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코하마시교통국 - 요코하마시영지하철 블루라인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40.4km(쇼난다이~아자미노)
궤간 : 1435mm
역수 : 32개 역
단선/복선구분 : 전 노선 복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전철화(직류 750V 제3궤조 방식)
폐색방식 : 차내신호방식
최고속도 : 80km/h
지상구간 : 나카가와~기타신요코하마간/카미나가야~다테바~쇼난다이간의 일부
보안장치 : ATO
이용 가능한 기획승차권
회수권 - 10회 가격으로 보통회수권은 11회, 주간할인승차권은 12회, 토휴일할인승차권은 14회 이용가능.
1일 승차권 - 시영지하철 1일승차권은 740엔, 시영지하철/시영버스 공통 1일승차권은 830엔
Suica/PASMO 이용 가능(전 구간)
요코하마시영지하철 1호선과 3호선이 합쳐진 형태로, 쇼난다이~칸나이 구간이 1호선, 칸나이~아자미노 구간이 3호선이다. 요코하마 시내를 뒤집어진 ㄷ자 형태로 각 거점간을 연결하는 지하철 노선이다. 요코하마시영지하철도 다른 지하철이 다들 그렇듯 계획은 매우 거창했다. 원래는 4호선과의 직통도 계획되어 있었지만, 현재는 1호선과 3호선만 묶어서 블루라인이 되었고, 4호선은 그린라인으로 별도 노선으로 되어 있다. 3호선 구간의 구간은 새로운 터널공법인 NATM공법으로 시공되었다. 신요코하마/요코하마/칸나이/사쿠라기쵸 등 요코하마의 노른자위 땅을 연결하기 때문에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JR과 비교해 요금면에서 불리하다는 단점이 있다.(JR을 이용하는 장거리 손님의 경우는 요코하마 시내 특정구간 때문에 JR로 환승할 경우 추가요금이 없다는 장점이 있다.) 쇼난다이역에서 도쿄 방면으로 갈 때 소테츠 이즈미노선과의 경쟁 또한 존재하는데 운임이 10엔 비싸지만 소요시간은 압도적으로 지하철쪽이 빠르다.(소테츠가 JR측과 직통운행을 하루빨리 추진하려는 것도 이런 이유)
주행거리가 꽤 긴 노선이지만, 급행운전을 하지 않고 오로지 보통열차만 운행하였다. 일부역에 대피선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급행운전을 할 수는 있지만, 요코하마시교통국은 지역간 수송을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급행운전을 하지 않는다고 밝히고 쾌속운전을 하지 않았으나, 2015년 7월 18일에 드디어 쾌속운전이 시작되었다.
2007년 12월부터 2인승무 제도를 버리고 1인승무 체제를 시행하고 있으며, 2007년 2월부터 승강장 스크린도어(홈도어) 설치를 시작했으며 ATO설치를 마쳐 1인승무 준비를 완료하였다.
2. 후면전망 동영상
하행열차 동영상(쇼난다이 -> 아자미노)
상행열차 동영상(아자미노 -> 쇼난다이)
3. 역사
1972/12/16 - 이세자키쵸자마치~카미오오오카(1호선) 구간이 개업함. 1000계 차량 운행개시.
1976/09/04 - 카미오오오카~카미나가야역과 이세사키쵸자마치~칸나이~요코하마(1/3호선) 개업. 1호선과 3호선의 상호직
통운전 실시.
1984/09/-- - 2000계 차량 운행개시.
1987/05/24 - 마이오카~토츠카역(1호선) 구간 개업.(토츠카역은 가설역으로 개업, 본역 개업은 1989/08/27)
1992/04/-- - 3000계 차량 영업운전 개시.
1993/03/18 - 신요코하마~아자미노 구간(3호선) 영업 개시.
1999/08/29 - 쇼난다이~토츠카(1호선) 구간 개업.
2002/--/-- - 역 넘버링 개시.
2003/07/01 - 평일 첫차~9시까지 전 열차에 여성전용차량 설정(4호차)
2003/12/01 - 종일 전석 우선석 제도 실시. 간토의 철도사업자 중에서는 최초.
2006/06/15 - 1/3호선을 묶어 노선명칭을 블루라인으로 결정.
2007/01/-- - 1인승무 운전화에 대비하여 각 역에 홈도어 설치 공사 시작.
2007/01/20 - ATO시스템으로 자동운전 개시.
