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디지털카메라(DSLR; digital single lens reflex) 팁
* 2011년 9월부터 12주간 강의 들은 노트를 정리하면서 작성한 것임
1. camera : 방(암실)이라는 뜻
2. 사진(photography) : photo(=빛, 그리스어 phos)+graphy(=기록)
3. 사진 저장 : Kodak사의 사진 저장용 CD에 담아 두면 100년 보관 가능
4. 사진은 4*6크기로 인화해야 필림사진의 24cm*36cm 또는 디카의 풀바디(24cm*36cm)로 찍은 그대로 즉 <image full>로 인화되고, 다른 크기는 인화지 규격에 맞게 즉 <paper full>로 나온다.
5. 디카로 찍은 사진의 최대 출력 크기 계산법
기록화소수가 약 15메가 픽셀 즉 4752*3168 라면, 가로세로를 각각 250픽셀로 나누면 19인치*12.7인치(48.3cm*32.4cm)라는 최대 출력 크기가 산출된다. 그 이상 크기로 하면 사진이 흐려진다. 인쇄물은 300으로 나누어야 한다.
6. 풀바디(full body)와 크롭바디(crop body)
디카의 풀바디(full body)는 필름 역할을 하는 <image sensor;활성소자>의 크기가 24cm*36cm인 것을 말하고, 크롭바디(crop body)는 센서의 크기가 제조사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대게 22.3cm*14.9cm(케논) 또는 15cm*23cm(니콘) 정도이다. 케논 <5D MarkII>와 니콘 <D700>만 풀바디이고 그 이하는 모두 크롭바디이다.
7. ISO 감도
1) ISO는 빛을 받아들이는 정도를 말한다. <ISO 100>은 저감도라 하고, 400이상은 고감도라 한다. 100을 기준으로 하여 피사체가 어두울수록 감도를 높인다. 2) 감도를 놓이면, 회로에 전류가 더 많이 흐르게 하여 영상의 감도를 높여 더 밝은 사진을 만든다. 감도가 높을수록 열이 많이 발생하여 노이즈(hot noise)가 증가한다. 3) ISO 1000이상 사용하지 않는 게 좋다. 감도가 낮으면 셔터 속도가 느려지므로 삼각대를 사용해야 한다. 실내에서 촬영할 때 ISO 400-800 정도로 한다. 4) ISO를 <Auto>로 설정해 두면 편리하지만, 상황에 따라서 맞지 않을 때도 있으므로 100-400 사이로 조절하면 좋다. 5) 좋은 사진을 찍는 3요소 : 최저감도(ISO), 최고화소, 최단 거리
8. 사진을 찍어 놓고 보면, 어느 한쪽이 뿌우연 <플레어, flare)현상 또는 원형점(고스트 이미지, ghost image)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 후드(hood)를 사용하여 빛은 간섭을 막아야 한다.
9. 흰색 또는 검은색 바탕의 피사체를 촬영할 때 처럼 자동 초점이 불가능할 때 수동으로 초점을 잡아야 한다.
10. 자동초점(AF모드) : 정지 피사체는 <One-Shot>, 움직이는 피사체는 <Al-Servo>, AF 모드를 자동으로 전화해 주는 연속 촬영에는 <Al-Focus>로 선택한다.
11. 렌즈의 OS 모드 : 일반적인 촬영에는 ON이 좋으나, 야간 또는 릴리즈 사용 시 OFF로 선택하는 것이 좋다.
12. 카메라의 크기는 사용되는 필림의 크기에 따라 분류된다. 필카의 소형은 35mm 필림, 중형은 120mm(Mamiya 6*4.5), 대형은 4"*5" 필림(낱장을 홀더에 넣어서) 사용한다. 디카도 이에 준한다.
13. AV(조리개우선자동)나 TV(셔터우선자동) 모드가 편리하지만, 노출이 정확하지 못한 경우가 많다.
14. 초점 방식 1) Pan Focus : 피사체 전체가 선명한 사진 - 조리개 값을 높인다.(11-22) 2) Out of Focus : 피사체의 앞뒤를 흐리게 하여 주제를 강조하는 사진.
