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사야24장
이사야24장을 읽으면서 부딪치는 사실은 24장의 말씀이 예수그리스도의 십자가 승리사건을 말씀하는가 아니면 다시 오심의 사건을 말씀하시는가. 이었습니다.
그래서 사24장을 설명하는 말씀들을 찾아보기 시작하였으며 99%이상의 분들이 다시 오심의 사건을 말한다고 설명하시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나는 이들의 설명을 읽으면서 이해 할 수 없는 말씀들을 제대로 설명하지 못함을 알게 되었으니 아래에 올린 내용의 말씀은 전 천년설을 따르는 자들이 설명하는 천년왕국에서 나타나는 사건과는 전혀 다른 것이었습니다.
아래는 천년왕국에서 말하는 내용과 다른 말씀들입니다.
①. 천년왕국에서는 성도들이 왕 같은 제사장이 된다 하는데 아래는 제사장제도가 완전히 사라집니다. - 사24:2 백성과 제사장이 일반일 것이며 종과 상전이 일반일 것이며 비자와 가모가 일반일 것이며 사는 자와 파는 자가 일반일 것이며 채급하는 자와 채용하는 자가 일반일 것이며 이자를 받는 자와 이자를 내는 자가 일반일 것이라
②. 현재는 율법시대가 아닙니다, 그런데 땅이 망하는 이유가 모세 율법을 준수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말합니다. - 사24:5 땅이 또한 그 거민 아래서 더럽게 되었으니 이는 그들이 율법을 범하며 율례를 어기며 영원한 언약을 파하였음이라
③. 예수님께서는 지금시대를 구원받기 합당한 시대로 말씀하셨습니다, 그런데 구원받는 사람이 지극히 적다고 합니다. - 사24:13 세계 민족 중에 이러한 일이 있으리니 곧 감람나무를 흔 듬 같고 포도를 거둔 후에 그 남은 것을 주움 같을 것이니라.
④. 동방에서 하나님을 영화롭게 한다고 합니다. 특히 히브리어 성경은 동방을(rWa 우르217 불꽃, 동방, 불, 빛)라고 말씀하는데 이 말씀은 사9:1~2이나 사10:17의 r/a 오르216 조명, 번개불, 밝은, 맑은, 낮, 빛, 아침 를 말는 것으로 이스라엘의 빛되신 하나님을 말씀합니다. 즉 천년왕국을 말한다면 그전까지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빛을 세상에 찬란하게 비추고 있어야만 하는데 지금 이스라엘의 빛은 꺼진 상태로 2000년을 지내왔습니다. - 사24:15 그러므로 너희가 동방에서 여호와를 영화롭게 하며 바다 모든 섬에서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영화롭게 할 것이라
⑤. 사24:16절의 배신자는 분명히 초림당시의 대제사장이며, 율법사요 바리세인을 지칭하는 것이요, 이방인들은 하나님께 영광을 돌립니다. - 사24:16 땅 끝에서부터 노래하는 소리가 우리에게 들리기를 의로우신 자에게 영광을 돌리세 하도다 그러나 나는 이르기를 나는 쇠잔하였고 나는 쇠잔하였으니 내게 화가 있도다 궤휼자가 궤휼을 행하도다 궤휼자가 심히 궤휼을 행하도다 하였도다.
이런 정황들을 본다면 사24:1~23까지의 모든 말씀은 예수그리스도께서 다시 오시어 세상을 심판하시는 사건이 아니라 초림 하시어 십자가를 지심으로 세상을 심판하시는 사건임을 말한다고 믿습니다.
1. 예수그리스도의 구원
사24:13 세계 민족 중에 이러한 일이 있으리니 곧 감람나무를 흔듬 같고 포도를 거둔(ryxiB; 바치르{1210} 잘려진, 포도수확 - 특히 이는 특정년도에 수확된 포도주를 의미한다고 함) 후에(hl;K; 칼라3615 끝나다, 준비하다, 멸하다, 동경하다) 그 남은 것을 주움(hl;le[ 올렐라5955 이삭줍기, 이삭 줍는 시기, 포도) 같을 것이니라.
1). 예수그리스도의 구원은 온 인류에게까지 미칩니다.
