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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Kinds of Verb(동사의 종류)
A.
머리말
방송대 영문과 1학년 1학기의 <기초영어>를
시작한다.
강의 들어가기 앞서서 간단한 주지의 말씀을 드리겠다. <기초영어>라고
하는 과목은 앞으로 영문과 공부에 있어서 필요한 영어의 기초적인 지식을 망라하는 과목이다. 다시 말하면 이미 여러분들이 고등학교에서 영어를 배운
그 내용에서 기본적인 골격을 간추려서 엮은 교재의 내용이
되겠다.
앞으로 영문과 공부를 하는데 있어서 <기초영어>라고 하는 과목의 지식이
완벽하게 갖추어져 있으면 그 공부가 수월하고 흥미 있고 상당히 좋은 성과를 기대할 수
있겠다.
이 과목은 대단히 중요한 기초영어, 기초지식이 될 것이다. 따라서 이 과목에 대한
공부만큼은 철저히 해주고, 가능한 한 한번에 그치지 말고 20번 정도 책이 학기말에는 걸레가 될 정도로 해 주시기
바란다.
그러면 많은 성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B.
본문강의
P.
3
동사란 문장 안에서 주어의 동작이나 상태를 나타내는 품사이다. 동사를 크게 나누면
자동사와 타동사로 나뉜다.
Ⅰ. 자동사(Intransitive Verb)와 타동사(Transitive
Verb)
1. 자동사는 동작이 행위자, 즉 주어에 국한되어 목적어(Object)를 갖지
않는다. 즉, 동사 자체가 주어의 동작을 완전하게 표현하는
것이다.
Birds sing. (새들이
노래한다)
⇒ sing ; 동사. Birds(주어)가 하는 행위를 완전하게 표현하고 있다.
그래서 이것이 자동사이다..
Mr. Brown lives in Seoul. (브라운씨는 서울에
산다.)
⇒ lives 라는 동사가 자동사이다. in Seoul라는 말이 뒤에 붙어있는데
어떻게 lives 혼자서 완전한 표현을 하고 있느냐. in Seoul 이라는 말이 부사구로서 lives라는 동사를 수식하고는 있다. 그러나 in
Seoul라는 말이 설령 없다고 하더라도 Mr. Brown lives.이렇게 한다고 해서 말이 안 되는 것은 아니다. in Seoul이라는 말은
부사구로서 자동사 lives를 수식할 뿐이다. 수식어, 수식어구인 셈이다.
The earth moves round the sun. (지구는 태양의 둘레를
돈다.)
⇒ round the sun라는 것은 부사구이다. moves라는 동사를 수식해주는
부사구이다. round the sun이라는 것은 수식어 구니까 이것이 없다고 해서, The earth moves. 여기서 끝난다 해서 말이 안
되는 것이 아니다. round the sun은 moves를 수식하고 있는 수식어 구에 불과한 것이고 moves는 자동사가 되는
것이다.
P.
4
2. 타동사는 동작이 지배하는 대상, 즉 목적어를 갖는 그러한 동사가 타동사가
된다.
He writes a novel. (그는 소설을
쓴다.)
⇒ write라는 것이 이때 타동사인데, ~을 쓴다 이런 뜻인데, He
writes. 라고 끝나 버리면 문장이 구성이 되질 못 한다. He writes. 그는 ~을 쓴다 하고서 끝나버리니까 무엇을 쓰는가? 그 쓰는
대상 목적어가 필요한 것이다. 그래서 novel이라는 명사가 타동사 write의 목적어로서 필요한 것이다. 그래서 write는
타동사이다.
They sell the imported tea at that store. (저
가게에서는 수입된 차를 판다.)
⇒ They는 한정된 지역의 일반 사람을 가리키는 대명사이다. sell 이 ~을
판다. 그러니까 they sell 그들은, 사람들은 ~을 판다. 무엇을 파는가? the imported tea가 타동사 sell의 목적어가 되는
것이다. at that store는 타동사 sell을 수식하는 부사구, 수식어구가 되는
것이다.
The experiment interested us very much. (그
실험은 대단히 많이 우리의 흥미를 끌었다.)
