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카페 프로필 이미지
원불교 중앙교구 교화못자리
 
 
 
카페 게시글
자유게시판 스크랩 양택(집)에 대하여 풍수적으로 설명
이성도 추천 0 조회 116 15.08.17 22:38 댓글 1
게시글 본문내용

양택(집)에 대하여 풍수적으로 설명

 

황제택경에 말하기를 집을 보는데 사람이 집을 짓고 집은 사람을 위해 필요하다.

집이 안락한 즉 가족이 번창하고 길하다.
만약 편안치 못하면 즉 가문이 쇠퇴하고 약해진다.
소이 거실 내부 장식에 주의할 몇가지 요점이 있다.
주택의 대청이 비교적 어둡다면 담장 벽위에 ? 을 걸거나 그림으로 결함을 약간 보완할수 있다.
해바라기꽃 등 양기가 있는 꽃등 양강지기를 흡수한다.
이것을 向양화목을 쉽게 말하면 봄이다.
다른 방법은 그림을 걸되 광명정대한 내용이 마땅하다.
외롭고 ? 한 물건, 외로운 매, 외로운 암석 등등 고양이 그림을 객청에 거는것 역시 마땅하지 않다.
고양이 그림은 禍와 害를 가져온다.
도둑을 맞아 재물에 손실이 있어 갑자기 경제적으로 곤란해질수 있다.
또한 가정이 화목을 잃을수 있다. 재산이 흩어진다. 왜 이러한 일이 일어나는가?

諺雲 : 개는 부를 가져오고 고양이는 궁핍을 가져온다. 돼지는 穿삼베옷을 가져온다.

