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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일을 준비하는 언어 정책
통일 후의 국어정책에 대해서는 기간 수집한 남북한의 달라진 어휘를 소개하고, 통일국어시대에 우선적으로 선행되어야 할 작업들과 남북간 어휘 수용 방안의 원칙들을 찾아보자. 통일 후 국어정책에 대한 견해는, 한국언어문학에 발표 된 이성연 교수(조선대·국어교육)의 연구 논문을 참고 하였음을 밝혀둔다.
남·북의 달라진 언어
한반도가 분단된지도 50년을 훌쩍 넘겼다. 그 동안 남북한은 서로 다른 체제를 유지해옴으로써 생활환경 뿐만 아니라 의식구조에도 많은 이질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특히 민족정신의 근간을 이루는 언어까지도 그 용어의 개념이나 표현방식이 크게 달라지고 있다는 것은 또 하나의 민족적 불행으로서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다.
북한에서는 우리의 표준어와는 달리 이른바 문화어를 만들어 사용하고 있는데, 문화어란 김일성의 어록(語錄)과 평양말을 토대로 하여 다듬은 것으로 그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한자어는 한글고유어로 대체하고, 고유어가 없을 때는 그 뜻을 풀어쓰며, 둘째, 외래어 역시 고유어로 대체하고, 셋째, 정치용어는 사상교육에 활용하기 위해 한자어라 할지라도 수정을 금하며, 넷째, 과학기술용어 및 대중화된 한자어, 외래어는 그대로 사용한다는 점이 그 특징이다.
예를 들어 한자어의 경우 ‘견인선(牽引船)’은 ‘끌배’, 외래어 ‘볼펜’은 ‘원주필’, 일상용어 ‘도시락’은 ‘곽밥’ 등으로 표현하는 데, 이는 우리의 표준어와 다른 예들이다. 또 ‘효과를 얻다’를 ‘은을 내다’, ‘책상다리를 하다’를 ‘올방자를 틀다’로 표현하는 등 말의 형태에서도 우리와 완전히 다른 것도 있다.
남북의 달라진 언어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순서는 가나다, ‘남한 : 북한’ 순이다.)
[ㄱ]
가난에 찌든삶 : 애옥살이 가르치다 : 배워주다 가사(家事) : 집안거두메
가정주부 : 가두녀성 각선미 : 다리매 간섭 : 간참
감광지 : 빛느낌종이 감독 : 책임연출 개고기 : 단고기
강약(엑센트) : 세기바루 갸름하다. 갈람하다. 거짓말 : 꽝포
건망증 : 잊음증 건성으로 :걸써 걸신들리다 : 걸탐스럽다
검문소 : 차단소 검산 : 뒤셈 게시판 : 알림판
계단논 : 다락논 계란말이 : 색쌈 계모 : 후어머니
고생살이 : 강심살이 고함지르다 : 고아대다 곧바로(즉시) : 대미쳐
골키퍼 : 문지기 공무원 : 정무원 공염불 : 말공부
공휴일 : 휴식일 과거 : 어제날 관광버스 : 유람뻐스
괜찮다. : 일없다. 교대 : 대거리 구설수 : 말밥
구성 : 엮음새 국물 : 마룩 초등(국민)학교 : 인민학교
군인가족 : 후방가족 궁금하다 : 궁겁다 궁리 : 궁냥
궐련 : 마라초 귀빈석 : 주석단 그늘진곳 : 능쪽
근거(根據) : 근터구 근질근질하다 : 그닐그닐하다 기성복 : 지은옷
기가막히다 : 억이막히다 기록영화 : 시보영화 기우뚱하다 :기울써하다
김매기 : 풀잡이 꼭지점 : 꼭두점 꽃다발 : 꽃묶음
꾀병 : 건성 꿈나라 : 잠나라 낌새 : 짬수
[ㄴ]
나돌아다니다 : 게바라다니다 나들이옷 : 갈음옷 낙수물 : 기스락물