⇒ us가 interested라는 타동사의 목적어이다. very much는
부사구이다 역시. interested라는 타동사를 수식하는 부사구인 것이다. 이 수식어구는 없어도 문장 구성에 사실상 아무 지장이 없다. 그래서
The experiment interested us. 이렇게 말을 해도 말이 된다. 그 실험은 우리들의 흥미를 끌었다. 라고 말이 되는 것이다.
very much라는 부사구는 interested를 더 강조하는 수식어구로 쓰인 것뿐이다.
Ⅱ. 완전자동사(Complete Intransitive Verb)와
불완전자동사(Incomplete Intransitive
Verb)
자동사를 앞에서 배웠는데 자동사는 완전, 불완전으로 구분할 수 있다. 완전,
불완전을 구분하는 기준이 무엇이냐 하면, 완전 자동사는 보어가 뒤에 필요 하느냐, 하지 않느냐에 따라서 달라진다. 보어가 필요 없을 때는
완전자동사이고, 보어가 필요한 자동사는 불완전 자동사이다.
1. 완전자동사는 자동사 자체가 주어의 동작이나 상태를 완전하게 나타내므로
보어(Complement)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Fire burns. (불은
탄다.)
⇒ burns는 완전자동사이다. 그래서 보어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동사 자체가
주어의 동작을 완전하게 표현하다.
Government of the people, by the people, for
the people shall not perish from the earth. -Lincoln-
▶ 에이브라함 링컨이 게티스버그의 연설문의 맨 마지막 표현이다. 아주 유명한
민주주의에 대한 표현이다.
(국민의, 국민에 의한, 국민을 위한 정부는 지구상에서 없어지지 않을
것이다.-링컨-)
⇒
여기서 주어는 Government가 되겠다. Government shall not perish. ‘정부는
없어지지 않을 것이다.’
of the people, by the people, for the people 라는 이 전치사 구는 형용사구로서 Government라는 주어를
수식하는 형용사구들이고 그리고 from the earth도 역시 전치사 구로서 여기서 이것은 부사구로 쓰여서 perish라는 동사를 수식해주는
수식어구이다. 그러니까 이 문장의 기본골격 Government shall not perish. 이렇게 표현해도 말이 안 되는 것은 아니다.
그런데 여기에 이제 수식어구인 세 개의 형용사구 of the people, by the people, for the people이 붙어있고
이것이 Government라는 주어를 수식하고 from the earth라고 하는 부사구가 완전자동사 perish를 수식하는 것이다.
shall은 다음에 공부할 것이지만, 이것은 미래조동사라는 것이고, not은 부정적인
부사이다.
2. 불완전자동사는 한마디로 자동사중에서 뒤에 보어를 필요로 하는 동사. 이것이
불완전 자동사이다.
He is an honest boy. (그는 정직한
소년이다.)
⇒ He is. 이렇게 되어버리면 그는 ~이다, 이러면 말이 완전하지 못하다.
여기에 an honest boy라고 하는 보어가 등장함으로써 문장의 의미가 완전해지는 것이다. 그래서 an honest boy는 소위 주어
He와 equal 관계가 성립되는 주격 보어인 것이다. He가 바로 an honest boy인
것이다.
He seems to be a gentleman. (그는 신사인 것처럼
보인다.)
⇒ He seems. 여기서 문장이 끝나버리면 말이 완전하지가 못하다. 그는 ~인
것처럼 보인다, 이런 뜻이 되어버린다. to be a gentleman이라는 부정사구가 보어로 쓰였다. 나중에 부정사구에 대해서 배울 것인데
이것은 형용사구가 되어서 주격보어인 것이다. 그러니까 He seems ~인 것처럼 보인다, 그러니까 말이 완전하지 못하다. to be a
gentleman 신사인 이런 뜻인데 부정사구가 보어로서 들어간 것은 문장이 완전해
진다.
She turned pale at the news. (그녀는 그 소식을 듣고
창백해졌다.)
⇒ She turned, 여기서 turned는 ~으로 변했다, 그러니까 그녀는
~으로 변하다, 말이 완전하지 못하다. pale 창백한, 이라는 형용사보어가 들어감으로써, turned pale 창백해 졌다. at the
news는 그 소식을 듣고서라는 부사구로서 turned라는 부사를 수식해주는 부사구이다.