특정년도는 예수그리스도의 십자가 승리의 해를 말합니다.
예수그리스도의 십자가승리로 유대인만 구원하심이 아닌 세상을 심판하시기전 이방세계를 구원하심을 말씀하는 것입니다.
①. “세계 민족 중에”란 -“세계($r,a, 에레츠776 땅, 토지, 공동의, 시골, 흙, 길) 중에(&w<T; 타베8432} 중앙, 이등분, -함께) 민족(![' 암5971 지파, 무리, 백성, 수행원들)중에(&w<T; 타베8432 중앙, 이등분, -함께)”모든 인류를 말하며 이들을 반으로 나눔 곧 믿는 자와 믿지 않는 자, 순종하는 자와 불순종하는 자로 나눔을 의미합니다.
②. 하나님께서는 흔들어서 남을 것 까지 취하십니다.
세상은 취할 수 없는 것이 있어 이를 짐승에게 줄 수 밖에 없으나 하나님은 남은 하나까지 취해서 구원하시는 분이십니다.
③. 하나님은 남은 것 하나까지 취하신 후 멸하십니다.
이삭을 줍고, 과수에 남은 알곡까지 거둔 후 심판하실 것입니다.
2). 하나님의 위엄이 나타납니다.
사24:14 무리가 소리를 높여 부를 것이며 여호와의 위엄을 인하여 바다에서부터 크게 외치리니
①.예수그리스도의 십자가 승리로 땅의 기쁨이 사라지고 하나님의 위엄은 들어납니다.
사24:11 포도주가 없으므로 거리에서 부르짖으며 모든 즐거움이 암흑하여졌으며 땅의 기쁨이(c/cm; 마소스4885 기쁨, 즐거움 exaltation-흥분, 승급) 소멸되었으며 라고 말하며 예수그리스도의 승리하심으로 사24:14에서는“하나님의 위엄(@wOaG; 가온1347 탁월, 영광, 화려, 교만, 거만 exaltation-흥분, 승급)을 만방에 나타난다고 말합니다.
즉 십자가의 승리는 세상의 기쁨이 사라지는 날이요 하나님의 영광이 나타나는 날입니다.
②.예수그리스도의 승리는 하나님께서 격려하심입니다.
헬라어 성경은 “여호와의 위엄을 인하여(eujfranqhvsontai a{ma th'/ dovxh/ kurivou-같은 시간에 주의 영광으로 격려한다)”라고 말씀합니다.
예수그리스도의 십자가에서 승리는 불신자들에게는 심판의 소식이나 성도들에게는 하나님의 영광이 나타나 위로하여주는 시간이며, 용기를 주는 행위입니다.
③. 무리가 기쁨의 소리를 높일 것입니다.
“무리가 소리를 높여 부를 것이며(@n"r: 라난7442 삐걱거리다, 소리치다, 기뻐하다)”이는 예수그리스도의 구원의 메시지를 들은 자들의 함성을 말합니다.
이방인들에게 나타난 예수그리스도의 구원의 소식을 심장이 터질 것 같은 즐거움이며, 기쁨의 소식입니다.
3). 이방의 빛이 되신 예수그리스도
동방이란 이스라엘의 동쪽, “갈대아 우르”의 우르를 말함이 아니라 이스라엘의 빛[사10:17 이스라엘의 빛(r/a 오르216 조명, 번개불, 밝은, 맑은, 낮, 빛, 아침)은 불(vae 에쉬784 불, 불타는, 불붙는, 불화염의, 뜨거운 헬:pu'r-불)이요 그 거룩한 자는 불꽃(hb;h;l, 레하바3852 끝, 날, 불꽃, 빛난 헬:kaiomevnw/-불붙인다)이라 하루 사이에 그의 형극과 질려가 소멸되며] 되시는 거룩하신 하나님 곧 예수그리스도를 말합니다.
①. 빛을 받은 모든 자들이 하나님을 영화롭게 합니다.
사24:15 그러므로 너희가 동방에서(rWa 우르217 불꽃, 동방, 불, 빛) 여호와를 영화롭게 하며 바다 모든 섬에서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ve 쉠8034 기초, 명성, 명예, 성격, 권위) 영화롭게 할 것이라
이 빛을 받은 자들은 그 장소를 불문하고, 죽음을 불사하고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자들이니, 이들은 모두 예수그리스도를 머리로 하여 살아가는 자들이기 때문입니다.(엡1:1~23)
②. 이방인들은 하나님을 공의로우신 분으로 찬양합니다.