15. 심도(Depth of Field) 조절 방식 1) 조리개 값(F)를 높이면 심도가 깊어지고(P/F), 낮추면 심도가 얕아진다.(O/F) 2) 렌즈의 초점거리가 짧아지면(광각) 심도가 깊어지고, 멀어지면(망원) 얕아진다. 3) 촬영거리가 멀어지면 심도가 깊어지고, 가까워지면 얕아진다.
16. 표준렌즈(50mm) : 육안으로 보는 것과 비슷한 원근감과 거리감으로 보인다. 광각렌즈(28mm) : 실제보다 원근감이 과장되어 거리도 멀어 보인다. 장초점렌즈(85mm) : 공간이 압축되고, 거리감이 축소되어 실제보다 가깝고 커 보인다.
17. 렌즈의 종류에 따라 1) 앞이 깊은가, 2) 뒤가 깊은가, 3) 앞뒤 모두 깊은가 알아두어야 한다. 아주 가까운 물체를 찍어 확대해서 자세히 살펴보면 초점을 잡은 피사체의 앞뒤의 선명도가 다른 점을 발견할 수 있다. 그러므로 사진을 찍을 때 그 점을 참작하여 피사체의 중심보다 조금 앞 또는 조금 뒤에 초점을 두면 보다 정확한 사진을 얻을 수 있다.
18. TV (셔터속도우선 자동노출) 1) 야간, 별 천체, 불꽃 등을 촬영할 때 처럼 저속 촬영이라도 1/30 이하가 되지 않도록 설정하는 것이 좋다. 2) 빠른 피사체는 고속으로 촬영한다. 3) 분수를 1/2000 셔터로 촬영하면 물방울이 뚝뚝 떨어지는 사진이 된다. 1/30 저속 셔터로 찍으면 흐리게 나온다.
19. Panning 촬영 1) 셔터를 저속으로 1/15 - 1/60 정도로 하고 2) 피사체 이동 방향으로 카메라를 움직이면서 셔터를 누른다. 그러면 배경이 희게 나온다. 3) 자동차의 경우, 차가 가는 방향으로 앵글을 돌리면서 셔터를 누른다. 4) 배경이 복잡하고 색상이 다양해야 효과적이다.
19. Zooming 촬영 1) 삼각대를 장착하여 저속 셔터, 1/15 이하로 설정한다. 2) 렌즈의 초점거리 최단에서 최장으로, 또는 최장에서 최단으로 이동하면 셔터를 누른다. 3) 이때 주제의 위치가 화면의 정 중앙에 두어야 한다. 4) 주변이 복잡하고 다양한 색상일 때 더욱 효과적이다.
20. 다카 속에 자동노출계가 내장되어 있어 피사체에 반사된 빛을 계산하여 반사율 18%로 기준으로 사진을 찍는다. 그러므로 1)검정색(5%-18%)은 실제보다 밝게 나오고, 2)흰색(18%-90%)로 약간 어둡게 나오고, 3)회색(18%-18%)은 적정 밝기로 사진을 찍는다. 중간 초록도 18%이고 중간 장미색도 18% 반사율을 나타낸다.
21. 수동 촬영 때 정적 반사율을 측정하기 위해서 감도 측정용 <회색종이판>으로 적정노출 수치를 얻어서 촬영한 후, 필요하면 보정 수치로 수정하여 재촬영한다. <회색종이판>이 없을 때 손등(반사율 18%)을 사용하면 된다.
22. 자동 노출은 신뢰성이 부족하므로 수동(M) 모드로 적정 노출 사진을 찍는 것이 좋다. 디카에는 <후보정(後補正)>의 기회가 있으나 정확한 노출의 촬영을 목표로 삼아야 한다.