P.
5
Ⅲ. 완전타동사(complete Transitive Verb)와
불완전타동사(Incomplete Transitive Verb)
앞서 동사를 크게 자동사와 타동사로 구분했었고, 타동사는 자동사와 구분할 때 그
구분의 기초가 되는 것이 타동사에는 목적어가 필요하다 했다. 그래서 목적어만 뒤에 필요한 것은 완전 타동사이고, 목적어와 보어가 함께 필요로
하는 타동사가 불완전 타동사가 되는 것이다.
1. 완전타동사는 목적어만을
갖는다.
The burglar broke the window. (그 강도가 그 창문을
깼다.)
⇒ The burglar broke. broke에서만 끝나버리면 그 강도가 ~을
깼다, 는 문장이 이루어지지 않는다. the window라는 목적어가 등장함으로서 문장을 구성하게
된다.
He does not like cold weather. (그는 추운 날씨를
좋아하지 않는다.)
⇒ He does not like cold weather. 그는 좋아하지 않는다,
그는 무엇을 좋아하지 않는가, 그 목적어는 cold weather 추운날씨를 좋아하지 않는다. like라는 타동사, 완전타동사는 cold
weather라는 뒤의 목적어를 수반하는 동사인 것이다.
She smiled her thanks. (그녀는 미소를 지어 감사의 뜻을
나타냈다.)
⇒
smiled라는 동사는 이때는 그냥 웃는다라는 뜻이 아니라
‘미소를
지어 ~을 나타내다‘라는
뜻의 타동사이다. 그러니까 그녀는 미소를 지어 무엇을 나타내는냐 하면 her thanks 그녀의 감사의 뜻을 나타냈다. 그래서 her
thanks가 smiled의 목적어가 되는 것이다.
2. 두 개의 목적어, 즉 간접목적어와 직접목적어를 갖는 타동사가 있는데 이것을
특히 수여동사(Dative Verb)라고 말한다.
그
수여라는 뜻은 영어로 ‘주다’라는
뜻인데 영어로는 Dative Verb라고 하는데 이 Dative Verb는 간접목적어와 직접목적어를 갖는. 그러니까 동사의 의미가
“~에게
~을 준다”라는
의미가 있기 때문에 수여-준다의 뜻이 내포되어 있으니까 수여동사라는 표현을 붙여준
것이다.
He told me the interesting story. (그는 나에게 그
흥미 있는 이야기를 말해 주었다.)
⇒ He told me에서 me가 나에게라고 하는 간접목적어이고, the interesting story가 직접목적어이다. 그래서 흥미
있는 이야기를 말해주었다.
She bought me a gold watch. (그녀는 나에게 금시계를 사
주었다.)
⇒ 그녀는 me 간접목적어 나에게 a gold watch 직접목적어 금시계를
사주었다.
He asked me a difficult question. (그는 나에게 어려운
질문을 물었다)
⇒ me가 간접목적어 a difficult question이
직접목적어이다.
I have promised him a position. (나는 그에게 일자리를
약속해 주었다.)
⇒ him이 간접목적어 a position이
간접목적어
He denies his children nothing. (그는 그의 자녀들에게
주지 않는 것이 없다.)
⇒ 그는 그의 자녀들에게 어느 것도 거절(거부)하지 않는다. 즉, 그는 그의
자녀들에게 주지 않는 것이 없다.,라는 뜻이 되겠다. 그래서 denies에 대해서 his children이 간접목적어이고 nothing이
직접목적어이다.
Please reach me that dictionary. (저 사전을 나에게
집어 주십시오.)
⇒ please라는 부사는 말을 공손하게 표현할 때 쓰이는 부사로서 제발 빌 건데
이런 뜻이다. reach me dictionary하면 억양에 따라서 저 사전을 나에게 집어달라는 명령조, 강압조의 표현이 될 수 있는데
please라는 말로서 공손한 말이 되는 것이다. 그래서 타동사 reach의 me가 간접목적어 that dictionary가 직접목적어가
되겠다.
P.
6
3. 불완전 타동사는 타동사니까 목적어는 당연히 필요하고, 거기에 보어, 목적격
보어-목적어의 상태를 나타내는 목적격보어(Objective Complement)를 수반하는 동사, 이것이 불완전 타동사가
된다.
