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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 복음 John 15:02.
He cuts off every branch in me|that bears no fruit,|while every branch that does bear fruit|he prunes[1]|so that it will be even more fruitful.
【Vowp語彙】* cut off to separate somebody/something/yourself physically or socially from other people or things 《vt.+》베어〔잘라〕내다, 떼어내다; 삭제하다《from》중단하다, (가스·수도·전기 따위를) 끊다; (수당 등을) 끊다. (통화·연락 등을) 방해하다; (통화 중) 상대의 전화를 끊다 (퇴로·조망 등을) 차단하다; (사람·마을·부대 따위를)고립시키다《from》∘~ oneself off from the world 세상과의 관계를 끊다.
* bear¹ [bεǝr] vt. (bore [bɔːr], borne, born [bɔːrn]) When a woman bears a child, she gives birth to him or her. (아이를) 낳다 When a plant or tree bears flowers, fruit, or leaves, it produces them. = produce (열매) 맺다; (꽃이) 피다 • This tree ~s fine apples. 이 나무엔 좋은 사과가 열린다 • My scheme bore fruit. 내 계획은 성과를 보았다. If you bear something somewhere, you carry it there or take it there. = carry 나르다, 가져〔데려〕가다《to》 n. A bear is a large, strong wild animal with thick fur and sharp claws 곰 • a black ~ 흑곰.
* fruit [fruːt] n. Fruit or a fruit is something which grows on a tree or bush and which contains seeds or a stone covered by a substance that you can eat. 과일, 실과 • Fruit is good for the health. 과일은 건강에 좋다 • Do you like 〔eat much〕 ~? 과일을 좋아하십니까〔많이 잡수십니까〕 • An apple is a ~ with firm juicy flesh. 사과는 단단하며 즙이 많은 과육을 가진 과일이다 • Apples and oranges are familiar ~s. 사과와 귤은 흔한 과일이다.
★ 보통 단수 무관사로 집합적인 뜻을 가지고 있으며, 불(不)가산적으로 쓰임《처음 두 가지 보기》. 가산적 용법은 주로 종류를 나타내는 경우에 한정됨《나중의 두 가지 보기》(pl.) (농작의) 수확(물); (보통 pl.) 생산물, 소산 성과, 효과, 결과; 수익; 보수 bear fruit 열매를 맺다; 효과를 낳다. bears no fruit 열매를 맺지 못하다
* while [hwail] conj. You use while at the beginning of a clause to introduce information which contrasts with information in the main clause. ⦗대조를 나타내어⦘ 그런데, 한편(으로는) • I’ve read fifty pages, ~ he’s read only thirty. 나는 50페이지 읽었는데 그는 30페이지밖에 읽지 못하고 있다《이처럼 주절 뒤에 오면 대조의 뜻이 엷어져서 and에 가까워짐》• While you are too young, I am too old. 당신은 너무 어리고 나는 나이를 너무 먹었다 • One sang, another danced, ~ a third played the piano. 하나는 노래하고 하나는 춤을 추고 또 하나는 피아노를 쳤다.
* prune¹ [pruːn] vt. When you prune a tree or bush, you cut off some of the branches so that it will grow better the next year (가지·뿌리 등을) 잘라내다, 치다《bɑck; ɑwɑy; down; off》; (나무를) 베다, 가지치기〔전지(剪枝)〕하다《bɑck》. (불필요한 부분을) 제거하다; (비용 따위를) 바싹 줄이다; 정리하다; (문장 따위를) 간결하게 하다. ㉺ prú·ner n. 가지치는 일꾼; 전정(剪定) 가위. he prunes[1] = cleans
prune² n. 서양 자두; 말린 자두(dried plum). 짙은 적자색(赤紫色)..
* fruit·ful [frúːtfǝl] ɑ. Something that is fruitful produces good and useful results열매가 많이 열리는, 열매를 잘 맺는; 다산의, 비옥한; 풍작을 가져오는 • ~ soil 비옥한 땅 • a ~ vine 자식이 많은 여인《시편 CXXVIII:3》 • ~ showers 자우(慈雨), 단비. 《비유적》 결실이 풍부한, 효과적인; 수익이 많은 • a ~ occupation 실수입이 많은 직업. Be fruitful and increase in number. 많은 자녀를 낳고 번성하여라 ************
【Gram文法】① 2어 동사 : cuts off every branch = cuts every branch off 모든 가지를 잘라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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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관계대명사 + be 동사 생략 : He cuts off every branch [that is] in me be in -- : --에 있다
그분[하느님 아버님]께서는 내안에 있는 모든 가지를 잘라내신다.
