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상담의 기본이론은 체계이론이다. 개인간의 심리내적 (Intrpsychic), 가족간의 상호작용(Inter-personal), 세대간의 역동(Inter-generation)을 이해하고 성장에 초점을 둔 모델이다.
가족상담 치료의 주관심의 대상은 문제나 문제의 원인이 아니라 문제와 관련되어 일어나는 관계의 연쇄고리인 것이다. 상담치료의 목적은 부정적이고 악순환적인 연쇄고리를 깨고 긍정적인 연쇄고리를 만들어가는 것이다.
1. 변화는 가능하다. 비록 외부환경의 변화가 제한되어도 내적변화는 가능하다.
가족은 개방적이고 변화하며 목표지향적이고 적응적이며 변화의 주체이다.
2. 가족의 구성원들은 각기 다른 발달단계를 살아가는 사람들이다
3. 우리는 모두 성공적으로 대처하고 성장하는데 필요한 내적 자원을 지니고 있다. 치료는 병적인 것보다 건강함과 가능성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4. 우리는 스트레스 상황에 반사적으로 반응하는 대신 적절하게 선택하여 대처할 수 있다.
5. 가족체계의 부분을 변화시키면 전체가족이 변화 할 수있다.
6. 희망은 변화의 매우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7. 인간은 유사점을 바탕으로 관계를 형성하고, 차이점을 바탕으로 성장한다.
8. 치료의 주요 목표는 스스로 선택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9. 인간은 모두 동일한 생명력의 현현체이다.
10. 대부분의 사람들은 스트레스를 받으면 좋고 바람직한 것보다는 자신에게 익숙한 방법을 선택한다.
11. 문제 그 자체는 문제가 아니다. 대처하는 방법이 문제이다.
12. 감정은 우리에게 속해 있다. 우리 모두는 감정을 가지고 있다.
13. 인간은 본래 선하다. 자기가치감을 깨닫고 인정할 수 있기 위해서 우선 자신의 내적 보물을 찾아야 한다.
14. 부모들은 비록 역기능적인 양식임에도 불구하고 흔히 자신들이 자랄 때에 배운 익숙한 양식을 반복한다. 부모들은 그 당시에는 그들 나름대로 최선을 다 한 것이다.
15. 우리는 과거를 변화시킬 수 없다. 단지 그것들이 우리에게 끼치는 영향만을 변화 시킬 수 있다.
16. 과거를 감사히 여기고 받아들일 때 현재를 다룰 수 있는 능력이 생긴다.
17. 전인성을 이루기 위해서는 부모를 하나의 인간으로 받아들이고 부모역할을 하는 사람으로서가 아니라 보통 사람의 수준으로 놓고 만나야 한다.
18. 대처방식은 자기가치감의 수준을 드러낸다. 자기가치감이 높을수록 대처하는 방법이 건강하다.
19. 인간이 겪는 과정들은 상황, 환경, 문화에 관계없이 보편적이다.
20. 과정은 변화의 통로이다. 내용은 변화가 일어날 수 있는 관계성을 형성시켜준다.
21. 일치성과 높은 자존감이 치료모델의 주요목표이다.
22. 건강한 인간관계는 평등한 가치 위에 세워진다.
2. 주요개념
1)전체성
전체는 부분들의 합보다 크다. 여러기관이 모이면 거기서 또다른 상호작용이 생기고 그것이 기능 체계를 만들어간다.
2)경계
하위체계는 자신의 조직, 경계, 상호작용을 가지고 있다.
경계선의 투과정도에 따라 열린체계 (open system), 닫힌체계(close system)로 구성된다.
열린체계는 주위 환경이나 다른체계와 서로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 체계이고 엔트로피를 억제시키는 영향을 하고 이러한 경향을 네겐트로피라고 한다. 네겐 트로피가 증대되면 체계속에 질서와 법칙성이 유지되고 정보의 필요성이 높아진다.
닫힌체계는 환경과의 교환이 없고 자신의 경계안에서만 작용하는 체계이다. 체계가 서서히 무질서와 혼란상태로 가는 것을 엔트로피라고 한다.
- 모호한 경계선 : 가족사이에 모든 정보를 공유하며 모든 문제에 지나치게 얽매여 있어 필요이상의 관여를 하게 된다. 지나친 밀착으로 개인의 정체감이 덜 발달되어 있다.