사24:16 땅 끝에서부터 노래하는 소리가 우리에게 들리기를 의로우신( qydIx' 차디크6662 합법적인, 공정한) 자에게 영광을 돌리세 하도다 그러나 나는 이르기를 나는 쇠잔하였고 나는 쇠잔하였으니 내게 화가 있도다 궤휼자가 궤휼을 행하도다 궤휼자가 심히 궤휼을 행하도다 하였도다
율법을 모르던 자들, 하나님의 구원과 무관하다 말하던 자들이 “하나님은 공정하신 분”이라고 찬양합니다. 그런데 정작 유대인들은 하나님을 훼방합니다.
예수그리스도의 구속을 체험한 이방인들은 장소불문하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 있습니다.
4). 본토 자식들의 행태
그런데 정작 택함을 받았다 자고하던 유대인들은 하나님을 찬양하고, 영광을 돌리는 대신에 비통하여 이르기를 “화”가 자신들에게 임하였다고 장탄식합니다.
사24:16 ----- 그러나 나는 이르기를 나는 쇠잔하였고 나는 쇠잔하였으니 내게 화가(y/a 오이{188} 비탄, 오!, 아아!, 화로다) 있도다 궤휼자가 궤휼을 행하도다 궤휼자가 심히 궤휼을 행하도다 하였도다
①. 법이 폐기되었다고 탄식합니다.
“궤휼자가 궤휼을 행하도다 궤휼자가 심히 궤휼을 행하도다 하였도다”를 헬라어 성경은 “율법이 무효되고 폐기되었다”(toi'" ajqetou'sin oiJ ajqetou'nte" to;n novmon)고 말합니다.
유대인들의 자랑이던 율법이 예수그리스도의 십자가에서 죽으심으로 폐기됩니다.
엡2:15~16 원수 된 것 곧 의문에 속한 계명의 율법을 자기 육체로 폐하셨으니 이는 이 둘로 자기의 안에서 한 새 사람을 지어 화평하게 하시고 16. 또 십자가로 이 둘을 한 몸으로 하나님과 화목하게 하려 하심이라 원수 된 것을 십자가로 소멸하시고
②. 정작 유대인은 하나님을 배신하고 기만합니다.
유대인들은 가룟 유다에게 돈을 주고 예수님을 잡는데서 부터, 십자가에 달려 죽이는데 까지, 또한 장사지낸 후 부활을 막기 위해 돈으로 로마군인을 사서 무덤을 지키게 만드는 행동 등 모두 비밀에 붙여 행하였으니, 성경은 이를 가르쳐 “궤휼을(dg'B; 바가드898 덮다, 남몰래 행동하다, 약탈하다, 배신, 거짓,) 행하는 것이다”라고 말합니다.
2. 하나님의 심판
1). 하늘 문이 열렸습니다.
사24:18 --- 이는 위에(!/rm; 마롬4791 고도, 높이, 의기양양, 위엄) 있는 문(hB:rua} 아루바699 숨어 기다리다, 격자, 창, 굴뚝)이 열리고(jt'P; 파타흐6605 새기다, 열다, 느슨하게 하다) --- 함은 (엡4:8 그러므로 이르기를 그가 위로 올라가실 때에 사로잡힌 자를 사로잡고 사람들에게 선물을 주셨다 하였도다.) 의 사건과(요3:13 하늘에서 내려온 자 곧 인자 외에는 하늘에 올라간 자가 없느니라 )을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하늘 문이 열려야 십자가에서 승리하신 예수그리스도께서 올라가실 수 있으며 구약의 성도들을 데리고 가실 수 있습니다.
①. 땅의 기초가 움직이고 깨어집니다.
사24:18 --- “땅의 기초가(hd:s;/m 모싸다4146 기반, 기초) 진동함이라(v['r: 라아쉬7493 뛰어오르다, 움직이다)”함은 땅의 기초가 깨진다([['r] 레아7490 깨뜨리다, 타박상을 입히다) 는 말입니다.