③ all, every, each의 차이점 : He cuts off every branch in me|that bears no fruit,| while every branch|that does bear fruit|he prunes [1] ---every, each는 단수 취급, 일반적으로 all은 사람은 복수 취급 사물은 단수 취급--- 이들은 제한의 뜻이 강하므로 관계대명사에서는 항상 that을 사용해야한다.
all 개체의 총합을 강조함: All men are equal. 모든 사람은 평등하다. every 집합체의 개체를 강조함: Every man is mortal. 인간은 모두 죽게 되어 있다. each도 집합체의 개체를 가리키나 every보다도 구체적인 개체를 나타냄: eɑch book on this shelf이 선반의 책은 어느 것이나. whole 무엇 하나 부족하지 않은 것을 강조함. 이 뜻으로는 entire와 같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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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대조를 나타내는 접속사 while : = whereas, on the other hand : He cuts off every branch in me|that bears no fruit,|while every branch|that does bear fruit|he prun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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⑤ 도치에 의한 목적어 강조 : while every branch|that does bear fruit|he prunes
반면에 정말 열매를 많이 맺는 모든 가지를 그분은 깨끗하게 정리[정돈]해주신다.
정상 어순 : while he prunes every branch|that does bear fru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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➅ 동사의 강조 : that does bear fruit [위 사이트]
동사의 강조 : you do know him| and have seen him. 너는 정말 그를 알았고 또 그를 보았다
강조용법 : 동사의 강조 조동사 do : I did tell you do는 조동사 조동사 + 동사 형태임
➆ 목적을 나타내는 so that 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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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cafe.daum.net/snmk333/DYlk/22 https://cafe.daum.net/snmk333/DYlk/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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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을 나타내는 절 전치사구 부정사 용법 - 문장전환
㉮ 긍정문에서 : ㉠ 절 - 복문
He works hard that he may pass the examination.
....... (so) that ....... can, may, will
. ....... in order that ........ can, may, will
➇ 비교급 강조 : This flower is even(much, still, far, a little) than th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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➈ 비교급 만들기 : 삼라만상-변불변의진리 | 비교급 최상급 만들기 - Daum 카페
㉲ -ful, -less, -ish, -ous, -ive, -ly, -ing 등으로 끝나는 경우 more most를 붙인다.
https://biblehub.com/john/15-2.htm
He cuts off every branch in me|that bears no fruit,|while every branch|that does bear fruit|he prunes [1]|so that it will be even more fruitful.
【Tran-1】그분은 내 안에 있는 모든 가지를 잘라내십니다. / 열매를 맺지 않은 / 반면에 열매를 정말 잘 맺는 모든 가지를 / 그분께서는 전지를 하시어 다듬으신다 [가지를 잘라내신다, 깨끗하게 다듬으신다.] / 그것[가지]들이[every branch] 심지어 더욱 더 많은 열매를 맺게 하려고
【Tran-2】그분은 열매를 맺지 않은 내 안에 있는 모든 가지를 잘라내시지만 반면에 가지가 더욱 더 많은 열매를 맺게 하려고 열매를 정말 잘 맺는 모든 가지를 그분께서는 전지하여 깨끗하게 다듬으신다.
15:02 내 안에서 열매 맺지 못하는 가지마다 아버지께서 잘라 내시고, 열매 맺는 가지는 더 많은 열매를 맺게 하려고 깨끗하게 다듬으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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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2어 동사 : cuts off every branch = cuts every branch off 모든 가지를 잘라내다.