고양이가 오면 궁핍한 상이다.
소위 고양이 그림을 대청위에 걸어 놓는다면 무형중 바로 불길한 일이 일어난다.
이것은 바로 理氣가 그렇기 때문이다.
많은 사람들이 사는 집이 모두 하나같이 이와 같은 이치로 저금통을 놓아둔다.
돼지를 좋아하고 고양이는 재물을 모으지 못한다.
산수화의 예를들면 대청위에 걸려 있다면 중요하게 볼것은 그 물길이 집안으로 흘러들어와야지 밖으로 흘러가는 것은 불가하다.
산은 주로 인정을 말하며 물은 재물을 관리하는데 물이 흘러들어온다면 재보가 들어온다고 보고 물이 흘러나간다면 재물에 손실이 있다.
배 그림은 배의 머리가 집안을 향해야 한다.
일체 꺼리는 것은 배 머리가 집 밖을 향하는 것이다.
집 밖으로 나간다면 재물과 인정에 손해가 있다고 본다.
집안으로 들어오면 재물을 부르고 보물을 향해나간다.
가득 싣고 들어온다면 경사롭다.
많은 사람이 대청에 하나의 돗단배가 순풍을 타고 있는 종류의 그림을 거는 것을 좋아 한다.
이것은 정상적이다. 단, 주의할점은 그 물의 흐름이 방내로 향하는 것이다.
물은 곧 재물이기 때문이다.
그 물이 밖으로 흐르는것이 없다면 집에 거주하는데 좋고 이로운 그림이다. 더 말하여 부귀영화의 상징인 목단화의 그림 매년 여유의 연꽃및 금리도(비단잉어의 그림)
건강 장수의 상징적인 소나무와 잣나무의 푸른 그림등을 이르러“字” 즉 길상의 뜻으로 여긴다.
좋은 마음과 좋은 생각의 글 법이다.
대청 또는 방 사이에 종을 거는것은 필수적이다.
종을 놓는다면 종은 즉 좋은 것이다.
마땅히 실내에 사람이 없을 때 氣는 정지되어 있다.
종이 움직이면 능히 실내의 기가 운동을 일으킨다.
움직이지 않는 방에 활력을 불어넣어준다.
단 이때 종을 거는 법이 理氣에 맞지 않으면 대개 모두 대청의 정중앙에 매단다. 이것은 착각이다.
종의“鐘”자는 음상으로“終”으로 거는것은 대청을지나 중간에 걸어야 다.
즉 누가 문에 나가면 한번 고개를 들어올려 곧 종을 볼수 있어야 한다.
그러므로 마땅히 방의 측면에 걸어야 좋다.
집에 붕어를 기른다면 금붕어는 항상 풍수적인 물고기이다.
적게 집안의 풍수적 결함을 보완한다. 아울러 주택에 활력을 충만하게 한다. 생활의 기를 일으키고 끌어들인다. 단, 주의할 것은 어항의 크고 작음을 맞추어야 한다.
주위에 흙더미나 잡스러운 물건을 놓아서는 안된다.
부엌의 아궁이와 정면으로 대치되는것은 안된다.
부뚜막은 화에 속하기 때문이다. 물과 불은 상극이다.
방에 녹색식물은 필수, 대청내 신상에 분재를 키우면 부귀
대나무 재운이 피는데 어떠한가? 생명을 상징하고 氣를 제조하고 거실에 유익하다.
비록 그러하나 사계절 신선한 꽃을 강력히 구할 필요는 없다.
단, 필수적으로 항상 푸르고 항상 파란것이 좋다. 마르고 위축된다면 바로 바꾼다.
이치는 물고기를 기르는데도 같다.
거실에 비치시 생명력이 없다면 생명력 물체를 상호 거실에 다시 생명력을 갖춘다.
동적인 것과 정적인 것의 결합방법이다.
방에 주인이 있거나 없거나 방의 창문은 항상 열고 닫는다.
기운을 유통시키기 위해서이다. 공기를 신선한 것으로 바꾼다. 흐르는 물은 썩지 않는다.
그 외 대문은 지나치게 크면 안된다. 땅으로 부터의 기운이 새나가기 때문에 기운을 얻지 못한다.
집이 적다면 가구도 너무 크면 안된다. 걸려있는 거울도 너무 크면 안된다.
이모두가 균형을 이루도록 고려되어야 한다.
사자 모양의 구리 고리는 평민이 사용을 꺼린다.
과거의 봉건사회에서 단지 관부 아문에 사자의 문고리를 사용했다.
바로 사람의 감옥이다. 심한자는 문의 머리에 흙덩이로 부조를 사용했다.
어찌 이것이 하나의 큰 사자 입모양으로 만들었다.
좌우 양쪽에 사냥에 필요한 어금니를 만들고 사자 입이 바로 감옥의 문이다. 사람들이 모두 이속으로 들어가고 나오는 것을 범한다면 사자 입속에 죽음을 인도하는 것이다.
능히 보는자는 두려워할 것이다.
이와 같이 사자머리의 작용을 짐작한다면 사람의 집에 도둑을 방지하는 문에 남용되었다.
즉 스스로 번뇌를 초래하는 것이다.

白雲悠悠

바닥의 색은 마당히 진해야 한다.
천장은 가볍고 바닥은 무거워야 부합되는 것이다.
주택은 존재의 공간이다.
이것이 인류가 精을 기르고 예기를 쌓는 장소이다.
이로 인해 집을 짓는 것이다. 집이 사람을 위해 존재한다. 사람과 집은 서로 통한다.
하늘과 땅이 느끼고 통한다. 이로써 옛날에는 주택을 선택 했다.
하나의 변증적 관점에서 사람자신이 피곤한 몸을 이롭게 하기 위해 출발하였다.
체험을 통하여 터득하였다.
세밀히 관찰하면 재능을 선택하여 바람을 생하고 물을 일으킨다. 마음과 같이 뜻이 사는 곳이다.

문 : 집과 사회의 구분이 되는 곳이다. 집의 얼굴이다. 집은 땅위에 건축한다.
기는 문으로부터 들어온다. 바로 좋은 인상은 일개인의 ?다. 코의 모양은 하나이다.
이것은 음식을 먹고 호흡을 하는곳이다. 그 중요성을 상상하면 알수있다.
이로 인해 문의 방향을 진기의 바로 진기의 방향이다.
방향이 길하고 흉함에 따라 흥하고 쇠한다.
집의 대문, 방의 설계, 그 크고 작고 적당히 應한다.
너무 크거나 혹은 너무 작으면 모두 이상적이 아니다.
집은 크고 문이 작으면 기운이 폐하고 주인이 병에 걸린다.
집은 적은데 문이 크면 기운이 새어 나간다.
재물이 줄어들고 또한 병이 생기지 않는다고 할수 없다.
재물이 줄어들고 사는데 먼저 정서적으로 적당해야 한다.
집의 배치가 적당해야 한다. 이것이 좋은 집이다.