- 분명한 경계선 : 적절히 투과적이어서 유연하다.
- 경직된 경계선 : 유리된 관계로서 고립되어 있고 친밀감이 부족하며 부모와 연합하거나 존중하는 태도도 낮고 가족외 다른 집단에서 강력한 연합을 추구 할 수 있다.
3) 인공두뇌와 항상성
한체계가 환경속에서 스스로 조정하고 규제하는 과정을 인공두뇌라고 한다. 직선적 이간관계가 아니라 순환적 인간관계이다.
모든 체계는 일정한 상태나 바람직한 균형을 유지하려는 경향이 있다. 기본적인 가족목표를 유지하기위해 때로는 가족원에게 증상행동이 일어날 수 있다. 가족의 기본 구조가 바뀌지 않는한 한가족의 문제가 개선됨에 따라 다른 가족의 문제가 또 일어날 수있다. 환자의 증상행동은 더 심해질 수가 있다.
4) 가족규칙
가족내에는 힘의 분배, 역할 등에 관한 규칙이 존재하며 이는 오랜기간에 반복되는 가운데 정해진 불문율적 성격이 강하다. 역기능가족에서는 이규칙이 한정되어 있거나 적고 자녀의 발달 수준에 맞지않게 경직되어 있다. 바람직한 것은 가족규칙이 일정하게 있고 가족원의 발달단계에 부합되며 유연하게 생산적으로 작용하는 것이다.
5) 가족 삼각관계
두사람이 이인관계를 맺으면 불안이나 긴장이 유발되므로 이를 줄이기 위해 제 3자나 문제를 끌여들여 삼각관계를 형성한다.
3. 정신역동적 가족치료
1) 주요학자 : 애커만
2) 주요이론
* 프로이드의 성적공격과 추동이론
* 대상 관계이론
- 클라인 : 부모에 의해서 양육될 때 경험하는 만족과 좌절 등을 통하여 부모의 이미지를 내면화 하면서 자아상을 형성해 나간다. 그 결과 긍정적인 경험은 유아에게 따듯함, 보살핌, 만족, 안정감을 주지만 부정적 경험은 유아에게 분노, 불안, 초조 염려, 두려움 주게 된다.
- 스피츠와 볼비 : 유아가 한 대상에게 영속적인 애착이 필요하며 이믐 수유에 의해서가 아니라 안전하고 애정있는 신체적 접촉에 의해서 충족된다. 애착경험이 결핍된사람은 지지가 조금만 부족해도 지나치게 상처를 받기쉬운 만성적 의존자가 되기쉽다.
- 살리반
: 좋은 나(Good me)
: 나쁜 나(Bad me)
: 내가 아닌 나( Not me)
- 에릭슨
신체적 욕구의 충족과 안정, 보호를 통하여 기본적인 신뢰감이 발달되면 자신감 있게 차분하게 새로운 상황에 직면할 수있고 그렇지 못하면 환경에 대하여 두려움과 염려가 많다.
- 보스조메니 네기
가족들은 근본적으로 서로에게 빚을 지고 있다. 여러세대에 걸쳐 빚을 지고 또 빚을 갚는 대차대조표로 비유할 수이다. 적자를 메우기 위해 빚을 갚아야 하는 것 처럼 부정을 저지르면 언젠가는 심판을 받는데 문제는 그런 심판이 너무 적거나 불충분하여 보복의 연쇄가 발생하는 것이다.
- 딕스
배우자 선택의 기저에는 무의식적 욕망을 보상해주고 강화시켜줄 대상을 찾는 것인데 이욕망이 이루어지지 않을 때 분노와 갈등이 생기게 된다. 즉 분노와 갈등의 원인은 결혼전 부터 지니고 있었으나 억제되고 위장되었던 의존적인 욕구와 자아도취, 거절당할 두려움에 대한 감정과 충돌들이 결혼후 그대로 노출 되기 때문이다. 결혼은 숨겨진 그리고 내면화된 대상간의 상호거래이고 과거에 내면화된 대상에 대한 상호투사의 결과이다.
3) 정상가족과 역기능 가족
* 정상가족
초기관계가 안정적이고 애정적이어서 좋은 나의 이미지와 애정과 지지를 대상의 이미지로 지니게 되고 점차적으로 어머니와 분리를 수용한다. 이런 자녀는 자기 가치감을 느끼고 그 결과 충동을 억제하고 욕구좌절을 극복하고 일관성있는 자아감을 지니고 대인관계를 원만하게 할 수있다.