이어(二語)동사: 일종의 동사구로 여기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다. ㉠ 자동사 + 전치사로 이루어진 동사구와 ㉡ [동사 + 부사]가 하나의 구를 이루어 동사 역할[동사구]을 하며, 여기에는 일정한 규칙이 있다. 그러나 자동사 + 전치사는 2어 동사로 이루어졌지만 보통 동사구로 취급하고 2어동사라고 하지 않는다.
take up Jesus into heaven 예수님을 하늘로 올리다 → [수동태] Jejus is taken up into heaven
carry you out (O) carry out you (X) 당신을 박으로 데리고 나가다
a. 타동사 + 부사 + 명사 (O) b. 타동사 + 명사 + 부사 (O)
turn on the light (O) turn the light on (O)
c. 타동사 + 대명사 + 부사 (O) d. 동사 + 부사 + 대명사 (X)
turn it on (O) turn on it (X)
put on (..를 입다) take off (..를 벗다) turn on (..를 켜다) turn off (..를 끄다) give up (..를 포기하다)
put off (..를 연기하다) pick up (..를 집어들다) check out (..를 확인하다) ......
③ all , every, each의 차이점 : He cuts off every branch in me
※any, each 따위와 같은 구문(構文)을 취하며 형용사·(대)명사·부사의 세 가지 용법이 있다. (대)명사와 부사의 구별은 분명하지 않은 경우도 있다. some 〔any〕, no와 같이 수(數)에나 양(量)에도 쓰이며 따라서 복수로도 단수로도 되는 점이 수(數) 전용의 many, few와 양(量) 전용의 much, little과 대비를 이룬다.
※⟪SYN⟫ all 개체의 총합을 강조함: All men are equal. 모든 사람은 평등하다. every 집합체의 개체를 강조함: Every man is mortal. 인간은 모두 죽게 되어 있다. each도 집합체의 개체를 가리키나 every보다도 구체적인 개체를 나타냄: eɑch book on this shelf이 선반의 책은 어느 것이나. whole 무엇 하나 부족하지 않은 것을 강조함. 이 뜻으로는 entire와 같음.
※⟪NOTE⟫ ⑴ 형용사로서의 all은 언제나 정관사·소유격대명사·지시형용사에 선행(先行)함.
※⑵ 단수 보통명사 또는 고유명사와 함께 써서 the whole of의 뜻이 됨: ɑll his life 그의 한 생애; 태어난 이래 죽. He is the best scholar in ɑll the school. 그는 전교에서 가장 우수한 학생이다(in the whole school). the best school in ɑll Seoul 서울에서 첫째 가는 학교(in the whole of Seoul).
※⑶ all의 부정은 부분부정을 나타냄. 다만, all과 not이 떨어져 있다든지하여 전체부정을 나타내는 수도 있음: Not ɑll men are wise. 모든 사람이 현명한 것은 아니다/All the people didn’t agree. 모두가 찬성한 것은 아니다(부분부정); 모두 찬성하지 않았다(전체부정).
※⟪NOTE⟫ ⑴ 위 뜻의all은 사물을 나타낼 때는 단수, 사람을 나타낼 때는 복수로 취급함: All wɑs silent. 만물은 고요하였다/All were silent. 모두 침묵하고 있었다.
※⑵ all의 부정은 부분부정을 나타냄: All that glitters is not gold. 《격언》 빛나는 게 다 금은 아니다.
※ each와 every의 비교:
※ ⑴ 둘 다 단수로서, 그 점에서 all과 대비된다.
※ ⑵ 둘 다 집단의 각 구성 요소를 긍정하지만 each는 2개 이상의 요소에, every는 3개 이상의 요소에 쓰이며, 또 후자는 ‘하나 남김없이, 모두’라는 포괄적인 함축이 강하다.
※ ⑶ each에는 형용사(形容詞)·대명사(代名詞)의 두 용법이 있으나 every에는 형용사의 용법밖에 없다.
※⟪NOTE⟫ ⑴ every는 낱낱의 것을 통해서 전체를 보임. 즉 “each and all” ‘각기 모두’란 뜻으로, each나 all 보다도 뜻이 강함.
※ ⑵ not every와 not any 전자는 부분부정, 후자는 전체부정임: He has not read every book in the library. 그는 도서관의 모든 책을 다 읽은 것은 아니다《즉 얼마쯤은 읽었다》. He has not read ɑny book in the library. 그는 도서관의 어떤 책도 읽은 적이 없다.
