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성장해 나감으로 생물학적, 인지적 , 사회 정서적 과정의 영향을 받으면서 신장, 체중증가와 같은 양적 변화와 지적, 언어 수준의 변화와 같은 질적 변화의 과정을 지나면서 발달이 진행됩니다. 특히 ‘유아기’ 2세부터 만6세까지 초등학교 입학 전 시기에는 급속한 변화를 보이는 중요한 시기입니다.
유아기의 사회성발달은 언어, 사고, 감정, 행동 등의 생활양식을 학습하여 타인과의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것을 말합니다. 아동의 사회성은 가정이나 학교, 친구 등 다양한 관계, 사회 속에서 원만한 인간관계를 통해 발달 함으로 바람직한 관계를 맺어나가는 배려, 공감 나아가 리더십 등을 배우게 됩니다.
⊕ 사회성 발달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 협동성
협동성은 친구를 도와주고, 자신의 물건을 함께 나누고, 놀이와 규칙이나 차례를 잘 지키는 긍정적인 행동을 말합니다. 개인 간의 관계에서 생기는 행동으로 유아는 성장 발달해 감에 따라 상호 간의 협동적 행동이 활달해 집니다.
⋁ 타인 이해성
타인 이해성은 자기중심성에서 벗어나고 남을 배려하고 이해하는 행동으로 일상생활 에서도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 자율성
아이들은 자신을 이해하고 수용하는 생활 경험을 통해 다른 사람을 수용하고 존중할 줄 알고 나아가 다른 친구들을 이해하기 시작합니다. 자율적인 생활태도는 자신감을 기초로 스스로 계획하고 실천해 볼 수 있는 기회를 통해 자기 조절 능력을 기르게 됨으로 형성됩니다.
⋁ 또래 간 상호작용
아이들은 집단에 참여하고 협력하며 나누고 양보하는 경험을 통해 집단 안에서 인정받게 되고 아이는 또한 만족감을 느끼고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됩니다. 서로의 의견을 교환하는 과정에서 친구들을 수용하고 이끌어 나가고 사교적으로 다가갈 수 있습니다.
아이의 정서, 신체, 인지, 공감, 사고능력 발달로 친구에게 다가가는 사회적 기술을 가르치기 위해 노력할 점들을 보면 먼저 아이에게 친절함을 보여주는 행동들을 보여주시고 타협하고 같이 협동하는 모습을 보여주세요.
⍌ 갈등상황을 겪을 때 아이가 느끼는 감정과 생각들은 어떠한지, 똑같이 상대방 아이에 대한 감정과 생각들 또한 어떠한 지 어떻게 이 상황을 대처할 수 있을지 연습해 보는 것도 필요합니다.
⊕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 = 친구 사귀기, 일상생활 적응, 자존감 향상
자녀가 기질적으로 성격적으로 적절하게 행동을 못하고 또래 친구들과 잘 어울리지 못할 때 아이가 어떠한 부분에서 어려움을 느끼는 지 보다 정확하게 심리검사 및 상담,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을 통해 아이의 인지, 정서, 사회성, 자존감 향상에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참고자료)
이태순, 2015, 사회성측정 유형과 유아의 사회성 발달 간의 관계
우리 아이 사회성 발달을 돕는 육아법 6가지 – 차이의 놀이
교육인적자원부, 유아의 사회성 발달을 돕는 협동활동 프로그램
작성자: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류재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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