2007/04/07 - 아자미노역에서 최초로 홈도어 사용 개시.
2007/09/15 - 전 역에 홈도어 사용 개시.
2007/12/15 - 1인승무 개시.
2008/03/30 - 그린라인 개업. 이에 맞추어 노선명칭 <블루라인> 정식 사용 개시.
2015/07/18 - 시각표 개정으로 쾌속운전 개시.
2017/03/04 - 토요일/휴일의 쾌속 운전시각을 20시 30분까지로 확대함.
4. 운행 형태
기본적으로 칸나이~쇼난다이 구간의 1호선과 칸나이~아자미노 구간의 3호선으로 나눌 수 있으며, 1호선과 3호선은 서로 구별이 없이 거의 모든 열차가 직통운전되고 있다. 구간열차는 아자미노~신요코하마 구간, 쇼난다이~카미나가야 구간의 보통열차가 운행되고 있다. 낮시간대에는 쾌속이 30분당 1편으로 운전되고 있으며, 그 외 쇼난다이~아자미노 구간 보통 2편, 오도리바~아자미노 구간 보통 1편, 쇼난다이~닛파 구간의 보통열차가 1편 운전되고 있다.
쾌속 - 2015년 7월 8일부터 운전을 시작한 등급으로, 토츠카~닛파 구간에서 쾌속운전을 하며 쇼난다이~토츠카, 닛파~아자미노 구간은 각 역에 정차한다. 쾌속운전구간 내의 정차역은 타 회사선과 환승이 가능한 토츠카, 카미오오오카, 칸나이, 사쿠라기쵸, 요코하마, 신요코하마역과 차량기지 소재역이면서 완급접속이 가능한 카미나가야역, 닛파역이 추가되어 있다. 운전시간대는 평일 10~16시, 토휴일은 09:30~20:30분이며 운전 간격은 30분으로 1시간에 2편 운전되며 전 열차가 쇼난다이~아자미노 구간으로 운전된다. 전 열차가 완급접속을 행하며 카미나가야역과 닛파역에서 모두 보통열차와 접속한다. 소요시간은 쇼난다이~아자미노 전 구간이 60분으로, 보통열차는 69분인데 비해 9분 단축되며, 토츠카~칸나이 구간은 17분, 요코하마~신요코하마 구간은 논스톱으로 딱 8분이 소요된다. 제3궤조 방식 노선 중 최초로 우등열차가 운전되는 일본 최초의 노선이기도 하다.
보통 - 낮시간대에는 30분당 전 구간 운행열차가 2편, 오도리바~아자미노 구간이 1편, 쇼난다이~닛파 구간이 1편 각각 운전되고 있다. 결국 오도리바~닛파 구간은 30분당 4편의 열차가 운행되는 셈이다. 구간열차도 일부 존재하고 있다. 쾌속이 운행되지 않는 시간대에는 전 열차가 보통열차로 운전되며 다수의 열차가 아자미노~쇼난다이 구간을 직통하여 운전된다. 그리고 이른 아침과 심야 시간을 중심으로 차고가 있는 닛파역/카미나가야역에서 발착하는 입출고열차가 다수 존재한다.
6량편성의 열차로 종일 1인승무가 진행되고 있다. 2007년 12월부터 시작되었으며, 2월부터 각 역에 스크린도어가 설치되었으며 ATO로 자동운전을 운영하고 있다. 1인승무가 시작되면서 출입문의 개폐는 운전사가 운전대에 있는 버튼으로 조작해서 홈도어 개폐를 같이 하고 있다. 1인승무가 시작되면서 발차음이 정비되어 2007년 11월부터 사용이 개시되었다.
5. 운용 차량
3000A형 - 6량편성. 요코하마시영지하철 카미나가야검차구/닛파검차구 소속.
3000N형 - 6량편성. 요코하마시영지하철 카미나가야검차구/닛파검차구 소속.
3000R형 - 6량편성. 요코하마시영지하철 카미나가야검차구/닛파검차구 소속.
3000S형 - 6량편성. 요코하마시영지하철 카미나가야검차구/닛파검차구 소속.
