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분기 중국 노트북컴퓨터시장 분석 □ 요약 - 2014년 1분기 중국 노트북컴퓨터시장 관심도(업체 및 제품에 대한 "유효 클릭률" 기준) 조사에서 Dell과 Hasee(神舟, 선저우), Acer의 순위가 각각 한 계단 상승하였음. - 모델별 관심도 조사 상위 3개 모델 모두 Lenovo(聯想, 롄샹) 제품이 차지하였음. - 3,000위안~4,999위안 제품이 전체 모델의 40%가 넘는 비중을 차지하였음. - 동영상 및 음악 감상에 적합한 엔터테인먼트용 노트북에 소비자 관심도가 집중되었음. - 로컬 브랜드의 시장 영향력이 안정 상승 추이를 보였음. - CPU별 관심도 조사에서 Intel의 4세대 CPU가 시장을 주도하였음. - 듀얼 그래픽카드 채용 노트북에 대한 관심도가 큰 폭으로 확대되었음. -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 유형별 관심도 조사 결과, HDD 채용 제품이 가장 높은 관심도를 점유하였음. - 8GB 메모리 탑재 노트북의 관심도가 큰 폭으로 확대되었음. - 디스플레이 크기별 관심도 조사에서 미니 노트북이 소비자들의 주목을 받았음. - 주요 업체별 조사에서 Lenovo(聯想, 롄샹)와 Asus의 관심도가 모두 안정 상승세를 보였음.
□ 시장 개황 2014년 세계 PC 출하량 하락세 지속할 것 - IDC는 <세계 PC시장 분기별 추적보고서>에서, 2014년 세계 PC 출하량은 전년도에 이어 하락세를 지속할 것이며, 이러한 추이는 2018년까지 이어질 것으로 전망하였음. 또한 업계 내 인사는, 가격 하락과 디스플레이 패널 및 터치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올해 대화면 스마트폰과 태블릿PC 등 모바일 디바이스가 노트북컴퓨터 시장에 큰 타격을 가할 것이라고 밝혔음.
듀얼 OS 플랫폼 노트북에 업체와 소비자 주목 - 2013년 4분기 Lenovo(聯想, 롄샹)의 Yoga 시리즈 2세대 제품이 출시, PC시장에 새로운 듀얼 OS 플랫폼 노트북 붐을 일으켰으며, 이에 업체들 또한 다중 플랫폼에 주력, 듀얼 OS 플랫폼은 올해 PC 시장의 새로운 화두가 될 것으로 보임. 2014년 미국에서 열린 CES(세계가전박람회)에서 듀얼 OS를 지원하는 노트북이 속속 선을 보였으며, 이 중 Asus는 Windows/Android 듀얼 부팅을 지원하는 Transformer Book Duet TD300(4가지 쿼드 모드)을 출시, 이에 올해 듀얼 OS 플랫폼 노트북 시장의 경쟁은 한층 더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됨.
□ 업체 관심도 분석 Lenovo 큰 폭의 우위를 보이며 선두 차지 - 2014년 1분기 중국 노트북컴퓨터 시장 업체별 관심도 조사에서 Lenovo(聯想, 롄샹)가 35.1%의 관심도로 여타 업체들을 큰 폭의 우위로 제치고 1위를 차지하였음. Asus와 Dell은 시장 2위군 진영을 형성, 관심도는 각각 14.2%와 11.5%에 달했음. Hasee(神舟, 선저우), Acer, HP를 포함한 나머지 7개 업체들은 4위에서 10위를 차지, 관심도 비율은 2.0%~10.0%로 집계, 경쟁이 매우 치열했음. 상위 3개 업체가 시장의 60%가 넘는 관심도를 점유, 시장 과두 국면이 점차 뚜렷해지는 양상을 보였음.
