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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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쌍발 터보팬 다목적 전투기 탑승인원 : 2명 전폭 : 14.70m 전장 : 21.49m 전고 : 5.93m 자체중량:16.38t 전투중량:23.43t 최대이륙중량 : 30.45t 최대속도 : 마하 2.35 전투반경 : 3530km 실용상승한도 : 18500m 상승속도 : 300m/s 주익중량 : 371kg/m² 항전장비 : N001 레이더, OLS-26 IRST(적외선 탐지장비) 등 엔진 : AL-31F 터보팬(출력 27,567파운드) 2기 무장 : 30mm Gsh-30-1 기관포 1문, R-27ER / R-27ET 중거리 공대공 미사일, R-73(=AA-11)/ R-60(=AA-8) 단거리 공대공 미사일 범용폭탄, 로켓, 23mm 기관포 포드 등 공대지무장 등을 12개의 하드포인트에 8t까지 장착가능. |
SU-27. The Best Fighter in the World |
2013년 국가별 Su-27 도입/보유 수량[3] | |||||||||||||
종류 | 앙골라 | 중국 | 에리트레아 | 에티오피아 | 인도네시아 | 카자흐스탄 | 러시아 | 우크라이나 | 우즈베키스탄 | 베트남 | 미국 | 벨라루스 | 총계 |
Su-27 | 7 | 225 | 232 | ||||||||||
Su-27UB | 52 | 52 | |||||||||||
Su-27SK(수출용 단좌형) | 33 | 8 | 5 | 9 | 55 | ||||||||
Su-27UBK(수출용 복좌형) | 26 | 3 | 29 | ||||||||||
Su-27SM | 74 | 74 | |||||||||||
Su-27SM3 | 4 | 4 | |||||||||||
총계 | 7 | 59 | 9[4] | 12 | 5 | 30 | 355 | 70 | 34 | 12 | 4 | 23~28[5] | 446(680[6]) |
2013년 국가별 Su-30 주문/보유 수량[7] | |||||||||||||
종류 | 알제리 | 중국 | 인도 | 인도네시아 | 말레이시아 | 러시아 | 우간다 | 베네주엘라 | 베트남 | 총계 | |||
Su-30 | 5 | 5 | |||||||||||
Su-30M2 | 4 | 4 | |||||||||||
Su-30MK2 | 23 | 23 | |||||||||||
Su-30MKI(인도 수출용) | 157 | 157 | |||||||||||
Su-30MKK(수출용) | 76 | 76 | |||||||||||
Su-30MKM | 18 | 18 | |||||||||||
Su-30MKA | 44 | 44 | |||||||||||
Su-30SM(러시아 전용 특수 개량형) | 60 | 6 | 66 | ||||||||||
Su-30MKV(베네주엘라 수출용) | 24 | 24 | |||||||||||
Su-30MK2V(베트남 수출용) | 36 | 36 | |||||||||||
총계 | 44 | 99 | 157 | 11[8] | 18 | 69 | 6 | 24 | 36 | 453 |
[수호이 27은 러시아 전투기로서는 최초로 플라이-바이- 와이어(기계식을 백업으로 설치)를 채택한 기체이기도 하며 시기적으로 F-14나 F-15 보다 늦게 나온 기체이니 만큼 기체 설계에 있어 F-16 이나 FA-18 등이 도입한 주익과 동체가 일체화된 스트레이커 (Leading edge extensions or LEX (also referred to as leading edge root extensions or LERX or strakes or chines))와 앞전후퇴각을 도입하고 있으며 강력한 추진력을 가지고 있는 툴카의 AL-31F 터보팬 엔진을 두기나 장착하고 있어 12.5 톤의 추진력과 함께 기체의 우수한 설계덕에 경이적인 비행성능을 보여주는 기체로 설계되었다]
