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화장실은 다른 장소에 비해 높은 습도로 각종 세균 및 곰팡이가 번식하기 쉬운 장소입니다. 따라서 화장실은 정기적인 관리가 필요한 가장 까다로운 장소라고 할 수 있는데, 아래 몇 가지 방법만 알면 화장실도 쉽게 청소가 가능합니다.
1. 화장실 세면대 및 거울 청소에는 ‘린스’를 이용하자
린스는 훌륭한 광택제 역할을 합니다. 마른걸레에 린스 짜서 화장실 세면대 및 거울을 닦아주면 물 때가 쉽게 닦이고 광채가 납니다.
2. 변기 찌든 때 청소는 ‘콜라’를 이용하자
김 빠진 콜라를 변기에 붓고 10~15분 정도 기다린 다음 물을 내리면, 콜라의 탄산이 녹을 지우는 효과가 있어 변기 찌든 때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3. 욕실 곰팡이는 ‘키친타월’로 제거하자
일반 세정제로는 타일 사이에 낀 곰팡이를 제거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이때 키친타월에 락스를 묻혀 곰팡이가 낀 부위에 올려주면 곰팡이를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4. 화장실 습기는 ‘소금’, 냄새는 ‘커피찌꺼기’로 잡자
화장실에 소금 주머니를 걸어두면 소금이 습기를 흡수하여 눅눅함이 사라집니다. 커피찌꺼기는 화장실 아무 곳에나 놔두면 습기 제거 및 탈취 효과로 욕실 냄새를 잡아줍니다.
빗자루는 쓰레기나 먼지 등을 쓸어 담는 등 청소에 유용한 도구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쓰고 난 빗자루를 청소하지 않고 다시 창고에 넣어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먼지가 달라붙은 빗자루는 오히려 청소할 때 불편함을 줄 수 있어 한 번씩 솔을 정리해 주는 것이 좋은데, 빗자루 청리는 아래에 소개되어 있습니다.
1. 먼지, 머리카락이 많이 달라 붙은 빗자루는 ‘청소기’ 사용하자
바닥이나 화분 청소를 할 때 먼지 또는 흙이 빗자루에 많이 묻어있습니다. 이때는 밖에서 빗자루를 벽에 부딪혀 먼지를 털어내고 청소기를 이용해 솔에 낀 먼지를 빨아들입니다. 마지막으로 빗을 이용해 솔에 낀 머리카락을 정리하면 끝입니다.
2. 물에 오염된 빗자루는 빨자
빗자루는 진흙이나 오염된 물을 청소할 때도 사용됩니다. 이때는 빗자루 솔 전체가 들어갈 통 안에 물을 잠길 만큼 부어주고 세정제를 넣습니다. 세정제가 잘 섞어졌다면 빗자루 솔을 넣고 최대한 깨끗하게 빨아줍니다.
싱크대는 설거지 및 음식을 버리는 장소라 물 때는 물론 심하면 악취를 풍기기도 해 청소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싱크대 청소 방법은 아래 소개되어 있습니다.
1. 싱크대 물때는 ‘베이킹 소다’ 이용하자
베이킹 소다가 없다면 식초도 상관 없습니다. 베이킹 소다를 수세미에 묻혀 싱크대를 문질러 주면 물때를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2. 개수대 악취 제거는 ‘맥주’ 활용하자
맥주는 냄새를 풍기는 곳에 부어두면 곰팡이와 악취 두 개를 동시에 잡을 수 있습니다. 집에 먹다 남은 맥주가 있다면 싱크대 배수구에 부어놓은 뒤 5~10분 후 뜨거운 물로 흘려 보내면 악취가 사라집니다.
이불 수명은 4~5년 정도로 특수섬유 이불이 아니더라도 최소 3년마다 한 번씩 교체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이불과 베갯잇은 적어도 일주일에 1번 정도는 세탁해주어야 하며, 이불의 경우 앞뒤로 햇볕에 골고루 말려주는 것이 좋고 베게는 머리가 젖은 채로나 젖은 수건을 깔고 자면 곰팡이가 생길 수 있어 습기 차는 것에 주의해야 합니다.
소파는 세균 및 집먼지 진드기가 서식하기 쉬운 장소기 때문에 청소는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패브릭소파와 가죽소파 청소법은 아래 소개되어 있습니다.
1. 패브릭소파는 ‘스프레이’ 사용하자
페브릭소파의 단점은 먼지가 많이 쌓인다는 것으로, 진드기가 살기도 쉬워집니다. 먼저 청소 테이프로 소파 겉에 붙은 먼지를 제거해주고 세탁이 어렵다면 에탄올과 계피를 섞은 스프레이로 진드기 퇴치와 소파 관리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2. 가죽소파 청소
가죽소파는 머리카락과 먼지들이 눈에 쉽게 잡힙니다. 이때는 청소기를 이용해 먼지를 빨아들이고 스펀지에 클리너를 묻혀 닦아주면 소파가 깨끗해집니다.
러그 및 카펫의 촘촘한 털 사이에는 각종 먼지와 이물질이 들어가기 쉽고 잘 빠지지도 않습니다. 이때는 진공청소기를 이용해 먼지를 흡입할 수 있는데, 청소하기 전 러그에 굵은 소금을 뿌리고 20~30분 정도 기다린 후 청소기로 빨아들이면 소금이 이물질들을 흡착하여 먼지 및 진드기를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욕조는 맨몸이 닿는 곳이기 때문에 위생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욕조에 물을 가득 받은 뒤 베이킹 파우더를 풀고 10~20분 기다린 후 스펀지로 닦아주면 욕조 묵은 때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욕조의 수도꼭지는 치약을 묻힌 천이나 안 쓰는 칫솔을 이용해 구석구석 닦아줍니다.
1. 숯
숯은 천연탈취제라 불릴 만큼 냄새제거뿐만 아니라 습도조절에도 효과가 있다. 숯을 그릇에 담아 서랍 위, 옷장 등 집안 구석에 놓아두면 집 냄새, 가구 냄새를 잡을 수 있습니다.
2. 커피찌꺼기
커피찌꺼기는 욕실 외에도 신발장 냄새를 잡는데 효과적입니다. 커피찌꺼기는 일반 카페에서도 쉽게 구할 수 있으며, 봉지에 넣고 옷장, 신발장 등에 올려두기만 하면 됩니다.
3. 계피
계피는 탈취효과가 뛰어나 냄새 제거에 탁월합니다. 천연세제와 계피 우린 물을 분무기에 담아 에어컨 냉각핀, 소파, 신발장 등 냄새가 나는 곳곳에 뿌리면 냄새가 효과적으로 제거됩니다.
|
첫댓글 반갑습니다 잘 머물렀다 갑니다
감사 합니다 행복한 토요일 되세요
안녕 하세요 감사 합니다
즐겁고 행복한 토요일 되세요
반갑습니다
행복한 토요일 되세요
안녕 하세요? 좋은 자료를
올려 주시느라 수고가 많으셨네요
사랑으로 맺은 인연 영원히
함께 해요 감사 합니다 좋은하루 되세요
반갑습니다 고마워요
즐거운 하루 되세요
감사합니다,생활의 지혜 담아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