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분기 중국 냉장고시장 분석
□ 요약 - 2014년 1분기 중국 냉장고 시장 관심도(업체 및 제품에 대한 '유효 클릭률' 기준) 조사 결과 Haier(海爾, 하이얼)이 선두를 지속하였음. - 일반형(상하 개폐형) 냉장고 시장 관심도는 Haier(海爾, 하이얼)이 독점하였음. - 3도어 냉장고 시장에서 Haier과 Siemens가 선두권을 이어나갔음. - 양문형(좌우 개폐형) 냉장고 시장에서 해외 업체와 로컬 업체의 실력이 비등한 것으로 나타났음. - 도어 형식별 제품의 관심도는 안정 추이를 보였음. - 온도제어 방식별 관심도 조사에서 전자식 온도제어 방식 제품이 시장의 주류를 이뤘음. - 에너지효율등급 1등급 제품이 시장을 주도하였음. - 용량별 관심도 조사 결과, 소비자들은 대용량 제품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 가격대별 관심도 조사에서 4,001위안(RMB)~6,000위안 제품군이 가장 높은 관심도를 차지하였음. □ 시장 개황 판매량은 증가·매출액은 감소, 양문형과 3도어 냉장고가 여전히 성장 견인 - 2014년 1분기 중국 냉장고 판매량은 748만 대로 2013년 1분기의 742만 대 대비 0.8% 증가한 반면, 매출액은 216억 위안으로 전년 동기의 220억 대비 1.6% 감소해 판매량은 오르고 매출액은 하락세를 보였음. - 도어 형식별 관심도 조사에서 기존 일반형(상하 개폐형) 냉장고가 약세를 보이고, 3도어 냉장고가 일반형을 대신해 관심도 1위 제품으로 부상하였음. -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2014년 1분기 양문형 냉장고 판매량 점유율은 동기 대비 1.6% 증가한 11.2%, 다문형 냉장고는 2.2% 증가한7.3%, 3도어 냉장고의 판매량 점유율은 1.0% 증가한 37.8%에 달한 반면, 일반형 냉장고의 판매량 점유율은 42.6%로 동기 대비 4.7% 감소하였음. 냉장고의 스마트화, 업체들이 주력하는 성장 부문 - 스마트폰, 스마트 TV, 스마트 Pad등 스마트 디바이스의 보급이 날로 확산되면서 스마트화는 가전산업 성장에 있어 중요한 흐름으로 자리잡았으며, 다수의 백색가전 업체들은 모두 스마트 냉장고를 신제품으로 출시하였음. □ 업체 관심도 분석 ○ 전체 시장 1. 업체별 관심도 분석 Haier 1분기에도 선두 지속 - 2014년 1분기 중국 냉장고 시장 관심도 조사에서 Haier(海爾, 하이얼)과 Siemens, Samsung이 선두권을 형성, 합계 56.5%의 관심도를 점유하였음. 이 중 Haier은 32.9%의 관심도로 선두를 지속, 뚜렷한 우위를 보였으며, Siemens와 Samsung은 각각 13.6%와 10.0%의 관심도를 기록하였음. 나머지 업체들의 관심도는 모두 7.0% 미만으로 집계, 상호간의 격차도 크지 않아 시장 경쟁이 매우 치열했음. 2. 모델별 관심도 분석 Haier의 BCD-649WE 1위 - 모델별 관심도 조사에서 Haier의 BCD-649WE가 3.9%의 관심도를 얻으며 1위를 차지하였음. 전자식 온도제어방식의 649L급 정속형 풍냉식 양문형(좌우 개폐형) 냉장고인 동 모델의 1분기 말 판매 가격은 분기 초와 비슷한 4,999위안이었음. 이 밖에 Haier의 BCD-251WBCY와 Samsung의 RS552NRUAWW/SC 두 개 모델이 2.0%가 넘는 관심도를 기록하였음. 순위권 모델의 평균 용량 386.5L - 순위권 10개 모델은 모두 5개 업체의 제품으로, 이 중 Haier 모델이 가장 많은 5개에 달했음. - 도어 형식별로 살펴보면, 양문형과 3도어 제품이 주를 차지, 각각 4개에 달했으며 이 밖에 다문형과 일반형 제품이 각각 한 개씩 순위에 들었음. 10개 모델 가운데 전자식 온도제어 방식 냉장고가 가장 많은 8개에 달했으며, 평균 용량은 400L에 가까운 386.5L로 조사되었음. - 1분기 말 판매가격 기준, 순위권 모델의 평균 가격은 4,760위안으로 나타났으며 이 중 Haier의 BCD-186KB의 가격이 가장 낮은 1,399위안이었음. 반면, 순위권 모델 가운데 유일한 다문형 모델인 RongSheng(容聲, 룽셩)의 BCD-378WPMB-XA22의 판매 가격은 가장 높은 8,498위안에 달했음. ○ 세분 시장별 관심도 조사 1. 일반형 냉장고 시장 1분기 일반형 냉장고 시장, Haier이 독주 - 2014년 1분기 중국 일반형(상하 개폐형) 냉장고 시장 관심도 조사 결과 Haier(海爾, 하이얼)이 40.1%에 달하는 관심도를 점유하며 선두를 지속, 관심도 비율은 2013년 4분기 대비 5.8% 하락하였으나 여전히 전체 시장(32.9%) 대비 한층 더 높은 비율을 점유하였음. 나머지 업체들은 시장 2위군 진영을 형성, 관심도는 모두 10.0% 미만으로 조사되었으며, 이 가운데 Siemens의 관심도가 8.2%로 가장 높았음. - 이 밖에 MeiLing(美菱, 메이링), Midea(美的, 메이더), XinFei(新飛, 신페이)의 관심도 순위가 오른 반면, TCL과 Panasonic의 순위는 하락세를 보였음. 