[상당히 날렵한 인상을 주는 SU-27 의 앞모습 이는 개발당시 최고의 성능을 가진것으로 알려진 F-14 와 F/A-18 그리고 F-15 와 F-16 등의 디자인을 참고한것으로 소련전투기 최초로 플라이-바이- 와이어(기계식을 백업으로 설치)를 채택한 기체이기도 하며 시기적으로 F-14나 F-15 보다 늦게 나온 기체이니 만큼 기체 설계에 있어 F-16 이나 FA-18 등이 도입한 주익과 동체가 일체화된 스트레이커 (Leading edge extensions or LEX (also referred to as leading edge root extensions or LERX or strakes or chines))와 앞전후퇴각을 도입한 소련군 최초의 전투기 이기도 하다]
[군살없는 근육질의 완벽한 몸매를 보여주고 있는 수호이 27...수호이27의 기체 디자인은 서방의 전투기 개발 기술자들도 찬사를 금치 못하는 매우 우수한 디자인으로 공기역학적으로도 매우 우수한 성능을 보여주고 있다]
[수호이 27 전투기의 초기 프로토 타입인 T-10 의 모습 수호이27 전투기 개발에 많은 영향을 미친 기체로 이후 각종 기록양산용으로 서방항공관계자들을 놀라게 하였다]
[서방언론에 알려진 극비의 전투기 (당시 시험 제작기인 T-10) 를 독특한 외형으로 인해 서방항공관계자들을 바짝 긴장시키기에 충분했다]
[수호이 27 전투기의 초기 프로토타입 (A20) 인 T-10 은 수호이전투기의 양산이후에도 수많은 기록도전에 이용되었다]
[착륙을 위해 활주로에 접근중인 수호이27의 모습.. 양산기의 특징을 잘 보여주고 있다]
[1989년 아예 소련은 대 놓고 1989년 파리 에어쇼때 Su-27을 공개하며 시범비행까지 했다. 이때 소련의 기지에서 파리까지 중간무급유 논스톱으로 비행해와 항속거리의 위엄을 보여주었고 코브라 기동까지 선보여 이를 본 서방측 관계자들은 충격 그 자체였다. ]
[수호이 전투기에 탑재되는 레이더인 Zhuk-27 N001 레이더..이는 탐지거리가 약 240 km 추적거리 역시 약 185km 에 달하고 10개의 목표를 탐지할 수는 있지만 1개 이상의 복수목표 동시공격 능력은 없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라이벌로 여기고 있는 F-15 의 APG-63 씨리즈나 F14 의 AWG-9 레이더 시스템에 한참 뒤쳐지는것으로 러시아 전투기의 단점이기도 하다. 하지만 최근에는 서방의 기술을 도입하여 서방제 레이더에 근접하는 성능을 가진 최신 기종이 등장하기도 하였다]
[F-15C와의 가상의 도그파이팅을 CG로 구성한 동영상 비록 CG이긴 하지만 뛰어난 기동성을 잘 표현한 동영상이다]
[러시아의 거친 활주로에서 운영하기 위해 랜딩기어는 상당히 튼튼하게 설계되어 있다. 뒷쪽으로는 가변식의 에어인테이크 램프가 보인다 이는 두개의 엔진에 서로 간섭하지 않게 세심하게 배려하여 설계되어 있다]
[수호이 27 은 경이적인 비행성능에 비해 형편없이 떨어지는 성능의 레이더와 화기관제장치 그리고 최신 전투기의 조종석이라고믐 믿기힘든 구시대적인 아날로그 레이아웃의 조종환경은 최대 단점으로 불리운다. 또한 서방제 전투기들이 보여주는 동시추적과 공격이 불가능하고 원거리 공격능력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 이를 비꼬아 하드웨어만 우수하고 머리는 나쁜 전투기로 평가되기도 했다. ]
[새로운 설계로 180도 달라진 SU-30 계열의 콕핏 과거의 계기판 방식의 아날로그 환경에서 서방제와 비슷한 LCD 화면을 장착한 디자탈 방식으로 변화를 주고 있어 이로 인한 조종사의 부담이 적어진것이 특징이다. 아울러 다양한 임무가 가능한 멀티롤 전투기로서 복좌형 조종방식을 도입한것도 특징중 하나이다]