창()

시중에 떠도는 말로
눈은 마음의 창이라고 한다.
눈에 빛이 없으면 일체의 희망을 잃은 것이다.
집의 창문도 사람의 눈빛과 마찬가지이다. 집은 꾸며서 되는것은 불가하다.
혹은 이지러지면 안 된다. 공기와 햇빛은 사람이 살아가는 요소이다.
마약 오랫동안 신선한 공기를 마시지 못하거나 혹은 광선이 부족한 환경에 처한다면
즉 병이 생기기 쉽거나 정신이 안정되지 못한다. 이로써 방은 일정한 창이 설치되어야 한다.
이 창호의 설계와 더불어 너무 크거나 너무 화려해서도 안된다.
필히 옥내 공기는 창을 통해 땅과의 중요한 점이 있다. 바로 창호의 중요한 설치이유이다.
예를 들면 남과북 혹은 동과 서의 위치에 각 한개씩의 창문이 있다면 옥내의 공기는 유통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거주자는 재능과 건강에 장애가 없을 것이다.

문과 창호의 관계는 바로 부모와 자녀의 관계이다.
문은 부모의 입과 같다. 필수적으로 창과 비례한다.
자녀의 입은 사람들에게 비교적 깊은 인상을 준다.
아니면 자녀의 반항성과 관계가 있다.
창문의 수량및 문의 수량에 비하여 역시 가정의 화목에 영향을 준다.
마땅히 하나의 창문은 많이 사용시 3 개 혹은 3개 이상 창문을 사용시 가정이 화목치 못하다.
많은 입과 많은 혀가 있다. 창문이 지나치게 많으면 말이 많다.
즉 자녀 들이 서로 비평하고 언쟁이 자주있다. 심지어 부모와도 언쟁이 있다.
창문이 너무 크면 가정에 불안이 발생할수 있다.
자녀들이 부모의 말을 듣지 않고 큰 창문을 작게 나누거나 혹은 유리를 한 장으로 하면 좋다.
창문의 설계시 불합리하게 설계하여 공기의 유통성능의 좋고 나쁘다면 창문의 최고 좋은 것은 완전히 여는 것이다.
밖 또는 안으로 연다면 단, 위나 아래로 비스듬히 여는것은 좋지 않다.
집 밖으로 여는것이 가장 좋다. 다른것은 거주자의 기운과 사업기회가 좋아 진다.
이로 인하여 대량의 氣가 실내로 들어온다.
또 창문을 열 때 실내의 탁기가 밖으로 나간다.
반대로 집안으로 창문을 연다면 기운과 사업 모두가 좋지 않다.
마땅히 창문을 열 때 최고로 좋은것은 어떠한 장애물이나 氣의 유통에 방해가 되지 않아야 한다.
길이 충하면 자녀의 독서에 좋지안다. 한집의 주택을 나누면 별장이다.
중요한것은 아동의 방문 밖이나 창문밖이 도로의 충을 받아서는 안된다.
아닌즉 독서뿐 아니라 불리하다.
쉽게肇(칠조, 공격하다, 시작하다, 꾀하다)자녀에게 의외의 사고가 발생한다
자녀의 독서 교육을 원한다면 흉지로부터 멀리 떨어져야한다.
대문에 혹은 창밖 정면에 흉지를 대하지 않아야한다.
(예, 의원, 장의사 무덤, 감옥, 사당, 도축장, 쓰레기장, 유흥가등)
이때 자녀의 교육및 가정이 평안하다. 최고로 좋은것은 이사를 하는 것이다. 높은 탑이나 지장대가 문앞에 의외로 많으면 방의 정면, 대문, 창밖에 고탑, 전신주, 깃대는 피한다. 집에서 수시로 주의 하여야한다.
만일 사람이 사는 집근처에 높은 탑을 세우거나 전신주 깃대 혹 모종의 원인으로
긴장대를 매설시 즉시 교섭하여 의외의 횡액이 발생하는것을 막아야한다.
공기 햇빛의 영향이 주거의 품질에 영향을 준다.
평안하고 건강한 주택을 구하려면 공기 햇빛이 충분해야한다.
천정이 너무 낮으면 압박감을 준다.
사방이 막히고 창문이 없다면 공기가 유통되지 않고 햇빛이 없어 어둠컴컴하다.
실내는 습하고 물론 방위가 좋아도 평안하고 건강하기는 어렵다.