④ 대조를 나타내는 접속사 while : = whereas, on the other hand : He cuts off every branch in me|that bears no fruit,|while every branch|that does bear fruit|he prun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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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X] …인 데 반하여(둘 사이의 대조를 나타냄) While Tom’s very good at science, his brother is absolutely hopeless. 톰은 과학을 아주 잘하는 데 반하여 그의 형[남동생]은 완전 형편없다.
[동아] [주절 뒤에서 반대·비교·대조를 나타내어] 그런데, 한편(으로는); 동시에
I've read fifty pages, while he's read only twenty.나는 50페이지 읽었는데 그는 20페이지밖에 읽지 못하고 있다.
The walls are green, while the ceiling is white. 벽은 초록색인데 천장은 흰색이다.
[교학사] [양보·대조(對照)를 나타내어] …이지만, 하지만, 그런데 한편, 동시에; …라고는 하지만
Some are rich, while others are poor 부자도 있으나 또한 가난한 사람도 있다
While I admit that the thing is difficult, I don't think that it is impossible
일이 곤란하다는 것은 인정하지만 불가능하다고는 생각지 않는다.
[시사 슈프림] . 그런데 한편, …인데, 그런데(whereas) ; …이라 하나(although).
While they don’t agree they continue to be friends. 그들은 의견이 서로 다르기는 하나 변함없이 친하게 지낸다.
[영영] You use while at the beginning of a clause to introduce information which contrasts with information in the main clause. The first two services are free, while the third costs £35.00.
⑤ 도치에 의한 목적어 강조 : while every branch|that does bear fruit|he prunes
반면에 정말 열매를 많이 맺는 모든 가지를 그분은 깨끗하게 정리[정돈]해주신다.
정상 어순 : while he prunes every branch|that does bear fru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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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조용법: 대화에서는 일반적으로 강조할 부분을 강하게 말하거나 발음하여 상대방이 알 수 있으므로 잘 사용하지 않으나, 글로 읽을 때는 모르므로 강조할 부분을 여러가지 방법을 사용해서 전달한다.
do : ɑux. v.⦗강조문⦘ 정말, 꼭, 확실히, 역시. a) ⦗긍정의 뜻의 강조⦘ 《일반 동사·have 동사와 함께 쓰이며, do에 강세를 둠》• I do know. 나는 정말 알고 있다 • So I did see you! 역시 만났군요 • Do come again! 꼭 또 오십시오 • Why didn’t you come yesterday?―But I did come. 어제 왜 오지 않았나―아냐 갔었어. b) ⦗긍정 명령문의 강조⦘ 《⑴ 일반동사·have 동사·be 동사와 함께 쓰임. ⑵ 간청이나 친근감이 담긴 강한 권고 따위에 쓰임》• Do come in! 어서 들어오세요 • Sit down. Please do sit down. 앉으시지요, 자 앉아주세요 • Do be quiet! 조용히 하라니까 • Tell me, do. 말씀해 주세요, 제발 부탁이예요《do가 뒤에 올 때도 있음》.
㉮ 문장을 도치시켜 문두[문장앞]에 쓴다.
㉠ 보어강조 : Blessed are the poor in heart. → The poor in heart are blessed.
㉡ 목적어 강조: Such a great manI had never seen. → I had never seen such a great man.
㉢ a. 부사(구) 강조: Downfell the man. → The man fell down.주어가 명사일 때
Down he fell.→ He fell down. 주어가 대명사일 때 (어순에 유의)
b. 부사 강조: He walked very carefully. very로 수식
㉣ 부정어 강조 Never did I think of him. I never thought of him. (조동사 did에 유의)
㉤ 동사의 강조 : He does know the answer. → He knows the answer.
㉥ 명사 강조 : This is the very thing I want. → This is the thing I want.
㉦ 의문문 강조 : What ( in the world, on earth) are you doing?
Who ever can it be? 그는 도대체 누구일까?
㉧ 부정어 not의 강조 : He is nota happy at all(in the least, by any means).
㉨ 비교급 강조 : This flower is even(much, still, far, a little) than that.
㉯ it is 강조할 말 that의 구문을 사용한다. I met him yesterday on the street.
㉠ 주어의 강조 : It is I that met him yesterday on the street.
㉡ 목적어의 강조 : It is him that I met yesterday on the street.
㉢ 시간 부사 강조 : It is yesterday that I met him on the street.
㉣ 장소 부사 강조 : It is on the street that I met him yesterday.
