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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기본 정보 |
치약 | ㅇ HS Code 3306.10.10(Toothpastes) ㅇ 관세율: 2017년 기준 7% - 한-중 FTA 따라 10단계 걸쳐 매년 균등 철폐, 2024년 완전 철폐 ㅇ 해관감독관리조건: A(수입화물통관증) ㅇ 검험검역 유형: R(수입식품위생감독검험) ㅇ 신고 내용: 품목명, 용도, 포장, 브랜드 |
전동칫솔 | ㅇ HS Code 8509.80.90(Other) ㅇ 관세율: 잠정세율 15% - MFN 30%, 한-중 FTA 관세는 불변(30%) ㅇ 해관감독관리조건: A(수입화물통관증) ㅇ 검험검역 유형: L(입국 민용상품인증) ㅇ 신고 내용: 품목명, 용도, 중량, 출력, 브랜드, 모델명 ㅇ 기타: 3C인증 - 제품에 따라 필요여부는 다르나, 소비자는 인증이 있는 제품을 더 신뢰해 대체로 인증을 받고 있음 |
가글 | ㅇ HS Code 3306.90.00(Other) ㅇ 관세율 : 2017년 기준 7% - 한-중 FTA 따라 10단계 걸쳐 매년 균등 철폐, 2024년 완전 철폐 ㅇ 해관감독관리조건: A(수입화물통관증) ㅇ 검험검역 유형: R(수입식품위생감독검험) ㅇ 신고 내용: 품목명, 용도, 포장, 브랜드 |
치실 | ㅇ HS Code 3306.20.00[Yarn used to clean between the teeth(dental floss)] ㅇ 관세율: 2017년 기준 7% - 한-중 FTA 따라 10단계 걸쳐 매년 균등 철폐, 2024년 완전 철폐 ㅇ 신고 내용: 품목명, 용도, 포장, 브랜드 |
□ 선정 사유
ㅇ 중국의 구강케어 및 예방·치료 시장은 2020년까지 5000억 위안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
- AC닐슨, 알리바바 빅데이터, 선진국 구강케어시장 발전 현황을 종합적으로 판단했을 때 해당 시장이 급격하게 성장할 전망
- 전문가 분석에 따르면, 2019년까지 전동칫솔이 칫솔시장 매출의 절반을 차지, 2020년에는 시장규모가 300억 위안을 넘어설 것임.
- 현재 전동칫솔 사용자는 2%에 불과하지만 중산층의 소득과 소비수준이 업그레이드되고, 소비자들이 건강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지면서 관련 제품이 더욱 많은 기회를 맞이할 것으로 예상함.
ㅇ 특히 선진국 대비 구강케어가 아직 초보적인 수준에 머무르고 있어, 잠재력이 매우 큰 것으로 평가하고 있음.
중미 100명당 연간 이용인구 수
자료원: 닐슨(2015)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2016년 중국의 구강케어 시장규모는 327억 위안에 이름.
- 소비자들의 소비 업그레이드와 구강케어 욕구가 증가하면서 제품소비가 크게 증가했고, 2016년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7% 증가함.
- 특히 소비자들이 단순 양치질을 벗어나, 다양한 구강케어 방법을 모색하면서 관련 제품에 대한 수요의 증가함.
ㅇ 전동칫솔에 대한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는 형세를 보임.
- 전동칫솔은 본래 비중이 작은 편이었으나, 최근 수요가 급증하며 2016년 매출은 전년대비 12% 증가함.
- P&G에서 출시한 스마트형 제품 iBrushPlus는 휴대폰과 연동해 양치과정을 모니터링할 수 있으며, 중국 Weimeizi나 Philips도 스마트 전동칫솔을 출시하며 시장 트렌드를 따라가고 있음.
ㅇ 이 외 다른 제품도 소비자들의 관심을 받으며 매출이 증가세를 보이고 있음.
- 소비자들의 위생의식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구강청결제·어린이 치약 등도 매출이 각각 두자릿 수 성장을 이어가며 시장규모 확대에 기여함.