[수호이27 라면 먼저 떠올리는건 바로 다름아닌 뛰어난 비행성능이다. 이 동영상이 그 뛰어남을 잘 보여주고 있다
[고정무장인 30mm GSH-301 기총 1문이 기본 장착되며 파괴력은 매우 뛰어나나 탑재탄수가 150발에 불과한점이 단점이다]
[수호이-27의 등장과 동시에 떠오른것이 바로 소련의 최신 공대공 미사일들로 R-73(AA-11) R-60(AA-8) R-77(AA-12) R-37 (AA-X-13 Arrow) 등은 서방제 미사일로 대표되는 AIM-7~9 등과 최신의 AIM-120 암람 미사일을 능가하는 성능으로 큰 이슈가 되기도 하였다.수호이 27은 이런 다양한 미사일을 10발까지 탑재하고도 경이적인 비행성능을 보여주는 탁월한 고성능의 기체이다]
[수호이 27 씨리즈의 엔진실은 서로 간섭하지 않게끔 넓직히 떨어져 있다]
[수호이사의 다양한 파생형 기체중 독특한 기체중 하나가 바로 SU-33 이다. 이는 구소련의 중형함모인 쿠즈네프호에서 운영하기 위해 공군용 기체인 SU-27 을 함상용으로 개량한것으로 주익 앞쪽의 한쌍의 카나드가 특징이다. 디자인적으로 매우 미래지향적인 이 기체는 에어로 모델러의 팬이 아주 많은 기체중 하나이다. 개인적으로도 가장 멋있는 현용기체중 하나로 가장 좋아하는 전투기중 하나이다]
[최근 연 10%에 가까운 고속성장을 계속해오고 있는 중국은 그 경제력을 기반으로 군사력의 확보에도 큰힘을 쏟고 있다. 그중 하나가 바로 낙후된 무기들을 현대화 시키는 일로서 미래 전력의 주축이 될 공군력의 현대화에도 열심히 이다. 그림의 SU-30MMK 의 도입은 그중 대표적인 무기 현대화 사업중 하나로 총 200여대에 달하는 최신의 수호이 30 기종을 도입예정에 있다.이는 F-15E 에 필적하는 성능 가진 다목적 멀티롤 기체로 만약 이를 전력화 하기 시작하여 중국의 남동부에 배치한다면 한반도와 더불어 일본 역시 만만하게 볼 전투기 전력이 아니라는 점에서 최근 이에대한 대책에 부심하고 있다.]
[최신 기술로 수호이사의 수출용 전투기로 이름을 날리고 있는것이 사진의 SU-30 계열이다. 사진은 중국공군이 발주한 SU-30MKK 타입으로 이는 F-15E에 필적하는 성능과 임무를 발휘할수 있는 최신의 기체이다. SU-30 계열은 발주국의 요구사항에 따라 카나드 익을 장착 하거나 추력변환 노즐등을 장착할수 있는 폭넓은 옵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미 인도와 베네수엘라가 이를 도입해 운영중에 있다 SU-30M 까지는 공용기호이며 이후 도입국이 옵션 사양에 따라 끝자리 명칭이 달라진다 가령 인도공군용 기체는 SU-30MKI 베네수엘라 기체는 SU-30MKV 이런식이다.]
[러시아의 광활한 대지위를 유유히 비행중인 수호이 30MK 의 편대비행 모습.. SU-30MK 는 SU-27의 복좌형인 SU-27UB에 기반을 둔 다목적 멀티롤 파이터 이다]
[2002년 우크라이나의 에어쇼중 실속하여 추락하는 수호이27의 모습 거의 지면에 근접한 높이에서의 추락이지만 조종사는 안전하게 탈출하여 러시아제 사출좌석의 우수성을 다시한번 확인하는 계기가 되었다]
[수호이 27 씨리즈는 현재 주요 수출전투기로 엄청난 파생형이 존재한다]
[구소련연방의 붕괴로 한동안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던 러시아가 최근 나아진 경제사정에 힘입어 차기 주력전투기로 개발중인것이 사진의 SU-35 수퍼플랭커 이다. 이는 수호이 27 전투기의 최고 단점이였던 레이더 성능과 화기관제 장비 그리고 열악한 조종석 환경을 개선한 것으로 추력이 향상되고 추력변환 노즐을 탑재하여 비행성능면으로도 더 우수한 기체로 재탄생하였다]
[최근 수호이사의 기체들은 변심을 꾀하고 있다. 다름아닌 방공전투기인 수호이27을 베이스로 공대지 공격 능력을 갖춘 다목적 멀티롤 전투기로의 변신이 바로 그것으로 사진의 SU-30 같은 경우가 그 대표적이다.
