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 서북부지역 종단 전철 연결로 교통 소외 해소
▶고양에서 부천 간 이동시간이 67분에서 19분으로 48분 단축, 수도권 30분대 출.퇴근 교통망 조성
□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는 6월 30일 고양 어울림누리 별무리경기장에서 대곡~소사 복선전철 개통식을 개최하였다.
* 정부, 지자체, 건설공사 관계자 및 지역 주민 약 700여명 참석 ㅇ 대곡~소사 복선전철 사업은 고양시 대곡역을 출발하여 김포공항역을 지나 경기도 부천시 소사역을 잇는 사업으로, 7년간 약 1조 6천억 원을 투입하여 '23년 7월 1일 개통할 예정이다.
□ 대곡~소사 복선전철 개통으로 그간 단절되었던 부천시와 고양시가 연결되며, 수도권 서부지역 주민은 김포공항역, 부천종합운동장역 등에서 환승하여 여의도‧서울역 등 서울 도심까지 30분대에 통학‧출퇴근이 가능해진다.
ㅇ 향후, ’24년 개통하는 GTX-A 대곡역과 내년 착공하여 ’ 30년 개통하는 GTX-B 부천종합운동장역에서 환승할 수 있게 되어, 수도권 서부지역은 철도 소외지역에서 철도 핵심지역으로 탈바꿈하게 될 예정이다.
ㅇ 이에 더해, 현재 공사 중인 서해선(송산~홍성), 신안산선(송산~원시)이 ’ 25년까지 개통되면 경기도 일산부터 충청남도까지 한 번에 이동할 수 있어 서해안 지역의 이동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기대한다.
□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이번에 개통하는 대곡~소사 복선전철 사업이 철도 소외지역을 새롭게 이어주는 매우 의미 있는 사업”이라고 강조하면서,
ㅇ “앞으로도 국민 모두가 편하고 신속한 철도서비스를 공정하게 누릴 수 있도록 철도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도록 하겠다”라고 의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