구강케어 분야별 매출액(2014~2021)
(단위: 백만 위안)
자료원: 유로모니터
분야별 증감률(2015~2021년)
구분 | 2015/2016 | 2016/2017 | 2016~2021 CAGR | 2016/2021 Total |
치실 | 7.3 | 4.8 | 4.3 | 23.4 |
구강청결제 | 12.0 | 9.1 | 8.4 | 49.8 |
치아미백제 | 5.2 | 2.8 | 2.4 | 12.4 |
칫솔 | 6.5 | 3.7 | 3.0 | 16.0 |
치약 | 7.5 | 5.1 | 4.6 | 25.5 |
합계 | 7.3 | 4.8 | 4.3 | 23.5 |
자료원: 유로모니터
ㅇ 전동칫솔 시장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16년 중국 전동칫솔 매출액은 8억2000만 위안이며, 2021년에는 11억4100만 위안에 달할 것임.
- 2016년 충전식 칫솔의 매출은 전년대비 15% 증가했으며, 2021년까지 매출이 50%, 연평균 8.3%씩 성장할 것으로 예상함.
- 2016년 배터리형 칫솔의 매출은 전년대비 8.3% 증가, 충전식 대비 성장 폭이 작은 것으로 나타남.
종류별 전동칫솔 판매액(2014~2021)
(단위: 백만 위안)
자료원: 유로모니터
제품별 증감률(2015~2021년)
구분 | 2015/2016 | 2016/2017 | 2016~2021 CAGR | 2016/2021 Total |
일반 칫솔 | 6.0 | 3.2 | 2.5 | 13.3 |
전동 칫솔 | 11.7 | 7.7 | 6.8 | 39.3 |
배터리형 | 8.3 | 5.8 | 5.1 | 28.2 |
· 칫솔모 | 8.9 | 6.6 | 5.7 | 31.9 |
· 본체 | 7.7 | 5.1 | 4.5 | 24.7 |
충전형 | 15.0 | 9.3 | 8.3 | 49.1 |
· 칫솔모 | 15.0 | 7.1 | 6.4 | 36.5 |
· 본체 | 15.0 | 9.6 | 8.6 | 50.9 |
합 계 | 6.5 | 3.7 | 3.0 | 16.0 |
자료원: 유로모니터
ㅇ 아울러 최근 3년간 중국의 전동칫솔의 수입액은 증가세를 보임.
- 2016년 수입액은 6980만 달러로 전년동기대비 23.2% 증가했고, 2017년은 5월까지 수입액이 2883만 달러로 전년동기대비 54.4% 증가함.
- 2014년~2016년 3개년의 최대 수입국은 독일, 대만, 미국임. 2016년 기준 미국이 최대수입국 지위를 차지함.
중국 전동칫솔 수입국 Top 10(HS Code 85098090 기준)
(단위: 천 달러, %)
순위 | 국가명 | 2014년 | 2015년 | 2016년 | 2017년 1~5월 | ||||
수출액 | 증감률 | 수출액 | 증감률 | 수출액 | 증감률 | 수출액 | 증감률 | ||
1 | 독일 | 51,965 | 62.4 | 9,926 | 156.7 | 7,429 | -25.2 | 3,624 | 54.4 |
2 | 대만 | 2,531 | 78.7 | 2,777 | 9.7 | 3,614 | 30.2 | 3,182 | 134.3 |
3 | 일본 | 1,590 | -13.9 | 1,927 | 21.2 | 7,757 | 302.5 | 2,319 | -5.6 |
4 | 헝가리 | 2,531 | 78.7 | 6,779 | 10.0 | 7,599 | 12.1 | 1,928 | -57.1 |
5 | 미국 | 5,547 | -11.9 | 3,716 | -33.0 | 8,457 | 127.6 | 1,843 | 16.3 |
6 | 말레이시아 | 0 | 0 | 2,856 | 0 | 5,729 | 100.6 | 1,611 | 9.6 |
7 | 스위스 | 2,316 | 0 | 1,912 | -17.4 | 495 | -74.1 | 1,039 | 330.2 |
8 | 한국 | 1,462 | 46.0 | 2,744 | 87.7 | 1,931 | -29.6 | 870 | -7.0 |
9 | 루마니아 | 0 | 0 | 355 | 0 | 615 | 73.2 | 602 | 288 |
10 | 태국 | 266 | 32.2 | 1,524 | 472.1 | 1,200 | -21.2 | 512 | -30.4 |
자료원: 무역협회
중국 전동칫솔 수입 동향
자료원: 무역협회
□ 경쟁동향 및 주요 업체
ㅇ 중국 내 관련 산업은 MNC가 더 큰 시장점유율을 자랑하고 있음. 상위 5개 기업이 시장점유율 51%를 차지하는 가운데, 중국 기업은 1개에 불과함.