부부기 성숙하고 건강한 인성을 가진 경우에 자녀의 인성발달은 건강하고 조화로울수 있다.
* 역기능가족
경계불분명, 정체감 혼돈, 비현실적인 공상과 만족, 분리와 상실에대한 두려움, 과거 이미지에 고착, 다른 사람에 대한 구속과 속박이다.
자아독립과 유아적 애착 사이에서 갈등을 더 심하게 직면함에 있어 계속 의존적이거나 또는 폭력적이며 반항적이 될 수있다.
- 경계선 장애 : 어머니의 과보호나 대상거절로 인한 긍정적 동일시 발달의 실패와 건강한 자아발달의 실패, 타인과의 적절한 분화 결핍등이다. 좋은 대상과 나쁜 대상이 하나로 통합되거나 수정되지 않고 성격이 형성되어 극단적인 양면을 표현하게 될 잠재성이 많다. 갑자기 화를 내고 곧바로 온정적이고 의존적인 행동을 한다.
- 자아도취적 장애 : 어릴 때 자기모습을 인정받지 못했거나 바람직한 기대를 적절한 충족을 받지 못했을 때 평생 인정받고자 하는 갈망을 지닌다. 이 충족 받지 못했던 욕구반응이 현재의 현실적인 목표로 수정되지 못한채 무의식 수준으로 남아있기 때문이다.
4) 치료기법
* 목표는 과거의 무의식적 이미지에 대한 통찰을 통하여 인성이 변화하고 가족원의 무의식적 구속으로부터 자유로워지며 현실에서 건강하고 성숙한 개인과 가족으로 기능하는 것이다.
* 감정정화 기법
- 경청
- 감정이입
- 해석
- 분석적 중립성의 유지
5) 평가
과거성장기에 부모와의 문제나, 부모와의 결혼생활문제, 기타문제로 상처를 받았거나 보이지 않는 충성심에 의해 얽매여서 벗어나지 못하는 가족들에게 효과가 있다.
4. 의사소통의 가족치료
1) 주요학자 : 잭슨. 해일리, 샤티어
2) 주요개념 :
새티어는 의사소통이란 인간과 인간사이에 오고가는 모든 것을 의미하며 서로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이고 모든 의사소통은 학습되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유형은 변화될 수있다고 믿었다.
- 모든 사람에게 변화가 가능하다. 상황적 변화가 불가능 하더라도 내면의 변화는 가능하다. 과거의 일은 변화시킬 수 없으나 그 영향은 변화시킬 수 있다.
- 모든 사람은 심리적으로 성장하고 발전하고자 하는 욕구를 가지고 있다. 그리고 성공적으로 대처하고 성장하는데 필요한 능력과 자원을 가지고 있다. 초점은 성장과 가능성의 개발에 있다.
- 우리는 상황에 반응 할 수 있는 선택권을 가지고 있다. 대부분 사람들은 새로운 것을 선택하기 보다 익숙한 것을 선택한다. 상황에 반응하기 보다 스트레스에 반응한다. 초점은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하고 책임지게 하는 것이다.
- 사람은 감정의 지배를 많이 받으나 내면의 감정을 선택하고 지배하고 사용하는 것을 학습할 수있다. 인간은 차이점을 발견하기 보다는 차이점을 수용하는 것을 배워야 한다. 인간은 유사성을 근거로 함께 어울리고 차이점을 근거로 이해하고 극복하는 과정을 통하여 성장한다. 문제 자체가 문제가 아니고 대처가 문제이다. 극복한다는 것은 자신의 가치수준을 표현하는 것이다. 자신의 가치를 높게 볼수록 더 건전하게 극복할 수있고 성취감을 느낄 때 자아존중감은 향상된다.
- 과거에 대한 수용과 감사, 용납은 현재를 관리하고 발전시킬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전인적 오나성을 지향하는 목표중의 하나는 부모를 인간적인차원에서 이해하는 것이다.