이는 서방의 F-15 이글이 F-15E 스트라이크 이글로 변신을 꾀한것과 같은 이유로 기본적으로 대형기체 설계이기 때문에 가능한것이다. 그외에 서방제 전투기에 비해 낙후된 레이더 와 회기관제 장비들의 개량과 주력변환 노즐의 장착등으로 근접전투에서의 우수한 비행성능등을 자랑으로 세계 전투기 시장에서의 선전도 매우 고무적이라 할수 있다]
Su-27의 계열기 | |
수호이의 버전 | 특징 |
T10 | 최초의 프로토 타입. 오자이브 델타 등, 현재의 Su-27과는 모양이 약간 다르다. |
T10S | T10이 사고로 손상된 이후 재설계하여 제작된 프로토 타입. 현재 Su-27과 거의 유사하다. |
P-42 | 고도 기록수립을 위하여 특별히 제작한 기체. 무게를 줄이기위해 레이더도 빼고 페인트도 칠하지 않는 등, 다이어트를 거듭하여 무려 2톤이나 무게를 줄였다. (예전에 미국도 F-15를 가지고 비슷한 짓을 했다). |
Su-27 | 선행양산형. AL-31 엔진을 탑재하였으나 몇 대 생산되지 않았다. |
Su-27S | 양산형 Su-27. AL-31F 엔진을 탑재하였다. 보통 Su-27이라고 말하면 사실은 이 기체를 말하는 것. |
Su-27UB | 2인승 복좌형. 전환훈련이나 혹은 지휘관 탑승용으로 쓰인다. |
Su-27SK | Su-27S의 수출형 |
Su-27UBK | Su-27UB의 수출형 |
Su-27K | Su-27의 함재기형. 후에 Su-33으로 개칭. |
Su-27PD | Su-27S에 공중급유장치등을 단 개량형. 시범용으만 제작되었다. |
Su-27PU | 복좌형인 Su-27UB를 기본으로 공중급유기능을 추가하고 전자장비와 비행제어시스템을 개량한 버전. 이후 Su-30으로 개칭. |
Su-30M | 러시아 공군에 제안한 신세대 복좌형 다목적 전투기. 종전 Su-27에 비하여 지상공격능력이 많이 향상되었다. F-15E와 개념적으로 유사하지만, 아무래도 지상공격보다는 공중전에 여전히 더 치중한 느낌의 전투기. 러시아가 64기를 구매하였으며, 2010년경에 19기를 추가구매할 예정. |
Su-30MK | Su-30M의 수출형. |
Su-30M2 | Su-30MK에 카나드와 추력편향노즐을 탑재한 시범기. |
Su-30MKK | Su-30M의 해외수출용 시범기. 2대가 제작되었다. |
Su-30MKI | 인도 수출용 Su-30MK. 카나드를 달고 추력편향노즐을 가지고 있으며, N011M PESA 레이더를 비롯한 개량된 전자장비를 탑재하였다. 해외수출용 Su-27 계열기중 유일하게 다운그레이드가 아닌 업그레이드가 된 항공기. 전자장비는 인도, 러시아 뿐만 아니라 이스라엘과 프랑스제도 섞여 있다. |
Su-30MKA | 알제리 수출용이며 Su-30MKI를 기반으로 제작됨. 일부 전자장비가 다르다. |
Su-30MKM | 말레이시아 수출용 Su-30MK. 인도 수출용인 Su-30MKI를 기반으로 개발 되었다. |
Su-30MKK | 중국 수출용 Su-30MK. |
Su-30KN | Su-27UB나 다른 Su-30 계열기의 업그레이드 제안형. |
Su-30KI | 1인승인 Su-27S의 업그레이드 제안형. 인도네시아가 운용중이던 24대의 Su-27S를 이것으로 개조하려 했으나 경제불황으로 1997년 취소하고 이후 Su-27SKM으로 업그레이드 함. |
Su-30MK2 | Su-30MKK를 기반으로 전자장비를 업그레이드하고 대함공격능력을 추가한 버전. |
Su-30MKV | Su-30MK2를 기반으로 한 베네수엘라 수출형 |
Su-30MK2V | Su-30MK2를 기반으로 한 베트남 수출형 |
Su-30MK3 | Su-30MKK를 기반으로 Zhuk 레이더를 탑재하고 Kh-59MK 대함미사일을 탑재한 제안형. |
Su-27M | Su-27S를 기반으로 한 성능강화형. N011 Bars MSA 레이더 탑재. 이후 Su-35, Su-37로 개칭. |