ㅇ 그러나 중국 기업들은 막대한 R&D 투입을 통해 MNC와 차별화된 제품을 출시하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
ㅇ P&G
업체명 | Procter & Gamble(China) Co., Ltd. |
설립연도 | 1993년 10월 8일 |
대표 | Matthew Stuart Price |
주소 | 广州市 经济技术开发区 滨河路 1号 No.1 Binhe Rd, Economic Development Zone, Guangzhou |
홈페이지 | |
연락처 | 020-8518-6688 |
이메일 | |
주요 사업 | 일상용품 |
참고사항 | - 등록자본금: 2억2403만9000달러 - 2016년 중국 시장점유율 16%로 1위, 전년대비 0.5%p 하락 - 유로모니터의 데이터에 따르면, 단일 브랜드 기준 Crest가 시장점유율 13.6%로 2016년 2위를 차지 - Crest, Oral-B는 중국 내 인기가 높은 브랜드로 중국 생산라인을 확충했으며, 2016년 9월에는 스마트폰 앱과 연계가능한 iBrushPlus 스마트칫솔을 출시하는 등, 중국 시장에서의 지위를 공고히하고자 함 |
ㅇ Colgate
업체명 |
高露洁棕榄(中国)有限公司 Colgate Palmolive(China) Co. Ltd |
설립연도 | 1995년 11월 24일 |
대표 | 刘理健(Liu Lijian) |
주소 | 广州市 经济技术开发区 青年路 338号 No.338 Qingnian Rd, Economic Development Zone, Guangzhou |
홈페이지 | |
연락처 | 020-8510-1888 |
이메일 | |
주요 사업 | 화장품, 구강청결용품 등 |
특이사항 | - 등록자본금: 4500만 달러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16년 구강청결용품시장 점유율은 15.0%로 전년대비 0.2%p 상승해 2위를 차지 - 2016년 단일 브랜드 기준, Colgate는 시장점유율 12.6%로 3위를 차지함 - 2017년 1분기 순이익 5억7000만 달러로 전년 동기 5억3300만 달러 대비 6.9% 증가했으며, 영업이익은 37억6000만 달러를 기록 |
ㅇ The Hawley & Hazel Group
업체명 |
好来化工(中山)有限公司 The Hawley & Hazel Group |
설립연도 | 1998년 7월 4일 |
대표 | 严挹芬(Yan Yifen) |
주소 | 广东省 中山市 西区 沙朗第三工业区 金昌工业路 22号 No. 22, Jinchanggongye Rd, Shalang No3 Manufacturing Zone, West Dist., Zhongshan City, Guangdong Province |
홈페이지 | |
연락처 | 020- 8855-1339 |
이메일 | - |
주요 사업 | 구강청결용품, 비누, 합성세제, 화장품, 향료 등 |
특이사항 | - 등록자본금: 2500만 달러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16년 해당 그룹의 구강청결용품시장 점유율은 14.1%로 전년대비 0.5%p 상승해 3위를 차지 - 2016년 단일 브랜드 기준, Darlie는 시장점유율 14.1%로 1위를 차지함 |
ㅇ Yunnan Baiyao Group
업체명 |
云南白药集团股份有限公司 YUNNAN BAIYAO GROUP CO., LTD. |
설립연도 | 1993년 11월 30일 |
대표 | 王明辉(Wang Minghui) |
주소 | 云南省 昆明市 呈贡区 云南白药街 3686号 No.3686 Yunnan Baiyao Street, Chenggong Dist., Kunming, Yunnan |
홈페이지 | |
연락처 | 0871-6635-0538 |
이메일 | |
주요 사업 | 화학원료약, 한약재, 의료기계, 보건식품, 일상용품, 화장품 등 |
특이사항 | - 등록자본금: 10억4140만 위안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16년 구강청결용품시장 점유율은 12.5%로 전년대비 0.3%p 상승해 4위를 차지함 - 최근 몇 년간 한약류 치약시장에서 급성장한 브랜드로, Top5 기업 중 유일한 중국 기업임 |
