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하 원칙 부동산 성공투자법
우리는 그동안 살아오면서 6하 원칙에 대하여 자연스레 아니 밀접하게 접하고 있습니다. 6하 원칙이란 잘 알고 계시다시피
하나의 사건을 알기 위해서 접근하는 방법으로서 누가(who), 언제(when), 어디서(where), 무엇(what), 왜(why), 어떻게(how)의
여섯 가지 기본이 되는 조건을 말합니다.
오늘은 내가 고객에게 설명 할때나 내가 직접 투자하거나 할때 제일의 판단의 근거로 삼는 부동산 투자에서의 6하 원칙을 적용하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누가(who), 구입하는 사람의 조건을 판단해 보는 것입니다.
구입하려는 사람이 그 부동산을 구입할수 있는 조건을 갖추고 있는지를 판단해 보고 구입 한 후에는 거주요건이나 관리에 적합한 조건등을 갖출수 있는지 매도시에는 절세할수 있는 조건 등을 갖춘 사람인지를 판단해 보라는 겁니다.
언제 (when), 부동산에 투자하는 시기를 결정 짓는 것입니다.
구입은 언제 할것인가 , 보유관리하면서 개량이나 개발등은 언제 할것인가, 처분은 언제 어느 시기에 하는것이 좋은가를 끊임없이 판단하고 결정하는 일입니다.
어디서(where), 부동산의 투자처 즉 대상지역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어느지역이 투자자에게 가장 맞는 조건을 갖추고 있는가, 투자하는 지역이 뜰것인가, 투자 가치는 있는가 , 향후 발전성은 있는가 , 보유관리하는데 있어서 제반 조건 이행 등이 가능한가 등을 판단해 보는 것입니다. 투자 목적에 따라 개발 가능한곳을 또는 자연환경이 좋은 지역을 찿는것을 말한다.
무엇을(what), 어떠한 부동산에다 투자를 할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주거용에다 할것인가, 상업용에다 할것인가 ,공장에다 할것인가, 토지에다 할것인가 신규 분양아파트를 할것인가 기존아파트를 구입할것인가 단독주택을 할것인가 기존 건물을 구입할것인가 토지를 사서 신축을 할것인가 등등을 판단하는 것입니다.
왜(why), 그 부동산을 어떠한 목적으로 구입을 하는가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부동산에 투자하는 목적이 있어야 확실해야 합니다. 주거용이라면 거주 목적인가 임대 목적인가, 상업용이라면 직접 사용할것인가 임대인가, 토지라면 사용을 할것인가 아니면 단순한 차액을 바라는가 개발을 할것인가 등등을 판단해 보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투자기간등도 명확히 정하여야 합니다(물론 상황에 따라 조정하여야 하지만).
어떻게(how), 부동산을 구입하는 자금을 어디서 조달하고 어디에 쓸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부동산 투자자금의 성격이 명확해야만 합니다. 자기의 여유자금으로 하는 것인가, 대출을 활용한 투자인가, 등등 부동산을 구입하는 자금에 대한 조달방법을 확실하게 하여야만 합니다. 또한 구입을 투자를 하는데 있어서 어떠한 방법으로 하는 것이 가장 좋은가를 판단합니다.
부동산을 어떠한 것을 구입하고 투자해야 성공하고 실패한다는 수많은 사례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위와 같이 자기가 왜 부동산에 투자하는지를 6하 원칙에 의거 명확히 판단을 한다면 투자에 대한 종합적인 검토를 할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봅니다. 그래야만 실패를 줄일수 있는 방법입니다. 개발지역이라든지 도로를 끼고 있거나 도로를 따라서 하는등의 투자요령인양 하는것들은 토지의 개별적인 사항으로서 기술적이고 지엽적인 검토사항이라는 겁니다.
6하원칙에 의한 부동산 투자를 하는 방법의 예로써 농지에 투자를 한다면 누가 언제 어디에 무엇을 왜 어떻게 할 것인지를 판단해 본다는 것이며 이는 투자하는 사람에 따라서 투자시기나 투자처나 물건 그리고 그 이유나 하는 방법이 다 다를수 밖에는 없다는 것입니다. 투자하려는 그 사람사람마다 각각의 사정에 따라서 투자처나 투자방법이 다 다를수 밖에는 없습니다. 다만 가급적이면 침체기에 사고 호황기에 파는 것이 가장 좋겠지요.
대출을 활용하는 경우에는 회복기나 활황기에 하는 투자이니 시기가 맞는지를 판단해야 할것이고 물론 투자하려는 부동산이 오를지역인지를 판단해야 겠지요. 장기간 투자한다면 또는 경지좋은곳을 원한다면 가치가 없더라도 그런곳을 찿아야 하겠지요. 바로 이와 같이 투자하려는 상황을 6하원칙에 의거 하나하나 대입하고 풀어간다면 자기가 가장 원하는 지역에 좋은 물건에 투자를 할수 있다는 겁니다. 그러면 물론 실패도 그만큼 줄어들 것입니다. 설사 가격이 오르지 않더라도 심리적인 안정감이나 만족감을얻을수 있겠지요.
이제부터 부동산 투자에 있어서는 6하원칙으로 접근하고 판단해 보십시요.
#행정사 공인중개사 농지오케이 윤세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