Dell과 Hasee, Acer의 순위 한 단계씩 상승 - 2014년 1분기 중국 노트북 시장 업체별 관심도 조사에서 Lenovo의 관심도 비율이 크게 상승, 2013년 4분기의 27.9%에서 7.2% 확대된 35.1%를 기록하였음. HP와 Toshiba의 관심도 비율은 눈에 띄게 하락, 각각 전분기의 11.1%와 6.0%에서 5.5%와 2.0%로 감소하였으며 순위 또한 3계단 내려갔음. 반면 Dell과 Hasee(神舟, 선저우), Acer의 순위는 모두 한 단계씩 상승하였음. Apple은 1분기에 새롭게 순위에 진입, 4.4%의 관심도를 얻으며 7위를 기록하였음.
□ 제품 관심도 분석 ○ 모델별 관심도 분석 Lenovo 제품 1·2·3위 석권 - 모델별 관심도 조사에서 Lenovo(聯想, 롄샹) 제품이 1·2·3위를 석권, 이 중 Y410P-ISE가 2.7%의 관심도를 기록하며 선두를 차지하였음. Asus의 X550XI323VC-SL과 Dell의 Ins14RD-4528T가 각각 4위와 5위를 차지, 2·3위와의 관심도 격차가 모두 0.5% 미만으로 경쟁이 치열했음을 보여주었음. 기타 5개 모델의 관심도는 모두 상대적으로 저조한 1.0% 미만으로 조사되었음.
듀얼 그래픽카드와 외장형(독립 메모리 방식) 탑재 모델 8종 - 순위권 10개 모델은 각각 Lenovo, Asus, Dell, Apple, Hasee(神舟, 선저우)와 Acer 6개 업체의 제품으로, 이 중 Lenovo 모델이 3종, Asus와 Dell 모델이 각각 2종, 나머지 Apple과 Hasee 및 Acer 제품이 각각 1종으로 집계되었음. 사양별로 살펴보면, 듀얼 그래픽카드와 외장형(독립 메모리 방식) 그래픽카드 탑재 모델이 8종에 달했으며, 제품 가격은 4,000위안(RMB)~5,999위안에 집중되었음.
○가격대 3,000위안~4,999위안 제품군의 점유율 40% 넘어 - ZDC의 조사에 따르면, 2014년 1분기 중국 노트북컴퓨터 시장의 판매 모델 수량은 모두 3,258종으로 집계, 2013년 4분기 대비 256종 감소하였음. 1분기 3,000위안~4,999위안 가격대의 제품 점유율이 가장 높은 40.3%에 달했으며, 5,000위안~7,999위안 제품군의 비중은 23.7%, 나머지 가격대 제품의 비중은 모두 20.0% 미만으로 조사되었음. 시장 전체적으로 가격이 높아질수록 판매 모델 수량은 뒤집어진 'V'형 분포를 보였음.
가격대별 관심도 안정세 시현 - 2013년 4분기 대비, 2014년 1분기 가격대별 관심도 조사에서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가격대 제품에 대한 관심도는 안정세를 지속하였음. 3,000위안~4,999위안 제품군의 관심도는 가장 높은 48.9%에 달했으며, 5,000위안~7,999위안 제품군의 관심도는 30.3%로 전분기 대비 1.0% 소폭 오름세를 보였음. 나머지 가격대 제품군의 관심도는 상대적으로 저조한 비율을 기록하였음.
Asus·Acer·HP와 Samsung, 가격 우위 점해 - 2014년 1분기 중국 노트북컴퓨터 제품의 평균 가격은 5,661위안으로 2013년 4분기 대비 61위안 올랐음. 주요 업체 가운데, 프리미엄 노선을 고수하는 Apple 제품의 평균가격은 1만 422위안으로 여타 브랜드를 큰 폭으로 앞섰음. Lenovo(聯想, 롄샹)·Dell·Hasee(神舟, 선저우) 등 5개 업체의 제품 평균가격은 5,000위안~7,999위안에 집중, 중·고급 제품이 주를 차지하였음. 반면 Asus·Acer·HP 및 Samsung 제품의 평균가격은 모두 5,000위안 미만으로 가격 우위를 보였음.