* 역설과 이중구속
도망갈수 없는 상황에서 모순된 메시지가 계속 반복적으로 이어지는 경우인데 부정적인 경험을 하는 명령이 있다. 첫 번째 명령과는 모순되면서 두 번째 부정적인 경험을 하는 명령. 매세지를 받은 사람이 어떤 의견을 말하거나 그 장면에서 벗어나는 것이 금지 되어 있다. 메시지를 받는 사람에게 메시지의 판별이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 상황이다.
이중구속을 하는 사람들의 특징은 자존감이 낮으며 자신이 나븐사람이라고 느끼고 남의 감정을 상하게 하는 것을 두려워 하고 다른 사람의 보복을 걱정하고 관계의 단절을 두려워 하고 남에게 짐이 되는 것을 원하지 않으며 사람이나 상호작용 자체에 어떤 중요성도 부여하지 않는다. 관계 불신, 좌절, 거부당함, 자기가치에 대한 의심등의 경험이다.
- 일치적 의사소통이란?
: 상대방의 질문에 대해 되묻기 보다는 직접 질문에 대답한다.
: 음성이 따뜻하고 온화하며 상대방의 눈을 볼수가 있다.
: 관계가 편안하고 솔직하며 자존감에 대한 위협이 거의 없다.
: 존재에 대해서가 아니라 행동에 대해서 사과 할 수있고 사람을 비난하지 않고 행위를 평 가하고 방향제시를 할 수있다.
: 장황하게 합리적인 것을 주장하거나 우회적인 방법을 쓰지 않고 구체적인 요구를 말한다.
: 정직하게 "예" 나 "아니오"를 솔직하게 선택한다.
* 내용과 관계
내용수준과 관계수준으로 구분할 수있고 모든 메시지는 내용전달과 관계규정의 기능을 가진다. 인가관계문제는 의사소통의 내용과 관계 수준 사이를 구분하는데 실패한데서 비롯된다.
* 연속성
직선적 인과관계가 아니라 순환적 인과관계로 간주. 개인에 따라 다른 마침표의 원리.
* 효과성
언어적 메세지와 비언어적 행동이나 맥락에 불일치가 올 때 혼란과 갈등을 겪게 된다.
3) 정상가족과 역기능 가족
* 정상가족
가족규칙에 유통성이 있고 문제를 건설적으로 해결하며 서로 배려하는 가족이며 서로 경청하고 자신이 가치있고 사랑받고 있다는 것을 느길 수잇도록 도와주며 서로에게 개방적이고 솔직하다.
* 역기능 가족
가족간의 상호작용을 중요하게 생각지 않고 언어적, 비언어적 메시지가 불일치하고 이중 구속 메시지가 특징이다. 자기가치감과 자존감이 낮다. 가족 규칙의 일관성이없다. 무심하거나 대화가 없고 애매모호한 대화를 교환한다.
4) 치료단계
- 현상단계
- 외부적 요인단계
- 혼돈단계
- 새로운 통합단계
- 실습단계
- 새로운 현상단계
5) 치료기법
- 재 명명화, 재정의
- 가족의 재구조화
- 원가족 도표 : 가족원의 성격, 자존감 정도, 의사소통의 유형, 가족의 역동적 관계, 세대간 의 유사성과 차이점, IP를 스타로 표시
- 가족 규칙 탐색
- 가족 비밀 탐색
- 감정탐색
- 유전적 상속
5. 경험적 가족치료
인간은 그 자체가 성장하는 존재라는 신념을 갖고 있으며 성장을 향한 자아실현의 내적 경향성이 가족과 사회의 반대 압력과 부딪힘으로써 문제가 발생한다고 믿는다. 과거보다는 현재에 초점을 나누면서 내담자의 체험, 만남, 직면, 성장, 존재, 자발성, 행동을 중시하고 치료과정에서 성장을 채험하는 연습을 하는 것이고 가족이 성숙한 인간으로 성장할 수있도록 도와야 한다는 성장모델을 주장했다. 가족은교육이 아니라 경험을 통하여 변하며 특히 비언어적이고 상징적인 경험이 중요하다. 그리고 치료과정에서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려고 보지 않고 그 자리에서 듣고 관찰하고 자신이 경험한 것을 이용하여 가족의 상처를 치료하였다.
1) 주요학자: 휘태커, 샤티어
2) 기본개념
- 모든 행동은 합리적이고 적절한 동기가 있다. 사람이 학습된 행동을 한다면 그것이 그 사람이 그상황에서 할 수 있는 최선의 행동이다.