23. 수동 노출의 경우, 망원으로 당겨서 촬영 목표물의 적정 노출을 확인한 후, 그 값으로 설정하면 좋다. 수동노출은 배경이 조금 달아져도 촬영 대상의 광도가 동일하면 그대로 찍어도 되는 편리한 점이 있다.
24. AV모드로 셔터속도를 확인하고, M 모드에서 그 값으로 촬영해도 좋다.
25. 측광모드
1) 평가측광 : 평균 18%로 전체 화면의 평균값으로 노출 적용 2) 부분측광 : 밝은 배경 30% 어두운 피사체 70%로 측광. 역광 촬영 시 적용 3) 스팟측광 : 최소 범위의 특정 부분에 측광 4) 중앙중점평균측광 : 중앙을 중심을 전체 평균으로 적용
26. 화이트 밸런스(White Balance)
1) 빛의 광질(光質)에 따라서 빛의 파장이 다르므로, 노출은 색상의 농도에 영향을 준다. 이를 필카에서는 <색온도>라 하고, 디카에서는 <화이트 밸런스(WB)>라 한다. 2) 피사체의 흰색이 흰색 그대로 촬영되도록 하는 기능이 WB이다. 3) WB는 푸른색 정도에 따라서 켈빈(K) 값으로 나타낸다. 색온도가 높으면 푸른색이 많아진다. 예를 들어, 햇볕에는 태양광(5200k)로 흐린 날은 구름(6000k)로 설정한다. 4) WB 자동 모드(AWB)로 설정할 수 있으나 항상 정확하지는 못하다. 5) 푸른색이 많으면 k값을 높인다. 즉 k값이 높으면 푸른색이 감소한다. 6) 보다 정밀한 k값을 얻기 위해서 <커스텀화이트밸런스>를 사용한다.
27. 디카 수동(M) 모드 촬영 시 확인 사항
1) 셔터와 조리개 2) ISO 3) 화이트 밸런스(WB) 4) 측광 5) 자동초점모드 6) 픽처스타일 7) 화질
|
첫댓글 하운!! 디지털 사진에 관한 여러가지 지식을 주어서 고맙네. 보통은 몇가지만 일반적으로 알고 있지만 사진 찍을땐 잊어버리곤 하지. 앞으로도 사진에 관한 내용도 많이 실어주게.. 다음 내용도 기대하면서... 안녕..............
벽산! 친구들이 궁금해 하여 몇 자 적어보았네. 다소 참고 될 것이 있는지 모르지만, 들은 걸 다 표현할 수 없어서 어눌하게 되었어. 수동으로 찍기 시작하면서 좀 더 수련을 쌓아야 제대로 될 것 같구먼. 곧 만나세.....
하운 ! 디지탈 카메라에 대한 정보를 올려주어 고맙네. 읽어 보면서 참고 하겠네.
청림! 캐논을 기준으로 작성한 것이니 참고하기 바라네. 설명이 부족한 점이 있으면 즉시 지적하게. 보다 상세한 설명을 덧 붙이겠네. 늘 건강하게...
하운!디지탈 카메라에 잘 사용못한 부분이 너무 많은데 참고가돼 좋지만 뭐가 무언지 너무 초보라 알수가 없군 다음 우리 만날때 연수 한번해 주면 아주 좋겠네 참고 하시게나 건강 하시게.......
항남! 자네 의견에 전적으로 동감하네. 그냥 자동으로 찍을 때는 구도만 잘 잡아 찍으면 아무런 문제 없네. 단지 캐논으로 기준해서 조리개우선 반자동(AV)나 셔터우선반자동(TV) 그리고 수동모드(M)로 찍을 때 조금 복잡한 조작이 필요하네. 일부 친구들이 DSLR을 가지고 있어서 올려보았네. 늘 건강하게...
하운...! 카메라 자료를 올린다고 하더니 디카의 좋은자료를 주어 고맙네...! 활용해보도록 하겠네...건강을
송헌! 오랫만일세. 큰 도움이 안되더라도 한 번 참고해 보게. 늘 건강하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