I consider him a clever man. (나는 그를 영리한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 I consider him 나는 그 사람을(이것이 목적어이다),
consider는 ~을 ~라고 생각한다, 이고 I consider him하면 문장이 완전하지 못하다. a clever man현명한, 영리한
사람. a clever man은 목적어 him과 equal 관계이다. 목적어 him이 즉 a clever man인 것이다. a clever
man은 주어 I가 아니고 목적어 him이 즉 a clever man이라는 관계가 성립되는 것이다. 그래서 특히 이걸 목적격 보어라고 하는
것이다.
The court declared him guilty. (법정은 그를 유죄라고
선고했다.)
⇒ guilty라는 형용사, 유죄의, 죄가 있는 이런 뜻인데. 법정은 him 그를
~라고 선언했다. guilty 형용사-목적격보어. 즉 이 guilty함은, 죄가 있는 것은 누구냐 The court, 주어가 아니고 목적어
him이 즉 guilty인 것이다. 그래서 him의 상태, 목적어의 상태를 나타낸다 목적격 보어는. 그래서 법정은 그를 유죄라고 선고했다.
Your teacher expects you to work hard. (당신의
선생님은 당신이 열심히 공부하기를 기대한다.)
⇒ you가 목적어이고 to work hard라는 부정사구가 목적격보어가 되는
것이다.
Your assistant will render success certain.
(당신의 조교는 성공을 확실한 것으로 만들 것이다.)
⇒ certain한 것은 success가 certain한 것이다. 성공이 확실한,
이런 관계가 성립하는 것이다. 주어인 assistant가 certain한 것이 아니고 success가 certain한 관계. 그래서
success는 render라는 타동사 ~을 ~한 것으로 만들다,
~을 ~이 되게 하다, 이런 타동사 render의 목적어가 success이고 certain은 success 목적어에 대한 보어가
되는 것이다.
★
참고
목적격보어 앞에 as, for 같은 전치사가 올 때가
있다.
They gave him up as hopeless. (그들은 그를 가망 없는
것으로 포기했다.)
⇒ hopeless한 상태는 목적어 him이 hopeless한 상태이다. 주어
They가 hopeless한 상태가 아니고. 목적격보어 앞에 전치사 as가 붙어 있다.
They regard him as a hero. (그들은 그를 영웅으로
간주한다.)
⇒ a hero 영웅, 누가 hero이냐. they가 아니고 목적어 him이 즉,
a hero인 것이다.
Do you take me for a fool? (당신은 나를 바보로
여깁니까?)
⇒ me가 a fool이 되는 것이다. you가 a fool이
아니고.
cf.
① I promised him to go.
= I promised him that I would go. (나는 그에게 내가 가겠다고 약속했다)
= I promised him that I would go. (나는 가겠다고 그에게
약속했다)
⇒ him은 간접목적격이고 to go는 to 부정사의 명사적 용법으로 직접목적격이
되는 것이다. 이때의 promised가 수여동사가 된다는 것이다.
그런데 구조상으로 비슷한,
② I believe him to be honest.= I believe that
he is honest.(나는 그가 정직하다는 것을 믿는다)
⇒ I: 주어, believe: 동사, him: 목적어 to be honest:
부정사
그 위의 I promised him to go. 도
⇒ I: 주어, promised: 동사, him: 목적어, to go:
부정사
이런 구조상으로는 똑같은데, 동사의 종류가
다르다.
② 이때는 him이 목적격이고, to be honest 누가 honest하냐면
목적어 him이 honest한 것이다. 그러나 처음 ①의 I promised him to go.는 to go하는 행위를 목적어 him이 하는 게
아니고 주어인 I가 to go 하는 것이다. 그래서 to go는 명사적 용법으로 직접목적격이 되는 것이다.
★ ①과 ②는 문장과 형식은 갖지만 ① him ≠ to go가 성립되지 않고, ②
him= to be honest 할 때는 to be honest하는 것은 목적어 him이 honest하는 것이기 때문에 즉, 목적격 him에
대한 보어가 되는 것이다.
즉, 이 말은 I believe that I am honest가 아니고 I
believe that he is honest.가 되는 것이다.