- 모든 사람은 치료될 수있으며 치료는 치료과정 중에 일어난다. 내용보다는 과정이 치료에 중요하며 치료자의 일관된 바람직한 의사소통이 필수적이다.
- 신체적 활력과 정서적 건강수준은 연관되어 있다.
- 자존감과 효과적인 의사소통은 상호관련이 있다.
3) 정상가족과 역기능 가족
* 정상가족
가족안에 어떤 문제가 발생해도 그문제와 함께 온가족이 책임을 공유하며 계속적인 변화과정에 성장한다. 세대간의 분화가 잘이루어져 창조성과 융통성과 함께 위계질서가 잘이루어진다. 어린자녀가 부모에게 사랑받고 인정받는다고 느끼고 부모의 일치적 의사소통의 모델을 삼게됨으로 자존감과 자기가치감이 증진되는 가족이다.
* 역기능 가족
부부는 원가족의 부모의 무네있는 결혼생활상황을 반복하여 경험하는 결혼처럼 불행한 결혼생활이 없다. 그들은 자신의 익숙한 방법에 집착하는 반면 배우자의 방식에 대해서는 강력하게 거부하여 절망과 좌절감을 느끼게 함으로 문제를 더 악화시킨다. 그들은 갈등을 두려워 하면서 그들이 해왔던 일상적인 일과 구조를 엄격하게 고수하려고 한다.
삼각관계, 병적인 동맹, 경직성, 감정의 회피, 방어적이고 친밀감이없는 대화, 고독한 아버지, 피곤에 지친 어머니, 부모역할 대행 어린이..
자신의 경험을 진정으로 느끼지 못하고 다른 가족원과 서로의 감정을 공유하지 못하고 변화상황에 융통성있게 직면하지 못하여 변화하려 하지 않는다.
4) 치료목표와 과정
목표는 안정이 아니라 성장이다. 가족이 표현하는 고통의 증상은 하나의 징후이고 본질적인 문제는 정서적 황폐감이다.
자녀들은 부모가 자녀들 없이도 행복해질 수있다는 것을 느낄 때 가정을 안심하고 떠나 독립할 수있다. 사실 자녀들이 독립할 수있도록 부모와 자녀는 정서적으로 친밀해질 수있어야 한다.
- 가족조각기법
- 가족예술 치료 : 가족 공동그림, 가족인형극, 가족원 그리기
- 역할극
- 빙산탐색
: 행동, 대처방식, 감정, 감정에 대한 감정, 지각, 기대, 열망, 자아
6. 행동적 가족치료
행동치료는 바람직한 행동이나 그렇지 않은 모든 행동들이 학습된 것이라는 대 전제를 가지고 긍정적으로 강화된 반응은 훨씬 자주 발생하고 처벌 받거나 무시된 행동은 소멸된다는 가정을 가진다. 처음에는 가족보다는 개인에게 초점을 맞추었으나 사람들은 어떤 관계속에서 보상을 극대화하고 비용은 최소화시키려 한다는 사회교환이론에 따라 결혼생활에 적용을 했다. 결혼 생활에 만족하지 못한다는 것은 결혼생활에서 받고 있는 보상이 지불한 비용보다 적다고 생각한다는 데서 기인한다는 것이다.
1) 주요학자
* 패터슨 : 결혼생활의 대부분은 강화자극수준이 낮고 혐오자극수준이 높은 것에 기인한다. 강화자극으로 긍정적인 행동을 증가시키는 것이 부부치료에 필수적이다.
* 리버만 : 많은 자녀들의 문제행동이 부모의 관심에 의해 무의식적으로 지속된다는 사실을 지적하고 가정문제를 분석하고 강화주는 사건을 변경시키도록 지도
* 스튜어트 : 부부관계개선을 위해서는 자신이 먼저 배우자에게 강화를 주는 긍정적 모험을 시작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 유관계약 방법을 개발하였다.
2) 기본개념
* 정적강화
* 부적강화
* 벌
* 행동형성
* 모델링
* 소거
3) 정상가족과 역기능가족
* 정상가족 : 좋은 관계를 위해서는 불유쾌한 감정을 최소화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긍정적인 강화를 통하여 상대방에게 보상을 주는 행동을 서로 교환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 효과적인 대처능력을 학습한결과라고 믿고 관계기술을 학습할 필요가 있다.