땅의 기초가 파괴되니 땅에 주소를 두고 살아가던 자들은 그 깨어진 곳으로 빠져 들어가게 될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구약시대 땅에 기초를 두고 세상을 호령하던 사람들이 예수님께서 십자가 지시고 죽으시고 부활 승천하셨을 때 하늘에 소망을 둔 자들은 함께 올라갔고 땅에 소망을 두고 살아가던 자들은 땅이 입 벌려 그들을 삼켜 영원한 불못에 던져 버린 것입니다.
①. 땅은 침망같이 흔들립니다.
사24:19 땅이 깨어지고 깨어지며 땅이 갈라지고 땅이 흔들리고 흔들리며
깨어집니다([['r: 라아7489 쓸모없게 하다, 상하게 하다, 나쁜), 갈라집니다(rr'P; 파라르6565 분쇄하다, 벗어버리다, 취소하다), 흔들립니다(f/m 모트4131 미끄러지다, 흔들리다, 떨어지다).
우리는 현재 이런 걸레조각처럼 된 땅에서 거주하며 살고 있습니다.
예수그리스도의 공로가 아니면 영원한 불 못에 던져질 처지에서 구원자 예수그리스도의 인도대로 살고 있습니다.
언제라도 끝없는 수렁이 당장이라도 열릴 수 있는 그런 땅덩어리에서 살고 있습니다.
②. 예수그리스도가 아니면 함정에, 올무에, 걸릴 수밖에 없는 세상에 살고 있습니다.
사24:17 땅의 거민아 두려움과 함정과 올무가 네게 임하였나니 18.두려운 소리를 인하여 도망하는 자는 함정에 빠지겠고 함정 속에서 올라오는 자는 올무에 걸리리니 이는 위에 있는 문이 열리고 땅의 기초가 진동함이라
세상에는 온통 올무 투성 입니다.
출34:12 너는 스스로 삼가 네가 들어가는 땅의 거민과 언약을 세우지 말라 그들이 너희 중에 올무가 될까 하노라
신7:16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붙이신 모든 민족을 네 눈이 긍휼히 보지 말고 진멸하고 그 신을 섬기지 말라 그것이 네게 올무가 되리라
시38:12 내 생명을 찾는 자가 올무를 놓고 나를 해하려는 자가 괴악한 일을 말하여 종일토록 궤계를 도모하오나
시64:5 저희는 악한 목적으로 서로 장려하며 비밀히 올무 놓기를 함께 의논하고 하는 말이 누가 보리요 하며
2). 죄인이 그리로 떨어집니다.
사24:20 땅이 취한 자같이 비틀비틀하며 침망같이 흔들리며 그 위의 죄악이 중하므로 떨어지고 다시 일지 못하리라
죄인은 자기 죄로 인해 땅이 갈라지고 침망같이 변한 곳으로 떨어진다고 합니다.
①. 땅은 할 수 있으면 성도들이라도 불법자로 만들어 삼키려 합니다.
땅이 술 취한 자 같이 비틀비틀(ojpwrofulavkion-ojpw+ropw+lavkaw=...을 하기 위하여+기울인다.+터진다.= 죄인을 삼키기 위해 기울어지고 터진다)한다 함은 불법한자, 곧 하나님을 떠난 자들을 삼키기 위해서 요동침을 말합니다.
지금도 이처럼 세상은 성도들이 하나님을 떠나도록 핍박하며 이 핍박에 지는 자들을 영원한 불 못으로 던지려 몸부림 치고 있습니다.
때문에 성도들이 타락함은 음녀에게 끌려가는 우매한 자와 다를 것이 없습니다.
②. 불법에 빠지면 다시 일어날 힘이 상실됩니다.
헬라어 성경은 “불법을 행하는 자들은 다시 일어날 힘이 없어진다(ouj mh; duvnhtai ajnasth'nai kativscusen ga;r ejp j aujth'" hJ ajnomiva)”고 증거 합니다.
그러므로 하나님께 붙들려 있는 모든 성도들이 되시길 바랍니다.
3). 하나님께서 영광 받으시는 날
①. 하나님께서 영광 받으시는 날은 심판하시는 날입니다.
