審役輕重章第四牛一
(以官鬼為主,生剋為憑。)
民當戶役有輕重之不同,卦出官爻取旺衰之可驗。
凡居旺相必高強,若得休囚方細小,剋世則厚而非薄,傷身則重而不輕。帶青龍而道吉,加白虎以言凶。
要知戶役輕重,須看官爻衰旺,旺則重大,衰則輕微。或空或絕,皆主無憂。
鬼縱休囚,剋世還當繁重。官雖旺相,生世賠費還輕。值青龍終無責罰,臨白虎必犯官刑。
月建臨官應僉魁首,日辰剋鬼當審輕微。
官爻值世估高名,福德加身登下榜,子化官則將輕作重,官化子則改禍成祥,兄弟動時多破費,子孫旺處少虧傷。
用爻強弱端詳,解戶淺深預定。官臨月建,至重之差。鬼值世爻,次重之役。
鬼逢日月剋傷,輕搖可必。子孫世或發動,其戶亦輕。子變官爻,解輕賠賒。
鬼之子象,役大賠微。兄弟發動或持世上,定多賠賒。子孫旺相或值身爻,費財稍可。
심역 경중장 제4우일
(관귀를 위주로 하여, 생극을 근거로 삼다.)
백성이 호역을 할 때 경중이 다르니, 벼슬을 험담하여 왕쇠를 이겨낼 수 있다.
무릇 왕상은 높고 강해야 하며, 죄수가 작으면, 크세는 얇지 않고 두껍고, 상처는 무겁지만 가볍지 않다.
청룡을 데리고 도길을 가리고, 백호를 더해 흉악하게 말하다.
호역의 경중을 알기 위해서는 관직이 쇠락하고 왕이 왕성한 것을 봐야 하고, 왕은 중대하고, 쇠락은 경미해야 한다.
또는 비어 있거나 절박한, 모든 주님은 걱정이 없습니다. 귀신이 죄수를 종방할 때, 세상이 아직 무겁다.
벼슬은 왕상이지만 생세 배상금은 아직 가볍다. 청룡은 결국 책무가 없고, 백호를 임하면 반드시 관형을 범하게 된다.
월건 임관은 퀴를 돋우고, 일천은 귀신을 재판에 부치면 경미해야 한다.
관직은 세상이 높은 이름을 추정하고, 포드가는 명단에서 내려가고, 자화관은 경중을 하고, 관화자는 화상으로 바꾸고, 형제는 움직일 때 더 많은 비용을 깨뜨리고, 자손 왕처는 손해를 덜 본다. 강약을 사용하여 상세하게 설명하고, 얕은 깊이의 예약을 해결하십시오.
관린이 월건에 임하는 것은 지중의 차이다. 귀신은 세상 첩을 멸시하고, 두 번째로 무거운 노역을 하게 된다.
귀신은 일월이 찌를 때, 가볍게 흔들면 반드시 된다. 후손들이 시동을 걸거나 시동을 걸면 그 집도 가볍다.
자식이 관직에 바뀌면, 경박한 배상을 풀다. 귀신의 아들 코끼리, 봉사는 큰 손실을 입는다.
형제가 시동을 걸거나 세상을 지키면 반드시 더 많은 배상금을 지급해야 합니다.
자손 왕상이나 몸값이 높으면 재물이 조금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