ㅇ Unilever
업체명 |
联合利华(中国)投资有限公司 Unilever China Investment Co., Ltd |
설립연도 | 1994년 12월 13일 |
대표 | ROHIT JAWA |
주소 | 上海市 长宁区 福泉北路 33号 No.33 North Fuquan Rd, Changning Dist., Shanghai |
홈페이지 | |
연락처 | 021-2212-8000 |
이메일 | |
주요 사업 | 일상용품 |
특이사항 | - 등록자본금: 4억6991만 달러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16년 구강청결용품시장 점유율은 6.1%로 전년대비 0.3%p 하락해 5위를 차지함 |
ㅇ Weimeizi
업체명 |
广州薇美姿实业有限公司 Guangzhou WEIMEIZI Industrial Co., Ltd. |
설립연도 | 2014년 8월 2일 |
대표 | 王梓权(Wang Ziquan) |
주소 | 广州市 天河区 建中路 64~66号 704~705房 Rm 704~705, No. 64~66 Jianzhong Rd, Tianhe Dist., Guangzhou |
홈페이지 | |
연락처 | 020-8557-4161 |
이메일 | |
주요 사업 | 구강케어, 개인케어제품 |
특이사항 | - 등록자본금: 1억1248만6000위안 - 2015년 연매출 20억 위안 돌파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16년 구강청결용품시장 점유율은 4.7%로 전년대비 0.7%p 상승해 6위를 차지함 - Saky 브랜드는 치약칫솔, 치실, 가글 등 기초제품에서 전동칫솔 등 스마트제품으로 라인업을 증가시키고 있으며 어린이용 제품 브랜드인 Sakykids도 설립 |
ㅇ Philips
업체명 |
飞利浦(中国)投资有限公司 PHILPS(China) Investment Co., Ltd |
설립연도 | 1990년 8월 8일 |
대표 | KWOK WAI ANDY HO |
주소 | 上海市 天目西路 218号 1602~1605 No.1602~1605 West Tianmu Rd, Shanghai |
홈페이지 | |
연락처 | 021-2411-5888 |
이메일 | |
주요 사업 | 전자 및 가전제품, 영유아용품, 의료기기 등 |
특이사항 | - 등록자본금: 5620만 달러 - 2016년 ZDC 온라인소비 연구센터에서 발표한 중국 전동칫솔시장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필립스가 인지도 67.2%로 1위를 차지했으며, Oral-B는 16.2%로 2위를 차지함 |
자료원: 중국 공상국 기업신용정보공시 시스템, 회사 홈페이지 등 정리
□ 전망
ㅇ 소비 업그레이드는 시장의 세분화, 제품의 다양화, 기능화 등 전반적인 발전을 이끌어냈으며 '일상케어-전문케어-전문진료' 등 단계화를 이루어냄.
ㅇ 스마트화 열풍에 힘입어 스마트형 전동칫솔, 어린이 건강을 고려한 어린이 전문제품 등이 더 큰 인기를 끌 것으로 기대
- Philips의 경우 해당시장에서의 시장점유율은 매우 낮으나, 전자제품만으로 해당 시장을 공략. 소비자들의 주목을 끌고 있으며, 빠르게 확대해나갈 것으로 기대되는 만큼 스마트화 제품이 강세를 이끌 것으로 예상
- 어린이 전용제품 시장규모는 현재 30억 위안이나, 120억 위안까지 확대될 것으로 예측함.
- 중국 구강청결케어용품 공업협회 샹젠창(相建强) 비서장에 따르면, 과거 10년 동안 구강건강에 대한 인식과 소비시장에 많은 발전이 있었지만 선진국에 비하면 아직 격차가 매우 크다고 함.
- 따라서 해당 시장은 발전 여지가 무궁무진하며, 보다 많은 관련 기업들이 더 큰 기회를 부여받을 것으로 기대함.
자료원: 바이두, 남방일보, sohu, 왕이, 유로모니터, 무역협회, 중국공상국, i-tong 왕, KOTRA 상하이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