창밖이 찬바람이 직접 불어 닥치면 생육에 이롭지 않다.
침실의 통풍창 혹은 에어콘이 너무 춥다면 더욱 꺼린다.
침상이 높아 인체에 집접 바람이 닿는다면 부부의 침실은 다시 꺼리기를 이와 같다.
아닌즉 이같은 모양이면 결혼을 해서 오래되어도 임신이 되지 않거나 혹은 산후 실조등 증상이 있기 쉽다.
사무용 책상은 큰창을 등지고 있어서는 안된다.
큰창앞에 사무용책상이 있다면 자기 즉 창문쪽이 자리가되면 햇빛이 뒤에서 비추어들고 ???
일을 분별하는데 풍수적 관점에서 말하면 뒤에 있는 빈문(空門)이다.
일체의 살아갈 생각이 피곤하고 공이 없다.
책임자의 책상이 벽에 기대어 있어야 이것이 크게 길하고 크게 이롭다.
장사 또는 영업이 번창하다. 고산이란 자리의 뒷면이 담으로 막히거나 병풍으로 가리어준다.
고산의 위치가 자리에 맞는다면 안온하다. 귀인의 도움을 받아 일이 쉽게 이루어진다.
또 앉은 자리 뒷면이 담장위라면 역시 유리를 걸어두는 것이 적당치 않다.
유리로 칸막이를 하면 책임자의 뒤 사람의 모습이 유리에 비추어 곧곧이 보이기 때문이다.
문과 창은 너무 많으면 좋지 않다. 너무 강한 기의 유통이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너무 강한기가 유통되면 사람의 기가 불리해진다.
3개 또는 3개 이상의 문 혹은 창문은 피해야한다.
이런 종류의 설계는 기의 유통을 완만하게 한다.
이와 같이 기의 유통이 너무 강하면 주택이 둘로 나누어질수 있다.
가정의 화목이 깨질수 있다.
기가 너무 강하게 유통되는곳에 살면 거주자의 건강에 해가 될 수 있다.
아울러 재운에 손해가 될 수 있고 가정 내부문제가 표출되어 不窮
대문은 주택의 기가 들어오는 곳이다. 정결하고 명랑해야한다.
퇴적 잡물이 있어서는 안된다. 이것은 기운에 장애가 된다.
양쪽문은 서로 직접 상대가 되어서는 안된다.
단 중첩되고 모양이 좋으면 ?찮다. 중첩 평행적 양쪽문은 ?찮다.
양쪽문이 서로 설계시 출입이 조금 있다면 건강, 사업과 가정의 평화에 손해가 있을수 있다.
양쪽문이 서로 맞물리면 집안에 항상 분쟁이 발생한다.
이와 같이 사람이 일상적으로 문을 열어 담이 보이거나 혹 멀리 다른방의 정경이 보인다면 즉 인체내의 氣 유통이 산란할수 있다.
큰방은 대문을 열어 침실이라면 거실 혹 응접실 작은방은 작은 문을 열면 욕실 혹 주방
이와 같이 대문이 작은문을 압박한다면 이와같이 욕실의 문이 너무 크다면 건강및 성품에 문제가 발생할수 있다.
아울러 사는 사람에게 소화 불량등이 발생할수 있다.
문의 방위는 명운에 의해 결정된다. 기초는 팔각형의 역경부호에 있다.
문향은 8 종의 가능 방향으로 나타난다. 모두 행운이 같지 않다.
향이 북쪽인문은 사업이 번창하고 향이 남쪽인 문은 이름을 날리기 쉽고
향이 동쪽인 문은 지혜학술상의 대표적인 성취가 있고 향이 서북인 문은 자손에게 음덕이 있다.
향이 동북인 문은 지혜 학술상의 대표적인 성취가 있고 향이 서북인 문은 향 밖으로의 발전에 이롭다.
향이 동남인 문은 재운에 유리하고 향이 서남인 문은 기쁘고 아름다운 만남이 있다.
대문의 얼굴이 호두를 만나면 불리하다. 사무실 혹은 상점의 대문 호두 또는 굴뚝을 정면으로 충해서는 안된다.
소위(호두)란 다른 건축물의 뾰족한각(모서리) 혹자는 특수한 건축물
만일 대문 혹 主 이 공교롭게 정장각 혹 돌출적 건축물 바로 좋은 모양의 바른
하나의 뾰족한 칼이 놓여 있다면 당연히 불리하다.
대문이 끊이지 않고 아래로 직접 통하면 귀찮다.