* 역기능가족: 배우자 서로간에 보상을 극대화하는 것 대신에 보상에 대한 기대를 거의 갖지 않음으로 비용을 최소화 하는대만 집중한다.
부모들이 아이들을 혼내는 것 같지만 사실은 문제행동을 강화시키고 있다.
4) 치료과정과 목표
핵심적 전제는 " 행동이란 그 결과에 의해 유지된다"는 것이고 행동변화가 부적행동의 감소화보다는 정적행동의 가속화에 의해 더 잘성취된다는 것이다.
* 부모교육
- 긍정적 연습과 행동형성
- 강화와 토큰 강화법
- 유관계약
- 타임아웃
* 부부치료
- 주장훈련
- 긍정적 행동의 교환: 보살피는 날, 사랑의 날
- 유관계약
- 성치료
- 혐오기술
- 긴장이완 훈련
7. 다세대 가족치료
일반적으로 결혼을 하면 독립하지만 부모에 대한 미해결의 정서적 반응을 대부분의 대인관계 패턴에서 반복하기 쉽고 부부관계나 자녀와의 관계가 악화되기 쉽다. 그러므로 원가족의 정서체계의 일부로 기능하고 있는 가족원을 분리시켜 독립적으로 기능하도록 돕는 것이 치료목표이다.
1) 주요학자 : 보웬
2) 개념
정신분열증 환자들이 모자공생의 불안한 애착형성을 많이 한다.
* 자아분화
정신내적 수준과 대인관계적 수준으로 나눌 수있다. 사고와 감정이 균형이 잡혀있고 자제력과 객관적 사고 능력을 지닌다.
분화가 안된 사람은 감정으로 부터 사고를 구별하기 어렵고 객관적 사고나 자제력이 부족하며 다른 사람과 융합하려는 경향이 있다.
* 가족 삼각관계
가족이나 직장, 사회집단에서 가장 소규모의 안정적인 관계이다. 불안과 긴장이 적은 동안 두사람은 안정적 관계이다가 불안과 긴장이 높아지면 그중 불편을 느끼는 사람이 제 삼자나 일, 음주 등을 끌여들여 삼각관계를 만든다. 가장 흔한관계는 부부간의 문제를 해결하지 않고 자녀를 끓여들여 그에게 초점을 맞추면서 긴장을 완화하는 것이다. 해결이 되지 않으면 중복된 삼각관계를 초래한다. 자아분화가 낮을수록 강하게 나타난다. 치료의 목표는 탈삼각관계이다.
* 핵가족의 정서적 과정(미분화된 가족 자아군), 투사과정
자신의 부모와는 정서적 단절을 하는 반면 결혼생활에서 배우자에게 융합하는 경향이 있다. 문제는 새로운 융합이 불안정하기 때문에 부부간의 정서적 거리감을 증가시키거나 한쪽 배우자의 신체적 또는 정서적 역기능을 일으킬 수있고 자녀에게 문제를 투사시킬 수있다.
* 다세대 전수과정
가족융합에 참여하는 자녀는 자아분화가 더 낮은 수준으로 되는데 그 자녀가 자기와 비슷한 수준의 사람과 결혼하면 다음 세대인 자녀에게 그들이 가진 미분화된 득징을 투사하게 된다. 3대 4대로 거듭할수록 정신분열증이나 정서장애가 발생하게 된다.
* 형제 순위
생물학적, 기능적으로 출생순위 개념이 같다.
8. 구조적가족치료
개인을 사회적인 존재로 보고 개인을 둘러싼 구조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가족의 구조적 변화에 치료목표를 두고 치료자가 적극적으로 가족을 재구조화하는 과정에 개입한다. 가족구조란 가족성원들이 상호작용하는 방법을 조직하는 것으로서 눈으로 볼 수 없는 기능적 요소들이며 가족은 상호교류 유형을 통하여 상호작용하는 체계이다. 구조적 가족치료는 보이지 않는 일련의 기능구조이며 이 구조를 이해하기 위하여 가족원간의 인간관계규칙을 이해하지 않으면 안된다고 생각한다.
1. 주요학자
Salvador Minuchin
2. 주요개념
1)경계선
하위체계는 자신의 조직, 경계, 상호작용을 가지고 있다.