3000V형 - 6량편성. 요코하마시영지하철 카미나가야검차구/닛파검차구 소속.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
오다큐 쇼난다이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번 승강장 - 오다큐 에노시마선(OE09) - 후지사와/카타세에노시마 방면
2번 승강장 - 오다큐 에노시마선(OE09) - 사가미오노/요요기우에하라/신주쿠 방면
소테츠 쇼난다이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1/2번 승강장 - 소테츠 이즈미노선(SO37) - 하자와요코하마코쿠다이/요코하마/에비나 방면
JR토츠카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분)
1번 승강장 - JR요코스카선(JO10) - 요코하마/시나가와/치바 방면
1번 승강장 - JR쇼난신주쿠라인(JS10) - 요코하마/신주쿠/오오미야 방면
2번 승강장 - JR도카이도본선(JT06) - 요코하마/시나가와/도쿄 방면
3번 승강장 - JR도카이도본선(JT06) - 오다와라/아타미/이토 방면
4번 승강장 - JR요코스카선(JO10) - 오후나/가마쿠라/쿠리하마 방면
4번 승강장 - JR쇼난신주쿠라인(JS10) - 즈시/치가사키/오다와라 방면
케이큐 카미오오오카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2번 승강장 - 케이큐 본선(KK44) - 요코스카츄오/우라가/미사키구치 방면
3/4번 승강장 - 케이큐 본선(KK44) - 요코하마/시나가와/하네다공항 방면
JR칸나이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1번 승강장 - JR네기시선(JK10) - 이시카와쵸/이소고/오후나 방면
2번 승강장 - JR네기시선(JK10) - 요코하마/도쿄/오오미야 방면
JR사쿠라기쵸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1번 승강장 - JR네기시선(JK11) - 이시카와쵸/이소고/오후나 방면
3/4번 승강장 - JR네기시선(JK11) - 요코하마/도쿄/오오미야 방면
JR요코하마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번 승강장 - 케이큐 본선(KK37) - 카미오오오카/호리노우치/미사키구치 방면
2번 승강장 - 케이큐 본선(KK37) - 케이큐카마타/하네다공항/시나가와 방면
3번 승강장 - JR네기시선(JK12) - 사쿠라기쵸/칸나이/오후나 방면
4번 승강장 - JR게이힌토호쿠선(JK12) - 카마타/시나가와/오오미야 방면
5/6번 승강장 - JR도카이도본선(JT05) - 오다와라/아타미/이토 방면
7/8번 승강장 - JR도카이도본선(JT05) - 시나가와/도쿄/우에노 방면
9번 승강장 - JR요코스카선(JO13) - 가마쿠라/즈시/쿠리하마 방면
10번 승강장 - JR요코스카선(JO13) - 시나가와/도쿄/치바 방면
소테츠 요코하마역 환승안내(도보 5~10분)
1/2/3번 승강장 - 소테츠 본선(SO01) - 후타마타가와/에비나/쇼난다이 방면
도큐/요코하마고속 요코하마역 환승안내(도보 10~15분)
1번 승강장 - 요코하마고속철도 미나토미라이선(MM01) - 미나토미라이/바샤미치/모토마치-츄카가이 방면
2번 승강장 - 도큐 도요코선(TY21) - 지유가오카/시부야/이케부쿠로 방면
JR신요코하마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20분)
1/2번 승강장 - JR도카이도신칸센 - 시나가와/도쿄 방면
3/4번 승강장 - JR도카이도신칸센 - 나고야/교토/신오사카 방면
5번 승강장 - JR요코하마선(JH16) - 키쿠나/히가시카나가와/요코하마 방면
6번 승강장 - JR요코하마선(JH16) - 나가츠타/마치다/하치오지 방면
소테츠/도큐 신요코하마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2번 승강장 - 소테츠 신요코하마선(SO52) - 에비나/쇼난다이/요코하마 방면
3/4번 승강장 - 도큐 신요코하마선(SH01) - 히요시/시부야/이케부쿠로 방면
센터미나미역 환승안내
1번 승강장 - 요코하마시영지하철 그린라인(G04) - 나카야마 방면
2번 승강장 - 요코하마시영지하철 그린라인(G04) - 히요시 방면
센터키타역 환승안내
1번 승강장 - 요코하마시영지하철 그린라인(G05) - 나카야마 방면
2번 승강장 - 요코하마시영지하철 그린라인(G05) - 히요시 방면
도큐 아자미노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번 승강장 - 도큐 덴엔토시선(DT16) - 나가츠타/츄오린칸 방면
2번 승강장 - 도큐 덴엔토시선(DT16) - 후타코타마가와/시부야/오시아게 방면