거실 가운데 좋은 몇 개의 방이 연속적으로 있다면 일체 대문으로부터 직통으로 통하는 양쪽문 설치는 하지 말아야 한다. 여관과 음식점도 한가지로 그 모양을 꺼린다. 긴복도로 여러칸의 방이 연결된 것을 말한다. 아닌즉 같은 모양의 밖으로의 만남이 쉽게 발생한다.
혹 사사로이 분주해지는 일이 있어 평안을 얻지 못한다. 또 대문과 후문은 서로 통하지 않게 한다. 이것은 바로 같은곳 일직선상은 불가하다. 전후문이 서로 마주한다면 주인은 재물이 풍족하지 않을 것이다. (화해 하는법 : 후문을 막는다.)


사무실과 대문은 금기가 많다.
대문 앞에 큰 나무가 있어서는 안된다. 만일 큰나무가 문의 기구에 있다면 바로 과중한 음기가 들어올수 있다. 대문은 막다른 골목을 향해서는 안된다. 방화길, 혹 삼각형의 길, 이와 비슷한 것은 모두 쇠기 혹은 폐기가 거듭되는 지방이다. 대문 또한 사당과 마주해서도 안된다. 절을 볼수 있는 따위 다른 사람들은 무겁게 응축된 음기가 살아가는데 영향을 미친다. 대문은 다시 큰산이나 산의 좁은 골짜기 산은 시선의 장애를 일으킨다.
골짜기 즉 함정과 같다. 일상적으로 함정에 빠진다면 당연히 좋지 않다.

상점 혹 주택대문이 너무 좁으면
점포의 대문 마땅히 커야지 적으면 안된다. 만약 대문이 너무 작다면 사람이 모여드는데 압박감 財氣 生氣를 모아들이는데 어렵고 풍수상으로 말하면 대문이 기구다. 기구가 너무 적으면 안된다. 대문은 크고 넓어야 한다. 이것이 길상이다. 주택 문앞이 넓다면 풍수학상 명당이 개활(開闊)하다고 이른다.
주인이 승진 및 재운에 이롭다. 대문이 청룡쪽으로(좌변) 있어 열리면 최고로 좋다.
점포의 대문이 청룡변 에 있으면 영업이 번창할 기회가 많다. 크게 길하고 크게 이롭다.
문이 반듯하고 전면이 모두 대문과 같은 점포 즉 출입의 통로이다. 설계시 청룡쪽으로 하면 크게 길하고 크게 이롭다. 그 효과는 대문을 여는데 있어서 龍邊과 서로 같다.