난류 : 더운흐름 날씨 : 날거리 내습성 : 누기견딜성
냉대하다 : 미우다 냉수욕 : 찬물미역 냉장고 : 냉동기
냉쥬스 : 찬단물 네트오바(배구) : 손넘기 노려보다 : 지르보다
노크 : 손기척 녹색식물 : 풀색실물 농지정리 : 포전정리
높은음자리표 : 고음기호 누룽지 : 밥가마치 눈썰미 : 눈정신
눈총을 주다 : 눈딱총을 놓다
[ㄷ]
다이알(전화) : 번호판 다항식(多項式) : 여러다미식 단무지 : 무우겨절임
단발머리 : 중발머리 단비 : 꿀비 단잠 : 쪽잠
대중가요 : 군중가요 대풍년 : 만풍년 덴마크 : 단마르크
도넛 : 가락지빵 도약경기 : 조약경기 도와주다 : 방조하다
도착하다 : 가닿다 도통하다 : 들고깨다 도화선 : 불심지
독수공방 : 공방살이 돌풍 : 갑작바람 동의어 : 뜻같은말
두건 : 베감투 뒷걸음질 물레걸음 드라이크리닝 : 화학세탁
드레스 : 나리옷 드문드문 : 도간도간 들길 : 벌길
들창코 : 발딱코 디딤돌 : 구팡돌 떠맡기다 : 밀맡기다
소문 : 뜬말 뜻밖 : 꿈밖
[ㄹ]
레코드 : 소리판 로터리 : 도는네거리 롤러 : 굴개
루마니아 : 로므니아 리그전 : 련맹전 리듬체조 : 예술체조
리본 : 댕기 마무리 : 뒤거두매 마스게임 : 집단체조
[ㅁ]
만조 : 참물 만화영화 : 그림영화 맞벌이부부 : 직장세대
매운바람 : 칼바람 먼지 : 몽당 먼친척 : 결찌
메리야스 : 뜨게옷 명령문 : 시킴문 명암 : 검밝기
모닥불 : 무덕불 모락모락 : 몰몰 모자이크 : 쪽무늬그림
모터싸이클 : 모터찌클 모퉁이 : 굽인돌이 몹시떠들어대다 : 과따대다
몽타쥬 : 판조립 묘책/요령 : 묘 득 무겁고큰걱정 : 된걱정
무상교육 : 면비교육 문장 : 글토막 물가 : 물녘
뭉게구름 : 더미구름 뮤지컬 : 가무이야기 미드필드(축구) : 중간방어수
미소 : 볼웃음 미숙아 : 달못찬아이 미풍 : 가는 바람
민간요법 : 토법 민간인 : 사회사람 민속놀이 : 민간 오락
[ㅂ]
바티칸 : 바띠카노 반격 : 반타격 반환점 : 돌아오는점
방안지 : 체눈종이 방직공장 : 직포공장 방청소 : 방거두매
방화 : 불막이 배영 : 누운헤염 배웅하다 : 냄내다
백일해 : 백날기침 버라이어티쇼 : 노래춤묶음 벼락부자 : 갑작부자
변태 : 모습갈이 보장 : 담보 보조개 : 오목샘
보태주다 : 덧주다 볶음밥 : 기름밥 볼펜 : 원주필
부근 : 아근 불도저 : 평토기 브라우스 : 양복적삼
비를잠시피하다 : 비그이하다 비밀아지트 : 비트 비스켓 : 바삭과자
빨리 : 날래 삐삐(전화호출기) : 주머니종
[ㅅ]
사례발표회 : 경험교환회 사무직근로자 : 근로인테리 사병 : 하전사
사실혼부부 : 뜨게부부 산란기 : 알쓸이철 산책로 : 거님길
샴페인 : 샴팡 삿대질 : 손가락총질 상류 : 물우
상여금 : 가급금 상치 : 부루 상호간 : 호상간
새치기 : 사이치기 샛노랗다 : 노라노랗다 생리통/월경통(달거리아픔)
생활필수품 : 인민소비품 서명 : 수표 성숙아 : 자란아이
세상형펀 : 세상물계 세차게때리다 : 답새기다 센타포드(축구) : 중앙공격수
센터링(축구) : 중앙꺽어차기 셋방살이 : 동거살이 소(沼) : 달가니
소시지 : 칼파스 소프라노 : 녀성고음 소형택시 : 발바리차
손님치르기 : 일무리 수상스키 : 물스키 수업시간 : 상학시간
수중발레 : 예술헤염 수행원 : 수원 수화 : 손가락말
숙면 : 굳잠 숨바꼭질 : 숨을내기 스타플에이어 : 기둥선수
스파이크(배구) : 순간타격 슬리퍼 : 끌신 승무원 : 렬차원
시리아 : 수리아 식사를 지음 : 작식 식혜 : 밥감주
실격 : 자격잃기 심지어는 : 지어는 싸구려물건 : 눅거리
