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웃는재단 http://me2.do/GKcZiubU
코로나19 사태 속에서 집에서 아이들을 돌보는 팁
2020년 4월 2일
이 기사는 로체스터 대학과 오티즘 스픽스의 오티즘 치료 네트워크의 도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스페인어와 베트남어 번역본은 어바인 대학교의 자폐신경발달장애센터에서 제공하였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봉쇄와 사회적 거리두기 및 격리기간 동안 집에서 자폐 자녀를 돌보는 데 도움이 될 몇 가지 팁을 소개합니다.
1. 집에서 지킬 규칙을 세웁니다.
자녀와 함께 가정에서 지켜야 할 규칙을 세워보세요. 학교 규칙을 그대로 사용하거나, 비슷한 규칙을 만드는 것도 좋습니다. 아이와 함께 규칙 목록을 직접 작성하고 집안에 붙여 놓으세요.
2. 자녀를 위한 시간표를 만듭니다.
지루하고 풀어져 있을 수 있는 시간을 활동 단위로 구조화해 보세요. 예를 들어, 자유 시간을 독서, 퍼즐, 미술 공예, 보드게임 등을 위한 시간으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날씨가 좋고 안전이 보장된다면 일 과에 야외 활동과 운동을 포함해 보세요. 식사 시간을 넣는 것도 잊지 마시고요. 학교에 있을 때와는 달리 집에 있을 때는 아이들이 하루 종일 먹을 것을 찾을 수도 있습니다. 식사량을 적절하게 유지하고, 식사 시간과 간식 시간 이외에는 간식을 먹지 못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량 창고가 바닥나면 안되니까요!
▶ 자녀와 함께 시간표를 작성하거나 사진을 이용하여 컴퓨터나 종이에 시간표를 그려보고, 자주 시간표를 점검하세요. 인터넷에 시간표 예시를 검색하여 참고할 수도 있습니다.
▶ 많은 부모님들이 재택근무와 자녀의 일정 관리 사이에서 곡예를 벌여야 합니다. 자녀의 일정을 짤 때 여러분의 업무 조건도 고려하세요. 이를 테면, 부모님이 다른 일을 해야 하는 시간에는 아이들이 조용한 활동을 하거나 디지털 기기를 사용하도록 일정을 안배하는 것도 좋습니다.
3. 자녀에게 동기부여를 해줍니다.
아이에게 집에서 학교 공부를 하라고 요구하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아이들이 공부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할 수 있으면 좋습니다. 재미있는 활동 전에 공부를 배치하는 것만으로도 동기를 부여하는 데 도움이 되지요(예: 학교 공부를 다 하면 밖에 나가 놀 수 있다). 아니면 해야 할 일을 끝내면 보상을 주는 시스템을 마련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이가 무언가를 잘 할 때마다 표에 별을 그려주거나 스티커를 붙여주고, 표를 다 채우면 깜짝 선물을 주거나 디지털 기기를 평소보다 오래 사용하도록 허락해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4. 장난감을 정리하고 여러 개를 돌아가며 씁니다.
아이들은 여러 장난감을 집안에 꺼내 놓는 경우가 많습니다만 이 장난감들에 대해서 잊어버릴 때도 있습니다. 장난감을 정리해두고 자녀가 한 번에 가지고 노는 장난감 개수를 제한하는 게 유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나서 매일 혹은 이틀에 한 번씩 장난감을 바꿔주는 거죠. 예를 들어서, 아이의 장난감을 장난감 통에 넣어두고, 한두개를 제외하고는 장난감 통을 안보이게 치우거나 창고에 넣습니다. 그리고는 매일 다른 장난감 통을 꺼내는 겁니다. 이렇게 하면 장난감들이 계속 새롭고 재미있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5. 자녀가 새로운 활동을 시도해 보도록 도와주세요.
아이들은 스스로 새로운 놀이 활동을 생각해내고 적절한 놀이감을 찾아서 노는 게 어려울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일과를 어떤 활동으로 채울 지 계획을 만들도록 도와주세요. 활동 종류가 적힌 카드나 메뉴를 만들어 줄 수도 있고 종이에 여러 활동들을 적어봐도 좋습니다. 어떤 활동을 할 지 아이가 정하면, 필요한 도구를 갖추도록 도와주고 시작하게 도와주세요. 아이가 활동을 시작하면 잘 하고 있는지 계속 확인하고 꾸준히 잘 하면 칭찬해주세요.
6. 디지털 기기 사용시간을 제한하세요.
가정에서 쉬는 시간에 디지털 기기를 사용을 제한하기란 정말 어려운 일입니다. 하루를 시작하기 전에 사용시간을 정하고 아이들과 계속 확인하는 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루 일정에 디지털 기기를 사용할 수 있는 시간대를 구체적으로 정해두고 그 시간에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게 좋습니다. 혹은 아이들이 하루에 디지털 기기를 사용할 수 있는 총 시간을 구체적으로(예: 1 시간) 정해두고 하루 종일 사용할 때마다 시간을 기록할 수도 있습니다. 시각적으로 남은 시간을 볼 수 있는 타이머를(또는 스마트폰 어플) 사용하는 것도 사용시간을 제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7. 형제자매간 다투지 않도록 해주세요.
일정에 각 자녀의 개인 활동 시간을 주기적으로 배치해보세요. 단체 활동은 부모님께서 지켜보는 게 좋을 수 있습니다. 자녀들이 서로에게 친절하게 말하고, 손발이 나가지 않고, 공동의 목표를 위해서 협력하면 칭찬을 해주고 함께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하세요.
무엇보다 스스로에게 너그럽게 대하시고 한 가지를 꼭 기억해주세요. 여러분의 개인적, 직업적 역할과 부모로서 역할이 무엇이든 지금이야 말로 자신에게 한 숨 돌릴 시간을 주고 친절해질 때라는 점을요. 어떤 부모도 학교와 같은 수준으로 아이들을 가르칠 수 있다고 기대해서는 안 됩니다.
때로는 여러분이 일을 하기 위해서 아이들에게 디지털 기기 사용 시간을 추가로 허용해주거나 혼자만의 시간을 갖기 위해서 아이들이 밖에 나가서 놀도록 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여러분의 그 높은 기준을 때로는 스스로를 위해 낮추시기를 바랍니다. 집에 자녀가 있는 부모들끼리 각자 겪는 이 전례 없는 어려움에 대해서 화상 통화로 서로 이야기를 나누어 보는 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여러분이 있는 학군이나 학부모 모임의 페이스북 그룹이 있을 수 있습니다.
스스로를 돌보는 일은 지금과 같은 불확실한 시기에 특히 중요합니다. 이때 명상과 스트레스 관리 관련 강의 및 어플이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대부분 무료로 또는 저렴하게 구할 수 있고, 일정 기간 무료 구독이 제공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명상 길이도 2-3분 정도로 짧은 프로그램도 있으니 매일 적은 시간을 투자하여 변화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명상 자료
- stopbreathethink
- Materials for Mindfulness-Based Cognitive Therapy for Depression
- Online Mindfulness Course
- 10% Happier podcast
명상 앱
- Stop, Breathe, Think
- Sanity & Self
- Calm
- Headspace
- Simple Habit
- Smiling Mind
- liberate
번역: 본 자료는 함께웃는재단과 한국외대통번역대학원생들이 번역작업에 참여하였습니다.
출처: https://www.autismspeaks.org/news/tips-managing-children-home-during-covid-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