지금까지 동사에 대해서 공부했는데 이것에 대한 연습문제를
보겠다.
<연습문제>
1. Tell the kind of the following
verbs.
보기
Fire burns. → 완자
This is a book →
불완자
He cut his finger →
완타
I gave my friend the money →
수여
They elected him president →
불완타
1. We have already had breakfast. (우리는 이미
아침식사를 했다)
⇒ have had 현재완료 형이 have + have라는 동사의 과거분사 had
-현재완료 형에 대해서는 뒤의 시제에서도 배울 텐데 여기서는 완료를 나타내는 현재완료이다. 이때 had라는 것은 have라는 동사의 과거완료인데
이때의 have의 뜻이 먹다의 뜻이다. 그래서 이때 had라는 동사의 종류는 breakfast라는 목적어가 뒤에 있으니까 완전타동사가 되는
것이다.
2. I have promised to help them. (나는 그 사람들을
도울 것을 약속했다.)
⇒ promised라는 완전타동사의 현재완료 형이다. have+과거분사 to
help them이라는 부정사구는 명사적 용법으로 promised의 목적격이 되는 것이다. 역시 완전타동사다
promised는.
3. He wants me to be early. (그는 내가 일찍 오기를
원한다.)
⇒ 그는 wants 원한다. me 내가 to be early하기를 원한다 이런
관계다. to be early라는 부정사구는 목적격 me에 대한 보어인 부정사구다. to be early를 he주어가 하느냐, 그게 아니고 me
목적어가 하는 것이다. 그래서 주어, 동사, 목적어, 목적격 보어가 되어있는 구문이다. 그러기 때문에 동사 wants는 불완전타동사가 되는
것이다.
4. I consider it (to be) a shame. (나는 그것을
수치라고 생각한다.)
⇒ to be a shame 부정사구가 목적어 it에 대한 보어가 되는 것이다.
a shame이 뭐가 shame이 냐. 주어 I가 shame이 되는 거냐, 그게 아니고 목적어 it가 즉 a shame이라는 관계이다. to
be, 이때 to be는 a shame처럼 명사, to be early의 경우처럼 형용사가 아니고. 이때 명사가 뒤에 보어로 되어 있을 때는
to be를 생략하기도 한다. 그래서 I consider it to be a shame. 이런 경우에 I consider it a shame.
이라고 표현할 수 있다. 그래서 to be a shame은 목적격보어,
consider는 불완전 타동사가 된다.
5. I made him do it. (나는 그 사람으로 하여금 그것을 하게
했다)
⇒ 이때 made는 사역동사, 누구를 ~하게 하다는 make의 과거형이다. 나는
그 사람으로 하여금 그것을 하게 했다는 관계인데 이것은 본래는 do는 to do가 되어야 되는 건데, 부정사구로, 목적격 him에 대한 do
it이라는 행위를 누가 하냐면 him이 하니까 그런데 make가 사역동사이기 때문에 to가 없이 do it 했고 made는 불완전 타동사가
되겠다.
<기출문제>
<2001년도>
※ 주어진 문장의 동사와 동사의 종류가 같은 것을 고르시오.
(1~3)
1. The story proved
false.
① They say that he has gone to
America.
② She fell down
unconscious.
③ She ordered herself a new
dress.
④ Don't get your clothes
dirty.
정답>
②
2. I told the servant to open the
window.
① The good old days have gone never to
return.
② The patterns show you how to make
sentences.
③ I heard him come
in.
④ He saw that the plan was
useless.
정답>
③
3. Please advise me whether these seeds
should be sown now.
① The pupils wished their teacher "Good
Morning."
② Did anyone notice the thief leave the
house?
③ They told the news to everybody they
met.
④ The experiment interested us very
much.
정답>
①
<2001년도
계절>
2. 다음 보기 문장의 밑줄 친 동사의
종류는?
Please Advise me whether these seeds should
be sown now.
㉮ 완전자동사 ㉯ 불완전자동사 ㉰ 완전타동사 ㉱
수여동사
정답> ㉱
<1997년도>
※(1-2) 다음 밑줄 친 동사의 종류를
말하시오.
1. Children in school take sandwiches, fruit,
and cookies along with them or eat in school
cafeterias.