뿐만 아니라, Konka(康佳, 캉자)가 순위권에 새로 진입, 3.0%의 관심도를 얻으며 10위를 차지하였음. Haier의 BCD-186KB 1위 - 2014년 1분기 중국 일반형 냉장고 시장 모델별 관심도 조사에서 Haier의 BCD-186KB가 8.2%의 관심도를 얻으며 1위를 차지, 동종 모델 가운데 뚜렷한 우위를 보였음. 에너지효율등급 1등급의 186L급 용량, 기계식 온도제어 및 정속형 직접냉각방식의 일반형 냉장고인 동 모델의 분기말 판매가격은 1,399위안으로 분기 초와 보합세를 보였음. 2. 3도어 냉장고 시장 Haier과 Siemens 선두권 지속 - 2014년 1분기 중국 3도어 냉장고 시장에서 Haier(海爾, 하이얼)과 Siemens는 각각 35.1%와 19.7%의 관심도를 기록하며 1위와 2위 자리를 지속하였음. Haier과 Siemens를 제외한 나머지 업체들의 관심도 순위는 모두 변동세를 보였는데, MeiLing(美菱, 메이링)과 RongSheng(容聲, 룽셩), Midea(美的, 메이더)의 순위는 오른 반면, Panasonic과 Hisense(海信, 하이신), Samsung, Bosch의 순위는 하락세를 보였음. 이 밖에 Casarte가 2.0%의 관심도를 얻으며 9위로 순위권에 새롭게 입성하였음. Haier의 BCD-251WBCY 1위 - 2014년 1분기 중국 3도어 냉장고 시장 모델별 관심도 조사에서 Haier의 BCD-251WBCY가 5.9%의 관심도로 1위를 차지하였음. 251L의 에너지효율등급 1등급, 전자식 온도제어의 인버터 형 풍냉식 냉장고인 동 모델의 분기말 판매가격은 분기 초와 비슷한 5,399위안으로 조사되었음. 3. 양문형 냉장고 시장 해외 업체와 로컬 업체의 경쟁력 비등 - 일반형 및 3도어 냉장고 시장과는 다르게, 양문형(좌우 개폐형) 시장에서 해외업체들은 로컬업체에 뒤지지 않는 영향력을 보였음. 2014년 1분기 중국 양문형 냉장고 시장에서 Haier(海爾, 하이얼)이 31.9%의 관심도로 선두를 달렸으나 Samsung과 Siemens, LG가 그 뒤를 바짝 추격, 합계 관심도가 40.1%에 달했음. 나머지 업체들의 관심도는 모두 상대적으로 저조한 5.0% 미만으로 조사되었음. Haier의 BCD-649WE 1위 - 2014년 1분기 중국 양문형 냉장고 시장 모델별 관심도 조사 결과, 전체시장과 마찬가지로 Haier의 BCD-649WE가 14.5%의 비율로 1위를 차지하였으며, 뒤를 이어 Samsung의 RS552NRUAWW/SC가 8.0%의 관심도로2위를 기록하였음. □ 제품 관심도 분석 ○ 도어 유형 3도어 냉장고의 관심도 40%에 달해 - 도어 유형별 관심도 조사에서 3도어 냉장고가 가장 높은 37.4%의 관심도를 얻었으며, 양문형과 일반형 냉장고의 관심도도 각각 27.2%와 21.5%에 달했음. 다문형 냉장고는 11.0%의 관심도로 4위를 차지하였으며, 싱글 도어 냉장고의 관심도는 2.9%에 불과하였음. ○ 온도제어 및 냉각방식 전자식 온도제어방식 제품의 관심도, 시장의 2/3 넘어 - 온도제어방식별 관심도 조사에서 전자식 온도제어 제품(66.9%)이 기계식 온도제어 제품(33.1%)의 두 배에 달하는 관심도를 차지하였음. 냉각 방식별 조사에서 직접냉각 방식과 풍냉식 제품의 관심도는 비등한 비율을 점유, 직접냉각방식 냉장고의 관심도는 51.3%, 풍냉식 냉장고는 48.7%로, 격차가 2.6%에 불과했음. ○ 에너지효율등급 1등급 냉장고, 시장의 주류 - 다수 소비자들이 절전 효과가 높은 제품을 선호, 에너지효율등급 1등급 제품에 86.2%에 달하는 관심도가 집중, 2등급 제품(12.7%)과 3등급 제품(1.1%)을 큰 폭으로 앞섰음. ○ 용량 소비자들 여전히 대용량 냉장고 선호 - 2014년 1분기 중국 냉장고 시장 용량별 관심도 조사에서80%가 넘는 소비자들이 200L 이상의 대용량 제품을 선호, 이 중 300L 이상 냉장고가 가장 높은 41.3%의 관심도를 얻었음. 201L~250L 냉장고의 관심도는 30.3%, 251L~300L 냉장고의 관심도는 14.3%에 달했음. ○ 가격대 4,001위안~6,000위안 제품군 가장 선호 - 가격대별 관심도 조사에서 4,001위안~6,000위안 제품군이 21.3%의 관심도로 1위를 차지하였음. 2,000위안 이하, 2,001위안~3,000위안 및 8,000위안 이상 제품군의 관심도는 서로 비등한 수준인 18.5%, 17.1%, 18.4%를 기록하였음. 3,001위안~4,000위안 및 6,001위안~8,000위안 제품에 대한 관심도는 각각 12.0%와 12.7%로 집계되었음.
* 자료 출처 및 원문 바로가기 중관촌온라인(中關村在線) http://zdc.zol.com.cn http://zdc.zol.com.cn/450/4507628_all.html#p45076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