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레미야43:1-13절(오만이 키운 심판)
애급으로 내려가는 자들(1-7)
a.연결구, 신탁의 전달:1
b.예레미야의 신탁을 거절하는 자들:2-4
c.애급으로 출발:5-6
d.디바네스 도착:7
표적 행위(8-13)
a.도입부:8
b.표적행위의 명령:9
c.표적 행위의 해석:10-13
(적용)
1. What is the contents of the text?
-1.When Jeremiah finished telling the people all the words of the LORD their God--everything the
-LORD had sent him to tell them-
-2.Azariah son of Hoshaiah and Johanan son of Kareah and all the arrogant men said to Jeremiah,
-"You are lying! The LORD our God has not sent you to say, 'You must not go to Egypt to settle there.'
-3.But Baruch son of Neriah is inciting you against us to hand us over to the Babylonians, so they
-may kill us or carry us into exile to Babylon."
-4.So Johanan son of Kareah and all the army officers and all the people disobeyed the LORD's
-command to stay in the land of Judah.
-5.Instead, Johanan son of Kareah and all the army officers led away all the remnant of Judah who
-had come back to live in the land of Judah from all the nations where they had been scattered.
-6.They also led away all the men, women and children and the king's daughters whom Nebuzaradan
-commander of the imperial guard had left with Gedaliah son of Ahikam, the son of Shaphan, and
-Jeremiah the prophet and Baruch son of Neriah.
-7.So they entered Egypt in disobedience to the LORD and went as far as Tahpanhes.
-8.In Tahpanhes the word of the LORD came to Jeremiah:
-9."While the Jews are watching, take some large stones with you and bury them in clay in the brick
-pavement at the entrance to Pharaoh's palace in Tahpanhes.
-10.Then say to them, 'This is what the LORD Almighty, the God of Israel, says: I will send for my
-servant Nebuchadnezzar king of Babylon, and I will set his throne over these stones I have buried
-here; he will spread his royal canopy above them.
-11.He will come and attack Egypt, bringing death to those destined for death, captivity to those
-destined for captivity, and the sword to those destined for the sword.
-12.He will set fire to the temples of the gods of Egypt; he will burn their temples and take their gods
-captive. As a shepherd wraps his garment around him, so will he wrap Egypt around himself and
-depart from there unscathed.
-13.There in the temple of the sun in Egypt he will demolish the sacred pillars and will burn down the
-temples of the gods of Egypt.' "
2. Who is God?
예레미야가 모든 백성에게(1a)
그들의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1b)
곧 그들의 하나님 여호와께서(1c)
자기를 보내 그들에게 이르게 하신(1d)
이 모든 말씀을 다 말하매(1e)
-
아사랴와 요하난과(2a)
및 모든 교만한 자가(2b)
예레미야에게 말하여 가로되(2c)
네가 거짓을 말하는 도다(2d)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서는(2e)
너희는 애급에 거하려고(2f)
그리로 가지 말라고(2g)
너를 보내어 말하게 하지 아니하셨느니라(2h)
-
이는 바룩이 너를 꼬드겨서(3a)
우리를 대적하여(3b)
갈대아인의 손에 붙여 죽이며(3c)
바벨론으로 잡아가게 하려 함이니라(3d)
-
이에 아들 요하난과(4a)
모든 군대 장관과 모든 백성이(4b)
유다 땅에 거하라 하시는(4c)
여호와의 목소리를 청종치 아니하고(4d)
-
요하난과 모든 군대장관이(5a)
유다의 남은 자(5b)
곧 쫓겨났던 열방 중에서(5c)
유다 땅에 거하려하여 돌아온 자(5d)
-
곧 남자와 여자와(6a)
유아와 왕의 딸들과(6b)
시위대장 느부사라단이(6c)
사반의 손자 아히감의 아들(6d)
그다랴에게 넘겨 둔(6e)
모든 사람과(6f)
선지자 예레미야와(6g)
네리야의 아들 바룩을(6h)
영솔하고(6i)
-
애급 땅에 들어가(7a)
다바네스에 이르렀으니(7b)
그들이(7c)
여호와의 목소리를(7d)
청종치 아니함이 이러하였더라(7e)
-
다바네스에서(8a)
여호와의 말씀이(8b)
예레미야에게 임하여 가라사대(8c)
-
너는 유다 사람의 목전에서(9a)
네 손으로 큰 돌들을 가져다가(9b)
다바네스 바로의 집(9c)
어귀의 벽돌 깔린 곳에(9d)
진흙으로 감추고(9e)
그들에게 이르기를(9f)
-
만군의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이(10a)
이같이 말씀하시되(10b)
보라 내가(10c)
내 종 바벨론 왕(10d)
느부갓네살을 불러오리니(10e)
그가(10f)
그 보좌를(10g)
내가 감추게 한 이 돌 위에 두고(10h)
또 그 화려한 큰 장막을 그 위에 치리라(10i)
-
그가 와서 애급 땅을 치고(11a)
죽일 자는 죽이고(11b)
사로잡을 자는 사로잡고(11c)
칼로 칠자는 칼로 칠 것이라(11d)
-
내가(12a)
애급 신들의 집에(12b)
불을 놓을 것인즉(12c)
느부갓네살이(12d)
그들을 불사르며(12e)
그들을 사로잡을 것이요(12f)
목자가 그 몸에 옷을 두름 같이(12g)
애급 땅을 자기 몸에 두르고(12h)
평안히 그곳을 떠날 것이며(12i)
-
그가(13a)
또 애급 땅(13b)
벧세메스의 주상들을 깨뜨리고(13c)
애급 신들의 집을(13d)
불사르리라 하셨다 할지니라(13e)
3. What lesson do you give me?
-적반하장
-오만무도
-무한지존
-거부함
-완고함
-허망함
1) 본문 요약?
애굽으로 내려가는 자들(1-7)
a.신탁 종결:1
b.신탁 거절:2-4
c.애굽으로 내려가다:5-6
d.다바네스에 도착:7
애굽에서 임한 여호와의 말씀(8-13)
a.도입부:8
b.상징 행위:9
c.상징 행위 해석:10-13
2) 본문의 내용이 무엇인가?
-심판을 당하기 전에 자신을 돌아보기란 얼마나 어려운가. 어리석게도 화를 당하고 나서야
-하나님을 찾는 우를 범한다. 그분의 경고가 공갈이 아니라 회개를 위한 기회였음을 뒤늦게
-깨닫는다. 요하난의 애굽행은 하나님의 뜻에 어긋난 오판이고 뜻을 거스른 오만이었다.
3) 내게 주시는 교훈이 무엇인가?
-선지자의 권위를 훼손하는 자들
-말씀의 권위를 인정하지 않는 자들
-유다 밖에서도 주권자가 되시는 하나님
-멸시 중에도 거룩하신 하나님
-멸시 중에도 역사를 이루시는 주권자
-오늘도 죄인을 기다리시는 하나님
(1)내가 믿고 의지하는 것은 정말 의지할 만 한 것인가?
4. Presentations Prayer
역사의 주권자이신 주님, 심판은 오만으로 시작되었고 오만이 키웠나이다.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것이 지식의 근본이오니 부디 하나님을 멸시하는 자리에 앉지 말게 하옵소서. 멸시 중에도 거룩하신 하나님께서 오늘도 죄인을 기다리시니 고맙고 감사하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