○ 주요 사양별 관심도 분석 1. 포지셔닝 엔터테인먼트용 노트북에 관심도 집중 - 제품 포지셔닝별 관심도 조사에서 동영상 및 음악 감상에 적합한 엔터테인먼트용 노트북에 관심도가 집중, 가장 높은 39.2%를 기록하였음. 얇고 가벼운 슬림형 노트북과 학생용 노트북의 관심도는 각각 34.4%와 32.0%의 관심도로 2위와 3위를 차지하였으며, 비즈니스용 오피스북과 울트라북은 높은 가격대의 인해 소비자 관심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18.8%와 16.3%로 집계되었음.
2. 로컬 및 해외브랜드 로컬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관심도 안정 상승 - 올해 1분기에도 여전히 해외 브랜드가 강세를 시현, 시장 점유율은 줄곧 50.0% 이상을 지속하였음. 주목할만한 점은 로컬 브랜드가 비록 해외 브랜드를 추월하지는 못했으나 1분기 내내 관심도가 안정 상승세를 보였다는 것. 2014년 3월 31일 기준, 관심도는 1월 대비 1.6% 오른 43.6%에 달했음.
3. CPU Intel의 4세대 CPU, 시장 주도 - CPU별 관심도 조사에서 Intel의 4세대 CPU가 시장을 주도, 이 중 4세대 Core i5가 27.0%의 관심도를 얻으며 1위를 차지하였으며, 4세대 Core i7 탑재 노트북의 관심도는 19.7%로 3위를 기록하였음. 구체적인 모델명을 살펴보면 Intel i5 4200U과 Core i5 3230M이 각각 14.5%와 14.0%의 가장 높은 관심도를 기록했으며, 나머지 모델의 관심도는 모두 10.0% 미만으로 조사되었음.
4. 그래픽카드 듀얼 그래픽카드 탑재 모델의 관심도 대폭 상승 - 2014년 1분기 중국 노트북컴퓨터시장 그래픽카드별 관심도 조사 결과 듀얼 그래픽카드 탑재 제품이 전분기 대비 4.0% 증가한 40.6%의 가장 높은 관심도를 기록하였음. 이의 영향으로 외장형(독립 그래픽카드) 탑재 노트북의 관심도가 전분기의 40.9%에서 35.1%로 눈에 띄게 감소하였으며, 나머지 그래픽카드 유형별 노트북의 관심도는 안정세를 지속하였음.
5. 하드 드라이버 유형 HDD 가장 선호 -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 유형별 관심도 조사에서 소비자들은 여전히 HDD를 채용한 노트북을 가장 선호, 관심도 비율은 67.0%로 2013년 4분기와 보합세를 보였음. 하지만 올해 SSD 탑재 노트북에 대한 관심도가 대폭 상승, 전분기의 15.0%에서 올해 1분기 20.6%로 확대되었음. 반면 혼합형 제품의 관심도는 15.0% 아래로 감소하였음.
대용량 하드에 대한 수요 소폭 확대 - 하드 용량별 관심도 조사에서 500GB 하드를 채용한 노트북에 관심도가 집중, 41.3%에 달했음. ITB 지원 노트북의 관심도는 전분기 대비 3.7% 증가한 21.4%를 기록하였으며, 나머지 용량별 제품의 관심도는 모두 상대적으로 저조한 10.0% 미만으로 조사되었음. 시장 전체적으로 대용량 하드 제품에 대한 수요가 소폭 증가하였음.