경계선의 투과정도에 따라 열린체계 (open system), 닫힌체계(close system)로 구성된다.
열린체계는 주위 환경이나 다른체계와 서로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 체계이고 엔트로피를 억제시키는 영향을 하고 이러한 경향을 네겐트로피라고 한다. 네겐 트로피가 증대되면 체계속에 질서와 법칙성이 유지되고 정보의 필요성이 높아진다.
닫힌체계는 환경과의 교환이 없고 자신의 경계안에서만 작용하는 체계이다. 체계가 서서히 무질서와 혼란상태로 가는 것을 엔트로피라고 한다.
- 모호한 경계선 : 가족사이에 모든 정보를 공유하며 모든 문제에 지나치게 얽매여 있어 필요이상의 관여를 하게 된다. 지나친 밀착으로 개인의 정체감이 덜 발달되어 있다.
- 분명한 경계선 : 적절히 투과적이어서 유연하다.
- 경직된 경계선 : 유리된 관계로서 고립되어 있고 친밀감이 부족하며 부모와 연합하거나 존중하는 태도도 낮고 가족외 다른 집단에서 강력한 연합을 추구 할 수 있다.
2) 제휴
가족원 상호간에 형성하는 정서적, 심리적 연결에 관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제휴가 고정될 때 역기능적이 될 수있다. 결탁은 두사람이 제삼자에게 대항하기 위하여 제휴하는 것이다. 예) 어머니가 아버지에게 대항하기 위하여 자녀와 결탁하는 것이다.
연합은 두사람이 제 삼자와는 다른 공동의 목적을 위하여 제휴하는 것으로 반드시 제삼자와 적대적이지는 않다. 예) 자녀들이 부모의 허락을 얻어내기 위하여, 부모가 자녀를 통제하기 위하여 연합하는 것이다.
3) 권력과 위계구조
권력이란 구성원 각자가 상호작용과정을 통하여 다른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력이다. 이권력구조는 상황에 따라 변화할 수있고 상호보완적으로 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상황이 바뀌었는 데도 역할이 경직되어 있고 고정된 상태이면 문제가 발생하기 쉽다. 예) 아버지가 책임감이 강하고 가정사에 적그적이면 어머니가 그렇지 못하게 된다.
3. 정상가족과 역기능가족
* 정상가족
명확하고 안정된 경계선, 부모하위체계의 강력한 위계구조, 체계의 융통성이 특징이다. 자율성과 상호의존, 개인성장과 체계유지, 변화하는 내적발전과 환경적 요구에 반응하기 위한 연속적이고 적절한 재구조화 측면에서 공통적으로 융통성이 있다.
* 역기능가족
역기능적 구조가 되는 것이고 가족의 경계선이 애매하거나 경직되어 있고 가족 구조가 융통성이 없어서 상황변화에 적절하게 대처하지 못하고 결탁이 형성되어 있고 부모하위체계가 강한 권력구조를 가지고 있지 못할 때이다. 예) 자녀들 문제로 부모가 자주 싸우는 경우, 부모와 자녀사이에 경계선이 없어서 어른의 권위를 존경하지 못하고 훈련되지 않아서 학교생활의 부적응을 경험 할 수있다.
4. 치료목표와 기법
* 목표
가족체계에 합류하여 경계선을 변화시키고 하위체계를 재정비함으로써 가족원의 행동과 경험을 변화시킨다.
* 기법
- 교류의 창조
: 실연화
: 과제주기
- 교류와의 합류
: 추적
: 유지
: 모방
- 교류의 재구성화
: 체계의 재편성
: 증상의 초점화
: 구조의 수정
가족지도
교류분해
교류차단
교류강화
9. 전략적 가족 치료
1. 주요학자
헤일리와 에릭슨, 마더네스
2. 주요개념
전략적 접근의 독특성은 문제해결을 위한 새로운 전략을 고안하는 것이다. 상당히 단순하고 실용적이다. 해석을 삼가고 행동과 배경을 변화시키는데 초점을 두었다.
- 반복되는 행동의 연쇄과정과 행동패턴에 초점을 둔다
- 문제의 지속과 유지에 관하여 체계이론에 근거한 순환적 관점을 지닌다.
- 개입은전략을 사용하여 실용적이고 계획된 방법을 지향한다.