斜門
사선상 혹은 천정이 사다리꼴로 되어있고 그 아래에 문은 좋은 풍수를 파괴할수 있다.
상상 이외의 사건을 야기할수 있다. 정면에 굴뚝이 항상 닫혀 있다면 굴뚝은 더러운 기를 배출하는 곳이다. 폐기 또한 쇠기 등 만약 대문 혹은 주된 창문앞에 굴뚝이 있어 만약 쇠퇴한기운 사기가 들어온다면 길하지 않고 이롭지 않다. 스스로 ??의 가운데이다.
유리장막, 담장, 기와로 살기를 해소한다. 유리장막, 말하자면 최고의 시대적 기운이 숨쉬는 건축계의 새로운 가림막이다. 그의 좋은점은 바로 반대 방향의 불리함이다. 과거가 비추어지고 상대방의 살기가 화해되고 형체가 없다. 사방이 투명하면(유리장막) 집안이 평안하기 어렵다. 사방이 투명하게 유리로 장막을 설치한 건축구조는 기업의 평안과 건강을 위한 거주자에게 부적합하다. 아닌즉 이로인해 ?? 을 범한다.
(泄)자결에 사생활의 비밀성이 결핍되면 의외의 사건이 발생하거나 혹 사사로이 날뛰는 일이 있어 평안을 구하기 어렵다.
문향과 깔개(매트)가 배합하여 왕상가왕(왕상가왕)하면 주택의 문앞에 한 장의 깔면 풍수상에 있어 일정한 영향을 받는다. 그 영향이 스스로 깔개의 색깔에 따라 다르다. 이하 팔개

문향의 소위 비록 깔개의 색과 배합하여 설명하면,
문의 향이 동남이거나 동북방 : 배합 흑색 깔개(매트)
문의 향이 남방이거나 동남방 : 배합 녹색 깔개(매트)
문의 향이 서방이거나 서남방 : 배합 황색 깔개(매트)
문의 향이 북방이거나 서북방 : 배합 유백색 깔개(매트)
엘리베이터가 문과 마주 대하면 주택에 영향력이 크다. : 엘리베이터가 문과 정면으로 마주치면 주택의 문을 충살한다는 말이다. 재운에 불리하다. 단, 엘리베이터가 서방에 있다면 즉 이것는 흉중 길이 감추어져 있다. 흉의 이것은 상상 이외의 상해를 몰고 올수 있다.
좋은곳에 이것은 비교적 많은 부를 초래한다.

창문을 여는 방향
집의 창문은 동쪽으로 여는 창이 대길하다. 동방은 양기가 충분하고 풍수상 붉은기운(紫氣)은 동쪽에서 온다. 집의 창문을 북쪽으로 연다면 북방은 풍수오행상 음수에 속한다. 북쪽으로 여는 창문은 음살이 쉽게 들어온다. 집안 사람의 건강에 불리하다.
집의 창문이 남쪽으로 여는데 만약 주택의 모서리 , 전선, 고목나무, 폐기물, 뾰족한 돌등은 거주자에게 불리하다. 쉽게 눈병에 걸린다.
만약 창문을 여는데 앞에 3 개의 뾰족한 봉우리가 보인다면 풍수상으로 화형산을 대한다고 한다. 관재 시비및 차사고가 발생할수 있다. 집안 사람이 다치거나 죽는 일등이 생긴다.

객청의 위치
객청은 전가족이 모이거나 손님을 접대 하는 곳이다. 가정의 공공적 공간에 속한다. 가정생활의 중심이다. 이로 인해 풍수관계가 나타나고 가운을 정리한다.
객청의 가운데에 한개의 특수적 방위 관계가 전가족의 재운 을 나타낸다.
사업, 명망등 흥하고 쇠함 : 이 방위를 속칭 재위라고 한다.
만약 우리들이 양택풍수에 있어 야간의 개념을 말한다면 바로 약간 보하거나 혹은 고치어 변화시킨다. 가정의 흥왕에 목적이 있다면 재산은 움직이지 않는다. 이로 인해 재위는 움직이지 않는 곳이다. 통상 이것은 출입하는 문과 대각선적 방위이다.
재위에 만약 바르고 좋은 창문이 있다면 안에 판대기로 장막 처리한다.
재위는 외부로 새지 않는 것이다. 대문으로 들어올시 혹 객청에서 최고로 꺼리는것은 주방의 부뚜막(가스레인지)이 보이는 것이다. 만약 당신의 집이 정말로 좋아보인다면 부뚜막 위치를 바꾸거나 혹 주방 문밖에 한개의 병풍, 높은 옷장을 놓아 가려준다. 객청이 최고로 좋은 것은 개인의 방문이 보이는 것을 피하는 것이다. 개인의 사생활 성품과 비교적 차이가 있다. 일종의 문호에 대하여 대개의 감각이 주어진다. 사람이 사양하면 황룡의뜻을???
현관 대문은 후문과 직통을 피한다. 돈이 전면으로 들어와 후문으로 나가는 격이다. 재물을 모으기 어렵다. 걸어가는 문은 직향 혹 비낀향은 피한다. 방으로 전부 직접 통해야 한다.
객청은 화장실벽을 등지거나 주방의 벽을 등져서는 안된다. 화장실의 문및 측변