사24:21 그 날에 여호와께서 높은 데서 높은 (ab;x; 차바6635 쌓아놓은 것, 집단, 군사행동) 군대를 벌하시며(dq'P; 파카드6485 감독하다, 보살피다, 방문하다) 땅에서 땅의 왕들을 벌하시리니
감독하신다 하심은 하나님의 것을 취해 가신다 함이며(헬 ejpavxei는 ejpavgw의 과거 능동태 분사 ...에게 가져온다), 이는 분리하여 성도들은 하나님 나라로 불신자는 침망 속으로 던져 영원한 심판을 행하신다 함입니다.
②. 땅속 감옥에 수감된 자들에게는 형벌이 있습니다.
사24:22 그들이 죄수가 깊은 옥에 모임같이 모음을(#s'a; 아싸프622 모으다, 받다, 빼앗다, 제거하다) 입고 옥에 갇혔다가 여러 날 후에 형벌을 받을 것이라
지금 죄수 곧 불법한자 다시 말하여 하나님의 법을 어긴 자 곧 예수그리스도를 믿지 않은 자들을, 백성들을 회집함 같이 모으신 후(#suP]s]a" 아쓰페쑤프628 같이 모여진, 백성의 회집) 불법한 자들을 모아서 심판하시기 위해 죄수들을 가두는 감옥에 가두신 후에 감시하십니다.
③. 여러 날 옥에 가둡니다.
“옥에 갇혔다가 여러(bro 로브7230 다수, 풍성함, 거대한 헬:pollw'n-많은, 다수) 날(!/y 욤3117 날, 세대, 지금, 항상, 매일, 끝, 계절 헬:genew'n-시간, 시대, 세대) 후에( 헬:eij" desmwthvrion dia; pollw'n genew'n- 많은 날 동안 감옥에 있다)”죄인들을 옥에 가둔다고 말합니다.
만약에 이 죄수들을 옥에 가두는 사건이 예수님의 다시 오심 이후라 한다면 초림예수께서 승리하시고 세상을 심판하신 당시부터 재림할 때 까지 불신자들이 지금 어디에 있는 가입니다.
그들은 분명하게 심판을 받고 옥에 불려가 수감된 상태로 있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본 절은 초림예수의 십자가 승리사건이후부터 정해진 시간을 말하는 이니, 신약시대가 마감되면 그때 발생되는 불법한 자들을 모아서 함께 심판하시기 위해 구약시대의 죄수들을 가두는 감옥에 가두심입니다.
옥은 무저갱을 말합니다. -
계9:1~2 “1.다섯째 천사가 나팔을 불매 내가 보니 하늘에서 땅에 떨어진 별 하나가 있는데 저가 무저갱의 열쇠를 받았더라 2.저가 무저갱을 여니 그 구멍에서 큰 풀무의 연기 같은 연기가 올라오매 해와 공기가 그 구멍의 연기로 인하여 어두워지며”
계17:8 “네가 본 짐승은 전에 있었다가 시방 없으나 장차 무저갱으로부터 올라와 멸망으로 들어갈 자니 땅에 거하는 자들로서 창세 이후로 생명책에 녹명되지 못한 자들이 이전에 있었다가 시방 없으나 장차 나올 짐승을 보고 기이히 여기리라”
옥은 음부를 말합니다. - 계20:14 “사망과 음부도 불 못에 던지우니 이것은 둘째 사망 곧 불 못이라.”
4). 예수그리스도는 여러 날 후 죄수들이 형벌을 받기 전 까지 왕이 되십니다.
사24:23 그 때에 달이 무색하고 해가 부끄러워하리니 이는 만군의 여호와께서 시온 산과 예루살렘에서 왕이 되시고 그 장로들 앞에서 영광을 나타내실 것임이니라
①. 왕이 되시는 만군의 하나님.
“이는 만군의(ab;x; 차바6635 쌓아놓은 것, 집단, 군사행동) 여호와께서 시온 산과 예루살렘에서 왕이 되시고 그 장로들 앞에서 영광을 나타내실 것임이니라”
우리들이 믿고 따르는 하나님은 군인들의 하나님이십니다. - 하나님은 군사들 중에 최고이십니다.