- 저항을 극복하고 가능한 단기에 종결짓기 위해 고안된 창의적 개입방법을 활용한다.
- 문제 해결에 초점을 두며 개별가족원의 정신내적과정에 대해 거의 고려하지 않는다.
3. 정상가족과 역기능적 가족
* 정상가족
해결책이 효과가없으면 바로 바꿀 수 있을 정도로 융통성이 있다고 믿는다. 어려움에 과도하게, 과소하게 반응하지 않는다.변화가 필요없거나 변화시킬 수 없는 일을 변화시키려고 노력하는 비 현실적 생각들을 갖지 않는다.
* 역기능적 가족
- 잘못 시도된 해결책의 지속에 의해서 긍정적인 피드백이 증폭함으로써 문제가 만성적
으로 되는 것이다.
- 가족의 위계나 경계에 문제가 있어 문제가 만성화된다는 것이다
- 가족원 상호간에 보호하거나 간접적으로 통제하려고 할 때 문제가 발생하며 문제는 오히려 가족체계에 유지에 기여한다고 가정한다.
4. 치료목표와 기법
1) 초기면접
- 사회적 단계
- 문제단계
- 상호작용단계
- 목표설정단계
2)지시기법
- 직접적 지시
- 은유적 지시
- 고된 체험기법
- 역설적 지시
10. 해결중심적 가족치료
문제의 원인을 규명하기 보다는 내담자의 자원을 활용하면서 문제해결방법에 중점을 둠으로써 상담목적을 달성하고 특유의 전제가치들과 가정들 그리고 여러질문기법들과 치료절차를 지니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1. 주요학자
2. 주요개념
* 전제가치
1) 변화는 알게 모르게 지속적으로 일어나고 불가피하며 연쇄적이다
2) 내담자는 진전으로 변화를 원한다
3) 내담자는 문제해결을 위해 필요한 것을 가지고 있고 알고 있다.
4) 치료자가 할 일은 내담자가 이미 갖고 있는 것들을 활용하여 해결과정을 시도하고록 돕는 것이다.
5) 작은 변화는 큰 변화의 모체가 되며 해결을 위한 출발이다.
6) 문제의 원인이나 성질을 파악하는 것 보다 해결을 아는 것이 더 유용하다
7) 내담자에게 과거의 성공했던 해결방안을 생각하게하면 효과가 없는 것에 집착하던 사고 방식을 바꿀 수있다.
8) 내담자가 문제시 하지 않는 것은 다룰 필요가 없다.
9) 효과가 있는 해결방안은 계속 유용하게 사용할 수있다.
* 기본원리
1) 병리적인 것 대신에 건강한 것에 초점을 둔다.
2) 내담자의 강점, 자원, 건강한 특성을 발견하여 활용한다.
3) 탈이론적/ 비규범적/ 내담자의 견해를 존중한다.
4) 단순하고 가장 솔직한 의미를 추구한다
5) 변화는 불가피하다
6) 현재와 미래를 지향한다
7) 내담자의 자율적인 협력을 중요시한다.
8) 내담자의 기능하는 것은 고치지 않는다.
9) 일단 효과가 있는 것을 알면 그것을 계속한다.
10) 효과가 없다면 다시는 같은 방법을 상요하지 않고 다른 방법을 사용한다.
3. 치료목표와 기법
* 목표
1) 내담자에게 중요한 것을 목표로 한다
2) 작은 것을 목표로 한다
3) 구체적이고 행동적인 것을 목표로 한다
4) 없는 것 보다 있는 것에 관심을 둔다
5) 목표를 종식보다 시작으로 간주한다
6) 내담자의 생활에서 현실적이고 성취가능한 것을 목표로 한다
7) 목표수행은 힘든 것이라고 인식하도록 한다.
*기법
1) 면접 전의 변화에 대한 질문
2) 예외 질문 : 성공했던 경험과 현재 잘하고 있는 것을 발견하는 질문
3) 기적 질문 : 현실변화의 구축과 가능성에 대한 자기상을 형성
4) 척도질문 : 수치로 정도표현
5) 대처/ 극복질문 : 만성적인 어려움과 위기에 관련된 것
6) 이차와 그 이후 가족치료 : 치료효과의 유지, 강화, 확대
7) 후퇴와 악화 : 변화가 없거나 나바졌다고 보고할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