양택의 침실
거울이 문을 충하면 안된다.
방문은 침대의 머리 부분을 향해서 열리면 안된다.
방문은 다른 작은 문을 향해서 열리면 안된다.(욕실, 또는 화장실의 문등)방문이 침상의 발채를 직접 충해서도 안된다.
욕실 : 화장실의 문이 침상의 중심을 직접 충해서도 안되고 혹 침상의 머리부분과 충돌해서도 안된다.
침실밖에 천참살을 만난다면 마땅히 창문을 고쳐 피해야 한다.
침상의 끝에 창문이 바로 비춘다거나 또는 곧은길이 공망이라면 좋지 않다.
문을 열어 창문이 보이면 또 창밖에 살기가 있다면 좋지 않다. (뾰족한각, 전주 혹은 비스듬한 집의 지붕 등)
침실에서 화장실문이 바로 보이면 문의 기운이 충을 당한다.
침실의 정면에 주방문이 있다면 문의 기운이 ??? 유년에 불리하고 古雲 : 방문이 와구(窩口)와 마주하면 돈과 재산을 벌기 어렵다.
침실의 문이 최고로 좋은것은 서로 마주보지 않는 것이다. 더욱 비스듬히 마주 보는것은 더욱 안 좋다.
이것을 문도살이라 한다.
침실 밖으로 전선및 고압선 탑이 보인다면 마땅히 수탉의 장식물로 제화하는 것이 마땅하다. 침실문에 자모선은 좋지 않다. 양쪽으로 여는것은 불가 하다. 주인이 고독하고 과부 또는 병이 많다. 방문이 내문을 통한다면 집도 문이라하더라도 주인이 구설수로 다툼이 있다.
자모선 : 두개가 한 쌍으로 된 부채

찬청
밥을 먹을시 황제는 크다
이것은 밥을 먹을시 정서가 안정돼야한다. 사람이 드나들지 않고 어지럽지 않은 상태하에서 먹어야 한다. 찬청의 영향은 사람의 건강과 관계가 있다. 이로 인해 찬청의 격국 ?반드시 그 금기가 되는 것이 있다. 식탁은 대문과 마주 대해서는 안된다. 만약 정말로 피할수 없다면 병풍으로 가려 주어야 한다.
공부방의 금기
공부방은 창문과 마주 대해서는 안된다. 허망한것을 바랄수 있다.
좋지 않은 효과를 일으킨다. 책상은 대문과 마주 보아서는 안된다.
문과 주택의 창
문앞에 큰나무가 있으면 화를 초래하는 상이다. (큰나무는 마음대로 베어 낼수도 없다. 경험)
대문은 주택의 정문이다.(즉 대문과 주택의 정문이 일직선상으로 조성되었다면 흉하다)
혹 좌측 또는 우측으로 치우쳤다면 길하다.
아궁이는 불이다. 문밖에서 보인다면 크게 흉하다.
침실과 정문이 일직선상이면 매우 불리하다. 비록 꺼리나 문이 크고 주인방이 작다면 흉상이다. 화장실과 문의 입구가 서로 마주보면 항상 악성 종기가 발생한다. 천창을 未申으로 내거나 丑寅 두방향으로 내면 크게 흉하다. 천창이 너무 크면 ? 양기가 너무 성하여 주인이 횡화를 당한다.

 

 http://cafe.daum.net/nakdongbojon/9DZ4/254

 

 
다음검색
댓글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