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동일본 특급형 전동차 E653계 1000번대 (카츠타 차량센터 소속 K편성)
1. 차량개요
2013년부터 니이가타 지구로 이적한 E653계 중 7량 편성은 니이가타~아키타 구간의 특급 이나호로 총 8개 편성이 투입, 운용되고 있었다. 그러던 중 2018년 10월 JR동일본에서 니이가타 소속 E653계 중 1편성을 미토지사로 재배치한다는 계획을 발표하였고, 이어 11월에 니이가타 U-108편성이 옛 국철득급색으로 도색을 바꾸고 카츠타 차량센터로 전출, 카츠타 K-70편성이 되었다.
카츠타로 이적한 K-70편성은 기존 이나호 대응 설비를 그대로 유지한 채 도색만 변경되었는데, 이미 미토 지사 관할의 특급열차인 토키와/히타치는 E657계로 대체가 완료된 상태이므로 정규 운용열차가 아닌 파동수송 대응편성으로 투입되었다.
현재 미토 지사 관내, 혹은 미토 지사 관할 출도착의 각종 임시열차로 운용되고 있는데 특히 K70편성의 경우 임시열차-국철특급색이라는 희소성 때문에 임시열차 운용시마다 많은 철도팬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는 편성이다.
2023년 8월에는 니이가타쪽의 특급 이나호의 운용이 줄면서 U102편성이 다시 카츠타로 복귀, 예전 프레시히타치의 하늘색 도색을 기반으로 재도색을 하여 K71편성으로 두번째 파동수송 대응편성 운용을 시작하였다.
2. 차량제원
데 뷔 : 2019년 2월 2일 (카츠타 전입은 2018년 11월)
길이/폭/높이 : 20500(선두차 21500) / 2950 / 3550
편 성 : 7량 1편성 (4M 3T)
영업최고속도 : 130km/h
설계최고속도 : 140km/h
가 속 도 : 2.0km/h/s
궤 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 교류 20kV 50Hz/60Hz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 MT72(145kW)
편성출력 : 145kW * 4 * 4량 = 2320kW
기 어 비 : 5.65
제어장치 : VVVF-IGBT 인버터제어 방식
대 차 : 동력대차 DT64 / 부수대차 TR249 인다이렉트마운트 볼스터리스 에어스프링 대차
브레이크방식 :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 (회생 / 억속)
신호장치 : ATS-SN / ATS-P
3. 운행구간
운행노선 : JR동일본 미토 지사 관할 파동수송 대응
운행종별 : 각종 임시열차/단체열차
4. 차량기지 및 편성표
JR동일본 카츠타 차량센터 소속
7량 편성 2편성 14량 재적, 운용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