출12:51 그 같은 날에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자손을 그 군대대로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셨더라
계19:14 하늘에 있는 군대들이 희고 깨끗한 세마포를 입고 백마를 타고 그를 따르더라
딤후2:4 군사로 다니는 자는 자기 생활에 얽매이는 자가 하나도 없나니 이는 군사로 모집한 자를 기쁘게 하려 함이라
시온에 속한 군사의 하나님이십니다. - 시온이란 “봉우리, 요새”라는 뜻이며 이는 “눈에 띠다”라는 단어인 치윤에서 왔으며 이는 비석(왕하23:17), 이정표(렘31:21), 푯말(겔39:15)으로도 번역된다고 합니다.
또한 “시온”, “치윤”은 “치아”(사막, 거친들, 황야, 바짝 말리다)를 어근으로 한다고 합니다.
고로 이 말씀은 광야와 같은 이 세상을 사는 자들의 인도자요, 지도자이시며, 총 사령관 이심을 말씀하는 것입니다.
이 시온은 천년왕국설을 따르는 자들의 천년왕국 기간 동안 성도들을 지켜 주심을 말함이 아니라 나그네 인생은 사는 성도들의 보호자이심을 말씀하는 것입니다.
예루살렘에 속한군사들의 하나님 이십니다. - 예루살렘은 하나님께 예배하는 성전이 있는 곳입니다.
고로 이는 하나님을 예배하는 자들을 군사로 모집하여 훈련시키시고, 인도하시는 하나님이심을 말씀합니다.
②. 장로들 앞에서 영광을 나타내시는 하나님
“그 장로들(@qez: 자켄2205 늙은, 옛날, 장로 헬 : ejnwvpion tw'n presbutevrwn doxasqhvsetai-) 앞에서 영광을 나타내실 것임이니라” 하셨는데 헬라어 성경은 나이 많은 장로를 말함보다는“옛 영광(resbutevrwn doxasqhvsetai)”앞에서 라고 말하고 있으며 여기서 말하는 옛 영광은 구약을 말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장로들 앞에서 영광을 나타내심이란 구약의 성취로 하나님께서 영광을 얻으심을 말하며 이는 “예수그리스도의 구속의 완성”을 통해서 하나님께서 영광을 얻으심을 말씀합니다.
특히 doxasqhvsetai는 doxavzw의 미래 수동태 3인칭 단수(그가 영광을 나타내다)이므로, resbutevrwn doxasqhvsetai는 “ 그가 옛 영광을 나타냈다” 이며 이는 만군의 하나님께서 옛 영광 곧 구약에 말씀한 영광을 나타냄을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③. 해와 달이 수치를 당합니다.
하나님께서 계획하셨던 일을 이루었는데 자연계의 해와 달이 수치를 당한다고 하는 표현은 이치에 맞지 않는다. 봄으로 여기서 말하는 해와 달은 자연계가 아닌 다른 의미를 말한다고 이해합니다.
달은 당시에 유행하는 이방여신들을 말합니다. - “그 때에 달이 무색하고(rpej; 하페르2659 얼굴을 붉히다, 수치를 당하다)”함은 당시 가나안 지역이나 중동지방을 지배하던 하늘의 여왕, 아스돗, 아데미, 아세라 신등을 의미한다고 봅니다.
이 신들은 언제나 인류의 구원자로 자처하였습니다.
해는 당시 유행하던 바알신등을 말합니다. - 이 신들은 예수그리스도의 십자가 승리로 복음이 들어가는 곳마다 패전하여 사라졌습니다.
그런데 이런 패전한 신들이 사람들에 의해 다시 되 살아나고 있음은 복음의 사역이 힘을 잃어 감을 의미합니다.
복음이 들어가는 곳마다 더러운 신들이 녹아버렸었습니다. - 복음이 이런 신들을 지배하고 해체 시켰기 때문입니다(takhvsetai- thvkw의 미래 능동태 3인칭 단수-그가 녹일 것이다, 그가 해체시킬 것이다)
복음이 들어가는 곳마다 이방신은 사라졌습니다. - 복음이 들어가니 이방신 우상들을 하나님께서 해체시켜 주시고(pesei'tai-pivptw-그가 없앨 것이다, 그가 사라지게 할 것이다) 하나님께로 나오도록 만들어 주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