① 완전자동사
② 불완전자동사 ③ 완전타동사 ④
불완전타동사
<해설> eat의 주어는 Children in school로써 이
부분은 Children in school eat in school cafeterias라는 독립된 문장을 이룬다. in school
cafeterias (학교 간이식당에서는)는 동사 eat를 수식하는 부사구일 뿐이다. 결국 동사 eat는 보어도 필요치 않고 목적어도 수반치
않은 채 그 자체로서 완전한 의미를 표현할 수 있는 동사이다.
정답> ①.
2. Language also makes possible the
transmission of ideas from father to
son.
① 완전자동사
② 불완전자동사 ③ 완전타동사 ④
불완전타동사
<해설> 이 문장의 본래의 어순은 Language also makes
the transmission of ideas from father to son possible이다. 즉 the transmission of
ideas from father to son (아버지로부터 아들에게 생각들의 전달)이 목적격이고 possible이 목적격보어이다. 목적격의
부분이 너무 길기 때문에 목적격 보어 possible을 그 앞에 옮겨 놓은 것이다. 정답>
④.
<1996년도>
※(1-2)다음 밑줄 친 동사의 종류를
말하시오.
1. In time, some languages become more
important and other languages become less important or even die out
completely.
① 완전 자동사 ② 불완전 자동사 ③ 완전 타동사 ④ 불완전
타동사
<해설> 동사의 분류에 있어서 자동사는 목적어를 필요로 하지 않는
동사를 일컫고, 타동사는 반대로 목적어를 꼭 필요로 하는 동사를 가리킨다. 그리고 완전, 불완전 동사의 구별은 보어의 유무와 관련된다. 주어진
문장에서의 die는 목적어와 보어 중에서 아무것도 필요로 하지 않는 도아이므로 완전 자동사이다. 학생들이 혼동하는 이유의 대부분은 부사 때문인데
부사는 문장 성분에 포함되지 않을 뿐 아니라 동사의 구별에도 전혀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는 점을 기억하기 바란다. 정답>
①
2. Doctors encourage people to have complete
physical examinations regularly.
① 완전 자동사 ② 불완전 자동사 ③ 완전 타동사 ④ 불완전
타동사
<해설> 1번 문제와 비슷한 유형의 문제이다. 여기서
encourage는 목적어로 people을 취하기 때문에 타동사이고, to have 이하를 목적보어로 취하고 있기 때문에 불완전
타동사이다. 정답>
④
<1995년도>
※ 다음 글을 읽고, 이탤릭체로 쓴 동사의 종류를 말하시오.
(1~3)
Language makes (1) possible the exchange of
ideas between men. Although many people are interested in knowing how language
first began, it is impossible to know (2) exactly where or how this happened
(3).
1. makes (1)는 무슨
동사인가?
① 완전자동사 ②
불완전자동사
③ 완전타동사 ④
불완전타동사
해설> the exchange of ideas between men이 동사
make의 목적격이며 possible이 목적격보어임. 이 문장은 본래는 Language makes the exchange of ideas
between men (언어는 인간들 사이의 생각들의 교환을 가능케 한다)이 되어야하나, 목적격이 길고 목적격 보어는 한 개의 단어로 짤막하므로
목적어와 목적격 보어의 순서를 바꿔 놓는 것임. 정답>
④
2. know (2)는 무슨
동사인가?
① 완전자동사 ②
불완전자동사
③ 완전타동사 ④
수여동사
<해설> where or how this happened (어디서 또는
어떻게 이것이 생겼는지)라는 의문사 where과 how가 이끄는 명사절이 완전타동사 know의 목적격임. 정답>
③
3. happened(3)는 무슨
동사인가?
① 완전자동사 ②
불완전자동사
③ 수여동사
④ 불완전타동사
<해설> happen(발생하다)은 그 자체로서 완전한 의미를 형성하여
목적어는 물론 보어도 필요치 않음. 정답> ①
첫댓글 아유 국장님! 또 애쓰셨군요... 감솨합니다.
정말 고생하셨네요...^_^
고맙습니다.
너무 수고하셨네요.땀의 흔적이...어케된일인지 5강부터 mp3다운이 안돼서요.
기초영어 이책은 어디에서 사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