싹싹하다 : 연삽하다 써커스 : 교예 쓸개 : 열물주머니
[ㅇ]
아니꼽다 : 야시꼽다 아동극 : 극유회 아리송하다 : 새리새리하다
아이스크림 : 얼음보숭이 알착스럽게 : 아글타글 알랑방귀 : 노죽
알량하다 : 잘량하다 앞당겨서쓰다 : 다가쓰다 야단법석을 떨다 : 오구탕을 치다
야맹증 : 어듬눈 약수 : 샘물 양계장 : 닭공장
양미간 : 눔허리 어림짐작 : 어방치기 어슬렁어슬렁 : 느실느실
얼떨결에 : 어망결에 업신여기다 : 숙보다 엘살바도르 : 쌀바도르
역산법 : 거꿀셈법 연결어 : 이음말 연립주택 : 문화주택
연안해 : 기슭바다 연애결혼 : 맞혼인 연타(배구) : 살짝공
열도 : 줄섬 엽록체 : 풀색체 영락없다 : 락자없다
영양깽 : 단묵 예방하다 : 미리막이하다 오두막 : 마가리
오손도손 : 도손도손 오솔길 : 소로길 오전 : 낮전
옥수수가루쌀 : 옥쌀 옥토 : 건땅 온난전선 : 더운전선
온통 : 전탕 올케 : 오레미 옵사이드(축구) : 공격어김
옹고집 : 땅고집 완숙 : 다익기 외각 : 바깥각
외래어 : 들어온말 외출복 : 나들이옷 용병술 : 령군술
우울증 : 슬픔증 운행표 : 다님표 움악 : 풍막
워킹반칙(농구) : 걸음어김 원료 : 밑감 월식 : 부분달가림
위기 : 고스락 유산 : 애지기 유일무이하다 : 단벌가다
음해하다 : 암해하다 응고 : 엉겨굳기 의식주 : 식의주
이웃나라 : 린방 이월 : 조월 이자놀이 : 변놀이
이제 : 인차 이탈 : 탈리 이해하다 : 료해하다
인수인계 : 넘겨주고받기 인칭대명사 : 사람대명사 일교차 : 하루차
일식 : 부분해가림 일일극/모노드라마 : 독연극 일조량 : 해쪼임량
일직장교 : 직일군관 일하는 태도 : 일본새 임기웅변 : 경우마춤
임신하다 : 태앉다 입덧 : 입쓰리 입주권 : 입사권
잇따르다 : 걷묻다
[ㅈ]
자기수양 : 자체수양 자신감 : 자신심 자연자원 : 자연부원
자유형 : 뺄헤염 잔소리 : 진소리 잔소리꾼 : 잔말쟁이
잡곡밥 : 얼럭밥 장모 : 가시어머니 장점 : 우점
재고품 : 체화품 전당포 : 편의금고 전장 : 옹근길이
절도죄 : 훔친죄 점호 : 점명 접안렌즈 : 눈쪽렌스
접영(수영) : 나비헤염 정사각형 : 바른사각형 정수 : 옹근수
조마조마하다 : 오마조마하다 조준 : 묘준 종종 : 두간두간
좋지못한결과 : 후과 주먹밥 : 줴기밥 주민등록증 : 공민증
주제 : 테제 주차장 : 차마당 중소기업 : 중세소업
중요한기밀 : 기요 즉결재판 : 즉일선고제 증인 : 증견자
지난달 : 간달 지시대명사 : 가르키대명사 직무유기죄 : 직무부집행죄
진폭 : 떨기너비 집단구타 : 모두매 집둘레 : 집두리
집적집적 : 지부렁지부렁 징검다리 : 다리돌 짙은화장 : 진단장
짝사랑 : 외짝사랑 찌개 : 남비탕 찐밥 : 렁밥
찔금찔금 : 즐럼즐럼
[ㅊ]
차양 : 그늘지붕 참조기 : 노랑조기 창의성 : 창발성
창피하다 : 열스럽다 채소 : 남새 책상다리를하다 : 올방자를 틀다
처가 : 가시집 촌뜨기 : 촌바우 출신성분 : 가정성분
출입문 : 나들문
[ㅋ]
카스테라 : 설기과자 캄푸치아 : 캄보쟈 커튼 : 주른막
캠페인 : 깜빠니아 코너킥(축구) : 모서리공 콘테이너 : 짐함
클로즈업 : 큰보임새
[ㅌ]
태업 : 태공 터키 : 토이기 태너 : 남성고음
퇴학 : 출학 투과성 : 나듬성 투사지 : 비침종이
투수(야구) : 넣는 사람 투피스 : 동강옷 트럼프 : 주패
트레일러 : 도레라 틀림없다 : 거의없다
[ㅍ]
파마머리 : 볶음머리 판정승 : 점수이김 펜싱 : 격검
평영 : 가슴헤염 포대기 : 띠개 폭로하다 : 까밝히다
폴란드 : 뽈스까 푹 수그리다 : 직 수그리다 프리킥(축구) : 벌차기
