 선통 말기에 장황의 '량대 능묘고'에는 14개의 기록이 있습니다.
1934년 주희조와 주偰 부자(父子) 등이 조사하여 모두 28곳을 얻었습니다.1949년 이후 고고학 조사에서는 25개의 유명한 응시자를 포함하여 총 31개의 고고학 조사가 발견되었습니다.
▲ 소경묘의 석각에는 석수, 돌기둥, 그리고 비석이 새겨져 있습니다.제후와 왕후의 묘 앞에 놓인 석각은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황후의 무덤 앞에 있는 돌짐승은 뿔이 있고 쌍각과 단각으로 구분되어 천록(사슴) 또는 기린이라고 하며, 왕후의 무덤의 뿔이 없으면 벽사(辟邪)라고 합니다. 둘 다 날개가 있어 신수에 속해야 합니다.
돌기둥은 신도 돌기둥이라고도 하며 표 또는 갈이라고도 하며 화표 및 표라고도 합니다.기둥머리는 둥근 뚜껑 또는 연화좌식으로 그 위에 사악한 작은 짐승이 세워져 있고,
가운데는 원통으로 호박 모서리의 직선형 줄무늬가 새겨져 있으며, 기둥 위에는 작은 신도비가 새겨져 있고, 상서묘의 주인인 아무개의 신도에는 그 아래 돌에 괴수가 새겨져 있으며, 기둥초는 두 층으로 나뉘며, 상층에는 익괴수가 새겨져 있고,
입에는 구슬이 들어 있고, 하층에는 한쪽 돌, 사면에 부조가 있어 대부분 동물 형상입니다.
▲ 소경묘 석각의 일부 비석은 머리가 둥글고 좌우 쌍룡이 뒤엉켜 비등줄기에 둘러져 있으며, 비신은 글씨를 새기는 것 외에 옆면에 문양을 새겨 8칸으로 나뉩니다.비좌는 한 귀부입니다.비문은 대부분 희미하고 희미하며 전형적인 남조 해서체로 서예사 연구에 중요한 자료를 제공합니다.
송나라 능묘 석각에는 무제 유유릉과 문제 유의륭릉의 석수만 보이는데, 전자는 평평하고 장식이 소박하여 초기의 대표격이고, 후자는 이미 가늘어지고 장식이 화려합니다.조각 기술은 체형에 따라 다르며 평평하고 간결한 사람은 네모난 칼법을 사용하고 복잡한 사람은 둥근 칼법을 사용하는데 이는 한나라의 단순하고 조방한 석조보다 훨씬 발전했습니다.
제나라 능묘 석각 제나라 능묘는 모두 단양에 있습니다.동진 때 단양은 남란릉이었습니다.제나라 황제 소도성과 소연의 고향 상쯔입니다.단양에서 발굴된 대형 모자이크 타일 무덤은 제 경제 소도생의 수안릉으로 추정됩니다.능 앞의 기린은 온전하여 남조 석수의 대표적인 작품입니다.제 무제 경안릉의 석기린도 잘 보존되어 있습니다.
▲ 소경묘 석각 부분 양나라 능묘 석각은 제후릉은 단양에, 왕후묘는 모두 난징 장닝과 구룽에 있으며, 능 앞의 석수는 악을 물리치고 장식이 소박하며 변화가 적지만 조각이 두껍고 강력하며 독특한 스타일을 가지고 있습니다.
남강간왕 소적묘 앞의 벽사가 가장 완전하고 생생합니다.돌기둥은 오평충후 소경묘가 가장 완전하고 꼭대기에 연화좌를 덮고 기둥 몸체에 참외 능선 무늬가 있습니다.
석주상 신도비 본서에는 '양고시중무장군개부의동삼사오평충후소공의신도'라는글씨가반각되어있습니다.안성강왕 소수묘 앞에는 4기의 비석이 있습니다.
충무왕 소憺 묘소 앞의 비석, 액서 양고시중 사도표기장군 시흥충무왕지비는 전형적인 남조의 해서입니다.징후이왕 샤오훙의 묘비 옆면에 새겨진 무늬는 가장 정교하고 독특하며 예술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분류:고고 표제어
본문 라벨: 남조 능묘 대족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