Su-27SM | 러시아의 Su-27S를 업그레이드한 버전. Su-27M에 사용된 기술이 적용됨. 위성과의 데이터링크, 공중급유기능, 개량된 아비오닉스 등이 추가되고 N001 레이더를 능력이 향상된 N001VEP로 업그레이드하여 R-77과 같은 신형 미사일들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한 버전. 2002년부터 2009년까지 48기의 Su-27이 이 버전으로 업그레이드되였음. |
Su-27SM2 | Su-27SM의 N001VEP 레이더를 Su-35BM의 Irbis-E의 5kW급 트랜스미터를 1kW급으로 다운시킨 레이더로 교체한 버전. 가격문제로 사용되지않음. |
Su-27SM3 | Su-27SM의 레이더의 안테나, 트랜스미터, 프로세서를 교체하여 레이더 능력을 더욱 향상시킨 버전. 2011년부터 실전배치. (2월 중순 러시아 공군에 4기 인도.) |
Su-27SKM | Su-27SK를 기반으로 Su-27SM과 같은 업그레이드가 행해진 버전. |
Su-27UBM | Su-27UB의 업그레이드 버전. |
Su-27IB | Su-24를 이을 장거리 2인승 침투공격기 버전의 프로토 타입. 이후 Su-32로 개칭. |
Su-32FN | 러시아 해군형 Su-34 |
Su-33 | 러시아 해군 항모 탑재기. 미 해군 항모와 비슷하게 같은 Su-33끼리 급유도 하며, 중국에서 우크라이나를 통해 시제품 2대를 들여와 역설계해서 J-15를 만들어내서 찍어내고 있다. |
Su-34 | Su-32의 러시아 공군 양산형. |
Su-35S | 종전에는 Su-35BM이라는 이름으로 알려졌던 러시아 공군 사양의 최신형 Su-35. 종전 Su-35와 달리 카나드가 없으며 각종 전자장비, 엔진 등을 교체하여 거의 다른 기체라고 할 수 있다. 거기다 공기흡입구에 스텔스 도료를 발라놔서 세미스텔스기다. |
Su-37 | Su-27M의 성능강화형 실험기. 추력편향엔진을 추가한 버전(711번기)과 N011M Bars PESA 레이더가 탑재된 버전(712번기)가 있음 |
실기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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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즈베즈다 제품에 데인분은 아시겠지만 과거 즈베즈다 제품과는 달리 이 제품은 꽤 쓸만한 디테일과 프로포션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제대로만 만들면 이처럼 멋진 작례가 될수 있습니다. 가격도 저렴하다는것도 매력이고 무장도 풀로 들어있습니다.]
사진은 류성용 님의 작례 입니다. (SU-27 ukraine /zvezda kit + Authentic decals)
현재 비밀방에서 저렴한 가격으로 공동구매 예정중에 있습니다.
미라지콤프방 공동구매는 비밀방에서만 진행합니다. 참가하고싶은 분은 아랫글 읽어보시고 부담없이 (단 꼭 공동구매는 참가할수 있는분들만..) 참가해주시고 혹시 매번 공동구매는 부담스럽고 마음에 드는 제품이 있다면 언제든 카톡이나 문자로 (010-3209-6098) 로 찔러주세요.. 다만 문의하실때는 까페회원 누구라는걸 알려주심 감사하겠습니다. (워낙 잘 알려진 번호라 이상한 문의나 광고가 많아서 그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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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Wrighten By Mirageknight (2015.3.11 Ver 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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