피곤한기색 : 곤기 피나는노력 : 피타는노력 피망 : 사자고추
필연코 : 붉피코 필터담배 : 려과담배
[ㅎ]
하역 : 가대기 학과장 : 강좌장 한약 : 동약
합병증 : 따라난병 합성어 : 합친말 항일투쟁 : 반일투쟁
해열제 : 열내림약 해초 : 바다풀 핸들링(축구) : 손다치기
허우대 : 키대 허풍떨다 : 우통치다 헝가리 : 웽그리아
헬리콥터 : 직승기 현상지 : 깨움종이 혈액순환 : 피돌기
혈액형 : 피형 협심증 : 가슴조임증 형언하기어렵다 : 이름못하다
혼줄이빠져도망침 : 별도망 홀딩(배구) : 머물기 화물열차 : 짐렬차
화장실 : 위생실 화전 : 부대밭 활엽수 : 넓은잎나무
황새걸음 : 왁새걸음 회양목 : 고양나무 회의장소 : 화담장
효과를얻다 : 은을내다 훈제 : 내굴찜 흡연실 : 담배칸
흰쌀밥 : 입쌀밥 힘차게일어나다 : 일떠서다
통일이 되면 선행되어야 할 국어정책
온 민족의 숙원인 남북통일이 되면 국어에도 통일 국어시대가 열린다. 이 때 국어정책의 통일성을 위해 우선적으로 필요한 작업들은 무엇일까?
남한이 서구 언어이론을 배경으로 언어연구의 기틀을 마련했다면, 북한은 전통적 국어문법 이론에 입각-김두봉(주시경의 수제자)과 6·25당시 월북한 국어학자 이극로, 홍기문, 김수경 등을 중심으로 한 ‘조선어문연구회’에서 연구, 1960년대 후반에 김일성의 두 차례에 걸친 담화를 계기로 주체 언어이론을 확립- 해서 기초를 마련했다. 이렇게 남북분단의 기간 동안 언어관과 국어연구 방법론이 달랐기 때문에, 통일이 된다면 반드시 해결해야 할 어문문제가 제기되는 것이다.
통일시대 어문문제에 대해서 고영근 교수와 이성연 교수는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첫째, 어문정책의 강령 마련, 둘째, 통일 맞춤법 제정, 셋째, 표준어 제정, 넷째, 표준발음법 제정, 다섯째, 규범문법 마련, 여섯째, 통일 국어사전 편찬, 일곱째, 통일 어휘 언어정책 등” 일곱가지를 제시하고, 그 일곱가지 제시한 문제들에 대해 이성연 교수는 다음과 같이 설명을 덧붙이고 있다.
㉠ 어문정책의 강령 마련
남한은 훈민정음 창제 목적이나, 주시경과 그의 후계자들의 민족어 수호운동에 언어정책의 뿌리를 두고 있다. 반면에 북한은 1960년대 후반 이전까지는 주시경 등의 전통적 언어관과 소련의 언어학자 마르의 언어이론을 어문정책의 기조로 삼았다. 그 이후부터는 언어정책의 뿌리를 김일성의 항일 독립운동시기에 두고 있다.
이와 같은 차이점은 있지만, 광복 후 남한의 ‘국어순화 운동’과 북한의 ‘문화어 운동’의 성과가 우리말 고유어의 어근은 중심으로 이루어진 공통성으로 인해, 큰 어려움 없이 ‘민족어의 동질성 회복과 확보’라는 통일 어문정책의 강령이 제정 될 것이다.
㉡ 통일 맞춤법 제정
현대, 국어사전 올림말에서 자모의 순서, 어두 ㄹ·ㄴ의 표기, 사잇소리 현상의 표기 등의 현저한 맞춤법 차이는 통일 후 당장 현실 언어생활, 사전편찬, 국어교육 등 여러 방면에 영향을 끼치게 마련이므로 통일 맞춤법을 시급히 제정할 것이다.
㉢ 표준어 제정
남한에서는 북한의 ‘문화어’를 표준어의 사생아 아니면 정치적 목적에 의해 인위적으로 왜곡된 우리말의 변종 정도로 받아들이는 경향이 생겼다. 반면에 북한에서는 남한의 ‘표준어’가 더 이상 민족의 표준어가 될 자격이 없으며, 침략적 외세로부터의 외래어로 말미암아 회복될 수 없을 만큼 손상되고 오염된 ‘민족어의 수치스러운 부분’으로 비판을 받는다고 한다. 따라서 먼저 이러한 양쪽의 심리적 저항감 해소의 선행책을 마련하게 될 것이다.