6. 메모리 8GB 메모리 탑재 노트북의 관심도 대폭 확대 - 2013년 4분기 대비, 올해 1분기에도 4GB 메모리를 채용한 노트북이 여전히 시장을 주도, 관심도 비율은 71.5%로 안정세를 지속하였음. 주목할 만한 점은 8GB 메모리 탑재 제품에 대한 관심도가 대폭 확대, 전분기의 8.1%에서 올해 1분기 13.6%로 5.5% 증가하였음. 2GB 메모리 탑재 노트북의 관심도는 10.0% 아래로 하락해, 소비자들의 선호 제품이 점차 8GB 메모리로 이동하고 있음을 알 수 있음.
7. 디스플레이 크기 미니 노트북 인기 - 디스플레이 크기별 관심도 조사 결과, 14인치 노트북이 여전히 시장을 주도하였으나, 관심도 비율은 전분기의 49.6%에서 46.4%로 하락세를 보였음. 14인치 노트북이 놓친 관심도는 13.3인치 이하 및 15.6인치 노트북이 흡수, 이 중 13.3인치 이하 미니 노트북의 관심도가 가장 큰 폭의 상승폭을 기록, 전분기 대비 3.0% 증가하였음. 반면 16인치 이상 노트북의 관심도는 상대적으로 저조한 4.1%에 불과하였음.
□ 주요 업체 분석 1. 관심도 추이 비교 Lenovo와 Asus의 관심도 모두 안정 상승 - 2014년 1분기 중국 노트북컴퓨터 시장 관심도 순위 상위 3개 업체가 합계 60%가 넘는 관심도를 점유, 상위 업체에 관심도가 집중되었음. Lenovo(聯想, 롄샹)와 Asus의 관심도는 안정 상승세를 시현, 이 중 Asus의 3월 관심도는 1월 대비 1.0% 올랐음. 반면, Dell의 관심도는 1분기 최저치와 최고치의 차이가 5.9%에 달했으며, 3월 관심도는 1월 대비 3.4% 하락해 Asus와의 격차도 6.3%로 재차 확대되었음.
2. 판매모델 수량 비교 Lenovo의 판매모델 수량 1,000종 넘어 - 2014 1분기 중국 노트북컴퓨터 시장의 판매모델 수량은 3,258종으로, 이 가운데 3대 업체의 모델 수량이 전체 시장의 53.4%에 달하는 1,740종에 달했음. Lenovo의 판매모델 수량은 1,300종으로 Asus(258종)와 HP(182종)를 큰 폭으로 앞서, 판매모델 수량 면에서 강세를 보였음.
3. 단일제품 관심도 비교 Dell의 단일제품 관심도 가장 높아 - Dell의 단일제품 관심도가 가장 높은 0.063%를 기록하였으며, Asus는 0.055%의 비율로 2위를 차지하였음. Lenovo는 비록 업체별 관심도 조사에서 강세를 보였으나 판매모델 수량이 많은 까닭에 단일제품 관심도 비율은 Asus와 Dell보다 한참 낮은 0.027%를 기록하였음. 현재 노트북 시장에서 제품 동질화 문제가 심각, 차별화된 제품 개발은 모든 업체들이 고심해야 할 문제임. (* 단일제품 관심도 = 관심도 비율/판매 모델 수량 X 100%, 단일제품 관심도 비율은 업체의 제품 평균경쟁력을 나타냄.)
* ZDC 총결 - 2014년 들어 노트북 브랜드 및 주요 사양에 대한 관심도 결과에 큰 변화가 있었음. 이 중 CPU와 하드 드라이브 종류, 그래픽 카드별 관심도 조사 결과가 가장 뚜렷한 변화를 보였는데, 이는 노트북의 성능에 대한 소비자 니즈가 한층 더 높아졌음을 보여주는 것. 이에 제품의 가성비를 높이는 것은, 각 주요 메이커가 부진을 딛고 플러스 성장세로 전환할 수 있는 중요 요소가 될 것으로 보임.
* 자료 출처 및 원문 바로가기 중관촌온라인(中關村在線) http://zdc.zol.com.cn http://zdc.zol.com.cn/445/4455522_all.html#p44555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