㉰ 의문사 강조: Where did you meet him? ---의문사를 강조하기 위해 문장 앞으로 이동
Itwas where that you met him? → Where was it that you met him? [어순에 유의]
㉱ 형용사 강조: very나 much 등으로 수식한다.
➅ 동사의 강조 : that does bear fruit
동사의 강조 : you do know him| and have seen him. 너는 정말 그를 알았고 또 그를 보았다
강조용법 : 동사의 강조 조동사 do : I did tell you do는 조동사 조동사 + 동사 형태임
➆ 목적을 나타내는 so that 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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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cafe.daum.net/snmk333/DYlk/22 https://cafe.daum.net/snmk333/DYlk/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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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을 나타내는 절 전치사구 부정사 용법 - 문장전환
㉮ 긍정문에서 : ㉠ 절 - 복문
He works hard that he may pass the examination.
....... (so) that ....... can, may, will
. ....... in order that ........ can, may, will
㉡ 부정사 - 단문 : = he works hard to pass the examination.
. so as to .. in order to
㉢ 전치사구 : = He works hard for the purpose of passing the exam.
with the view of with a view to with the intention of with the object of
(전치사구~하기 위하여)
㉯ 부정문에서
㉠ 부정사 - 단문 I work hard not to fail. (단문)
=so as not to fail = in order not to fail
㉡ 절 -- 복문 → I work hard that I may not fail. (복문)
= so that = in order that
㉰ 부정 lest 사용 --복문 → I work hard lest I should fail.
㉱ 전치사 - 단문 -- I work hard for fear of failing
➈ 비교급 만들기 : 삼라만상-변불변의진리 | 비교급 최상급 만들기 - Daum 카페
㉮ 형용사/부사 ~한(하게) 비교급 더 ~한(하게) 최상급 가장 ~한(하게) 1음절인 경우 : -er, -est
*-e로 끝나는 경우 : -r, -st fast faster fastest wise wiser wisest strong stronger strongest
㉯ 1음절 중 「단모음+단자음」으로 끝나는 경우 : 자음을 한 번 더 쓰고 -er, -est
hot hotter hottest sad sadder saddest big bigger biggest
㉰「자음+y」로 끝나는 경우 y를 i로 고치고 -er, -est early earlier earliest pretty prettier prettiest
㉱ 3음절 이상 또는 -ful, -ous, -ive,-ing 등으로 끝나는 2음절인 경우 : 앞에 more, most를 붙인다.
difficult - more difficult - most difficult
㉲ -ful, -less, -ish, -ous, -ive, -ly, -ing 등으로 끝나는 경우 more most를 붙인다.
-less : careless - more careless - most careless [조심성 없는]
-ly : carefully - more carefully - most carefully [주의깊게]
-ful : useful - more useful - most useful [유용한] careful - more careful - most careful
-ish : selfish - more selfish - most selfish [이기적인]
-ous : famous - more famous - most famous [유명한] dangerous-more dangerous - most dangerous
-ive : positive - more positive - most positive [긍정적인]
-ly : slowly - more slowly - most slowly freely - more freely - most freely
-ing : interesting - more interesting - most interesting [재미있는]
㉳ 불규칙 변화
little - less - least good, well - better - best bad, ill - worse - worst many, much - more - most
old - older (더 늙은) - oldest(가장 늙은) far - farther(더 먼) - farthest(가장 먼)
elder(연장의) - eldest(가장 연장의) - further(더 한층) - furthest(가장)
㉴ 원급-비교급-최상급 문장전환
㉠ •원급 → 최상급 Tom is a kindest boy in the class.
•부정어구 + so 원급 as : No (other) boy in the class is so kind as Tom.
•as 원급 as any + 명사 : Tom is as kind as any (other) boy in the class.
•as 원급 as ever + 동사 : Tom is as kind a boy as ever existed in the class.
㉡ • 비교급 → 최상급
• 비교급 + than any other + 단수명사 : Tom is kinder than any other boy in the class.
• 비교급 + than all the other + 복수명사 : Tom is kinder than all the other boys in the class.
• 비교급 + than anyone [thing] else : Tom is kinder than anyone[anybody] else in the class.
• 부정어구 +비교급+ than : No (other) boy in the class is kinder than T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