㉣ 표준 발음법 제정
표준 발음을 서울말(표준어) 기준으로 하느냐, 혹은 평양말(문화어) 기준으로 하느냐의 문제는 언어 외적인 정치적 차원에서 절대적으로 결정될 것이다. 그런데 언어 내적인 명분으로는 우리말의 역사적 정통성-중부 방언(서울말 포함)이 조선 건국 이후 우리 민족의 규범어 역할을 수행해왔으므로 역사적 정통성을 가지고 있다-에서 찾게 될 것이다.
㉤ 규범 문법 마련
학교문법으로 일컬어지는 규범문법은 한 사회의 언어생활이 올바른 길로 나아갈 수 있도록 통제하는 데 필요한 문법 규칙의 총체를 말한다. 통일 어문정책의 수립과정에서 가장 우선해야 할 과제라고도 할 수 있다. 그래야 통일 맞춤법 제정과 사전의 편찬도 가능한 것이다.
㉥ 통일 국어사전 편찬
통일을 전제로 한 민족어 사전의 편찬은 북한말 수록의 원칙과 범위설정에 따라 통일 국어사전의 성격과 수록 어휘가 결정될 것이다.
㉦ 통일 어휘 언어정책
‘분단 국어학’시대 동안, 북한의 언어정책에 의해 형성된 신조어에 대한 통일 후의 어휘정책은 수용 여부에 관한 것이 주된 과제일 것이다. 따라서 수용 가능성과 수용 방안의 원칙을 마련하게 될 것이다.
통일 후 남북어(南北語)의 수용 방안
통일 후 남북한 언어 수용 방안의 원칙에 대해 이성연 교수는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북한에서의 ‘문화어 다듬기’와 ‘어휘정리’ 및 ‘단어 만들기 사업’은 어휘 변화를 가져왔고, 남북한 이질화의 원인도 되었다. 그러나 고유어를 말뿌리로 하는 단어 만들기 사업은 언어의 표준화(standardization)와 국어 순화(purification)에 해당하는 것이다. 그리고 시행과정에서 부정적인 면과 긍정적인 면이 드러났다.
이 두 면이 통일 후, 북한어 수용 문제가 대두될 때 취해야 할 점과 피해야 할 점의 기준이 되는 것이다. 즉, 수용 방안의 근거가 된다고 하겠다.
앞서도 말했지만, 북한은 정치성과 사상성이 강한 주체 언어이론을 내세우고 있다. 당과 수령이 강력한 힘을 가지고 언어정책을 총괄하고 있다. 이렇게 함으로써 인민대중을 하나의 전일적인 사상과 주체적인 언어체계로 결속시킬 수 있다는 장점도 있겠으나, 단점도 무시할 수 없다. 북한의 주체 언어정책은 정서적, 문화적 측면보다는 공산주의 혁명과업 완수를 위한 목적의식성이 강하기 때문에, 어휘 생성과 조어(造語)과정에서 다분히 의도적이며, 정치적 수단으로서의 가치가 농후하다. 북한에서 언어는 혁명을 위한 도구이자 수단이기 때문에 언중(言衆)들의 언어 의식이나 흐름은 하찮은 것이 되고 만다. 따라서 북한이 강력한 인민 장악력과 주체사상의 조기 교육, 당과 수령의 우상화가 없었다면 인민대중들의 외면을 받았을지도 모를 일이다.
분단 반세기동안 남북에서 생성된 말들이 통일이 되면 통일국어로 수용될 것인가의 여부는 오로지 언중(言衆)들에게 달려있다. 북한에서 다듬어진 말들을 국어 순화 차원에서 통일언중(統一言衆)들이 긍정적으로 받아들인다면 그대로 통일국어로 정착될 것이고, 의도적이고, 목적의식적인 색채가 강하여 부정적으로 취급된다면 언중(言衆)들의 자정(自淨)능력 및 언어 흐름에 의하여 자연히 거부될 것이다. 남한의 언어도 마찬가지다. 외래어의 무비판적 수용이 우리말을 오염시켰다고 생각하면, 언중(言衆)들의 자정(自淨)능력에 의하여 외면당할 것이고, 정서적, 문화적 언어들은 통일국어로 수용될 것이다.
통일시대 언어의 수용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남북한 어휘들은 직접 언어를 사용하게 될 통일언중(統一言衆)들의 자정(自淨) 능력과 시대적 언어 흐름에 의하여 그 수용 여부가 결정된다는 사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